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 상징물 해치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 운영 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6766 결재일자 2021. 9.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관리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김동민 곽금영 09/14 김동경 서울시 상징물「해치」인스타그램 공식 계정 운영 계획 2021. 9. 도시브랜드담당관 서울시 상징물「해치」인스타그램 공식 계정 운영 계획 서울시의 상징물 「해치」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을 개설하여 시민들의 참여 확대 및 소통의 기회를 강화 하고자 함 1 추진 근거 및 배경 ?? 추진근거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제6조(상징물 관련 사업 등) 제1항 2호 ① 시장은 상징물을 활용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시행할 수 있다. 2. 주요사업이나 행사 등에의 활용 ?? 추진배경 ○ 서울시 상징물인 해치를 통하여 시민과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는 채널 필요 ○ 젊은 세대의 감성을 반영, 호응을 이끌 수 있는 직관적인 이미지·영상 중심의 사회관계망서비스 매체 활용 필요 ○ 친근한 캐릭터를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여 서울시정 관련 사업 홍보 인스타그램 개요 ?? 인스타그램 특징 및 현황 ○ 정방형(1:1비율)의 사진 및 1분 이내 짧은 동영상 위주의 콘텐츠 구성 ○ 35세 이하 이용자가 전체 이용자의 약 70% ※ 13세 미만 어린이용 인스타그램 개발중 ○ 해시태그(#) 이용한 주제별 검색 기능 ○ 주요 사회관계망서비스 중 이용자 수치 유일한 증가 추세 ※ 국내 주요 사회관계망서비스 현황 ? 국내 SNS앱 순방문자 수 ? 인스타그램(약 1,885만 명) > 페이스북(약 1,371만 명) > ? 전년 동월 대비 방문자 수 ? 인스타그램(7.1% 증가), 페이스북(17.2% 감소), 카카오스토리(15.5% 감소) ? 1인 월평균 이용 시간 ? 인스타그램 472분에서 534분으로 134% 증가 - 닐슨 코리안클릭SNS 트래픽 데이터 제공 자료(2021. 4.) 2 운영계획 ?? 운영개요 ○ 계 정 명 : @seoul_haechi ○ 공식개설 : 2021. 9. 15. ※시범운영기간 5. 5. ~ ○ 제공내용 : 일러스트, 카드뉴스, 동영상 수시 등록(주 3회 이상) - 해치 활용 일러스트로 다양한 콘텐츠 제작 및 상징물 확산 온라인 홍보 마케팅 추진 - 맞팔·리그램 유도 이벤트 및 광고를 통한 팔로워·좋아요 수 확보 - 현재 사회관계망 서비스 추세를 겨냥한 간결한 메시지와 감각적 이미지, 움직이는 해치 이모티콘 활용으로 젊은층 공략 및 효율적인 홍보 도모 ?? 채널 운영 및 활성화 방안 ○ 감각적이고 세련된 해치 일러스트 및 움직이는 이모티콘 사용 - 기존 해치 일러스트를 수정 보완하여 현대적 감성으로 재해석 - 친근한 해치 캐릭터를 활용하여 시정 홍보 및 젊은층 관심 유도 -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적극 활용하여 친근감 및 생동감 전달 ○ 지속적인 이벤트를 통한 이슈 전파 및 이용자 유입 - 시민 참여 가능한 콘텐츠를 통한 댓글, 맞팔, 공유 유도 형태 이벤트 추진 - 구독자, 팔로워 증대를 위한 상호 채널 연계 이벤트 추진 ※ 서울브랜드 홈페이지, 페이스북 및 서울브랜드 외국어 인스타그램 계정 등 ?? 인스타그램 오픈기념 이벤트 ○ 기 간 : 2021. 9. 15.(수) ~ 10. 3.(일) ○ 이벤트명 :「해치 인스타그램 팔로우하고 선물받치」이벤트 - 참여방법 : 해치 인스타그램 팔로우하고 좋아요와 댓글 달기 ※ 리그램 ? 친구 소환 하면 당첨 확률 상승 - 선정방법 및 인원 : 추첨을 통한 선정, 총 130명(국내 100명, 해외 30명) - 발 표 : 2021. 10. 11.(월) 예정 - 상 품 : 서울시 상징물 해치 기념품 ? 국내 ? 1등 : 해치 고급 캔버스백, 서울브랜드 만년필(5명) ? 2등 : 해치 미니 캔버스백, 해치BI 머그컵(15명) ? 3등 : 해치 미니 캔버스백, 서울브랜드 텀블러(30명) ? 4등 : 해치 키링?서울시 배지세트, 서울시 그립톡 세트(50명) ? 해외 ? 1등 : 해치 고급 캔버스백, 서울브랜드 만년필(3명) ? 2등 : 해치 미니 캔버스백, 서울브랜드 텀블러(27명) ○ 소요예산 - 총 금액 : - 홍보 비용 : ※ - 상품 발송 비용 : ? 국내배송비 : ? 해외배송비 : ※ ? 상품 박스 : ? 기타 비용 : - 예산과목: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 상징물 연계 마케팅,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 홍보매체 : 서울브랜드 매체(서울브랜드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홍보, 서울브랜드 외국어 인스타그램 붙임 : 이벤트 디자인(안) 1부. 끝. [붙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시 상징물 해치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6766 생산일자 2021-09-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김동민 관리번호 D000004353757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