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2022년 시각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 -바우처택시 이용자관리시스템 구축(안)

문서번호 장애인자립지원과-14815 결재일자 2021. 8. 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장애인편의증진팀장 장애인자립지원과장 유재경 代유재경 08/18 강선미 - 2022년 시각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 - 바우처택시 이용자관리시스템 구축(안) 2021. 8. 장애인자립지원과 - 2022년 시각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 - 바우처택시 이용자관리시스템 구축(안) 생활·이동지원센터 바우처택시 이용자 증가에 따른 민원기록 및 상담이력 등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이용자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함 Ⅰ 추진현황 ?? 추진근거 ○ 장애인복지법 제57조 제1항(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 ?? 구축 필요성 ○ 이용자 증가에 따른 민원기록 및 상담이력 등 체계적인 관리 필요 - 민원상담 및 일반상담 등 전 과정이 음성기반 기록으로 진행 ※ 연도별 바우처택시 이용량 증가 연 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등록자수(명) 1,214 2,494 4,506 7,752 9,761 이용건수(건) 8,199 86,209 151,129 291,106 390,137 ○ 이용자에 대한 신속한 One-Stop 맞춤형 서비스 제공 - 기존 업무용 PC에 녹취 파일을 각각 개별적으로 저장하는 구조에서는 이용자의 과거 상담이력 파악이 어려우나 이용자관리시스템으로 신속하게 이용자의 맞춤형 서비스 가능 ○ 이용자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강화 - 이용자와 통화 시 취급하는 개인정보, 민감정보(장애등급) 및 금융정보(복지카드)의 보호 대책 - 개인 업무용 PC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녹취 파일 데이터 유실에 대한 보안장치 강화로 기술적 정보침해 사고 예방 ?? 추진경과 ○ 생활·이동지원센터 바우처택시, 시범 사업 시작 : ’16.10 ○ 생활·이동지원센터 바우처택시, 본 사업 시작 : ’17. 4 ○ 생활·이동지원센터 이용 지원 확대 : ’18.10 (월 30회 → 월 40회, 일 2회 → 일 4회) ○ 바우처택시 지원율 확대 : ’19. 3 (65% → 70% 회당 지원한도 15,000원 → 20,000원) ○ 바우처택시 전 장애유형 확대 : ’19. 5 ○ 바우처택시 지원율 확대 : ’19.11 (70% → 75% 회당 지원한도 20,000원 → 30,000원) ○ 서울복지포털을 통한 온라인 등록 신청 확대 : ’21. 1 (동주민센터 방문 신청 택일) Ⅱ 사업개요 ?? 추진개요 ○ 사업기간 : ’22. 3. ~ 9.(6개월) ○ 계약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 사업내용 : 생활·이동지원센터 바우처택시 이용자관리시스템 구축 ○ 선정방식 : 제한경쟁입찰 - 근거 :「지방자치단체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시행령 제43조, 제44조 - 사유 : 이용자관리시스템 구축, 최적화 및 연동이 필요한 사업으로 전문성, 기술성, 창의성 등이 요구되어 단순 입찰가격으로만으로 낙찰자를 결정하기 어려움 - 방법 : 사업에 대한 제안서를 받아 평가 후, 협상절차를 통해 낙찰자 선정 ○ 설치장소 : 서울시각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동작구 상도로 216, 대표 윤상원) ?? 사업범위 ○ 바우처택시 이용자관리시스템 솔루션 구축(H/W 및 S/W) 작업 ○ 이용자관리시스템 솔루션 서비스 보완 작업(연동 및 최적화) ?? 추진 프로세스 Ⅲ 추진 계획 ?? 추진방향 ○ 이용자관리시스템 업무구성도 ○ 시스템 도입 방법 -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한 제한경쟁 입찰 또는 수의 계약 방식 ○ 시스템의 이용계획 및 이용분야 - 바우처택시 접수담당 사회복지사 3인이 업무시간 중 활용 - 바우처택시 이용 희망자 신규가입, 회원정보 변경, 일반 이용문의 및 요금 과오납 및 이용시 불친절 사례 민원 상담 활용 ○ 시스템 성과물 - 가입, 일반상담문의 및 민원접수에 대한 불편 해소 ?? 세부 추진계획 ○ 바우처택시 이용자관리시스템 구축 - 이용자 회원신청, 이용 및 민원 문의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시스템 솔루션(H/W 및 S/W) 마련 ① 하드웨어 부문 ? CTI(서버) 1대, NAS(간이서버) 1대, 스위치 1대, 전화기 및 헤드셋 3대. 네트워크 공사 2식, 상면공간 1대, UPS 1대, 성우 녹음 1식 ② 소프트웨어 부문 ? CTI 상담원 라이선스 3식(구축형), 관리자 및 통계 홈페이지 1식, 전자식 VOIP(인터넷라인) 스위칭 컨트롤 1식, IVR(번호방식) 연동 1식 ○ 사업 기간 : 계약일로부터 6개월 이내 기간 내용 2022년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제안요청서 검토 사업 발주 제안서 평가 계약협상 및 체결 사업추진 시범 운영 및 최적화 검사 / 검수 성과보고 Ⅳ 소요예산 및 추진일정 ?? 소요예산 : 24,959천원 ○ 산출 내역 (단위 : 천원) 구분 산출금액 시스템 구성 내역 계 24,959 SW시스템 19,140 CTI 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 라이센스 3식, 관리자 및 통계 HP 1식, 전자식 스위칭 콘트롤 1식, IVR Interactive voice response 연동작업 1식 HW 설치 5,819 서버 1대, NAS Network Attached Storage. 1대, 스위치 1대, 전화 및 헤드셋 3대, 성우녹음 1식, 상면공간 1대, UPS 1대 ○ 산출근거 : 소프트웨어 대가 산정가이드 준용 -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2021년 개정판) 준용 - 응용SW 개발비(투입 공수) : 응용SW 개발 규모(가격) ?? 추진일정 ○ 정보화예산 타당성 검토 의뢰(정보화기획담당관) : ’21. 8. ○ 제안요청서 검토 의뢰(정보화기획담당관) : ’22. 2. ○ 입찰공고 및 제안서 접수(생활·이동지원센터) : ’22. 3. ○ 제안서평가위원회 개최(생활·이동지원센터) : ’22. 4. ○ 계약체결 및 사업추진(생활·이동지원센터) : ’22. 4. ○ 검사/검수 및 성과보고(생활·이동지원센터→市) : ’22. 9. 붙 임 : 이용자관리시스템 산출내역서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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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시각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 -바우처택시 이용자관리시스템 구축(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정책실 복지기획관 장애인자립지원과
문서번호 장애인자립지원과-14815 생산일자 2021-08-1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재경 (02-2133-7461) 관리번호 D0000043279365
분류정보 복지 > 장애인생활안정지원 > 장애인복지시설관리 > 장애인복지시설운영지원 > 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운영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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