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동북선 1공구 건설공사 착공 관련 -성동구청 의견에 대한 검토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사업부-7758 결재일자 2021. 8.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동북선2과장 도시철도사업부장 왕태현 김현기 08/27 이철 협조 주무관 김진호 - 동북선 1공구 건설공사 착공 관련 - 성동구청 의견에 대한 검토결과 보고 2021. 8.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사업부) - 동북선 1공구 건설공사 착공 관련 - 성동구청 의견에 대한 검토결과 보고 동북선 1공구 건설공사 착공과 관련하여 성동구청으로부터 우리 본부에 의견서가 제출되어 이에 대한 검토결과를 보고드림. □ 추진현황(성동구 관할 101~102 정거장) ○ 줄파기, 지장물 이설, 파일공사 준비 중 … 정거장 스마트쉼터 이설 필요 - 스마트 쉼터 : 3개소(101정거장 1, 102정거장 2 ), 규격 2.5×6m ※ 이설 비용 : 약 2.5억원 □ 주요 추진경위 ○ ‘20.04.13. :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지형도면 고시 ○ ‘20.11.19. : 도로점용 승인(성동구청 도로과) ○ ‘21.01.15. : 102정거장 스마트쉼터 설치(성동구청 시책추진과) - 공사구간 저촉으로 수차례 이전 설치 요청(도기본, 금호건설 → 성동구) ○ ‘21.07.07./07.13. : 이설 관련, 성동구 방문 협조 요청(사업시행자, 시공사, 도기본) ○ ‘21.08.06. : 공사추진현황 성동구청장 보고(사업시행자, 사업단, 시공사) ○ ‘21.08.13. : 동북선 착공 관련 의견 제출(성동구 → 도기본, 사업시행자, 시공사) ○ ‘21.08.17. : 성동구청 의견 제출에 따른 검토 요청(도기본 → 사업시행자) ○ ‘21.08.23. : 성동구청 의견 검토결과 제출(사업시행자 → 도기본) □ 검토결과(사업시행자 의견) 【교통행정과】 ① 버스정류장 이전 위치는 협의하여 정하고, 이전 비용은 원인자 부담으로 처리 하고 주변 상가 동의 및 이전위치 안내를 철저히 하여 민원발생을 최소화 할 것 ? 버스정류장 이전 위치는 협의 예정이며, 원인자 부담으로 이전하고 주변 상가 동의 및 이전위치 안내 등을 철저히 하겠음. (반 영) ② 고산자로는 동북선 공사로 인한 차로 감소 등으로 지·정체가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는바, 출·퇴근시간대 공사차량 진출입은 자제하고 신호수(모범)를 배치 하여 민원 최소화 할 것 ? 출·퇴근시간대 공사차량의 진.출입을 자제하고, 차선 변경으로 인한 지·정체 발생 구간에는 신호수를 배치하겠음. (반 영) ③ 공사로 인한 보행자 및 교통약자 안전사고 위험 예방을 위하여 최소 유효보도폭을 확보하고 공사를 시행할 것 ? 보도공사 시 보행자통로 및 최소 유효보도폭을 확보하겠음. (반 영) ④ 공사 구간 내 지·정체 최소화를 위한 우회도로 안내 철저 ? 공사안내 표지판, 현수막, 공사배너 등을 설치하여 차량이 우회할 수 있도록 안내를 지속적으로 하겠음. (반 영) ⑤ 공사장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위하여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할 것 ?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고 성동구청과 공유하겠음. (반 영) ⑥ 101정거장(왕십리역) 환승통로 공사 시, 구청 후면도로의 공사 중 교통처리대책은 우리 부서와 별도 협의할 것 ? 101환승통로 착공 시 별도 협의하여 공사를 추진하겠음. (반 영) ⑦ 101정거장 및 102정거장 공사로 인한 이면도로 진출입에 불편이 예상되는 바, 공사 공정에 따라 신호수 배치 등을 적극 검토할 것 ? 이면도로 진.출입에 불편이 발생될 경우 신호수를 배치하여 차량 통행에 문제가 없도록 조치하겠음. (반 영) ⑧ 도선사거리 환풍구는 횡단보도 이용자의 대형차 내륜차 사고 예방을 위하여 회전반경을 다시 검토할 것 ? 101환기구는 보도상에 설치되어 현재의 도로구조를 변경시키지 않는바, 해당 환기구 구조물로 인하여 대형 내륜차가 저촉되지 않음. (미 반 영) 【시책추진과】 ① 동북선 건설공사(1공구) 구간 내 스마트쉼터(3개소)는 각 버스정류장 이설 위치와 동일하게 함께 이설 ② 스마트쉼터 이설 관련 모든 비용은 원인제공자인 동북선도시철도(주)가 부담할 것 ③ 스마트쉼터 이설 공사 시 모든 과정에 대한 감리, 감독은 성동구 또는 성동구 에서 지정한 감리원이 시행하고, 이설공사의 최종 준공승인은 성동구에서 할 것 ※ 공사 완료 후, 버스정류장 원상복구 시 위 ①, ②, ③항 조건을 동일하게 적용 ④ 위 ①, ②, ③항 조건 동의 시 협약서 작성 후 공사 시행 ? 101정거장 스마트쉼터는 별도 협의 후 이설 예정이며, 102정거장 스마트쉼터 (2개소)는 적정 공기를 위해 미 이설상태에서 공사를 착수할 계획임. (미 반 영) ※ 사업시행자에 의한 법률 검토 결과, 성동구는 대상 부지를 스마트쉼터 설치 전 상태로 원상회복할 의무가 있음. (붙임 법률 자문 의견서 참조) 【도시계획과】 ① 101정거장 서측 인접대지(도선동 15번지, 20번지 일대)는 건축예정 대지이므로 지하철 출입구, 엘리베이터, 환기구 등을 민간대지 내에 설치하여 공공도로상에 보행공간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의하여 시행 ? 서측 지상부의 유효 보도폭은 3.3~4.8m로써 충분한 보행공간 확보하여 교통영향평가 심의를 완료하였으며, 향후「왕십리 광역중심 지구단위 계획 결정」변경 시 협의하여 진행 예정임. (반 영) ② 102정거장 외부출입구#2를 민간대지 내에(마장동522-3,522-4)에 설치하여 보행동선을 합리적으로 계획하고, 공공도로상의 보행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민간소유자와 적극 협의하여 외부출입구#2 설치계획을 변경 시행 ? #2출입구를 민간대지에 설치시 사유지 진출입 및 주차장 사용이 불가하고, 현재 실시설계가 완료되어 출입구 변경이 불가 함. (미 반 영) [102정거장 #2출입구 현황도] ③ 왕십리역 환승통로가 2호선과 직접 보행동선이 연결되도록 2번, 3번 출구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보행체계를 검토 요청 ? 동북선과 2호선 사이에 5호선이 위치하여 2호선으로의 환승연결은 불가 하며, 2호선은 현재 5호선과의 기존 환승동선을 이용하는 것으로 계획 하였음. (미 반 영) [101정거장~왕십리역(5호선) 환승통로 배치도] ④ 공공 보도 상에 설치하는 출입구, 엘리베이터, 환기구 등 시설물에 대하여는 공사시행 전 성동구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 자문을 받아 미관 및 보행 환경에 지장이 없도록 시행 ? 공공보도 상 엘리베이터, 출입구 케노피, 환기구 등의 외부 시설물은 ‘19.7.9 서울시「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심의를 완료하였으며, 외부 시설물 공사 시 미관 및 보행 환경에 지장이 없도록 협의 하겠음. (반 영) 【치수과】 ① 하수시설물(하수관로 및 빗물받이 등) 이설계획을 별도 협의 후 조치 요청 ? 공사구간 내의 줄파기 작업을 시행하여 하수시설물 매설 위치를 파악하고, 이설계획을 수립하여 별도 협의하겠음. (반 영) □ 조치계획 ○ 동북선 1공구 건설공사 착공 관련, 성동구청 의견에 대한 사업시행자의 검토의견을 성동구청에 통보하고, ○ 원활히 공사가 추진되어 공정에 차질이 없도록 사업시행자 및 성동구청 과 지속적으로 협의코자 함. 붙 임 : 관련 공문(붙임 문서 포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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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사업시행자 제출 공문.pdf

    비공개 문서

  • 2. 동북선 착공 관련 성동구청 의견 검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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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법률 검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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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 동북선 1공구 건설공사 착공 관련 -성동구청 의견에 대한 검토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사업부
문서번호 도시철도사업부-7758 생산일자 2021-08-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왕태현 관리번호 D0000043365294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설계지원) > 도시철도민자사업관리 > 동북선경전철공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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