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주택 화재안전 집중홍보 추진결과 보고

문서번호 예방과-18107 결재일자 2021. 8.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기획팀장 예방과장 박형준 방지호 08/27 권혁민 협 조 주택 화재안전 집중홍보 추진결과 보고 소방재난본부 (예 방 과) 주택 화재안전 집중홍보 추진결과 보고 주택화재 피해저감을 위해 시민들에게 화재안전 경각심을 고취하고자 언론보도, SNS, 인쇄물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홍보 결과임. Ⅰ 추진 개요 및 실적 □ 추진개요 ○ 목 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통한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 ○ 기 간 : 2021. 2. 1.(월) ~ 7. 31.(토) / 6개월 ○ 추진기관 : 본부 및 24개 소방서 ○ 주요내용 - 소방차 및 소방청사를 활용한 대시민 홍보 - 유명유튜버 협업 콘텐츠 제작 등 SNS 홍보 - 실제사례 언론보도 및 기고문을 통한 시민 공감 확산 - 포스터, 리플릿 등 홍보물을 통한 시민 접점 홍보 등 □ 주요실적 구 분 언론보도(건) 기고문 (회) 홍보물(개) SNS(조회수) 화재 경보기 주택용 소화기 보이는 소화기 포스터 리플릿 옥외광고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 그램 실 적 <언론보도> <유튜브> <차량용 배너> <소방청사 래핑> Ⅱ 세부 추진실적 1 실제사례 언론보도 등 공감 확산 □ 화재경보기 등 인명피해 경감사례 등 언론보도 ○ 주요내용 : 인명 및 재산피해 경감사례, 우수 수범사례 등 ○ 효 과 : 주요 사례를 통한 안전 경각심 고취 및 대응능력 향상 ○ 언론매체 : SBS, 채널A, 서울신문, 뉴스1 등 ○ 추진결과 : 총 312건 - 거침없이 치솟는 불길에도...소화기 들고 나선 상인(SBS / 6.15.) - 청량리 청과물시장 점포화재(뉴스1 / 7.7.) 구 분 합계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총 312 54 76 51 58 30 43 화재경보기 69 27 14 8 6 6 8 주택용 소화기 96 10 23 20 14 14 15 보이는 소화기 147 17 39 23 38 10 20 <뉴스1 / 7.7.> □ 기관장 등 언론인터뷰 및 기고 ○ 주요내용 : 주택용 소방시설의 필요성과 우수사례, 인명피해 저감 효과 등 ○ 언론매체 : 한겨레, 아시아경제, 서울신문 등 ○ 추진결과 : 총 36건 - 안전취약계층을 위한 재난안전정책을(서울신문 / 4.14.) - ICT와 연계한 서울시 재난대응체계 고도화(한겨레 / 7.9.) <서울신문 / 4.14.> <아시아경제 / 6.7.> <한겨레 / 7.9.> 2 참여 중심 시민공감대 형성 □ 화재경보기 관련 홍보물 제작·배포 ○ 종 류 - (홍 보 물) 포스터, 리플릿 등 홍보전단 및 홍보물 배포 - (옥외광고) 현수막, 입간판, 전광판 등 게시 ○ 장 소 : 청사입구, 공공게시대, 다중이용시설 등 ○ 추진결과 : 총 116,865건 구 분 합 계 포스터 리플릿 옥외광고 건 수 <포스터> <리플릿> <옥외광고> □ ‘주택화재 피해저감’ SNS콘텐츠 제작 및 게시 ○ 추진배경 : 온라인은 통한 집중홍보로 정책 대시민 홍보 ○ 홍보채널 : 홈페이지,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등 ○ 추진방법 : 카드뉴스 콘텐츠 등을 통한 온라인 홍보 ○ 추진결과 구 분 합 계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건 수 조회수 비대면 집콕생활을 즐기는 3가지 (조회수 5,772회) 어버이날에는 안전을 선물하세요 (조회수 12,558회)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캠페인 (조회수 12,773회) □ 대형마트 등 판매처 협업 홍보 ○ 추진배경 : 대형마트, 백화점 등 유통기업과 협업을 통한 홍보 ○ 추진대상 : 롯데백화점, 타임스퀘어, 가든파이브, 지하상가 등 ○ 추진결과 <롯데백화점> <타임스퀘어> <가든파이브> 3 서울 맞춤형 시책 추진 □ 유명 유튜버 협업 홍보 ○ 추진배경 : 유명 유튜버 채널의 구독자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 ○ 제 작 : 소방재난본부, 유튜버 에이전트H(미션파서블 / 구독자 83만명) ○ 추진내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및 재난취약계층 방문 후 설치 ○ 홍보실적 : 조회수 49만회 / 좋아요 1.1만개 <재난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기부> ? 모금개요 : 에이전트H의 네이버 해피빈 모금을 통해 990만원 모금 ? 기 증 식 : 2021. 6. 25.(금) / 강북소방서(강북구 소재) ? 향후계획 : 재난취약계층 대상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 지원 <유튜브 홍보> <네이버 해피빈 모금> <주택용 소방시설 기증식> □ 소방차 활용 홍보 ○ 추진배경 : 움직이는 소방차를 활용, 가가호호 시민 접점 홍보 ○ 대 상 : 지휘차, 구조버스 등 24개 소방서 119대 ○ 방 법 : 차량 측면 자석시트 부착식 홍보배너 설치 ○ 홍보문안 : “우리집 소방관 주택화재경보기 지금 설치하세요!” ○ 활용방법 : 소방서별 기동순찰 및 화재안전 캠페인 등 활용 <차량용 홍보배너 디지안> <부착결과> □ 소방청사 활용 대형래핑 광고 ○ 추진배경 : 소방청사를 활용한 랜드마크 홍보 ※ 주택밀집지역으로 이태원 지하철 역과 사거리에 인접하여 유동인구 많음 ○ 설치위치 : 이태원11안전센터(용산구 이태원로 196) ○ 홍보문안 : “여러분의 안전을 위해 24시간 깨어있습니다” ○ 추진내용 : 대형소방관 이미지와 외벽시계 설치 <청사 위치> <대형래핑(주간)> <대형래핑(야간)> <화재안전벽화> □ 화재안전벽화 설치 ○ 추진배경 : 주택지역 벽을 활용한 특색있는 홍보추진 ○ 설치위치 : 노원구 주택밀집지역 버스 차고지(흥안운수) ○ 홍보문안 : “우리집 안전 화재 경보기 설치부터!” ○ 추진내용 : 전문 작가의 재능기부를 통한 벽화 설치 □ 주택 거주자 맞춤형 홍보인쇄물 제작?배포 ○ 추진배경 : 부동산 계약서 보관용 L폴더를 활용한 홍보 ○ 내 용 : 임대차 정보, 경보기 등 구매 및 설치방법 ○ 활 용 : 노후 주택밀집지역 내 부동산중개업소 배포 ○ 추진결과 : 총 14,500부(소방서 4,500부, 공인중개사협회 10,000부) <셔틀콕케이스> □ 배드민턴 용품 기업 협업 홍보 ○ 추진배경 : 삼화배드민턴과 협업한 생활체육 이색 홍보 ○ 내 용 : 셔틀콕케이스를 활용한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 홍보문안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필수입니다” ○ 추진결과 : 셔틀콕케이스에 홍보문구 인쇄 1만개(전국 판매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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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 화재안전 집중홍보 추진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문서번호 예방과-18107 생산일자 2021-08-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형준 관리번호 D000004336606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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