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현장접수 상황 점검 계획

문서번호 자치행정과-18426 결재일자 2021. 9. 8.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팀장 자치행정과장 구성모 김현정 09/08 강석 협조 성과관리팀장 이재화 서무팀장 代강규일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현장접수 상황 점검 계획 2021. 9. 행 정 국 (자치행정과)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현장접수 상황 점검 계획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과 관련하여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발생하는 문제에 신속 대응할 수 있게 지원하고자 함 ?? 점검 개요 ○ 기 간 : ’21.9.2.(목)~9.16.(목), 총 8일간 - 사전점검 : 9.2.(목) ~ 9.3.(금) / 9.9.(목) ~ 9.10.(금) - 현장점검 : 9.13.(월) ~ 9.16.(목) ○ 대 상 : 구청(25), 동주민센터(350), 은행(50) 등 425개소 ○ 방 법 : 1인 1조 점검반 편성, 양식에 따라 현장 점검 ○ 내 용 - 사전점검 : 전담조직 구성, 홍보현황 등 국민지원금 지급 준비 전반 - 현장점검 : 방역준수, 현장민원 및 애로사항에 대한 의견 수렴 등 ?? 세부 점검계획 구분 사전 점검 현장 점검 점검기간 區 - 9.2.(목) ~ 9.3.(금), 2일간 洞 - 9.9.(목) ~ 9.10.(금), 2일간 9.13.(월) ~ 9.16.(목), 4일간 점검대상 ○ 구청 25개소 ○ 동주민센터 100개소 (25개구×4개동) - 자치구 담당 동행 점검 ○ 시중은행 50개소 (25개구×2개) ○ 동주민센터 250개소 (25개구×10개동) 점검내용 ○ 구청 - TF, 콜센터, 이의신청 심사팀 구성 여부 등 ○ 동주민센터 - 접수장소, 대기공간, 선불카드 배부처 마련 여부, 인력 배치 현황, 방역, 건의사항 등 ○ 시중은행 - 대기인원, 혼잡도, 방역준수여부, 애로사항 ○ 동주민센터 - 대기인원, 혼잡도, 인력투입현황, 방역준수 여부, 민원사항, 애로사항, 건의사항 등 점검인원 ○ 區 - 자치행정과 25명 ○ 洞 - 자치행정과 25명 ※ 2인 1조(자치행정과+자치구), 4개동씩 점검 ○ 총 100명 - 자치행정과 20명 - 총무과, 인사과, 인력개발과, 정보공개정책과 각 20명 ※ 1인 1조, 3개소씩 점검 ?? 점검내용 사전점검 - 자치구 ① 전담조직 구성 및 인력확보 현황 - 국민지원금 지급 조직 운영(① 총괄 ② 이의신청 ③ 콜센터) 여부 및 현황 - 기간제근로자 채용 현황(배치일, 장소) ② 국민지원금 대시민 홍보 진행 현황 - 홍보 계획 수립 여부 - 취약계층 별도 홍보체계 구축 여부 - 매체별 홍보 추진 현황(홈페이지, 현수막, 포스터, 게시판, 기타) - 통·반장, 유관단체 활용 홍보 현황 - 온라인 대상확인(국민비서) → 신청 → 지급 순차적 홍보 ③ 이의신청 업무처리 준비 현황 - 콜센터(전화개통 확인), 문의내용 분석(확인·전파 체계) - 자치구-건강보험공단 지사 간 업무협의 체계 구축 - 업무매뉴얼 전파 ④ 방역(방문자 분산) 관련 추진 사항 - 온라인 조회 및 신청 홍보 여부 - 오프라인 신청 예정자(수급자 등) 대상 신청서 선제적 배포 여부 ⑤ 예산 편성 현황 및 당부사항 - 추경 편성 현황(의결 예정일, 성립전 사용 여부) - (당부) ①한결원 MOU 체결 ②간주처리(9.2.예정) ③한결원 입금(~9.6.) ⑥ 담당직원 교육 현황 - 행안부 교육(9월 2일) : 참석 여부 (불참자 전달 교육 실시) - 자체 교육 : 구/동, 기간제근로자(콜센터, 동주민센터) 교육(새올시스템 포함) ⑦ 문제점 및 건의사항 - 국민지원금 지급 관련 문제점 및 건의사항 사전점검 - 동주민센터 ① 인력운영 현황 - 국민지원금 전담 조직 운영(① 총괄TF ② 이의신청 전담자 지정 ③안내(전화)상담자 지정) 여부 및 현황 - 대기, 조회, 접수, 지급, 이의신청 등 단계별 인원 배치 계획(기간제근로자 포함) ② 홍보 진행 현황 - 취약계층 대상 안내(10만원 현금지급 외 국민지원금 지급) - 현수막, 포스터 게첨 여부 - 조회, 접수, 이의신청 관련 리플렛 등 안내문 비치 여부 - 통·반장, 나눔반장, 동캠프 등 유관단체 통한 안내 ③ 업무처리 준비 현황 - 대기, 조회, 접수, 지급 등 단계별 공간 확보 여부 - 찾아가는 신청 운영 여부 및 전담인력 현황 - 업무매뉴얼 비치(사업지침, 이의신청 처리기준, 상세Q&A) ④ 방역(방문자 분산) 관련 추진 사항 - 체온계 및 손소독제 비치, 주기적 환기 및 소독 실시 여부 - 전담인력 마스크, 장갑,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 지급 여부 - 대기 및 신청자 간 1m이상 거리두기 준수 방법 ⑤ 문제점 및 건의사항 - 국민지원금 지급 관련 문제점 및 건의사항 현장점검 - 은행, 동주민센터 ① 단계별 공간 확보 및 인력배치 여부 - 대기, 조회, 접수, 지급, 이의신청 등 전담 창구(공간) 확보 여부 - 단계별 인원 배치 현황(기간제근로자 포함) ② 단계별 혼잡도 - 조회, 접수, 지급, 이의신청 단계별 대기자 수 - (오프라인)접수 및 지급까지 1인 평균 처리 시간(조회~지급) - 선불카드 재고 확보 여부(예상인원, 재고수량) - 운영시간, 운영시간 외 대기자 발생 시 접수 여부(대처 방안) ③ 방역(방문자 분산) 관련 추진 사항 - 체온계 및 손소독제 비치, 주기적 환기 및 소독 실시 여부 - 전담인력 마스크, 장갑,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 지급 여부 - 대기 및 신청자 간 1m이상 거리두기 준수 방법 ④ 문제점 및 건의사항 - 국민지원금 지급 관련 문제점 및 건의사항 ?? 결과보고 ○ 현장보고 : 단톡방에 점검결과 간략보고 ○ 사후보고 : 점검표 양식에 작성 e-mail 제출 - (수신자)자치행정과 윤준호 yesicany@seoul.go.kr / 구성모 im935@seoul.go.kr ?? 행정사항 ○ 행정국(총무과, 인사과, 인력개발과, 정보공개정책과) : 현장점검인력 협조 - 기 간 : 9월 13일(월) ~ 9월 16일(목) - 인 원 : 총 80명(총무과 20명, 인사과 20명, 인력개발과 20명, 정보공개정책과 20명) ○ 인사과 : 근무자 명단수합 및 근무명령 ※ 복무 : 개인(부서)별 출장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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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현장접수 상황 점검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자치행정과
문서번호 자치행정과-18426 생산일자 2021-09-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구성모 (02-2133-5807) 관리번호 D000004348110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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