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공원여가과-3109 결재일자 2021. 8. 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원여가팀장 공원여가과장 동부공원녹지사업소장 김기현 최동수 윤세형 08/26 박미애 협 조 주무관 민채영 - 2021년 상반기 공원이용 프로그램 -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21. 8. 동부공원녹지사업소 (공 원 여 가 과) -’21년 상반기 공원이용프로그램 -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시민 중심의 공원여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공원이용 프로그램 설문 조사 실시 후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조사 개요 ?? 추진 근거 ? 서울특별시 도시공원조례 제8조(시민 여가·문화활동 활성화) ? ’21년 하반기 공원이용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계획(공원여가과-1786,’21.5.26) ?? 기간·대상 ? 조사기간 : 2021. 5. 28. ~ 6. 30. ? 조사대상 : 보라매공원 등 3개 공원, 11개 프로그램 참가자 221명 - 보라매 5개, 길동 4개, 시민의숲 2개 ※ 축제, 행사 프로그램은 별도 실시 ? 참여인원 : 133명 (응답률: 60.2%) ?? 방법·내용 ? 방 법 - 프로그램 종료 후 구글 설문지 파일 주소(URL) 문자 전송 - 2021년 상반기 공원이용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는 ’17~19년 평균값과 대조하여 작성함 (’20년 미시행) ? 내 용 : 총9개 항목 1. 참여 경로 2. 만족도 3. 좋았던 점 4. 개선해야 할 점 5. 적정 시간 6. 적정 인원 7. 재참여 의향 8. 참가비 지불 의향 9. 바라는 점 ※ 세부내용 【붙임1】 참조 ‘17~19년 공원이용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 - 조사기간/대상 : 2017. ~ 2019/보라매공원 등 5개 공원/ 참가자 4,684명 - 참여인원 : 1,858명(응답률 : 39.7%) - 평균 만족도 : 만족(87.3%) > 보통(10.8%) > 불만(1.9%) Ⅱ 조사 결과 ?? 총 평 ? 2021년 상반기 설문조사의 응답률은 60.2%로 지난 3년 평균 대비 20.5%p 상승했으며, 공원이용 프로그램에 목말라 있던 시민들의 적극적인 피드백이 응답률로 나타남 - 평균값 39.7%(2017년 33.3%, 2018년 35.7%, 2019년 48.5%) ? 3개 공원(보라매공원, 길동생태공원, 시민의숲)에서 진행된 11개 프로그램에 대한 평균 만족도는 93.0%로 지난 3년 평균 (87.3%) 대비 5.7%p 증가 ? 평가항목별(프로그램 내용, 진행방법, 진행시설과 재료, 강사수준, 전반적인 만족도) 만족도 모두 상승하였으며, 진행방법에 대한 만족도(91.5%)가 가장 크게 상승하였고, 프로그램 내용(96.6%)에 가장 만족하였으며, 강사수준에서 가장 낮은 평가(91.2%)를 받았음 ? 유료프로그램의 평균만족도(98.2%)가 무료프로그램(87.8%) 대비하여 높게 나타남 ? 만족한 응답자들의 대다수가 공원에서 자연을 직접 보고 만지며 느끼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한다는 점에서 만족을 느꼈다고 응답 - 만족 이유 : 다양한 활동 직접 참여 > 강사 전문성 및 친절함 > 아이와 함께 소통의 시간 등 ? 개선해야 할 점으로는 프로그램 참여자의 태도 문제(지각 등), 이론강의 및 사전설명이 지루하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으며 단순한 강의에는 흥미를 느끼지 못함 - 개선해야 할 점 : 없음 > 프로그램 참여자 태도 > 이론강의 및 사전설명 지루함 ? 프로그램 재참여 의향(98.6%)은 꾸준히 높게 나타나 공원 여가 프로그램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관심과 활성화의 바람을 알 수 있음 ? 공원에서 진행하길 바라는 프로그램으로는 신체활동과 다양한 생태 체험 등 참여자가 주체가 되어 진행하는 프로그램이었으며 장기화되는 코로나19로 인한 누적된 심리적 피로감을 해소코자 하는 바람이었음 ?? 항목별 결과 분석 1. 프로그램 참여 경로 【 2017~2019년 대비 】 구 분(단위:%) 서울시 홈페이지 언론보도 소셜미디어 서울시(구)홍보물 지인 소개 기타 2017~2019 78.7 0.3 2.2 2.6 13.8 2.4 2021 상반기 87.6 0.0 0.4 0.0 12.1 0.0 증?감(%p) ?8.9 ?0.3 ?1.8 ?2.6 ?1.7 ?2.4 ? 참가자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로는 서울시 홈페이지(서울의 산과 공원,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등)가 87.6%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지인소개(12.1%), 소셜미디어(0.4%) 순으로 나타남 - 서울시 홈페이지는 접근성과 홍보적인 측면에서 대단히 중요 - 공공서비스예약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프로그램 참여신청을 할 수 있어 ’17년 최초 만족도 조사시점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프로그램을 참여하는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앞으로도 중요한 프로그램 참여경로가 되리라 예상됨 ? 기타 의견으로 지인소개(12.1%), 소셜미디어(0.4%) 등이 있었음 2. 프로그램 평균 만족도(내용, 진행방법, 강사수준 등) [ 전체 평균 만족도 ] 【 2017~2019년 대비 】 구 분(단위:%) 총 괄 무 료 유 료 2017~2019 87.3 87.8 86.9 2021 상반기 93.0 87.7 98.2 증?감(%p) ?5.7 ?0.1 ?11.3 ? 전체 프로그램에 대한 평균 만족도는 93.0%로 지난 3년 대비(87.3%)에 비해 5.7%p 상승 - 지난 3년 대비 무료 프로그램의 만족도 변화는 미미한 수준(0.1%하락) - 유료 프로그램 만족도는 11.3%p 상승하여 유료프로그램의 만족도가 큰 상승폭을 나타냈으며 유료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이 높아진 것으로 보임 - 현재 대부분의 프로그램을 외부 전문강사가 아닌 내부 직원(전담 실무관)이 직영으로 운영함에도 불구하고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은 공원의 자연자원과 시민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활용한 결과물로 보여짐 [ 항목별 평균 만족도 ] 【 2017~2019년 대비 】 구 분(단위:%) 프로그램 내용 진행 방법 진행장소와 재료 강사 수준 전반적인 만족도 2017~2019 90.1 84.7 88.1 86.2 87.1 2021 상반기 96.6 91.5 91.4 91.2 94.1 증?감(%p) ?6.5 ?6.8 ?3.3 ?5.0 ?7.0 ? 모든 항목에서 만족도가 상승한 가운데, 특히 프로그램 내용(96.6%)에 가장 높은 만족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전반적인 만족도(94.1%), 진행방법(91.5%), 장소와 재료(91.4%) 순으로 나타났음 ? 지난 3년 대비 전반적인 만족도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7.0%p) - 유료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만족도(98.9%)에 비해 무료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만족도(89.4%)가 현저히 낮음. - 무료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만족도 향상을 위한 질 개선이 필요함 ? 지난 3년과 대비했을때 진행장소와 재료 항목의 상승폭이 전반적인 만족도, 진행방법 등의 항목 상승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음 - 공원이라는 한정된 공간과 재료를 이용하는 비슷한 성격의 프로그램에 중복참여한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보임 [ 공원별 평균 만족도 ] 보라매공원 길동생태공원 시민의숲 【 2017~2019년 대비 】 구 분(단위:%) 보라매공원 길동생태공원 시민의숲 2017~2019 89.5 84.9 88.3 2021 상반기 96.2 89.2 92.6 증?감(%p) ?6.7 ?4.3 ?4.3 ? 보라매공원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96.2%)를 보였으며, 다음으로 시민의숲(92.6%), 길동생태공원(89.2%) 순으로 나타남 ? 길동생태공원의 경우 다른 공원에 비해 평균 만족도가 떨어짐 - 유료프로그램(100%)의 만족도는 매우 높았으나 무료프로그램(78.3%)의 만족도가 상당히 낮은 것으로 조사됨 - 무료프로그램의 만족도가 낮은 이유로 프로그램 내용(91.7%)에서는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나 진행방법(75.0%), 강사수준(66.7%)에서 현저히 낮은 수치를 나타냄 3. 좋았던 점 【 2021년 상반기 】 구 분(단위:%) 다양한 활동 직접체험 강사의 전문성 및 친절함 유익한 자연 지식습득 아이와 함께한 소통의 시간 기타 2021 상반기 60.7 24.4 6.5 8.4 0.0 ? 지난 3년간 서술식으로 기재해 오던 프로그램에 관한 좋았던 점을 객관식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유형화 함 ? 다양한 활동을 직접 보고 느끼며 체험한 점에서 만족(60.7%)을 느꼈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강사의 전문성과 친절함, 아이와 함께한 소통의 시간 순으로 나타남 4. 개선해야 할 점 【 2021년 상반기 】 구 분(단위:%) 연령대에 맞지 많는 강의내룔 진행방법, 체험활동이 단순하고 지루함 프로그램 참여자 태도 문제 이론강의 및 사전설명이 지루함 기타 (의견없음) 2021 상반기 0.0 6.8 20.9 20.3 52.0 ? 지난 3년간 서술식으로 기재해 오던 프로그램의 개선해야 할 점을 객관식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유형화 함 ? 개선할 점에 관한 의견은 기타(의견 없음, 52.0%)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프로그램 참여자의 태도 문제, 이론강의 및 사전설명이 지루하다는 의견 순으로 나타남 - 참여자들은 체험에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하므로 이론강의 및 사전설명에 대해 지루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기때문에 사전설명은 꼭 필요한 내용만, 이론강의는 쉽게 이해하며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개선 필요 - 사전예약 접수자에게 프로그램 참여 시 준수사항을 안내하고, 타인을 배려하며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주의사항 설명 필요 5. 프로그램 적정 시간 【 2017~2019년 대비 】 구 분(단위:%) 60분 이하 61~90분 91~120분 121분 이상 2017~2019 14.3 48.5 33.5 3.7 2021 상반기 7.5 61.0 29.8 1.7 증?감(%p) ?6.8 ?12.5 ?3.7 ?2.0 ? 프로그램 적정 시간은 61~90분(61.0%)을 가장 선호하며, 다음으로 91~120분(29.8%)과 60분 이하(7.5%) 순으로 나타남 ? 지난 3년 대비 61~90분의 선호도가 뚜렷하게 증가하였으며 60분이하의 프로그램은 선호도가 큰폭으로 하락하였음 - 현재 운영중인 프로그램 대부분이 90분 또는 120분으로 운영되고 있어 참여자들이 현재의 운영 시간에 만족하는 것으로 보임 - 소소한 공작소, 구석구석 사계절 등 유료프로그램 중 체험형 프로그램에서 91~120분이하의 선호도가 나타남 - 60분이하의 시간은 참여자의 다양한 직접 체험의 기회가 줄어들어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보임 6. 프로그램 적정 인원 【 2017~2019년 대비 】 구 분(단위:%) 10명 미만 10~15명 16~20명 21~25명 25~30명 30명 이상 2017~2019 45.5 41.3 11.2 2.0 0.0 0.0 2021 상반기 92.2 7.6 0.2 0.0 0.0 0.0 증?감(%p) ?46.7 ?33.7 ?10.0 ?2.0 - -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지난 3년에 비해 10명 미만(92.2%)의 소규모 인원을 선호하는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남. - ‘21년에 운영 중인 대면 프로그램 정원은 대부분 10명 이하로 운영중이며 응답자 대부분이 현재와 같이 소규모의 인원으로 운영되기를 희망함 - 10명 미만의 소규모 운영을 바라는 욕구는 코로나19의 영향이 절대적으로 보이나 프로그램 내에서 참여의 기회가 확대되고 강사와의 소통이 원할한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열망하는 것으로도 보임 7. 향후 참여 의향 【 2017~2019년 대비 】 구 분(단위:%) 향후 참여 의향 있음 향후 참여 의향 없음 2017~2019 96.1 3.9 2021 상반기 98.6 1.4 증?감(%p) ?2.5 ?2.5 ? 참여자 대부분에 해당하는 98.6%가 참여한 프로그램에 향후에도 다시 참여 하겠다고 응답함 - 만족도 최초 조사시점부터 현재까지 대부분 재참여 의향은 95%이상으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어 공원 여가 프로그램에 대한 시민들의 참여욕구는 나날이 커질 것으로 예상됨 8. 프로그램 참가비 지불의향 【 2017~2019년 대비 】 구 분(단위:%) 지불의향 없음 1~2천원 3~4천원 5~6천원 7~8천원 1만원 이상 2017~2019 18.0 39.9 22.6 14.4 1.5 3.6 2021 상반기 7.7 31.4 25.5 23.3 3.2 9.0 증?감 ?10.3 ?8.5 ?2.9 ?8.9 ?1.7 ?5.4 ? 참가비를 1~2천원 지불할 의향이 있다는 의견이 31.4%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3~4천원(25.5%), 5~6천원(23.3%) 순으로 나타남 - 참가비를 3천원 이상 지불하겠다는 의견이 상승한 것으로 보아 공원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이 높아진 것으로 판단됨 - 지불의향 없음과 1~2천원이 대폭 하락한 것으로 보아 유료프로그램의 거부감은 줄어든 것으로 보임 9. 희망하는 프로그램 장 소 주 요 의 견 보라매공원 - 목공 프로그램의 다양화(시간대/난이도/재료) -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개발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길동생태공원 기존에 진행했던 다양한 프로그램의 정상화 시민의 숲 가족이 함께하는 주말 프로그램 참가비를 올려 프로그램의 수준 향상 1회성 프로그램이 아닌 연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 주요 의견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의 다양화가 있음 -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목공프로그램의 만족도가 높아 프로그램을 난이도와 재료, 시간대에 따라 좀 더 세분화하여 개설해 달라는 의견 - 참가비를 상향시키더라도 성인에 맞는 수준 높은 프로그램으로 개설 요청 ? 가족들이 같이 참여하여 즐길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의 개발 - 가족들이 모두 참여하여 같이 체험할 수 있는 주말 프로그램으로 1회성이 아닌 연중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설에 대한 의견 - 유아와 초등학생 또는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 학생을 구분하여 참여자를 모집하는 등 프로그램 참여 연령을 좀 더 세분화하여 줄 것을 요청 ?? 공원별?프로그램별 세부 결과 : 【붙임2】참조 Ⅲ 프로그램 개선방안 ?? ‘위드(WITH)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프로그램 개편 필요 ? 소규모 그룹 방식 10명 이하의 참여인원으로 프로그램 활성화 - 대면프로그램 온라인 생중계 및 동영상을 제작하여 소규모 운영에 따른 참여기회 감소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 마련 - 직장인 등 대상으로 감수성 회복을 위한 소규모 대면 프로그램 검토 - 강사 및 타참여자와 접촉없이 진행하는 온라인·비대면 프로그램 활성화 ? 무료프로그램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개편 방안 마련 - 만족도 결과를 보면 유료프로그램의 거부감이 낮아진 것으로 보이며 일부 유료로 전환한 결과 만족도에서 좋은 결과가 나타남. 무료프로그램의 만족도 제고 및 수준 향상을 위한 유료화 확대 추진 검토 - 상,하반기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만족도가 낮은 프로그램은 ‘22년도 계획 수립 시 재검토 필요 ?? 프로그램 참여 시민 에티켓 지속 홍보 ? 예약하지 않고 현장에서 참여하길 원하는 시민의 불편해소 노력 - 현장에서 즉시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비대면 프로그램(스스로 탐방 등)을 적극 홍보하여 타 프로그램으로 참여 유도 - 공공서비스예약 시스템 예약 방법 안내 ? 프로그램 참여자 표식(목걸이, 이름표 등) 활용으로 참여의식 제고 및 강사와 참여자간 활발한 소통 기대 - 현장에서 1회용품을 사용하지 않고 재활용할 수 있는 재료에 대한 검토 Ⅳ 향후 계획 ?? 만족도 조사 결과 공유, 세부 보완책 마련 및 시행 ? 프로그램 전문 강사, 담당 실무관, 자원봉사자 등에게 만족도 조사 결과를 제공하여 그간의 성과 및 개선 필요사항 공유 ? 프로그램 운영전반(내용, 방법 등)에 대한 세부 보완책 마련 및 시행 ?? ’21년 하반기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실시 ? 시민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듣고 반영하여 만족도를 높이는 공원여가 프로그램 운영 시스템 구축 붙임 1. 만족도 조사 설문지 1부. 2. 2021년 하반기 공원이용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 1부. 끝.
23576307
20210924141943
본청
공원여가과-3109
D000004335659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