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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7월 응답소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 보고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0605 결재일자 2021. 8.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응답소팀장 시민봉사담당관 최정훈 김기현 08/23 代김은희 협 조 주무관 송애란 주무관 김정호 주무관 장진희 주무관 류경애 『응답소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 보고』 (2021. 7월) 2021. 8. 시민봉사담당관 (응답소팀) ’21. 7월 응답소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 보고 민원접수 및 처리 현황, 주요 민원내용, 시민 만족도 등 ’21. 7월 응답소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를 보고 드림 1 민원접수 및 처리 현황 ?? 민원접수 현황 ○ 총괄 : ’21. 7월 응답소 민원 총 181,776건 접수(※일평균 약 5,863건) ? 전월(202,275건) 대비 20,499건(10.1%) 감소 ○ 유형별 접수현황 - 일반민원 : 45,018건(24.8%) - 현장민원 : 136,758건(75.2%) ※ 120 이관처리(현장익명) 민원 포함 ○ 처리기관별 접수현황 - 서울시 처리민원 : 35,855건(19.7%) ※ 서울시는 사업소, 투자출연기관 포함 - 자치구 처리민원 : 145,921건(80.3%) ▣ ’21. 7月 『응답소』접수 민원 총 181,776건 (일평균 5,863건) 136,758건 (75.2%) 45,018건 (24.8%) 일반민원 현장민원 《 유형별 접수현황 》 《 처리기관별 접수현황 》 ○ 분야별 접수현황 구 분 계 교통 환경/안전 복지/문화/경제 주택/건설 일반행정 등 기타 ’21.7월 181,776 (100%) 107,769 (59.3%) 40,200 (22.1%) 11,269 (6.2%) 9,270 (5.1%) 13,268 (7.3%) ’21.6월 202,275 (100%) 118,577 (58.6%) 45,991 (22.7%) 9,737 (4.8%) 13,862 (6.9%) 14,108 (7.0%) 증 감 △20,499 △10,808 △5,791 1,532 △4,592 △840 ?? 민원처리 현황 ○ 총괄 : 접수민원은 처리건 97.3%(176,823건), 처리중 2.7%(4,953건) 접수건수 처리건수 처리중 소 계 완 료 기 타 (타기관이송, 취하 등) 181,776 (100%) 176,823 (97.3%) 174,294 (95.9%) 2,529 (1.4%) 4,953 (2.7%) ○ 민원처리 세부내역 월 별 접수건수 처리건수 처리중 소계 완료 기 타 (타기관이송, 취하 등) 민원해결 추진불가 자체종결 ’21.7월 181,776 (100%) 176,823 (97.3%) 173,721 (95.6%) 385 (0.2%) 188 (0.1%) 2,529 (1.4%) 4,953 (2.7%) ’21.6월 202,275 (100%) 199,125 (98.4%) 196,056 (96.9%) 316 (0.1%) 109 (0.1%) 2,644 (1.3%) 3,150 (1.6%) 증 감 △20,499 △22,302 △22,335 69 79 △115 1,803 ○ 민원지연 현황 (※일반민원 대상) : 구 분 합 계 서 울 시 자치구 소 계 본 청 사업소 투자출연 민원건수 : 일반민원 대상(현장민원, 타 기관 이송, 취하 등 제외) 2 주요 민원 현황 ?? 집단(반복) 민원 연번 분 야 민원요지 접수량 담당부서 ?? 월간 이슈민원 분 야 민원요지 세부사항 담당부서 3 민원처리 만족도 현황 ?? 시민 만족도 ① 응답소 민원 시민 만족도 : 《 만족도 현황 》 《 만족도 추이 》 ※ 만족도 점수 : 매우만족 ~ 매우불만족까지 5등분한 구간을 1~5점으로 환산한 점수 ② (국민신문고 연계) 응답소 민원 시민 만족도 : 《 만족도 현황 》 《 만족도 추이 》 ※ 만족도 점수 : 매우만족 ~ 매우불만족까지 5등분한 구간을 1~5점으로 환산한 점수 ?? 응답소 민원 만족도 결과분석 ○ ○ ? ’21. 7월 응답소민원 만족도 응답현황 만족여부 응답자수 ?불만족 사유별 응답현황 불만원인 응답자수 ○ ? 분야별 만족도 현황 연번 분야 건수/ 비율(%) 응답수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불만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7 17 계 ※ 위부터 만족도 조사 응답건수가 많은 순 4 민원처리 개선대책 등 ?? 응답소 민원정책 아이디어 실행여부 조사 실시 ○ 조사목적 : 아이디어·제안성 민원 실행여부 점검 등을 통한 민원평가 등 활용 ○ 조사대상 : ○ 조사방법 : 각 민원 소관부서 담당자 연결 확인 ○ 조사결과 : ○ 향후일정 - 정책 아이디어 실행여부 조사 정기 실시, 수용 및 실행 담당자 등 인센티브 부여 방안 검토 붙임 1. ‘21. 7월 민원처리 지연율 현황 1부. 2. ‘21. 7월 민원처리사항 점검 현황 1부. 3. 응답소 민원정책 아이디어 세부 내역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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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1.7월 민원처리 지연율 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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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21.7월 (일반)민원처리사항 점검현황_내부용.hwpx (40.98 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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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정책 아이디어 세부내역.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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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7월 응답소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0605 생산일자 2021-08-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정훈 관리번호 D000004331984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