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복지정책과-22481 결재일자 2021. 8. 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복지협력팀장 복지정책과장 강혜윤 문혜영 08/26 하영태 「2021년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2차 현장점검 결과 보고 2021. 8. 복지정책실 (복지정책과) 「2021년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2차 현장 점검 보고 「2021년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추진 관련, 서울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운영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추진근거 ?? 2021년도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제공기관 현장점검 실시계획 통보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사업과-2391, 2021.7.26.) Ⅱ 점검개요 ?? 일 시 : 2021. 8. 25.(수), 18:00~19:30 ?? 장 소 :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청년사업단 사무실 ?? 점검대상 : 서울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 점검방법 : 점검표에 따라 현장점검 실시 ?? 점검인원 : 2명(서울시-복지재단 합동 점검) ○ 서울시 담당자(1) : ○ 복지재단 담당자(1) : ?? 점검내용 ○ 제공인력 채용 및 관리(제공인력 채용 과정의 공정성 및 적정성 여부 등) ○ 사업비 관리 및 집행(정산 관련 서류 관리의 적정성 등) ○ 서비스 제공관련 구비서류 확인(서비스 제공 기록지 작성 확인 등) Ⅲ 점검 결과 1 【 제공인력 채용 및 관리 】 ?? 제공인력 채용 ○ 제공인력 채용 현황 : - ○ 제공인력 모집 방법 : 공개모집(워크넷 게시) ○ 제공인력 취약계층 채용 : - - 일모아 시스템으로 취약계층 및 중복·반복참여 확인 ?? 제공인력 관리 ○ 근로계약서 체결 여부 : 전체 체결 완료 - 근로시간 주 20시간 준수 - 근로계약서 원본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보관 ○ 4대보험 가입 현황 : 전체 가입 완료 (’21. 8. 25. 기준) 분야 현원 퇴직인원 모집방법 4대보험 가입 여부 취약계층 신체건강 서비스 4명 워크넷 4대보험 전체가입 정신건강 서비스 4명 행정 서비스 2명 2 【 사업비 관리 및 집행 】 ?? 사업비 관리 ○ 정산 관련 서류 관리 확인(영수증 등) ○ 작년도 지적 사항인 회의록 관리 확인(회의 사진, 회의 기록 등) ?? 보조금 집행 내역 ※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 기준 (’21. 8. 25. 기준) 비목 세목 집행액(원) 산출 내역 총계 인건비(110) 보수(01) ?제공인력 급여 월원 × 10명 × 4개월 - - 운영비(210) 일반수용비(01) ?비대면 수업용 헤드셋원 ?1기 우수 이용자 선물 원× 8개 ?사업 단장 명함 ?스포츠 인권 관련 책자 제작 원 ?회의용 알림판 원 공공요금 및 제세(02) ?이행보증보험 가입비 원 ?이용자 상해보험 원 × 2기 기타운영비(16) ?사업단장 관리수당 월 원 × 5개월 ?제공인력 교육원 × 3번 관리용역비(15)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원 소계 업무추진비(203) 사업추진비(01) ?사업추진비 원 × 5개월 민간이전(320) 고용부담금(09) ?제공인력 고용부담금 월 원 × 10명 × 4개월 - - ?? 보조금 교부 일정 ※ 보건복지부 국비 교부 계획 : 2월(50%), 7월(30%), 10월(20%) (단위: 천원) 사업명 과목 재원 예산액 교부액 1차(3월) 2차(7월) 3차(10월) 계 지역사회서비스 청년사업단 운영 (100-307-02) 민간경상 사업보조 국비(50%) 시비(50%) 3 【 서비스 제공 관련 구비 서류 확인 】 ?? 청년사업단 MOU 협약 ○ 서울시-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청년사업단 협약서 체결 - 서울시에서 사본 파일 보관 중 ○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서울 심리지원센터 업무 연계 - 정신건강서비스 고위험군은 심리지원센터로 이용자 연계 ?? 서비스 제공 관련 서류 ○ 사회서비스 제공 계약서(서비스 이용자) - 서비스 시작할 때 이용자와 서비스 제공 계약서 체결 -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에서 보관 중 ○ 서비스 제공기록지(제공인력) - 원격 프로그램 시작 및 종료 시점 화면 캡처를 통해 근무 시간 기록 - 근무 종료 후 업무 일지 작성하여 행정 담당자에게 제출(개인 서명 포함) Ⅳ 점검결과 ?? 사업단 운영 관련 측면 ○ 사업 계획 대비 추진 실적 ○ 보조금 집행 적정성 및 투명성 ?? 서비스 제공 관련 측면 ○ 서비스 이용자 관리 - 프로그램 종료 시마다 이용자별 일지를 작성하여 맞춤형 관리 제공 - 매월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피드백 반영 예정 - 신체건강 서비스 이용자 동기 부여를 위해 마지막 주에 적극적으로 활동한 이용자에게 선물 증정 ?? 제공인력 관리 측면 ○ 제공인력 인사 및 복무 관리 - 모집 공고를 통해 제공인력 채용 과정의 공정성 확보 및 전문 인력 채용 - 프로그램 종료 후 근무 일지 작성 등을 통해 근태 관리 철저 ○ 제공인력 근무 환경 - 사업단 별도 근무 공간을 마련하여 -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상황별 재택근무 시행 등 적절 대응 Ⅴ 향후계획 ○ 점검표 및 점검결과 보고서 등 복지부 제출: ’21. 9. 3. ○ 3기 이용자 모집: ’21. 9.1.~9.10 ○ 3기 이용자 서비스 제공: ’21. 9. 27.~12. 3.(10주) 붙임 : 현장점검 사진 1부. 붙임 현장점검 사진 ※ 개인정보 보호차 서비스 이용자 미촬영 【 신체건강 서비스 모니터링 장면 】 【 사업단 근무 공간 】
23581812
20210924141943
본청
복지정책과-22481
D000004335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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