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직원 교육수요 조사 결과 및 활용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8848 결재일자 2021. 9. 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서미정 김재봉 조완석 09/06 윤영철 협 조 스마트교육팀장 홍수열 - ’22년 교육훈련계획 수립을 위한 - 직원 교육수요 조사 결과 및 활용계획 2021. 9.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 ’22년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 직원 교육수요 조사 결과 및 활용계획 수요자 중심의 교육계획 수립을 위하여 시?자치구 전 직원 대상으로 교육 수요 조사를 실시, 그 결과 및 활용계획을 보고 드림 1 설문조사 개요 ○ 설문대상 : 시?자치구 전직원 45,187명(7월 현원 기준) ○ 설문기간 : ’21. 8. 2.(월) ~ 8.13.(금) ○ 설문내용 : 선호하는 학습형태 및 분야, 비대면 교육 선호도 등 23문항 ○ 설문방식 : 온라인 설문(전자설문시스템 활용) ○ 결과활용 : ’22년 교육훈련계획 수립시 반영 2 설문조사 결과 ?? 설문참여 : 총 4,182명 응답 (전체 현원의 9.25%) ○ 소속별 : 市 본청(11%, 464명), 사업소(12%, 493명), 자치구(77%, 3,170명) ○ 직급별 : 5급 이상(5%, 196명), 6급(27%, 1,110명), 7급 이하(68%, 2,876명) ○ 연령별 : 50대(34%, 1,434명), 40대(26%, 1,099명), 30대 이하(39%, 1,649명) ※ 각 문항별 특성에 따라 소속?직급?직군?연령별 분석 병행 총 평 ?? 교육을 받는 가장 큰 목적은 ‘역량개발’이며, 전체 응답자의 93%가 인재개발원 교육이 직무수행과 자기개발에 도움이 된다는 평가 - ?? 교육과정 선택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현재 직무에 활용 여부’로 다양한 직무 및 현업 사례 중심의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 - 현재 직무 활용 고려(38%) : 7급 이하(42%) > 6급(31%) > 5급 이상(29%) - 선호하는 교육분야 : 직무 공통·전문(23%) > 인문소양(18%) > IT(16%) ?? ?? 시간·거리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비대면 집합교육인 ‘실시간 원격방식’ 일부 선호, 인문소양 분야 등 이론 중심의 강의 유형에 적합 - 비대면 집합교육 선호분야 : 인문소양(27%) > 직무 공통·전문(25%) - 비대면 집합교육 선호유형 : 이론 중심 원격 강의(41%) > e-러닝+원격+실습(33%) ?? 학습에 도움이 되는 교육방법은 강의식, 실습체험, 현장견학 순으로, 과정별 특성에 따라 혼합된 교육방법 설계 추진 - 효과적인 교육방법 : 강의식(36%) > 실습?체험(18%) > 현장탐방?견학(17%) ? 직원 역량개발 지원을 위해 직무 활용도가 높은 교육 설계 강화 및 교육참여 기회 확보 방안 마련, 수요자 중심의 교육훈련 계획 수립 ?? 항목별 분석 결과 교육참여 동기 ○ 전 직급 공통적으로 ‘역량개발(업무능력 향상, 자기개발)’을 위해 교육을 받으며, 교육과정 선택시 ‘현재 직무 활용도’(38%)를 주로 고려함 - 업무역량 향상 및 자기개발 목적 : 5급 이상 65%, 6급 46%, 7급 이하 52% ? 실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직무분야별 전문교육 및 사례중심 교육 중점 편성 - 현재 직무 활용 고려 : 5급 이상 29%, 6급 31%, 7급 이하 42% 교육참여 기회 ○ 인재개발원 교육이 직무수행과 자기개발에 도움이 되고(93%), 교육참여에 대한 조직 분위기도 대체로 협조적(92%)이나, ○ ○ 교육정보 습득 ○ 대부분 학습관리시스템, 인재개발원 홈페이지에서 스스로 정보 습득(65%) ? 교육 정보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사전 교육안내, 웹진 등 적극적인 홍보 추진 학습효과 저해요인 ○ 전 직급 공통적으로 교육기간 대비 학습범위가 넓은 경우 학습효과가 저해된다고 생각(31%) ※ 방해요인 없음 23% ? 포괄적인 교육보다는 심도있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세분화된 교과 설계 선호하는 교육분야 ○ 전반적으로 현재 업무와 관련된 ‘직무 관련 교육’(23%)을 선호하나, ○ 직무분야 중 일반직무는 법무?행정, 보건?복지, 재무?세무 분야 순, IT직무는 PC자료관리, 보고서 꾸미기, 스마트기기 활용 순으로 선호 - 일반직무 : 법무?행정(27%) > 복지?보건(18%) > 재무?세무(11%) 순 - IT 직무 : PC자료관리(30%) > 보고서 꾸미기(21%) > 스마트기기 활용(19%) 순 ○ 인재개발 목표 교육주제 선호도 시민 중심 공직가치관 확립 성과창출 전문역량 강화 미래변화 대응역량 강화 직원행복 조직문화 확산 ? 기관?직종별로 수행 중인 다양한 업무를 반영한 직무 전문교육을 강화 ? 연령?직급별 선호차, 최신 기술 트렌드 등을 반영한 다양한 교육주제 설계 선호하는 교육방법 ○ 교육형태는 상시학습이 가능한 ‘온라인 교육(e-러닝)’을 가장 선호하고, ‘대면 집합’, ‘비대면 집합’ 방식 순으로 선호 - 온라인교육(34%) > 대면 집합교육(33%) > 비대면(실시간 원격) 집합교육(15%) ○ ‘대면 집합교육’을 선호하는 이유는, 강사?교육생 등 원활한 소통 및 참여수업이 가능하여 교육 집중도가 높기 때문 - 교육 집중도 향상(53%) > 강사와 원활한 질의응답 가능(20%) > 토론?실습 등 참여형 교육 용이(14%) > 타 교육생과의 인적교류 형성(13%) ○ 실시간 원격 ‘비대면 집합교육’을 선호하는 이유는, 교육에 참여하기 위한 시간?거리 제약을 극복할 수 있기 때문(비대면 선호자 72%) - 비대면 선호분야 : 인문소양(27%) > 직무 공통·전문(25%) - 비대면 선호유형 : 이론 중심 원격 강의(41%) > e-러닝+원격강의+실습(33%) ○ 학습에 도움이 되는 수업방식은 강의식, 실습?체험, 현장탐방?견학 순이며, 교육기간은 전체 응답자의 82%가 3일 이내 단기간을 선호 - 수업방식 : 강의식(36%) > 실습?체험(18%) > 현장탐방?견학(17%) - 교육기간 : 2일(29%) > 1일(26%) > 3일(26%) > 5일(12%) > 2주 이상(5%) 3 시사점 및 활용계획 ◆ 실무에 활용 가능한 분야별 직무전문 및 사례중심 교육 강화 ◆ 과정별 특성에 따른 다양한 교육형태 설계로 교육효과성 제고 ◆ 교육참여 유도를 위해 교육과정 홍보 강화 ?? 교육내용 : 직무 분야별 세분화된 교육과정 확대 ?? 교육방법 : 수요자 맞춤형 교육방식 설계 ?? 교육운영 : 교육참여 유도를 위해 교육과정 홍보 강화 붙임 설문 문항별 분석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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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교육수요 조사 결과 및 활용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8848 생산일자 2021-09-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서미정 (02-3488-2041) 관리번호 D000004345213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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