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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국 직원 생활치료센터 도시락 평가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력개발과-13831 결재일자 2021. 8. 13.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인재노무팀장 인력개발과장 오인찬 천세은 08/13 공병엽 행정국 직원 생활치료센터 도시락 평가 결과보고 2021. 8. 행 정 국 (인력개발과) 행정국 직원 생활치료센터 도시락 평가 결과보고 행정국 직원 대상 서울시 생활치료센터(서울권역, 경기권역, 청계·남대문) 도시락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 및 조치사항을 보고드림 ?? 추진경위 ○ ’21.7월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인한 생활치료센터 7개 추가 개소 연세대·시립대(서울권역), 국제교육원·소망·새마을(경기권역), 청계·남대문(수의계약) ○ 도시락 공급 증가 및 식중독 발생 대비 안전관리에 따른 실태 점검 필요 ○ 평가를 통해 업체 간 선의의 경쟁 유도로 도시락 품질 제고 ?? 평가개요 ○ 일 시 : '21. 8. 11.(수) 중식(12:00~13:00) ○ 평 가 자 : 행정국 소속 직원 45명(총무과 15, 인사과 15, 자치행정과 15) ○ 대상업체 : 생활치료센터 도시락 공급 3개 업체 구 분 공급센터 서울권역 (남산, 태릉, 한전, 은평, 서울대, 연세대, 시립대) 경기권역 (국제교육원, 코이카, 삼성, SK, 새마을, 소망) 청계, 남대문 계약기간 ○ 평가방법 : 부서별 도시락 시식 후 평가지 작성 ○ 평가내용 : 도시락에 대한 만족도(맛, 간, 양 등) 관련 총 10문항 ○ 도시락 사진 ?? 종합 평가결과 ○ 도시락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대해 ‘만족’ 이상으로 46.6% 답변하였으며, ‘만족’ 또는 ‘보통’이 75.5%로 대부분을 차지하였음 ○ 장거리(경기·인천 출발) 배송, 여름철 식중독 예방 등 안전관리를 위한 저온 유통 등 불가피한 상황으로 인해 제공 온도 부분에서 ‘불만족’ 이상이 40%로 나타남 ○ 항목별 세부결과 - 맛 : ‘만족’ 이상 51.1%, ‘보통’ 26.7%, ‘불만족’ 이상 22.2% - 간 : ‘짜다’ 이상 24.4%, ‘적당하다’ 71.1%, ‘싱겁다’ 이상 4.4% - 양 : ‘많다’ 33.3%, ‘적당하다’ 62.2%, ‘적다’ 이상 4.4% - 다양성 : ‘만족’ 이상 48.9%, ‘보통’ 37.8%, ‘불만족’ 이상 13.3% - 위생상태 : ‘만족’ 이상 68.9%, ‘보통’ 31.1%, ‘불만족’ 이상 0% - 제공온도 : ‘만족’ 이상 24.4%, ‘보통’ 35.6%, ‘불만족’ 이상 40% [ 종합 평가 ] (단위 : %) 구 분 종 합 (응답자 : 총 45명)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제공되는 도시락에 만족하십니까? 4.4 42.2 33.3 20.0 0 도시락의 맛은 어떻습니까? 2.2 48.9 26.7 20.0 2.2 도시락의 간은 어떻습니까? 0 24.4 71.1 4.4 0 도시락의 양은 어떻습니까? 2.2 31.1 62.2 4.4 0 다양한 메뉴가 제공되고 있습니까? 6.7 42.2 37.8 11.1 2.2 도시락의 위생상태는 어떻습니까? 11.1 57.8 31.1 0 0 도시락 제공 온도는 어떻습니까? 0 24.4 35.6 33.3 6.7 도시락 간에 대한 설문응답은 ‘매우 짜다-짜다-적당하다-싱겁다-매우 싱겁다’ 순임 도시락 양에 대한 설문응답은 ‘매우 많다-많다-적당하다-적다-매우 적다’ 순임 ?? 업체별 평가결과 특별식(양식) 제공으로 만족도·맛 부분에서 미흡한 평가를 받았으며, 메뉴별 조화성과 영양소 균형에 대한 개선 필요 - 맛 20%, 다양성 46.6%, 위생 60%, 온도 40%가 ‘만족’, 간은 73.3%가 ‘적당’, 양은 40%가 ‘많다’로 평가 - 특별식 제공으로 메뉴 구성이 양식(스파게티, 감자튀김)과 한식(밥, 김치), 일식(미소장국)이 같이 제공되어 메뉴가 부조화스럽다는 의견(3명)이 있었음 - 스파게티, 밥 등 탄수화물 위주의 고칼로리 식단 구성에 메뉴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3명)이 있었음 - 스파게티에 대한 불만족(7명)이 많았으나 만족(2명)하는 소수의견도 있었음 편의점 도시락과 유사하게 반찬 수는 많으나 만족도가 떨어지고 나트륨 함유량이 높아 염도 조절 필요 - 맛 46.7%, 다양성 46.7%, 위생 73.3%, 온도 6.7%가 ‘만족’, 간은 46.7%가 ‘적당’, 양은 40%가 ‘많다’로 평가 - 반찬 수(11가지)를 줄이더라도 산채비빔밥 등 깔끔한 메뉴 구성이 좋을 것 같다는 의견(3명)이 있었음 - 반찬의 간이 세서 저염분 식단 제공하자는 의견(2명)이 있었음 - 파우치김치(4명)에 대한 선호, 감자채조림(3명)에 대한 불만족이 있었음 신규 업체임에도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았고, 불고기 반찬에 대한 선호가 높았으나 일부 메뉴에 대한 개선 필요 - 맛 86.7%, 다양성 53.3%, 위생 73.3%, 온도 26.7%가 ‘만족’ 간은 93.3%가 ‘적당’, 양은 20%가 ‘많다’로 평가 - 불고기에 대한 선호(9명)가 높았으나 고기가 질기다는 의견(1명)이 있었음 - 된장국(2명), 전(2명)에 대한 불만족이 있었음 [ 업체별 평가 ] (단위 : %) 구 분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제공되는 도시락에 만족하십니까? 0 20.0 40.0 40.0 0 6.7 33.3 53.3 6.7 0 6.7 73.3 6.7 13.3 0 도시락의 맛은 어떻습니까? 0 20.0 33.3 40.0 6.7 0 46.7 46.7 6.7 0 6.7 80.0 0 13.3 0 도시락의 간은 어떻습니까? 0 13.3 73.3 13.3 0 0 53.3 46.7 0 0 0 6.7 93.3 0 0 도시락의 양은 어떻습니까? 6.7 33.3 60.0 0 0 0 40.0 46.7 13.3 0 0 20.0 80.0 0 0 다양한 메뉴가 제공되고 있습니까? 13.3 33.3 26.7 26.7 0 6.7 40.0 46.7 0 6.7 0 53.3 40.0 6.7 0 도시락의 위생상태는 어떻습니까? 0 60.0 40.0 0 0 13.3 60.0 26.7 0 0 20.0 53.3 26.7 0 0 도시락 제공 온도는 어떻습니까? 0 40.0 20.0 40.0 0 0 6.7 53.3 33.3 6.7 0 26.7 33.3 26.7 13.3 도시락 간에 대한 설문응답은 ‘매우 짜다-짜다-적당하다-싱겁다-매우 싱겁다’ 순임 도시락 양에 대한 설문응답은 ‘매우 많다-많다-적당하다-적다-매우 적다’ 순임 ?? 조치사항 ○ 업체별 개선 요구 ’21. 8.13.(금) - 특별식 제공 시 보다 조화로운 메뉴 구성 및 과다한 탄수화물 등 영양소 비율 조정 - 반찬 수가 적더라도 양질의 메뉴 구성, 대량 생산·유통 특성 상 염도의 개별적 조절이 어려우므로 대체 식단(바나나, 연두부 등) 반영 - 비선호음식에 대한 메뉴 개선 ○ 개선사항 모니터링 ’21. 8월중 붙 임 1. 도시락 평가결과(객관식) 1부. 2. 도시락 평가결과(주관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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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국 직원 생활치료센터 도시락 평가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인력개발과
문서번호 인력개발과-13831 생산일자 2021-08-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인찬 (02-2133-5756) 관리번호 D000004325142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