결재문서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소위원회 제3차)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3162 결재일자 2021. 9. 1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박평근 유양현 09/14 강진동 협조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소위원회 제3차) 2021. 9. 교통운영과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소위원회 제3차) 제3차 소위원회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 개최일자 : ‘21.9.2(목) 14:00~16:30 ○ 참석 위원 : 4명 (당연직 : 1명, 위촉직 : 3명) - 당연직 : - 위촉직 : - 간 사 : ○ 회의 참석자 : - 발주처 (2명) : 도시기반시설본부 - 시공사 및 발표자(8명) :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1건 - 결 과 : 조건부 시행 1건 ?? 자문회의 결과 ○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를 첨부하기 바라며,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하기 바람 1)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건설공사(4~5단계 및 6단계이후)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영동대로, 테헤란로 ‘21.5~’22.2 전일 24시간 1~2개차로 도시기반시설본부 영동대로 복합개발추진단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지정검토 ) - 공사시 보행자와 차량의 안전한 통행을 확보하기 위한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와 보행자 이동 편의 및 차량의 소통개선을 위해 노력하여 주시기 바람 - 4-1~23단계까지 코엑스교차로 영동대로 남측횡단보도의 가각을 정리하여 직진차로의 선형을 최대한 직선으로 유지하기 바람 - 4-1~23단계까지 삼성역 교차로 테헤란로 및 영동대로의 교차로 접근로의 단면도를 추가 제시하기 바라며, 교차로 접근로의 차로폭은 최대한 확보하여 차량의 소통에 지장이 없도록 하기 바람. 특히 좌회전시 유입부 구간의 차로폭이 좁아 사고 및 소통에 지장이 없도록 차로폭을 최대한 확보하기 바람 - 4-1~5-2단계 영동대로 2공구 구간의 SBTH 용량을 최대한 증대하는 방안을 제시하기 바라며, 삼성역교차로의 회전차로는 포켓으로 처리하여 영동대로 상의 직진차로의 차로변경으로 인한 운전자의 혼란으로 정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바람(2공구의 공사점유를 분리하여 공사를 시행하거나 공사구간을 GBC 방향으로 조정하여 직진 및 좌회전을 분리 방안 또는 2공구 점유구간을 줄여서 직진차로를 추가하는 방안도 검토하기 바람) - 4-1~23단계까지 테헤란로의 삼성역 교차로 접근로 및 유출 구간의 차로 선형 불량으로 인한 정체가 악화될 우려가 높으므로 최대한 선형을 완만하게 유지하기 바람 - 4-1~5-2단계까지 영동대로에서 삼성역 교차로 NB 차로 선형을 최대한 완만하게 확보하기 바람 - 삼성역 교차로의 서비스수준이 공사중에 200(초/대)를 넘어 최대 422(초/대)로 정체가 심각한 수준이므로 공사중에만 좌회전 및 유턴을 금지하는 방안을 비교 검토하기 바라며, 공사중 교통안전시설 협의를 서울경찰청과 협의를 진행하기 바람(회전 금지에 따른 우회동선 계획도 함께 제시하기 바라며, 우회동선에 대한 정비계획도 제시하기 바람) - 4-1단계 이후부터 영동대로 세아빌딩 앞 버스정류소 이전으로 버스이용자의 불편이 예상되므로 이전위치에 버스베이를 설치하고 기존버스정류소와 통합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바람(삼성역 좌회전 금지시 버스정류소가 우회동선 우회전 차량과 상충이 우려되므로 위치를 재조정하기 바람) - 코엑스 및 삼성역 교차로의 신호현시 및 배분을 재검토하기 바람 - 6-1~18단계까지 코엑스 앞 보도구간의 점유로 인한 보행자의 보행불편이 우려되므로 화단공간의 보행동선 확보 계획을 제시하고, 화단, 계단, 경사로 등으로 인하여 교통약자 이동이 불편하지 않도록 보행로를 조성하기 바람. 차도와 보도를 확실하게 구분하고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하여 보행자의 안전이 확보 될수 있도록 하기 바람(보행로 안내 입간판 설치 등) - 4-1~23단계 까지 버스정류소는 베이를 조성하여 직진교통량과 상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바람 - 12~18단계까지 삼성역교차로의 SBRT시 영동대로 상의 우회전 가속차로를 추가확보하기 바람 - 13단계 테헤란로 서측 횡단보도는 우회전차량과 보행자와의 상충이 발생하지 않도록 위치를 조정하기 바람 - 19단계~23단계까지 보도가 임시보도로 운영되어 보행자 불편 및 사고 위험성이 우려되므로 영동대로 동측(GBC) 앞 구간의 임시보행로를 최대한 확보하고, 보도와 차도를 구분하고 보행자 안전을 위한 대책을 제시하기 바람 - 19~23단계까지 영동대로 KDB산업은행 앞 임시 버스정류소는 베이를 설치하여 대기공간에 안전시설물을 설치하기 바람 - 테헤란로의 지하철 환기구로 인하여 우선시공 공사부터 테헤란의 차로 선형이 불량으로 인한 사고위험성 증가와 차로운영 조정 불가로 인한 정체 악화가 심각하게 지속되고, 완공후에도 삼성역 교차로의 좌회전 용량 증가로 인한 정체가 테헤란로에 가중되므로 장기적으로 환기구를 이전하여 공사중에 테헤란로의 정체 개선 및 삼성역교차로의 서비스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환기구를 이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 바람 - 공사중에 모니터링을 시행하여 사고 및 차량정체 등에 대비하기 바람 - 자문위원 에게 소위원회 3차 자문의견을 검토받기 바람 붙임 : 1. 자문위원 참석 명단. 1부 2. 회의 참석자 명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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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소위원회 제3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3162 생산일자 2021-09-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평근 (2133-2465) 관리번호 D0000043529699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체계개선 > 교통운영및소통개선계획수립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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