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9308 결재일자 2021. 8. 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디자인정책팀장 디자인정책과장 문화본부장 문현일 김남수 이혜영 08/24 주용태 협 조 공공미술사업팀장 서해경 주무관 김백곤 ‘미디어아트 서울’ 추진계획 2021. 8 문 화 본 부 (디자인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미디어아트 서울’ 추진계획 서울에 신선한 생동감과 시민문화 향유 기회 제공을 위해 현 보유 미디어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미디어아트 전시를 확대 추진하고자 함 I. 사업개요 ?? 추진배경 ○ ‘미디어아트 서울 조성 추진계획’ 시장보고 시 (’21. 7. 13) 요청사항 - “미디어아트를 활용하여 문화도시 서울의 이미지를 만들어 가되, 신규 건축보다는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고, 다수 시민?관광객이 함께 누릴 수 있는 운영효과를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정하여 추진 바람” ?? 추진개요 ○ 기 간 : ’21. 10월 ~ 계속 - 확대 및 신규사업은 ’22년 예산 확보 후 추진 ○ 대상시설 : DDP, 서울도서관 - DDP : 기존 ‘서울라이트’를 포함 실내외 공간을 활용한 미디어?빛축제 추진 - 서울도서관 : 정면 외벽 ‘꿈새김판’을 전광판으로 교체하여 미디어아트 전시 ○ 활용매체 : 빔프로젝터, 디지털미디어, 빛조형물 등 - 건물 내?외벽면을 활용한 빔프로젝션 맵핑 - 건물 외벽에 고해상도 디지털미디어(전광판) 설치 - 야간 방문 명소 조성 위한 야외 LED장미 및 빛조형물 설치, 레이저쇼 운영 등 ?? 추진방향 ○ 대규모 운영?관리 예산을 감안한 기존 매체 최대한 활용 ○ DDP를 미디어아트 명소로 육성하기 위해 서울라이트 확대 추진 ○ 기존 콘텐츠 자산과 신진작가 발굴을 통해 효율적 수급체제 마련 II. 기존사업 추진현황 ?? DDP 미디어파사드 중심 ‘서울라이트’ 추진 ○ 추진경과 : ’19. 12월 최초 개최 이래 3회 개최 ※ ’20년 이후 코로나19 사태 지속으로 온-라인 및 관람 인원 제한 오프라인 개최 등 축소 운영 ○ 장소?형식 : DDP 서측 전면 비정형 파사드 220m x 30m를 스크린으로 활용, 빔프로젝션 맵핑으로 미디어파사드 영상 및 음향효과 연출 ○ 행사구성 : 미디어파사드, 미디어기술워크샵, 미디어포럼, 문화행사 등 ○ 추진실적 : ’19년 행사 기간 중 방문객 106만명 (행사개최 전 대비 64% 증가) 2019 서울라이트_겨울 ‘서울해몽’ 2020 서울라이트_가을 ‘모네의 정원’ 2021 서울라이트_봄 ‘서울해몽2’ ?? DDP 상설 미디어아트 전시관 ‘라이트 스페이스’ 조성?운영 ○ 장소?조성 : DDP 살림터 1층 (구 카페 1), ’21. 3. 26 조성 ○ 형식?규모 : 빔프로젝션 맵핑, 38m x 3m 대형 스크린 및 음향 연출 ○ 전시콘텐츠 : 서울라이트 표출 영상 4작품 전시 중 - ?서울해몽 1, 2?(터, 레픽아나돌 作), ?모네의 정원?(이, 콰욜라 作), ?Face of City?(한, 이재형 作) ○ 운 영 : 매일 10:00~18:00 (일 방문객 150명 내외) ?? ‘서울로 미디어캔버스’ 상설 운영 ○ 장 소 : 만리동 광장 앞 우리은행 건물 전면 상부 ○ 설치일자 : ’17. 9월 ○ 형식?규모 : 투명전광유리 LED 모듈 (29m x 8m) ○ 운 영 : 일몰 후 ~ 23:00 (시민참여 및 기획?공모?협력전시 영상작품 전시) DDP 상설 전시관 ‘라이트 스페이스’ ‘서울로 미디어캔버스 III. ‘미디어아트 서울’ 추진계획 ?? DDP ‘서울라이트’ 확대 개최 : 연 1회 ? 2회 확대 ○ 현재 연 1회 (12월) ? ’22년부터 봄, 겨울 2회로 확대 (4월말, 12월말) ※ 봄행사는 DDP 내 타행사 연계를 위해 시기조절 가능 (예 : 뷰티페스티벌 등) ○ 규모?형식 : 현재와 같은 DDP 서측 전면 파사드 220m, 빔프로젝션 맵핑 ○ 콘 텐 츠 : 봄에는 국내 신진작가 작품, 겨울에는 해외 유명작가 작품을 교대로 전시하여 작품 다양화 및 국내 미디어아트 작가 육성 ※ 겨울행사는 주 콘텐츠 외에 크리스마스와 새해맞이 특별 콘텐츠 추가 연출 ○ 소요예산 : ’22년 1,500백만원 (서울디자인재단 출연금에 편성) ※ ’19년~‘20년 행사 시 구매 장비 (빔프로젝터 12기 및 음향장비 등)로 예산 절감 ?? DDP 미디어아트 주말 상설 운영 신규 ○ ’21. 10월부터 매주 주말 금~토 미디어아트 전시 신설 ○ 규모?형식 : DDP 어울림광장 배움터 측벽면 100m, 빔프로젝션 맵핑 ○ 콘 텐 츠 : 국내 신진 미디어아트 작가 공모전 작품 전시 중심 - 미디어아트와 현장공연 (음악회, 비보잉 등) 융합 이벤트 연출 - 서울패션위크, 뷰티페스티벌 등 DDP 개최 주요 행사의 붐업행사로 추가 운영 ○ 소요예산 : ’22년 1,000백만원 (재단 ’21년 사업비 재조정하여 300백만원 선 투입) ?? DDP 빛테마 정원 조성 신규 ○ ’21. 9월에 가용 예산 우선 투입하여 기본 환경 조성 ○ 장 소 :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전역 ○ 내 용 : LED 장미정원 복원, 빛조형물 설치, 레이저쇼 운영 ○ 소요예산 : ’22년 500백만원 (이용자 교감형 빛조형물 추가 설치 및 레이저쇼 운영) - 재단 ’21년도 사업비 재조정하여 LED 장미정원 조성에 200백만원 투입 LED장미정원 빛 조형물 DDP 레이저쇼 가상 이미지 ?? DDP ‘라이트 스페이스’ 운영 활성화 확대 ○ 규모?형식 : 기 조성된 대형 스크린, 빔프로젝터 및 음향장비 지속 활용 ○ 활성화방향 : 현 서울라이트 미디어아트 작품 외 콘텐츠 다양화 - 미디어시티서울 (서울시립미술관), 타 지자체 및 민간기관 보유 콘텐츠 유치 - 신진 미디어아트 작가 공모전 개최로 전시 작품 확장 ○ 소요예산 : 서울라이트 주행사 사업비에 반영 ?? 서울도서관 정문 상부 ‘미디어스크린’ 설치?운영 신규 ○ 현 ‘꿈새김판’ 현수막 철거 후 고해상도 전광판 설치하여 미디어아트 전시 ○ 규모?형식 : 현 ‘꿈새김판’과 동일 크기 (19m x 8.5m) 6mm 피치 LED전광판 ○ 운 영 : 주간 시화형식의 ‘꿈새김판’ 기능 유지, 건물 본래 이미지 주?야간 표출, 고품격 미디어아트 야간 표출 (주간) 꿈새김판 기능 유지 (주?야간) 건물 본래 이미지 교대 표출 (야간) 미디어아트 전시 ○ 사전검토사항 - 국가등록문화재(제52호)인 서울도서관의 외벽 현상 변경에 관한 사항 (?문화재보호법 시행령? 제33조의2)이므로 문화재청 및 시 문화재위원회 협의 필요 - 전광판 부착 예정 부위가 1926년 건립 후 약 100년 경과 건물의 외관이므로 중량물인 전광판 예상 하중 (2,700Kg 내외)과 풍압을 견딜 수 있는지 구조 검토 필요 ○ 소요예산 : ’22년 1,100백만원 (디자인정책과 사업예산에 반영) ?? DDP 주변 옥외광고물 특정구역 지정 추진 신규 ○ 추진목적 : 동대문상권 및 서울라이트 장기 발전토대 마련 - DDP 주변건물에 대형·최신 전광판을 설치하여 관광명소화·상권활성화 - 설치된 전광판을 서울라이트와 연계 통합하여 연출효과 극대화 ○ 대 상 : DDP 주변 민간건물 ○ 지정효과 : 옥외광고물법 상 전광판 규격?위치?수량 규제 완화 - 현행 전광판 크기 225m2 이하로 제한, 각 건물 당 1개로 수량 제한, 각 건물의 10m 이상 높이로 설치 제한 ? 특정구역 지정으로 크기?개수?높이 제한 완화 ○ 소요예산 : 민간주도로 추진하며, 재단이 부족 재원 일부 지원 - 법률자문?신청서작성용역 비용 일부 지원 (’21년 재단 예산 50백만원) 〈 옥외광고물 특정구역 지정이란? 〉 ? 법상 정의 - 상업지역?관광지?관광단지 등에서 옥외광고물 등의 허가 또는 신고의 기준을 완화할 수 있도록 시?도지사가 지정한 지역 ? 유사사례 : 삼성동 자유표시 구역 (’16. 12월 행정안전부 장관 지정) ○ 추진절차 ① 건물주?광고사업자의 투자계획?지정조건 설정 ? ② 특정구역 운영계획 수립 및 지정 신청서 작성 ? ③ 행정예고(주민의견 수렴 공청회 개최) ? ④ 특정구역 지정 신청서 작성?제출 동대문패션타운관광특구협의회, 동대문미래재단, 건물주?관리단 등 동대문패션타운관광특구협의회, (서울디자인재단 행정 지원) 중구 중구 ? 시 도시빛정책과 두타몰 헬로aPM 밀리오레 굿모닝시티 롯데FITIN aPM 플레이스 DDP패션몰 벨포스트 맥스타일 광희패션몰 팀204 디자이너클럽 서울라이트 DDP 미디어파사드 옥외광고물 특정구역 지정 대상지역 현황 ?? 콘텐츠 수급계획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를 통한 세계적 작가 작품 연계 - 20년간 축적된 세계적 미디어 아티스트 풀과 전시 인센티브를 활용한 콘텐츠 수급의 효율 제고 및 비용 절감 ※ 제11회 비엔날레 (‘21. 9. 개최 예정) : 市 유관 미술관?박물관, 공공 미디어자원, 민간 공간들과 미디어아트 송출 네트워크 협력 추진 ○「미디어작품공모전」개최로 국내 작가 성장기회 마련 및 작품 수급 - 유망 신진 미디어작가를 발굴, DDP 보유 실내?외 캔버스 (미디어파사드, 라이트스페이스 등)를 통해 소개하여 작가 육성 및 활동 지원 - DDP를 포함한 시 운영 미디어 자원에 새롭고 다양한 미디어아트 작품을 주기적으로 제공하여 참신성 제고 ?? 소요예산 : 6년간 조성 총 1,820백만원, 연간운영비 2,950백만원 사 업 명 구분 계 소 요 예 산 (백만원) 2021 2022 2023 2024 2025 2026 계 : 6개 사업 계 18,100 1,860 4,140 2,950 2,950 3,250 2,950 조성 1,820 210 1,310 0 0 300 0 운영 16,280 1,650 2,830 2,950 2,950 2,950 2,950 DDP 서울라이트 확대 개최 운영 8,850 1,350 1,500 1,500 1,500 1,500 1,500 DDP 미디어아트 주말 상설 운영 운영 5,300 300 1,000 1,000 1,000 1,000 1,000 DDP 빛테마 정원 조성?운영 조성 870 200 370 0 0 300 0 운영 930 0 130 200 200 200 200 DDP ‘라이트 스페이스’ 운영 활성화 운영 0 DDP 서울라이트 확대개최 사업비에 포함 DDP 주변 옥외 광고물 특정구역 지정 추진 조성 50 10 40 0 0 0 0 서울도서관 ‘미디어스크린’ 설치?운영 조성 900 0 900 0 0 0 0 운영 1,200 0 200 250 250 250 250 ?? 향후계획 ○ 미디어자원 통합관리 조직 확대 (재단) : ~ ’21. 10월 ○ 콘텐츠 수급체제 구축 (재단-서울시립미술관) : ~ ’21. 10월 ○ 신규 미디어자원 신규 설치 : ’21. 10월 ~ ’22. 6월 ○ 확대사업 추진 : ’22. 1월 ~ 붙임 : 미디어아트 서울 조성 추진계획 시장보고(’21. 7. 13)자료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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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4142817
본청
디자인정책과-9308
D000004333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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