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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천구 목동 현대아파트 화재 관련 급수중단으로 인한 급수지원 추진현황

문서번호 급수운영과-16193 결재일자 2021. 8. 2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급수운영팀장 급수운영과장 강서수도사업소장 문병희 성기선 08/23 박기용 협 조 행정지원과장 代박관용 시설관리과장 유명은 급수관리팀장 정헌석 주무관 임복섭 양천구 목동 현대아파트 화재 관련 급수중단으로 인한 급수지원 추진현황 2021. 08. 강서수도사업소 (급수운영과) 양천구 목동 현대 아파트 화재 관련 급수지원 추진 현황 및 결과 보고 양천구 신정동 1279(목동현대아파트) 변전실 화재로 인한 급수설비 가동중단으로 급수공급이 불가하여 주민급수불편 해소를 위한 급수공급 지원추진현황 및 결과를 보고 드림. Ⅰ 현 황 및 문제점 ?? 현황 (사고 개요) - 일 시 : 2021. 8. 17.(화) 17:56 (화재발생) - 위 치 : 양천구 신정동 1279(목동현대아파트) - 세 대 수 : 972세대 6개동(인입급수관 : D150mm) - 급수방식 : 지하저수조 → 부스터 펌프 → 옥상물탱크 → 세대공급 - 사고내용 : 아파트(변전실) 화재로 인한 급수설비(펌프) 가동 중단 - 화재 발생 아파트 위치도 【 아파트 급수 및 전력 공급현황 】 ?? 문 제 점 ○ 아파트등 전력 차단시 전체 급수세대 공급 중단 발생 - 다량급수처 특성상 지하 저수조에서 모터 펌프로 인한 간접 급수방식으로 단수세대및 급수중단 민원 다량 발생 - 전력차단으로 엘리베이터등 운송수단정지로 급수차등 급수지원을 하더라고 주민 불편등 급수지원 한계 ○ 주 전력 공급시까지 (임시배전반~지하저수조 펌프실 배선연결) 지속적인 급수지원 필요 - 전력설비 공사업체선정 및 공사시까지 상당시간 소요 Ⅱ 추진사항 ?? 종합급수공급대책 ○ 기본방향 : 정상급수가 이루질때까지 급수공급 지원 ○ 비상급수 지원반 운영 강서수도사업소장 상황총괄반(성기선외 2명) 급수차 지원반(정헌석외 6명) 패트병 지원반(문병희외 5명) ○ 급수지원 총괄반장 ○ 반별 업무 수여 ○ 본부 업무 연락 ○ 아파트측 민원 접수 및 처리 ○ 1조 급수차(서부,남부) : 홍은철외 2 ○ 2조 급수차(강서) : 김동건외 1 ○ 3조 급수차(중부) : 정헌석외 1 ○ 아파트 내 급수차 위치 지정 ○ 비상 급수대 설치 ○ 급수차 인접 패트병 지원 ○ 영등포정수장 패트병 (운반)지원 ○ 동별 민원 안내 및 처리 ○ 직반장 4명(이성진외 1, 임병남외 1) ○ 주요 조치 사항 - 사고발생시 보고체계 유지 : 안전조사과, 주관부서 보고등 - 현장상황 실시간 파악 : 카톡방 운영등, sns활용 - 인근사업소 급수지원차 지원 : 중부,서부,남부(각동배치) - 아리수 물병 현장 배치 및 지원 : 영등포 정수장 요청 - 비상급수대 설치 : 누수복구업체 분기 및 배관작업 시행 - 주민급수 불편 민원해소등 : 아리수 비상팩 지급 - 주민급수 공급을 위한 유관기관 협조 : 양천구청 안전재난과 ○ 급수지원 내용 지원사항 세부내용 비고 급수차 및 비상급수대 - 급수차 4대 ? 강서, 남부, 서부, 중부사업소(양천구 별도 2대 지원) - 비상급수대 3대 ? 수요일:1개소, 목요일:3개소, 금요일:2개소 운영 - 지원 급수량 122톤(총51회) ? 18일:48톤[20회], 19일:59톤[25회], 20일:15톤[6회] ※ 비상급수대 급수량 제외 아리수 병물 및 비상급수팩 - 아리수 병물(2ℓ) : 총 2,130병(4,260ℓ) ? 수요일 : 1,560병, 목요일 : 570병 - 비상급수팩(5ℓ) : 총 4,750매 ? 수요일 : 3,000매, 목요일 : 1,000매, 금요일 : 750매 ※ 사업소 지원 보관 : 1,500매? 현장 급수지원 인력현황 - 현장 급수지원 인력 : 총 41명(사업소 33명, 타사업소[급수차] 8명) ? 수요일 : 총 18명(주간 15명, 야간 3명) ? 목요일 : 총 17명(주간 14명, 야간) ? 금요일 : 총 6명(주간 6명) ○ 급수공급 지원 위치 - 급수차 총 6대(사업소 4대, 양천구청 2대) 배차현황 비고 사업소, 구청 지원장소 중부수도 101동 앞 현장지휘 급수관리팀장 정헌석 양천구청 102동 앞 강서수도 103동 앞 양천구청 104동 앞 서부수도 105동 앞 남부수도 106동 앞 ?? 세부 조치사항 ○ 목동아파트 화재 발생 ??????????????????????????????????????????????????????????????????????????????? ’21. 8. 17. 17:56 ○ 전직원 비상대기 및 급수지원 대책 수립 ?????????????????????????????????? ’21. 8. 18. 09:30 - 아파트 변전실 화재로 인한 옥상물탱크(25개, 300톤) 펌핑 중단에 따른 물탱크 저수량 소진으로 수요일 오전 급수지원 요청 ○ 급수차, 비상급수대 및 물병 지원(사업소) ???????????????????????????????? ‘21. 8. 18. 10:30 - 급수차 6대(사업소 4대, 양천구청 2대 지원) - 비상급수대 2대 106동 앞 설치, 병물 600병(2ℓ) 현장 비치 ○ 현장 급수설비 점검 ?????????????????????????????????????????????????????????????????????????????????????? ’21. 8. 18. 11:30 - 아파트 배수펌프실(부스터 펌프 25마력3대3개소) 점검 ※ 전원 공급시 펌프 가동 후 급수공급 가능 ○ 아파트 직결공급을 위한 급수전환 검토?????????????????????????????????????? ’21. 8. 18. 14:30 - 목동배수지 : HWL 60m/ LWL 55m, 아파트(18~20층) GL 10m ※ 펌프 가동 중단 장기화 대비 직결 급수전환 가능여부 검토 ○ 아리수 병물 추가 지원 ???????????????????????????????????????????????????????????????????????????? ‘21. 8. 18. 14:30 - 영등포정수장 지원요청으로 병물 960병(2ℓ) 추가 지원 ○ 비상급수팩 현장급수 지원 ????????????????????????????????????????????????????????????????????? ’21. 8. 18. 15:30 - 아리수 비상급수팩(5ℓ) 1,500매(6박스, 250매/박스) ○ 아리수 병물 추가 확보 ???????????????????????????????????????????????????????????????????????????? ’21. 8. 18. 18:30 - 영등포정수장 병물 570병(2ℓ) 추가 확보 사업소 비축 ○ 비상급수팩 및 캡 추가 현장급수 지원 ??????????????????????????????????????? ’21. 8. 18. 19:40 - 아리수 비상급수팩(5ℓ) 1,500매(6박스) 및 급수팩 캡 ○ 비상급수팩 지원(타사업소) 요청 및 현장지원 ??????????????????????? ’21. 8. 19. 09:00 - 남부수도사업소 1,000매 추가 현장지원(11:00) - 서부수도사업소 2,000매 사업소 비축 ○ 아파트 전력공급으로 펌프 가동 재개 ????????????????????????????????????????? ’21. 8. 19. 16:00 - 옥상 물탱크 담수(약 1시간 소요) 후 정상급수 추진 ○ 아리수 병물 추가 현장지원 ???????????????????????????????????????????????????????????????? ‘21. 8. 19. 17:00 - 아리수 병물 570병(2ℓ) ○ 101, 102동 세대급수 재개 ??????????????????????????????????????????????????????????? ’21. 8. 19. 18:30 - 103~106동 옥상물탱크 제어시스템(수위조절장치) 복구 후 급수 추진 ○ 105, 106동 세대급수 재개 ??????????????????????????????????????????????????????????? ’21. 8. 20. 12:00 ○ 비상급수팩(750매) 현장 지원 ???????????????????????????????????????????????????????? ’21. 8. 20. 13:00 ○ 103, 104동 급수 재개 ??????????????????????????????????????????????????????????????????????? ’21. 8. 20. 15:00 - 옥상물탱크 수위조절장치 복구시까지 수동 펌프가동 급수 추진 ○ 비상 급수지원(24시간) 추진 ????????????????????????????????????????????????????? ’21. 8. 18. ~ 8. 20. - 급수차 4대 운영, 야간 3명 비상대기 실시 Ⅲ 결과 보고 ?? 대규모 급수공급 중단 지원으로 인한 주민 불편 최소화 ○ 신속한 비상급수 운영 및 급수 대책 추진 - 전 직원비상발령, 급수차 현장투입, 비상급수대설치 아리수 물병 지원등 ○ 직원들의 헌신적 노력으로 중단없는 급수공급 시행 - 병물운반 및 배포, 급수공급지원을 위한 동별인력배치, 분야별업무수행등 ○ 단수 상황 속에서도 아파트 관리사무소, 입주자면담(방송)을 통해 급수공급 유지 - 주민들에게 아리수 비상 급수팩을 보급으로 수돗물 운반 공급 간편 ○ 원활한 급수공급 및 지원을 위한 양천구청등 유관기관과의 적극적 협조와 지원으로 민원 최소화 ?? 대규모 다량급수처 급수중단 방지 대책 ○ 아파트 직결공급을 위한 급수전환 검토 - 목동배수지 : HWL 60m/ LWL 55m, 아파트(18~20층) GL 10m - 펌프 가동 중단 장기화 대비 직결 급수전환 가능여부 검토 - 간접 급수방식(지하저수조→부스터 펌프→옥상물탱크→세대공급)으로는 동일사고 반복 ※ 아파트 배관 교체공사 업체와 직결급수 검토 (현재 옥내 배관교체 공사중) ○ 급수협의시 단지내 비상급수대 설치등 협의조건 부여 - 다량급수처의 경우 대부분 지하저수조 간접급수 방식으로 전력,급수설비(모터펌프)이상시 필연적으로 급수중단사태가 발생함. ※ 급수공급관로(인입급수관-지하저수조사이)이전에 별도 비상급수대서치등 방안을 강구 급수중단 방지 ?? 행정사항 ○ 비상연락체계 구축 강화 - 아파트 관리사무실과 사업소간 직접 연락할 수 있는 연락망 구축 ○ 급수지원을 위한 부서간 유기적 협조 - 급수차 지원 요청 및 보고 --- 본부 주관부서 - 병물아리 지원 협조 요청 ----- 영등포정수장 - 아리수 비상 급수팩 지원 협조 요청 ---- 남부,서부수도 사업소 - 기타 급수공급을 위한 협조 요청 ----- 사업소 (행정관리과, 시설관리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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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천구 목동 현대아파트 화재 관련 급수중단으로 인한 급수지원 추진현황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서수도사업소 급수운영과
문서번호 급수운영과-16193 생산일자 2021-08-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문병희 (02-3146-4012) 관리번호 D0000043321553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급수및배수기획 > 급수운영계획수립및시행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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