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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11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2073 결재일자 2021. 8. 2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박평근 유양현 08/24 강진동 협조 주무관 최세명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11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2021. 8. 교통운영과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제11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제11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심의) 위원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 개최일자 : 서면심의 ○ 의견 제출 위원 : 14명 (당연직 : 2명, 위촉직 : 12명) - 당연직 : - 위촉직 : - 간 사 : 교통개선팀장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5건 - 결 과 : 조건부 시행 5건 ?? 자문회의 결과 ○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를 첨부하기 바라며,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하기 바람 1) 2021년 서호교 교면포장 정비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서호교 및 연결램프(강변북로 구리방면) ‘21.9.27~11.5(40일) 야간(22~06) 2개차로 (6.5m) 서울시설공단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차로축소 시 하위차로에서 차로변경이 발생하도록 검토하고 차로변경을 위한 노면마킹 설치 필요 - 각 단계별로 작업구간을 구분하여 소통대책을 수립하는 방안 검토 - 도로가 폐쇄되는 기간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하고 우회안내 시 보다 상세한 안내 제공 및 설치지점 추가 요망 - 오전 5시 이후 교통량이 급격히 증가되므로 점용시간 조정 권장 - 자동차 전용도로 공사장 점용으로 인한 최고제한속도 변이구간이 발생, 운전자에게 사전인지토록 원거리 홍보방안 보강 - 공사로 인해 본선차로 감소, 차량정체로 및 차로변경시 혼란 없도록 검토 - 공사기간이 40일간으로 장기간 공사가 진행되고 램프가 폐쇄되는 일부단계는 공사로 인해 우회하는 거리가 상당히 길게 발생되므로 우회도로 안내 시 가능하다면 혼잡한 공사구간을 통과하지 않도록 우회도로를 안내하는 방안이 추가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1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 공사 진행에 따라 폐쇄되는 램프에 대한 안내를 명확히 하기 바람. (노면표시 삭제 및 추가) - 단계별, 방향별 램프 폐쇄에 따라, 우회동선을 사전에 충분히 안내하는 방안을 보완하기 바람. 2) 복정역 출입구 설치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성남대로 ‘21.10~’22.5 (243일) 24시간 1개차로 서울주택도시공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1단계 개착공사시 자재반입 및 토사반출 등을 위한 공사차량 진출입 동선을 표기하기 바라며, 공사차량 진출입은 주변 교통상황을 감안하여 영향이 적은 시간대를 선택 - 1단계 주간공사 이후 야간 점용시 공사장 주변 안전대책 강구 · 차량 : 성남대로 테이퍼 시점부 야간 로봇통제수 배치 및 조명기구 설치로 차로 축소 구간 시인성 확보 · 보행 : 개착 공사장 보행자 안전대책 (추락방지 휀스 등) - 2단계 임시보행섬 경계선 라인베리어는 H빔 등 구조물을 이용한 튼튼한 재질로 설치하여 차량 침범으로 인한 보행자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대책 수립 필요 - 1단계 보행공간 폭 2m 확보 가능한지 재검토 - 1단계 공사시, 우회전 도류화 구간 폐쇄로 산성역 방향 우회전 진행 차량의 과잉정체 예상되며, 교차로 횡단보도 이용 보행자 불편이 우려됨. 교통섬 이용 우회전 도류화 유지방안 강구 및 복정역 교차로 횡단보행자와의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시설 확충 필요 (※ 교통섬 내 보행등, 이설 신속 협의 공사 시행) 3) 목동신시가지 남측 오수관로 정비공사(변경)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신목로, 신목로7길, 목동동로 ‘21.9~12 (4개월) 24시간 2개차로 양천구청 치수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교차로 및 구간에 대한 현황분석 결과를 보면, 상호간 수준 차가 크게 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5030의 시행으로 인해서 구간분석 결과가 의도치 않게 서비스수준이 낮아지는 것으로 보이므로 검토바랍니다. - 혹시 대상 구간 중에 제한속도나 50 km/h 미만이 있는 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럴 경우 구간 분석 관련 서비스수준은 평가사가 extrapolation 할 수도 있다고 판단되므로 검토바랍니다. - 계획 2~4단계에서 도면 상 목동중학교교차로의 남측 접근로인 목동동로10길에서의 좌회전은 안전한 통행 궤적이 확보될 수 있는 것인지 검토 바랍니다. - 만약 바로 위 사안이 문제로 보인다면, 공사구간인만큼 제한속도를 하향 조정하여 통제하는 것이 옳아 보입니다. - 1단계 교통섬 축소 공사시 교통섬 상에 설치된 교통안전시설물을 표시하고, 시설물에 대한 이설도 함께 이루어지는 것인지 확인하여 관련 내용을 제시하기 바람 - 1-2단계의 경우 교통섬이 철거된 상태로 보이는데(세부단계 공사 내용에 대한 설명을 추가), 보행량을 확인하여 대기공간의 추가확보(안전지대를 활용한) 필요성 및 횡단거리 축소를 검토하기 바람 - 2~3단계 점용시 남측 접근로 차로운영이 직우에서 우회전차로로 변경되어 운영되므로 노면표지를 전방에 추가하여 운전자 혼란 및 차로변경에 따른 상충을 최소화하기 바람 - 4~5단계 점용시 보행자 안전 확보를 위해 횡단보도 인근에 설치된 작업구 안전휀스가 차량 시야를 방해하지 않도록 하기 바람 - 5단계에서는 이전 단계와 달리 교통섬이 확대되어 있는데 관련 사항 확인하기 바람 - 2, 3단계 목동중학교 앞 교차로 내 점용시 목동동로10길->신목로 방향 안전한 차량 동선 안내를 위한 노면색깔유도선 등 노면표시 보강 검토 - 5단계 목동중학교 앞 삼거리 남->북 방면 교차로 내 차량간 상충 방지 및 차로수 균현을 고려하여 전방 안전지대 조정 필요 4) 2021년 홍제천고가교 교면포장 정비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내부순환로 ‘21.9.27~12.15(80일) 야간 (22~06) 2개차로 서울시설공단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고가교 교면 재포장 공정의 절삭→바탕면고르기→방수·하부층포장→상부층포장 계획에 실제 현장에 투입되는 장비로 “작업구간 상세도”변경 요망(굴삭기, 트럭15톤→절삭기, 휘니셔, 다짐롤라 등 포장장비) - 노면 절삭후 표층포장전까지 차선 개방시 전방에 “ 공사구간 속도감속” 안내표지판을 추가 설치하여 요철부분에 차량손상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계획 바람. - 공사구간내 자재반입 차량과 폐기물 반출차량이 진행하는 차량과 원활히 주행할 수 있도록 교통통제수 배치운영 바람. - 야간 공사만을 시행함으로 공사시행전에 교통통제 ? 안내표지판 설치 - 유도시설 설치 등 짧은 시간에 많은 작업이 필요하므로 안전확보 및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준비, 교통통제, 보수공사, 차량통행재개“ 등 세분하여 시간대별 일일 공정계획 사전수립 검토 - 교면포장 절삭후 신축이음 장치 구간은 단차가 발생되어 주간 차량통행시에 자칫 과속할 경우 교량시설물 파손 또는 기능 저하 및 차량 안전사고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절삭된 후 재포장 전까지 차량이 통행되는 신축이음 장치 구간에 대해서는 최대한 규정속도를 낮추는 방안에 대하여 검토 - 공사기간중 연희IC 이용이 불가한 기간에는 운전가가 쉽게 연희IC 이용불가 및 내부순환로 이용에 대한 시인성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도록 사전에 안내표지판 등 설치계획 수립검토 시행 - 1-1, 1-2단계 공사시 22:00 경, 시간당 3,253대/시로 내부순환로 교통정체가 우려되므로 공사시간 변경 검토 - 공통상항(전체 단계) : 공사구간 전방 3→2(완충구간)→1개 차로 축소 계획에서 완충구간 길이를 최대한 확보하여 상충 및 교통사고 위험 최소화 방안 검토필요 - 2-1단계 : 운전자 혼란을 최소화 하기 위해 2-2단계와 동일하게 진입램프 차단후 공사기간 최소화방안 검토필요 5) 동호로~약수동 마을마당 이동편의시설 설치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동호로 ‘21.9~’22.6 (10개월) 24시간 1개차로 및 보도 중구청 도로시설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주·야간 공사구간 점용함으로써 야간의 사고예방을 위해 안전시설을 충분히 설치하여 시인성 확보 필요 - 점용구역은 야간에 차량과속이 빈번한 구간이므로 중앙의 안전지대를 최대한 활용하여 부드러운 곡선반경 적용 등 추가적인 개선대책을 강구하시기 바람 - 임시 보행자 분리시설은 돌발사고 등을 대비하여 일정한 보호기능을 갖춘 시설을 설치하시기 바람 - 작업차량 회전반경, 진출입 방향 등 확인가능한 작업상세도 제시하고, 소통대책안 개선하여 주시기 바람 - 10개월의 공사기간이므로 이용자 불편을 최소화토록 터널 진출부 부터 컬러유도라인을 설치 운영 바람 - 차로선형은 최대한 직선화 바람 - 피크시 보행통행량을 표기하고, 보행동선은 이면부 방향으로도 추가 제시하여 주시기 바람 - p.51 완공후 도면이 없는데 원래 없는지 누락된 것인지 확인 보완 바람 붙임 : 자문위원 의견 각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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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면심의(본11차)_김정환.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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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의견 복정역 출입구 설치(본11차)_김봉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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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면심의 자료(본회의 제11차)_홍지연.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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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년 제11차 본회의 자문의견서_목동오수관로_신치현.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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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동신시가지 남측 오수관로 정비 공사중 교통소통대책(변경)_이경아.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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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의견서- 최승각 (본11차).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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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11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서면심의 자문의견(서울경찰청 서정섭).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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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면심의_자문회의(11차)_박상섭.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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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년11차(2021년 홍제천고가교 교면포장정비공사) 자문회의 서면 검토의견(박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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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의견 복정역 출입구 설치(본11차)_김봉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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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의견(본11차)_오은미.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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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서호교 교면포장 정비공사_고주연.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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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본회의11차 서면심의 의견서(박종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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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11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2073 생산일자 2021-08-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평근 (2133-2465) 관리번호 D0000043330509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체계개선 > 교통운영및소통개선계획수립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