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서울시민원공무원 힐링데이(비대면)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1598 결재일자 2021. 9. 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기획팀장 시민봉사담당관 이경희 김은희 09/03 최선혜 협조 2021년 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비대면) 운영 결과보고 2021. 9.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2021년 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비대면) 운영 결과보고 우리시 민원담당 공무원의 노고를 격려하고 감정노동에 따른 치유 및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2021년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비대면-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고자 함 ?? 운영 개요 <추진근거> ? 감정노동자 보호법(2018.10.18.)관련 고객응대 근로자의 근무환경 개선 및 감정관리 프로그램 운영 중요사항 ?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4조(담당자 보호)관련 감정노동보호 가이드 라인(노동정책담당관, 2018.5.4.) 등 ○ 대 상 : 시 본청?사업소 민원업무 담당자, 자치구 민원실 근무자 ○ 인 원 : 141명(본청 47명, 본부?사업소 56명, 자치구 38명) ○ 일 시 : 7월 5일 ~ 8월 17일 / 10시~17시(7h) ○ 횟 수 : 총 6회(7월 5일, 12일, 19일 / 8월 2일, 9일, 17일) ○ 운영방법 : 외부 전문기관 위탁 ○ 소요예산 : (예산과목 : 시민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고품질 민원서비스 제공, 민원서비스품질관리 시상, 민원서비스향상교육 실시) ○ 운영프로그램 스트레스 자가진단 ▶ 원데이 클래스 체험 ▶ 스트레스 관리 교육 ? 개인 내 욕구 항목 검사를 통한 스트레스 수준 진단 ? 미니화환 만들기, 칵테일 만들기, 자화상팝아트 회차별 택1 ? 욕구 만족도 진단 결과로 스트레스 관리 방안 찾기 ? 민원응대 스트레스 대처비법 ※ 작년 대비 변경사항 ’20년 힐링데이 ’21년 e-힐링데이 ?소규모 그룹으로 스트레스 진단 및 서울시 내 원데이클래스를 체험하는 대면 교육 ?스트레스 진단 및 원데이클래스 체험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비대면 교육 ?? 운영 평가 ○ 운영프로그램 만족도 관련 - 전반적 만족도 설문결과 만족의견 96.2%, 재참여의사 95.4%, 동료추천의향 95.3%로 긍정적 의견이 다수였으며, ‘힐링에 도움이 되었는가?’ 라는 질문에 90.9%가 그렇다고 답변함 - 온라인으로 진행한 올해 만족도(96.2%)는 대면으로 진행한 작년 만족도(99.3%) 보다 다소 떨어지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 등을 고려하여 온라인 프로그램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음 ♣ 만족도 및 선호도 조사 구 분 전반적 만족도 (만족의견%) 재참여 의사 동료 추천의향 프로그램 선호도 조사 ‘21년 힐링데이 (온라인) 96.2% 95.4% 95.3% 온라인교육의 힐링데이 36.7% 원데이클래스 체험 대면 힐링데이 26.7% ‘20년 힐링데이 (대면) 99.3% 99.3% 98.0% 숙박형식의 힐링캠프 25.5% 상관없음 11.1% - 원데이클래스 체험 중 가장 만족도가 높은 과정은 칵테일 만들기(96.6%)이며, 자화상 팝아트(83.3%)는 강사의 빠른 진행 속도 등의 이유로 만족도가 다소 낮음 - 스트레스관리 교육은 현재 개인 스트레스를 진단 할 수 있어서 좋았다는 긍정적 평가로 비교적 만족도가 높았고, 더 상세하게 개인별 분석을 희망하는 의견이 있음 ㄹ ♣ 세부 프로그램별 만족도 구 분 전반적 만족도 (만족의견%) 원데이클래스 체험 칵테일 만들기 96.6% 미니화환 만들기 93.9% 자화상 팝아트 83.3% 스트레스 관리교육 개인 욕구만족도 수준 진단 90.7% ⇒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는 상황을 대비하여, 온라인교육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건의사항을 적극 고려하는 등 양질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노력하겠음 ○ 참가자 현황 관련 - 총 참가 인원은 141명으로 본청 47명, 본부?사업소 56명, 자치구 38명 이수 - 작년과 비교 결과 특이점은 기존부터 높았던 여성 참가율이 온라인 교육 변경 후 더욱 높아졌고, 연령대는 작년과 비슷한 추이로 전 연령대 고른 분포를 보임 ♣ 참가자 현황 구 분 성별 근무경력 연령대 남성 여성 20년이상 10년 ~20년미만 10년 미만 50대 40대 30대 20대 ‘21년 힐링데이 (온라인) 14.7% 85.3% 28.3% 20% 51.7% 27.7% 39.3% 26.7% 6.3% ‘20년 힐링데이 (대면) 25.4% 74.6% 33.3% 10.2% 56.5% 31.1% 24.3% 28.0% 16.6% ⇒ 여성 선호도가 높은 원데이클래스 체험을 보완하여 남성의 참가율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하겠음 ?? 행정 사항 ○ 교육시간 등록 : 상시학습 교육시간 인정(7h) ○ 민원공무원 힐링프로그램 이수 실적 행정안전부 종합평가 지표 반영 붙임 : 1. 참석자 명단 1부. 2. 운영사진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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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서울시민원공무원 힐링데이(비대면)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1598 생산일자 2021-09-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경희 (02-2133-6470) 관리번호 D000004343404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민원행정서비스제고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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