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우수정책 해외진출 사업 활성화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추진 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6090 결재일자 2021. 8. 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글로벌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정윤희 최명자 김동경 08/18 윤종장 협 조 우수정책 해외진출 사업 활성화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추진 계획 2021. 8.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우수정책 해외진출 사업 활성화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추진 계획 서울시 우수정책 해외진출 사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전담조직 운영, 마스터플랜 수립 등 추진 계획을 보고 드림 1 우수정책 해외진출 사업 개요 ?? 목 적 ○ 다양한 도시문제에 직면한 해외도시에 서울의 도시발전 경험·정책 공유 ○ 우수정책 해외 진출을 통한 글로벌 리더로서 市 위상제고 및 민간기업 해외진출 지원 ?? 추진 체계 : 서울시(도시브랜드담당관, 관련부서), 정책수출사업단 ○ 국내·외 ODA 재원 등을 활용, 민간기업과 협력하여 우수정책해외진출 추진 < 서울시 국제개발협력 사업체계 > 시 사업부서·산하기관 (교통, 전자정부, 상수도, 환경 등) ? 분야별 정책컨텐츠 발굴 ? 정책공유, 컨설팅 지원 외국도시 ? 서울시 정책수요 시(도시브랜드담당관) ? 총괄부서, 총괄계획 수립 ? ODA 재원확보 ? G2G, 유관기관 협력 통한 정책교류, 해외사업 수요발굴 ? 정책콘텐츠 발굴 인재개발원/시립대학교 ? 초청연수 지원 ? 개도국 석사학위과정 운영 유관기관·다자개발은행 (기재부, KOICA, KOTRA, 국토부, NIPA, 수출입은행, WB, ADB, IDB, EBRD 등) ? 재원제공, 협력사업 추진 ※ SH공사 위탁운영 서울시정책수출사업단 ? 사업실행 전담조직, G2B ? 해외사업 실행전략 수립 ? 해외마케팅 ? 민간기업과 컨소시움 구성 통한 사업 추진 서 울 연 구 원 ? 서울정책아카이브 운영, 정책연구 민간기업 ? 전문기술제공, 프로젝트 수행 ?? 정책수출사업단(Seoul Urban Solutions Agency) 운영현황 ○ 역 할 : 시 우수정책 해외진출사업의 전문적 추진을 위한 전담 조직 - 사업정보 수집, 정책 컨설팅, 우수정책 홍보, 사업 제안·수주·수행 ○ 조직구성 : 1단 2팀, 11명(단장1, 전문가7, 일반직3) ○ 성 과 - 시·유관기관과 협력 사업 수행, 민간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 국내·외 유관기관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외부인지도 향상 ?? 사업추진 절차 정책 홍보·공유 사업 발굴·기획 대상도시와 사업 추진 합의 재원발굴 사업신청·선정 사업발주 입찰참가 사업 수주·추진 ?시장순방, 국제 포럼 등을 통해 해외도시들의 서울정책수요 확인 후 본격적 정책공유 추진 (현지워크숍, 서울 초청연수 등) ?정책공유 결과를 바탕으로 상대 도시와 사업 추진 합의 (사업 범위, 예산 등) ?활용 가능한 외부 ODA 재원 사업에 제안서를 제출 ?재원기관에서 선정된 사업 발주시, 정책 수출사업단 주도로 민간 기업과 컨소시엄 구성 입찰 참여 ?사업수주시 재원기관,수혜 도시와 세부 사업내용·절차 등 논의·사업 추진 <주요 공적개발원조(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재원> ?? 국 내 : 외교부 KOICA(한국국제협력단), 기획재정부 KSP(한국경제발전 경험 공유사업), EDCF(수출입은행 대외경제협력기금) ?? 국 제 : 다자개발은행(WB, ADB, AfDB , IDB, EBRD) 한국신탁기금 ※ ’21년 ODA 예산 : 정부 3.7조원/ 서울시 대외협력기금 3.6억 2 추진성과 및 문제점 ?? 추진 성과(’16~’20) ○ 민간기업·시(유관부서) 협력으로 교통·스마트시티 등 시 우수정책 8개 분야, 26개국 대상, 해외사업 수주 ○ 유관기관과 협력사업 발굴, 네트워크 확장을 통한 외부인지도 향상 - 공동 현지조사 참여·사업 발굴 등 중앙정부·다자개발은행 등 유관기관과 협력 - 세미나·워크샵 참여 등을 통한 국제기구, 해외도시 대상 시 우수정책 홍보 ○ 서울정책컨설팅단 해외 파견으로 시 정책전수·사업추진 지원 - 구 성 : 시정전문가 29명(전·현직 공무원, 교수, 연구원, 민간전문가) - 역 할 : 국제회의 참가 및 해외도시 파견 정책 컨설팅, 프로젝트 자문 등 ?? 문제점 ○ 공공이 추진하는 해외진출사업 특성상 시 수익창출 불가 - 대규모 인프라 사업의 경우 민간영역으로 시는 ‘정책컨설팅’ 위주 참여 - 사업비가 많은 본사업은 장기간 소요, 장기 인력 투입 등 요인으로 참여 어려움 3 추 진 계 획 ?? 추진방향 ○ 시 우수정책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최적안을 마련하여 서울 브랜드 가치 증대 ○ 전담조직 운영 정비를 통한 민간 기업 지원 강화 및 우수정책 해외진출 확대 ?? 세부 추진계획(안) ① 우수정책 해외진출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자문단 구성·운영 ○ 구 성 : ODA 전문가 10여명 ○ 대 상 : 국내 ODA 기관(KOICA, 수출입은행, KDI 등), 국제기구, 다자 개발은행(WB), 학계(서울 비전2030 자문단 등) ○ 운 영 : ’21.9월 ~ 마스터플랜 수립시까지 수시 ○ 자문내용 : 국내?외 ODA 정책 기조에 따른 서울시 정책 방향 등 ② 우수정책 해외진출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학술용역 추진 ○ 기 간 : 2021.11월 ~ 2022.3월(약 5개월) 4 추 진 일 정(안) ??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학술용역 추진 ○ 학술용역 심의위원회 심의 : ’21. 9월 ○ 제안서평가위원회 개최 및 재무과 계약의뢰 : ’21. 10월 ○ 용역 추진 : ’21. 11월 ~ ’22. 3월 ※시티넷 회원도시 대상 정책수요조사 결과 활용(국제교류담당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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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6090 생산일자 2021-08-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윤희 (2133-6193) 관리번호 D000004328306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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