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정밀안전점검용역 중간보고회 결과보고(노원교 등 9개시설 정밀안전점검용역 등 4건)

문서번호 시설보수과-6959 결재일자 2021. 8. 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보수과장 북부도로사업소장 이영택 이화신 08/31 고영준 협 조 주무관 오광준 주무관 김영현 주무관 민병하 주무관 송준행 2021년 정밀안전점검용역 중간보고회 결과보고 (노원교 등 9개시설 정밀안전점검용역 등 4건) 2021. 8. 북부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2021년 정밀안전점검용역 중간보고회 결과보고 (노원교 등 9개시설 정밀안전점검용역 등 4건) 우리 사업소에서 시행하고「노원교 등 9개시설 정밀안전점검용역」등 4건에 대한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고 결과를 보고 드림. ?? 용역 현황 용 역 명 노원교 등 9개시설 정밀안전점검용역 동선고가 등 15개시설 정밀안전점검용역 구기터널 등 8개시설 정밀안전점검용역 당현천1복개 등 7개시설 정밀안전점검용역 용 역 사 계약금액 용역기간 책임기술자 ?? 중간보고회 결과 ○ 일 시 : 2021. 8. 25.(수) ○ 실시방법 : 서면 보고 ※ 수도권 사회적거리두기 4단계 2주 재연장 복무지침에 따라 서면 실시 ○ 보고내용 : 외관조사 결과, 상태평가 및 보수보강 방안 보고, 내·외부전문가 자문 ○ 참 석 자 - 내부 : 소장, 도로보수과장, 시설보수과장 - 외부 · · 서울시 총괄부서(교량안전과, 도로시설과) 팀장 ?? 자문위원 검토의견 요약 자문 위원 노원교 등 9개시설 정밀점검용역 동선고가 등 15개시설 정밀점검용역 송준민 (공통) 시설물의 종합평가 결과 금회 C등급 하락 시설물(상계교, 월계1교, 길음교, 당현1교)과 향후 B등급으로 유지가 어려운 시설물(C등급 근접시설물 : 노원교, 창동교)에 대해서도 일상유지 보수조치 필요성 명시 요망. (길음교) 램프교는 DB-18로 설계되어 30년 이상 공용된 상태로 구조물의 노후도나 피로상태로 볼 때 차후 또는 금회 정밀안전점검시 내하력 평가를 실시 및 각종 품질 측정 자료를 바탕으로 한 구조검토를 실시하여 안전성을 확인할 필요(발주처와 협의 시행). (창동교) 신축이음장치 유간을 동절기에도 측정 관리하여 이론적 예상 유간과 측정된 거동 양상 상이 여부 확인 요망. (월계2교) 받침장치 부식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였으므로, 부식을 억제할수 있는 방안 제시 요망. (우이교) 보도부 하부 손상 집중에 대한 보수방안 제시 요망. (우이교)종조인트 누수부 유도배수 시설 설치 의견 제시 요망. (진형교) 백태로 인한 유도배수시설 배수 여부 검토 필요성 제시 요망. (동선고가) 슬래브 유간부족(협착)관련 대처방안 제시 요망. (북악스카이웨이3교) 신축이음하부누수 대처방안 제시 요망. 오성균 (길음교) 램프교 바닥판 하면 (S6) 철근의 단면감소 확인 요함. (길음교) 종Joint 단차(28mm)는 사고의 우려가 있으므로 재하시험 등을 통한 원인분석 및 보수방안을 위해 발주처와 조속 협의 요함. (노원교) 바닥판 누수관련 손상을 위해 코아채취 하여 조사한 것은 매우 적절함. 단, 4.2% 열화상태로 C급이라 평가하였는데 열화깊이를 명기 요함. (창동교) 교대(A1) 유간 벌어짐 및 교대 변위검토는 하절기에 추가 측량을 실시하여 진행성 여부를 검토후 대책을 마련을 요함. (다산교) 다산교의 바닥판하면, 주탑 도장박리 총물량 0.27㎡ 에 대해 재도장하는 것으로 하였는데 본보고서에는 전체도장 또는 부분도장 에 대한 범위를 정확히 명기 바람. (동선고가) 받침콘크리트(A1-SH3, P-1) 파손 및 균열이 전차용역과 비교해서 증가되었는지 확인 필요함. 이상범 (길음교) 종조인트에 발생한 손상원인 분석을 위해 재하시험을 제시하였는데 재하시험으로는 단차의 원인분석을 실시하는 것이 유의미한 대책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인지? 중차량 편재하시 양측의 처짐량의 차이를 확인한 것으로 판단되므로 양측의 처짐량차이를 수용할 수 있는 신축이음장치를 적용하거나, 양측슬래브를 일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시기 바람. (길음교) 램프교의 바닥판 손상은 교면방수후 바닥판하면 보수가 이루어지는게 바람직하며 일부 박락부위에 철근이 부식되어 있으므로 철근부식에 따른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는지 안전성검토후 보강필요성 검토 필요 (월계1교) 캔틸레버 바닥판의 누수백태와 관련 보도부의 방수상태 확인이 필요 (진형교) 종방향조인트 누수에 대해 신축이음부 방수 및 실링재 재설치를 제시하였는데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기 바람(어떻게 방수처리하는지?) 신축이음장치를 설치하는 것은 가능하지 등 검토요망 (공통) 보수부의 손상이 단면보수재의 손상인지? 표면처리보수재의 손상인지 명확히 표현하시기 바람. (공통) 개략공산비산정시 부대공(접근, 교통처리유무 등)비용반영 요망 자문 위원 노원교 등 9개시설 정밀점검용역 동선고가 등 15개시설 정밀점검용역 교 량 안전과 (길음교) 바닥판하면 사진을 보면 장기간 누수에 의한 콘크리트 상태가 심하게 열화되어 철근의 부식도 예상되므로 열화된 부위를 정밀하게 확인한 후 단면 보수보강이 되어야 할 것 (노원교) 교각 0.3mm 균열 및 재균열에 대하여 원인을 분석하고 조치방안에 대하여 자세히 수록바람 (상계교) 기존용역 대비 바닥판하면 누수로 거더, 가로보 등 관련손상이 증가하고 있어 원인 및 대책을 상세히 수록바람 (월계1교) 포장 누수와 관련하여 포장면 코아시험을 통한 바닥슬래브 상면 열화여부, 방수상태, 누수경로 확인이 필요 (월계2교) P16 슬래브 하면 균열/백태 손상 증감 사유와 부재별, 손상별 보수대책 수록 (세운교) P32 신축이음 누수로 인한 2차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1순위로 보수가 될 수 있도록 우선순위 지정바람 (다산교) P44 바닥판 하면 망상균열 다수증가한 부분에 대하여 면밀하게 손상유무 판단 (화랑교) P58 바닥판 하면 망상균열 크게 증가하였는데 면밀한 원인조사 및 대책 필요 (북악스카이웨이1교) P90 바닥판 파손 및 박락부위는 적극적인 보수대책 필요 도 로 시설과 의견없음 의견없음 소 장 (C등급 시설물) 4개 시설 평가등급 하향되는 시설물에 대해 안전성과 내구성 확보할 수 있도록 금년도 일상유지보수 조치 (공통) 본 용역에 추가 과업지시(‘21.8월)한 도로보수과에서 관리중인 삼양로 옹벽 정밀안전점검에 대해서 절차 전에 검토바람. 도 로 보수과장 (공통) 상태등급이 낮아진 시설물에 대하여 등급 유지될 수 있는 방안 강구 (공통) 신축이음 하부의 누수, 구조물 탈락, 토사유출 등이 없는지 면밀히 조사하기 바람. (공통) 신축이음 하부의 누수, 구조물 탈락, 토사유출 등이 없는지 면밀히 조사하기 바람. 시 설 보수과장 (공통) 도로 교면의 신축이음장치, 배수구 막힘여부, 배수관 주변 누수 현황, 우기 시 체수여부 조사와 포장면 물고임 취약구간, 소성변형 등 조사하여 대책 마련 (길음교) 본선부 종조인트 단차에 대해 상세 원인분석 및 대책마련이 필요, 램프부는 전면재포장 시 보수공법방안 비교표 추가하여 최종보고서에 반영 (공통) 도로 교면의 신축이음장치, 배수구 막힘여부, 배수관 주변 누수 현황, 우기 시 체수여부 조사와 포장면 물고임 취약구간, 소성변형 등 조사하여 대책 마련 자문 위원 구기터널 등 8개시설 정밀점검용역 당현천1복개구조물 등 7개시설 정밀점검용역 송준민 (공통) 기 점검 및 진단 시 “C등급”으로 판정된 이력이 있는 구조물의 경우 그 사유에 대한 명시가 필요하며 금회, 차기 점검 및 진단시 비교 검토가 될 수 있도록 등급저하 사유(손상부재, 위치, 정도)를 보고서에 명기요망(사직터널, 월곡천1복개). (월곡천1복개) 구조물의 비파괴 강도가 다소 부족한 것으로 확인되므로 중점점검사항으로 선정하여 차기 점검 및 진단 시 특이 변상 발생 및 강도의 변화유무에 대한 관찰이 되도록 명시 요망. (방학지하차도) 포장부에서의 균열은 관통균열로 구조물의 내구성, 미관, 유지관리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보수방안 제시가 필요하며 국부적 보수시 보수부에 대한 건전성 여부 확인을 병행하여 보고서 명시 (공통) 공용중 하중변화 상태 및 변형에 대한 내용도 보고서에 명기 요망. (공통) 상부포장에서 발생한 포트홀 및 체수, 아스콘 손상과 슬래브 하면에서 발생한 누수 및 백태, 보수재 열화 등에 대한 상관 관계와 원인 분석을 실시하여 보고서에 제시 요망. (성북천2복개) 2019년도 점검과 금회 점검 손상물량 비교결과, 전반적으로 손상이 증가한 상태이므로 보고서 작성시 이에 대한 상세 원인분석 및 보수방안 제시 요망. (당현천4복개) 슬래브하면 박리는 상부슬래브에서 유입되는 우수에 의해 발생한 손상으로 판단되는바 구체적인 원인 및 보수방안 제시 요망. 자문위원 구기터널 등 8개시설 정밀점검용역 당현천1복개구조물 등 7개시설 정밀점검용역 오성균 (방학지하차도) LMC포장 지하차도의 손상(균열) 보수방안을 본 보고서에는 상세히 기술요함. (북악터널) 평창동방향 입구쪽 면벽형 갱문은 자립식이 아니고 면벽을 배면 락볼트로 연결하여 고정한 것임. 면벽의 상면 배수로에 있는 배수구를 통하여 락볼트의 부식 상태 등 내부를 조사할 수 있으니 확인바람. (공통) 손상물량 증감의 원인을 본 보고서에는 상세히 설명요함.(특히, 성북천2복개 슬래브 및 벽체의 손상물량 증가) (당현천1복개) J30 신축이음장치 단차가 사진으로 5cm 정도인데 상세 설명 필요 (당현천1복개) 라멘구간 S1 바닥슬래브에 토사퇴적 t=1800이라 하였는데 유수에 의한 토사퇴적 인지 인근 작업으로 인한 토사 적치인지 확인이 필요함. (당현천3복개) 상시 민원발생한다는 교면포장 S5경간에 대하여는 코어를 채취하여 슬래브 콘크리트의 열화상태를 확인하고 적극적인 보수대책이 필요함. 이상범 (공통) 복개구조물 외관조사결과에서 φ200mm인데 형식이 BOX ? (공통) 보수보강우선순위에서 가능하면 배수시설정비는 1순위 또는 즉시보수 조치할 수 있도록 제시요망 (담터지하차도) 금회 1회 정밀안전점검으로 향후 유지관리에 필요한 기초자료(구조도를 포함한 도면, 구조계산서 등)를 정리하여 보고서에 수록 요망 (당현천1복개, 성북천2복개) 토사퇴적구간에서 토사의 유입위치 원인등을 분석하여 근본적인 대책방안을 제시하시기 바람. (유입부에 침사지 설치 등) (당현천3복개) 보수재박리 부위에 대해 주의관찰을 제시하였는데 국부적이더라도 계속 진행될 수 있으므로 재보수개념이 아닌 표면처리(열화부 그라인딩)하는 것이 바람직함 (당현천3복개) 슬래브하면 백태(S8)구간에 대해 주의관찰을 제시하였는데 교면의 누수로 인한 백태인 경우 콘크리트열화 및 내부철근을 지속적으로 부식시키므로 주의관찰보다는 보수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함. 교 량 안전과 (공통) P29 금회 측정한 반발경도, 탄산화시험 결과를 기점검과 비교 검토가 필요함 (담터지하차도) P6 하자물량 산정시 부재별 하자기간을 확인하여 물량을 산정할 필요가 있음 (지하차도) P20 포장부에 발생한 아스콘 손상은 손상 진전시 차량통행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보수 필요 (당현천1복개) 당현천 상부포장면(S3)구간 아스콘 망상균열이 전차 점검용역에 비해 증가하고 있어 바닥판까지 누수가 진행되고 있는지 코아체취 등 확인이 필요함 (월곡천2복개) 슬래브하면 C,J구간 누수 흔적 및 백태가 있어 기존에 발생한 흔적인지 누사가 진행중인지 확인 필요 (홍제천2복개) 신축이음부 누수로 인한 단면 손상방지를 위해 신축이음부의 누수원인과 보수방안 등 대책 제시 필요 (성북천2복개) 2-1련구간 상수도관이 복개구간을 횡단하고 있어 폭우시 유수흐름에 지장을 초래하므로 상수도관 이설 필요성이 있음 도 로 시설과 (방학지하차도) LMC포장의 부분 보수방법에 어려움이 예상되는데 열화 및 손상발생 구간에 대한 보수방안 방안 제시바람 (구기터널) 라이닝 및 박스 균열이 기점검(50m) 대비 금회점검(250m)에서 많이 증가되었으나, 충진미흡에 따른 손상으로 분류하고 있음(P17) 균열 충진 미흡에 따른 재균열이다면, 균열 추가 에폭시 주입이 어려운데 보수방안 제시바람 (당현천1복개) 포장 망상균열, 횡단교량 바닥판 누수 및 백태, 박락, 층분리 증가에 대하여 재포장(방수층 도포) 실시후 횡단교량, 바닥판 단면보수 필요(라멘구간 P17) (성북천2복개) 준공후 40년이 되어 콘크리트가 노후화 상태로 판단됨. 바닥하면(2-1련) 콘크리트 박락에 대하여 중차량으로 인한 처짐으로 박락인지 원인분석 후 결과 따라 보수필요 자문위원 구기터널 등 8개시설 정밀점검용역 당현천1복개구조물 등 7개시설 정밀점검용역 도 로 시설과 (월곡천1복개) 공용내하력 부족구간에 대하여 보강(P9)한 적이 있는데, 금회 조사시 공용내하력 부족구간에 대한 보강이후 변위 등 여부 조사 후 결과 제출 (당현천3복개) 슬래브 하면 바닥판 콘크리트 열화(S8)에 대하여 주의관찰 후 재포장 및 단면보수 필요(P28), S5는 콘크리트 열화에 대하여 콘크리트 치환을 제시함(P29) (당현천3복개) 바닥판 열화가 심한 구간을 콘크리트 코어채취 후 상태 확인 등 객관적인 자료를 통한 바닥판 치환 및 방수층 교체 등 보수보강방안 결정 필요 소 장 (방학지하차도) LMC 포장의 균열발생 원인 분석 및 적절한 유지보수 방안(미관 제고 포함) 제시 바람. (터널) 터널 옹벽 기울기를 측정하여 안전성를 측정하고 전차 평가와 비교 검토 바람. (당현천1복개) 복개구조물 S14~S16 주변 공사로 인해 인접시설 현황 추가 손상 발생여부 확인 필요 (기타) 손상물량과 하자손상물량 구분하여 외관조사망도 및 손상물량표에 최종보고회때 반영바람. 도 로 보수과장 (지하차도) 지하차도 배관, 유입관로 등에 대하여 점검하고 이상유무를 검토바람. (공통) 복개 상부 포장상태에 대하여 구간별로 현 포장상태를 상세히 기술하기 바라며, 필요시 교면방수를 포함하여 보수안을 검토해 주시기 바람. 시 설 보수과장 (지하차도) 지하차도 천정부 누수로 인한 발생여부에 대하여 상세히 점검하고 원인과 대책을 중점적으로 검토 요함. (기타) 시설물의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지침(국토부)에 의거 시설물 보수·보강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손상 진전이 예상되는 경우를 포함하여 보수물량 산정 요망 (공통) 도로 교면의 신축이음장치, 배수구 막힘여부, 우기 시 체수여부 조사와 포장면 물고임 취약구간, 소성변형 등 조사하여 대책 마련이 필요 (당현천3복개) S5상부슬래브 원인분석 및 누수 진행, 열화깊이 등 확인하기 위해 코아채취 등 추가조사를 사업소와 협의하여 검토해주시기 바람. (성북천2복개) 바닥침식 물량을 보수깊이별 분리 정리하여 공사비 산정 구분 요망 ?? 행정사항 ○ 중간보고 자문의견에 대하여 적극 반영 조치토록 용역사 통보 ○ 평가결과 상태등급이 하향되는 시설물에 대하여는 우선적으로 일상유지보수 등 조치 ○ 외부 자문위원 자문비 지급 - 용역사에서 개별 지급 붙임 1. 자문의견(전체) 1부. 2. 용역별 검토의견서 각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33.4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자문의견(전체).hwpx

    비공개 문서

  • 자문의견서(구기터널 등 8개시설).pdf

    비공개 문서

  • 자문의견서(노원교 등 9개시설).pdf

    비공개 문서

  • 자문의견서(당현천1복개 등 7개시설).pdf

    비공개 문서

  • 자문의견서(동선고가 등 15개시설).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정밀안전점검용역 중간보고회 결과보고(노원교 등 9개시설 정밀안전점검용역 등 4건)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로사업소 북부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문서번호 시설보수과-6959 생산일자 2021-08-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영택 (02-944-5451) 관리번호 D0000043396627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도로시설물안전점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