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전략기획실-837 결재일자 2021. 2.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략기획실장 관리부장 서울대공원장 임명경 류호석 오성문 02/10 代오성문 협 조 총무과장 박신근 2021 서울대공원 문화행사 기본계획 2021. 2.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초록숲에서 즐기는 소확행- 2021 서울대공원 문화행사 기본계획 공원 녹지공간에서 치유·휴식을 즐기는 문화행사의 안정적인 기획으로‘모두가 행복한 생태문화공원’ 브랜드 가치 제고에 기여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추진 목적: 문화행사 개최로 공원 브랜드 가치 향상에 기여 추진 배경 ? 포스트코로나 대비, 공원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 콘텐츠 필요 ? 자연?야외 활동으로 여가 트렌드 변화, 공원 방문객 수 꾸준 주요관광지점 입장객 수 최대 80% 넘게 급감…코로나19 여파, ‘서울대공원’ 관람객 수는 실내시설보다 3배 정도 많아(서울신문, 2021.1.13.) ? 코로나19 지속, 개최 가능한 행사(온라인, 비대면 등)로 전환 사업 개요 ? 기 간: ’21년 1~12월 (계속 사업) ? 장 소: 서울대공원 일대 ? 대 상: 공원 방문객, 온라인 잠재고객 등 ? 내 용: ‘초록숲 소확행’을 슬로건으로 7건의 행사 추진 - 공원의 사계, 명소와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행사명 브랜딩 - 안정적 운영을 위해 온택트·소규모·워크스루형으로 프로그램 구성 <’21년 문화행사 ‘초록숲 소확행’ 구성(안)> 시기 4월 5~6월 7월 7~8월 9월 9~10월 11월 행사명 랩소디 人 벚꽃 장미원 출사 여름 숲 산책 대공원 일기 공모전 호숫가 영화제 동물원 속 미술관 가을 숲 콘서트 ? 소요예산: 378,300천원 2 추진 계획 추진 체계 목적 공원 브랜드 가치 향상 전략 ① 생태문화 콘텐츠로 차별화 ② 안정적인 여가문화 활동 지원 ③ 다양한 매체로 브랜드 지속적 각인 계획 (안) ’21년 문화행사 ‘초록숲 소확행’ 내용 시기 행사명(안) 프로그램 온택트형 소규모형 워크스루형 4월 랩소디 人 벚꽃 5~6월 장미원 출사 7월 여름 숲 산책 7~8월 대공원일기 공모전 9월 호숫가(해양관) 영화제 9~10월 동물원 속 미술관 11월 가을 숲 콘서트 ※ 코로나19 발생동향, 내외부 환경 요인 등에 따라 계획 변경 가능 세부 계획 ① 생태문화 콘텐츠로 차별화 ? 슬로건 ‘초록숲 소확행’ 설정 - 레드오션이 된 온택트 시장에서 생태자원 기반 문화콘텐츠로 차별화 - 슬로건 설정으로 개별 행사 7건을 유기적으로 연계 - 슬로건 구현을 위해 자연을 플랫폼으로 한 행사명, 프로그램 등 기획 ? 대표 생태자원에 집중 - 공원 주요 방문요인인 아래 3개 콘텐츠에 예산?시간 집중 ?벚꽃(공연), 삼림욕장(영상, 건강강좌), 동물(조형물 전시) - 주제에 적합한 출연진(전시) 섭외, 연출, 스토리텔링 등 추진 예정 ? 생태문화 콘텐츠 아카이브 - 공원의 생태문화를 즐긴 시민 이야기를 사진·영상·그림 등으로 공모 ?장미원사진공모전(5~6월), 대공원일기(7~8월), 도시락콘테스트(9~10월) 등 - 공모전 개최로 생태문화공원 인지도 강화 및 마케팅 기초 자료 마련 ② 안정적인 여가문화 활동 지원 ? 일상 속 안전한 여가활동 지원 - 언제나 모두에게 열린 公園으로서 안정적인 여가문화 활동 지원 필요 - 방역지침에 의거, 운영 가능한 온택트, 소규모, 워크스루형으로 기획 ? 소규모 ‘현장’ 프로그램 운영 - ‘언택트(Untact)’ 전환으로 ‘콘택트(contact)’에 대한 갈증 증대 - 자체 설문조사(’20.8월) 결과 자연·건강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 확인 등 - 국내외 사례 참고, 안전한 현장·대면 프로그램 운영 방법 모색 ※ 거리두기 2단계 이하 시, 현장 프로그램 운영 (붙임1 문서 참고) <참고: 거리두기 해외 사례> 야외 요가강습 (온타리오, 캐나다) Human Parking Lots (뉴욕, 미국) ③ 다양한 매체로 브랜드 지속적 각인 ? 운영 매체 - 기존의 대공원 온라인 채널, 원내 홍보물 게시 등 지속하되 - 서울시 및 인플루언서 채널 확보로 행사의 확산?활성화에 기여 - 행사 특성에 따라 타깃을 특정,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활용 등 <운영매체 목록(안)> 구 분 매체 구성 비 고 ? 추진 일정 - 사전 정보제공 및 체계적 홍보 추진을 위해 일정관리 계획 수립?준수 <일정관리 계획(안)> [ [행사 전] D- 21일 ?행사 계획 확정 (운영매체 포함) [행사 전] D- 14일 ?홍보물 디자인 완료 ?온/오프라인 홍보물 배포?게시 [행사 전] D- 7~0일 ?보도자료 베포 [행사 후] D+ 1~7일 ?행사 후기 게시 (대공원 및 인플루언서 채널) 3 행정 사항 사업비 배정 및 집행 ? 소요예산: 378,300천원 ? 예산과목: 서울대공원, 공원이용시민만족도향상, 다양한축제및볼거리프로그램운영, 공원활성화를위한마케팅강화 ? 산출기초(안) 구 분 사업내용 추진방법 사업비(천원) 총 계 378,300 행 사 운 영 비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개최여부가 확정되는 사업은 수의계약 체결, 탄력적 운영 협조 부서: 계약 체결 및 정산 (총무과) 주요 일정 ? ’21. 2월 : 연간 문화행사 기본계획 수립 ? ’21. 2~3월 : ‘온택트 영상 제작 용역’ 공고?계약 ? ’21. 4~5월 : ‘동물원 속 미술관 전시 용역’ 공고?계약 ? ’21. 4~11월 : 연간 문화행사 7건 운영 ? ’21. 12월 : 연간 추진사업 검토 및 환류 등 붙 임 1. 서울대공원 행사 운영기준 (코로나19 대응) 1부. 2. 2020년 추진 결과분석 (요약) 1부. 붙임 1 서울대공원 행사 운영기준 (코로나19 대응) <감염병 위기경보단계> 관심 주의 경계 심각 해외 발생 및 유행 국내 유입 국내 제한적 전파 (서울시, 행사자제 지침 수립) 전국적 확산 (’20.2.23~) 구분 1단계 1.5단계 2단계 2.5단계 3단계 확진자 수도권 100명 미만 100명 이상 300명 초과 400~500명 800~ 1,000명 모임 행사 500명 이상 지자체 신고·협의 100인 미만 제한 100인 이상 금지 50인 이상 금지 10인 이상 금지 출처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대공원 운영내용 현장 행사 운영 (사전모집, 소규모 인원) 온택트 행사 운영 (온라인, 비대면, 야외전시 등) 붙임 2 2020년 추진 결과분석 (요약) 추진 내용: 온택트 행사 2건 (10~12월) ? 숲 속 콘서트: 공연 영상 2편 제작, 게시 ? 동물원 속 미술관: 동물문화 영상 4편, 전시, 공모전 등 추진 <’20년 주요 추진현황> 숲 속 콘서트(영상2건) 동물원 속 미술관 (영상4건, 야외전시, 공모전 등) 개선 사항 행사 방향성 온택트 콘텐츠 장르 ? 온택트?소규모 안정적 행사 기획 ? 선호도 높은 공연자 초청, 공연 중심 영상 콘텐트 제작 마케팅 채널 다양화 사업의 세분화?탄력적 운영 ? 서울시 매체, 외부 광고 등 활용 ? 사업 세분화, 특성화된 업체 선정
23622566
20210924135018
본청
전략기획실-837
D000004191268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