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6367 결재일자 2021. 6. 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자전거정책팀장 자전거정책과장 박성훈 이기웅 06/24 배덕환 『서울시 자전거이용 활성화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결과 보고 2021. 6. 도시교통실 (자전거정책과) 『서울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중장기 종합계획』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결과 보고 서울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중장기 종합계획(’21~’25년) 연구 용역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결과를 보고 드림 ?? 회의개요 ○ 일 시 : 2021. 6. 3.(목), 14:00 ~ 15:00(60분) ○ 장 소 : 서울시청 서소문 별관 1동 7층 회의실 ○ 참 석 자 : 보행친화기획관, 자전거정책과장, 자전거정책팀장 등 ○ 보 고 자 : 서울연구원(이신해 박사) ○ 보고내용 : 향후 5년 자전거 정책 비전 및 목표, 추진전략 제시 ?? 주요내용 사회 및 환경 여건 ○ 사회 여건 분석 - 코로나 시대 개인형 교통수단인 자전거 통행량이 급격히 증가하여 새로운 기회를 맞이함. 또한 서울시의 자동차 중심에서 사람중심으로의 도로공간 재편사업으로 자전거도로가 지속적으로 확충되고 있음 ○ 해외 사례 및 국내 현황 - 유럽 주요 도시 자전거 활성화 정책 강화(런던, 암스테르담, 코펜하겐)중임. 서울의 경우 자전거 인프라 확충에 중점으로 런던 모델과 비슷함 - 국내 개인형이동장치(PM)의 급격한 성장중. PM의 자전거도로 이용 가능으로 자전거이용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요인임 자전거 현황 및 분석 ○ 자전거도로 분류체계 정립 - 자전거 이용활성화 법률에 따른 자전거도로의 분류(전용도로, 전용차로, 보행자전거겸용도로, 우선도로)에서 기능에 따른 분류(간선도로, 보조간선도로, 생활권자전거도로)체계로 구분하여 인프라 구축 방안 수립 필요 ○ 따릉이 이용 현황 - 따릉이 이용자 87%는 5km미만 단거리 위주 통행이었으며, 주중과 주말 따릉이 이용 목적이 상이했음(주중 : 출퇴근 68.7%, 주말 : 여가 및 운동 등 52.5%). 또한 따릉이를 환승수단이 아닌 교통수단으로 주로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단독통행 74.6%, 환승통행 21.5%) ○ 공공자전거 운영 방안 - 공공자전거 이용효율화를 위해 하여 자전거와 PM이 상생하는 방안 필요 - 공공자전거 운영 관리업무를 시설공단에 모두 위탁하지 않고 민간과 협업이 가능한 부분(정비 등)은 최대한 아웃소싱(따릉이포) 등 운영 효율화 - 공공자전거 운영 합리화 위해 관련 재원 지원 필요 자전거 시설 현황 및 분석 ○ 민관협력 자전거편의시설 확충 - 자전거 출퇴근 이용자의 샤워시설 수요가 높은편으로 민간업체와의 협의를 통한샤워시설 제공 필요(서울 체력단설시설 2,341개의 5% 확보로 총 117개 민간공유 샤워시설 확보) ○ 민간의 참여를 유도하여 자전거 인프라 조성 - 교통유발금 감면 혜택 부여 및 정책 지원금 제공 등 다양한 유인책 마련 필요 ○ 자전거 등록제 등 - 및 자전거 이용시 인센티브 제공으로 자전거 등록 유도 등 - 방치 자전거 처리기간 단축을 위한 법률 개정 건의 등 ?? 향후계획 ○ 최종보고서 및 용역 준공 : ’21.6.30. ○ 자전거이용 활성화 중장기 계획 수립 : ~’21.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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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자전거정책과-6367
D0000042843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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