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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상반기 우리키움참여단 모니터링 결과 보고

문서번호 아이돌봄담당관-10517 결재일자 2021. 8. 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돌봄기반팀장 아이돌봄담당관 나하나 代최현수 08/09 김현미 협조 ’21년 상반기 우리키움참여단 모니터링 결과 보고 2021. 8. 아이돌봄담당관 ‘21년 상반기 우리키움참여단 모니터링 결과 보고 아동친화적 돌봄환경 조성 지원을 위하여 마을주민 중심 우리키움참여단을 구성하여 운영한바, 상반기 모니터링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운 영 개 요 . ? 모니터링 개요 ○ 진행기간 : ’21. 5. ~ 6. ○ 진행대상 : ’21. 2월 이전 개소 일반?융합형 키움센터 137개소 ※ 일반형: 125개소, 융합형: 12개소 ○ 진행주체 : 우리키움참여단 총 223명 ○ 진행방법 : 센터 이용경험을 토대로 현장방문 또는 비대면 모니터링 - 우리키움참여단 활용하여 이용자 시각에서 운영 모니터링 자치구별 키움센터 이용아동 보호자로 구성 - 일정 기간(1개월)동안 키움센터 이용에 따른 지표별 운영 체크리스트 실시 ○ 주요내용 : 이용자 중심 돌봄 및 안전한 돌봄 제공 확인 - 이용자 중심 돌봄 제공 : 아동관리 및 아동중심 돌봄 제공 여부 - 안전한 돌봄 제공 : 안전 예방 및 관리 여부 영역 지표 주요내용 이용자 중심 돌봄 제공 ① 돌봄제공 - 이용등록시 안내받은 돌봄서비스 지속 제공 - 센터 운영시간 준수 ② 아동관리 - 키움포털 통한 예약 및 출결관리 - 아동출결에 대한 상시 관리 ③ 활동제공 - 아동놀이, 쉼 중심 다양한 활동 제공 - 월간(주간) 일정에 따른 활동 제공 ④ 아동중심 - 아동의 흥미, 관심도 반영한 아동중심 활동 제공 - 아동, 보호자 의견수렴 통한 서비스 제공 안전한 돌봄 제공 ⑤ 안전돌봄 - 등·하원 지도를 통한 안전한 돌봄 제공 - 아동 일정에 따른 귀가 조치 ⑥ 안전예방 - 센터 공간 청결?위생 관리 - 감염병, 안전사고 예방 - 아동 안전교육 실시 여부 ○ 추진절차 및 일정 구분 일정 주체 주요내용 지표 개정 3월 추진지원단 ○ 전년도 모니터링 지표 검토 및 보완 사항 반영 참여단 구성 3~4월 서울시, 자치구 ○ 각 자치구별 대상 센터 이용 보호자 1~3인으로 구성 안내자료 배포 3~4월 추진지원단 서울시, 자치구 ○ 우리키움참여단 기능 및 역할에 대한 교육 자료 작성(지원단) 및 안내공문 발송(시→구) 모니터링 실시 5~6월 우리키움참여단 ○ 실제 이용 경험을 토대로 지표별 운영현황 검토 상반기 결과 분석 7월 추진지원단 ○ 상반기 모니터링 결과 분석 ? 추진체계 서울시 (아이돌봄담당관) ? 기본운영계획 및 가이드라인 수립 ? 운영총괄 및 예산, 정책자료 지원 추진지원단 (서울시여성가족재단) ? 우리키움참여단 모니터링 지표개발 ? 우리키움참여단 교육자료 구성 ? 모니터링 결과분석 자치구 (키움센터 담당부서) ? 참여단 구성(공모/선발) 및 운영관리 총괄 ? 참여단 예산 집행 및 행정 지원, 참여단 정례회 개최 우리키움참여단 ? 이용 센터 운영 현황 모니터링 및 양육자 의견 개진 Ⅱ 주 요 결 과 ? 우리키움참여단 모니터링 결과 ○ 문항별 평균 - 총 13개 문항의 전체 평균은 4점 만점에 3.85점으로 나타남 - 평균이 가장 높은 문항은 ‘키움포털을 통한 돌봄 예약 및 출결관리가 잘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것으로 평균 3.96점으로 나타남 : 보호자가 안정적으로 키움포털을 이용하고 있음을 확인함. 보호자는 센터의 철저한 출결관리로 아동의 위치를 추적하거나 확인하지 않아도 안심할 수 있다는 의견이 많음 - 평균이 가장 낮은 문항은 ‘아동 및 보호자 의견수렴 과정이 잘 반영되는지’에 대한 것으로 평균 3.75점으로 나타남 : 코로나19로 보호자 정기회의, 간담회 등 의견수렴을 위한 모임이 축소되어 상대적으로 평균점수가 낮음 영역 지표 문항 응답수 평균 (4점만점) 전체 평균 3.85점 이용자 중심 돌봄 제공 ① 돌봄제공 이용신청·등록할 때 사전 안내된 운영 내용에 준하여 지속적인 돌봄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223명 3.94점 운영시간보다 늦게 문을 열거나 예정보다 일찍 귀가 요청 안내를 받은 적이 있다. 223명 3.78점 ② 아동관리 우리동네키움포털을 통해 예약 등록 및 출결관리(출결문자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223명 3.96점 예정된 이용시간에 아동 출결과 관련하여 즉각적인 이용 확인 관련한 연락을 받은 적이 있다. 220명 3.76점 ③ 활동제공 월간(주간) 일정에 따라 아동의 놀이, 쉼 중심의 다양한 활동들을 제공받고 있다. 223명 3.91점 월간(주간) 일정에 대해 주기적으로 안내받고 있으며 활동이 변동될 때에도 그에 대한 안내를 제공받고 있다. 223명 3.81점 ④ 아동중심 아동의 놀이, 쉼 중심 활동에 아동의 흥미와 관심도가 반영되었다. 223명 3.83점 활동에 대한 아동 및 보호자의 의견수렴 과정을 통해 반영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223명 3.75점 안전한 돌봄 제공 ⑤ 안전돌봄 아동 연령과 등·하원 이동 동선을 고려한 등·하원 지도로 안전한 돌봄을 제공받고 있다. 223명 3.81점 사전협의 된 아동의 스케쥴에 따라 아동 인계 및 귀가조치가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다. 223명 3.90점 ⑥ 안전예방 센터 내부 공간 및 교구, 기자재 등 주기적 소독으로 청결하게 유지 관리되고 있다(있다고 생각한다). 223명 3.89점 아동 5대 안전교육을 시행주기에 따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223명 3.84점 아동 감염병이나 안전사고 예방차원의 안내 또는 문제 발생 시 별도 연락을 신속하게 받은 적이 있다. 221명 3.85점 무응답 제외 ○ 영역별 결과 [이용자 중심 돌봄 제공] ① 돌봄제공 - 이용신청?등록할 때 사전 안내받은 운영 내용에 준하여 지속적인 돌봄서비스 제공에 대해 99.5%가 ‘그렇다’고 응답함 - 운영시간 준수에 대한 응답은 94.2%가 잘 준수하고 있다고 하였으며, 올해 운영과정에서 긴급돌봄을 위해 운영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한 것이 일부(5.8%) ‘그렇지 않다’의 응답 요인으로 추정함 단위: 명(%) 내용 총 계 매우 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이용등록 시 안내받은 돌봄서비스 지속 제공 223(100.0) 0(0.0) 1(0.4) 11(4.9) 211(94.6) 센터 운영시간 준수 운영 223(100.0) 10(4.5) 3(1.3) 14(6.3) 196(87.9) ② 아동관리 - 우리동네키움포털을 통해 온라인 예약 및 출결문자서비스가 잘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100% ‘그렇다’고 응답하였으며, 아동의 안전 최우선에 기반을 둔 철저한 출결 및 아동별 스케줄 관리가 이용자 입장에서 가장 신뢰되는 사항으로 나타남 - 아동 출결과 관련하여 변동사항 발생 시 즉각 확인 여부에 대해 95.9%가 ‘그렇다’고 응답함 단위: 명(%) 내용 총 계 매우 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키움포털 통한 예약 및 출결관리 운영 223(100.0) 0(0.0) 0(0.0) 10(4.5) 213(95.5) 아동출결에 대한 상시 관리 운영 220(100.0) 4(1.8) 5(2.3) 30(13.6) 181(82.3) ③ 활동제공 - 아동 최우선 원칙(5C)에 따라 놀이와 쉼 중심의 활동 제공 여부에 대해 100% ‘그렇다’고 응답하였으며, 이에 따라 키움센터에서는 서울형5C에 기반을 둔 다양한 활동을 적절히 운영해 나가고 있음 - 센터에서는 보호자와 개별소통(가정통신문, 면담 등)을 통해 충분히 활동 안내를 하고 있음이 98.2%의 응답을 통해 나타남 단위: 명(%) 내용 총 계 매우 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아동놀이, 쉼 중심 다양한 활동 제공 223(100.0) 0(0.0) 0(0.0) 20(9.0) 203(91.0) 월간(주간) 일정에 따른 활동 제공 223(100.0) 1(0.4) 3(1.3) 34(15.2) 185(83.0) [이용자 중심 돌봄 제공] ④ 아동중심 - 아동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한 아동 중심의 활동 제공 여부에 대해 99.6%가 긍정적으로 응답하였으며, 특히 아동자치회의 등을 통해 아동이 제안한 활동이 반영되는 점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함 - 아동 및 보호자의 의견수렴 여부에 대해 98.6%가 ‘의견이 반영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고 하였으며,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경우 활동에 대해 만족하고 있으나 의견수렴 과정이 다소 부족했다는 의견이 있음 단위: 명(%) 내용 총 계 매우 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아동의 흥미, 관심도 반영한 아동중심 활동 제공 223(100.0) 0(0.0) 1(0.4) 36(16.1) 186(83.4) 아동, 보호자 의견수렴 통한 서비스 제공 223(100.0) 0(0.0) 3(1.3) 50(22.4) 170(76.2) ⑤ 안전돌봄 - 가정 및 학교와 센터간의 이동 동선을 고려하여 안전하게 지도받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 98.6%가 ‘그렇다’고 하였으며, 사전 협의된 아동의 개별 일정에 따라 인계 및 귀가조치가 잘 되는지에 대한 문항에서 99.5%가 ‘그렇다’고 응답함 - 센터가 아동의 안전한 이동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확인함 단위: 명(%) 내용 총 계 매우 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등?하원 지도 통한 안전한 돌봄 제공 223(100.0) 0(0.0) 3(1.3) 37(16.6) 183(82.1) 아동 스케줄에 따른 하원 귀가조치 223(100.0) 0(0.0) 1(0.5) 21(9.4) 201(90.1) ⑥ 안전예방 - 센터 내부 공간 및 교구, 기자재 등이 주기적으로 청결하게 잘 관리되고 있는지에 대한 문항과 안전 관련 사안 발생 시 센터에서 즉시 안내하였는지에 대해 100% ‘그렇다’고 응답함 -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 센터가 방역과 청결에 더욱 신경 쓰고 있으며, 보호자에게 충분한 안내를 통해 안전에 대한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함 - 아동이 자신의 안전을 스스로 보호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안전교육 제공 여부에 관한 문항은 99.1%가 ‘그렇다’고 하였음 단위: 명(%) 내용 총 계 매우 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센터 공간 청결 위생 관리 223(100.0) 0(0.0) 0(0.0) 25(11.2) 198(88.8) 감염병, 안전사고 예방차원의 대응 223(100.0) 0(0.0) 0(0.0) 35(15.7) 188(84.3) 아동 안전교육 실시 여부 221(100.0) 0(0.0) 2(0.9) 29(13.1) 190(86.0) ○ 우리키움참여단 종합의견 - 아동 개별적인 스케줄을 고려하고, 아동 관심사에 따른 다양한 활동 및 희망 간식 등 아동의 의견이 직접 반영되어 이용자 중심 운영에 만족 - 철저한 소독?방역으로 안전한 환경을 유지하고, 상시 보호자와 긴밀한 소통으로 안전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안심할 수 있는 구조 - 전자출결관리시스템을 통해 특히 아동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으며, 정서적 지원과 외부 신체활동 등 맞벌이로 인해 가정에서 아동에게 제공하기에 부족한 부분을 키움센터를 통해 채워주고 있음 - 센터에서는 아동에게 질 좋은 간식을 제공을 위하여 업체 선정, 메뉴 등을 고려하여 노력하였으며 이는 아동의 성장에 도움이 됨. - 센터 공간에 비해 이용 아동의 인원수가 많아 활동적인 놀이를 할 때 불편함이 있으며, 분리된 공간이 없는 점 즉 구조의 한계에 대해 아쉬움이 있음 - 아동이 탄력적으로 이용하는 만큼 종사자가 등?하원, 활동운영, 안전지도 등 아동 개별 스케줄 관리에 신경 써야하는 데 인력이 부족해보임 ? 모니터링 결과에 대한 주안점 및 운영 성과 ○ 코로나19 시기, 이용자에게 안전하고 신뢰 높은 돌봄기관으로 자리매김 - 이용자의 시각에서 우리동네키움센터는 코로나와 같은 비상 상황에 아동을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전한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음 - 뿐만 아니라 아동의 욕구가 반영된 활동을 제공하고 철저한 출결관리로 인해 키움센터에 대한 신뢰가 높은 편으로, 직접 이용하는 과정에서의 경험을 기반으로 이용자 중심의 돌봄 운영 정도를 확인함 ○ 우리키움참여단을 통한 센터-보호자 간 또 하나의 소통체계 구축 - 우리키움참여단의 역할이 센터를 점검하는 것이 아닌 센터 운영의 조력자로서 객관적으로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의견을 제안하는 등 센터-보호자 간 긴밀한 소통체계 구축의 기회가 됨 - 센터에서 자체적으로 본 지표를 활용하여 이용자(보호자)와 협력하여 센터 운영 활성화의 방안으로서 활용할 수 있음 ○ 키움참여단이 센터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역할 부여 필요 - 코로나 상황으로 현장방문 외 비대면으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운영현황 파악에 중점을 두고 우수 사례까지 확인할 수 없었음 - 향후 우리키움참여단의 역할을 더욱 세밀하게 구성하여 센터 홍보, 활동 참여 등을 통해 이용자 시각에서의 운영사례를 파악해볼 수 있음 ? 향후 추진계획 ○ 21년 상반기 우리키움참여단 결과 공유(자치구 대상) : ’21.8. ○ 21년 하반기 우리키움참여단 추가 구성(자치구 명단 제출 협조) : ’21.8. ○ 하반기 부모 모니터링 및 결과분석 : ’21.9.~11. ○ 區別 운영 모니터링 결과 통보 및 간담회 개최 : ’21.12. ○ 우리키움참여단 설문조사 실시 : ’21.12. 붙 임 1. 우리키움참여단 센터 모니터링 체크리스트(양식) 1부. 2. 자치구별 우리키움참여단 모니터링 현황 1부. 끝. [붙임1] 우리키움참여단 센터 모니터링 체크리스트(양식) 우리키움참여단 체크리스트 이용 센터명 00구 0호점 작성자 000 방법 □ 비대면 □ 현장방문 작성일 2020. 00. 00. 구분 주요내용 매우 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① 돌봄제공 이용신청·등록할 때 사전 안내된 운영 내용에 준하여 지속적인 돌봄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운영시간보다 늦게 문을 열거나 예정보다 일찍 귀가 요청 안내를 받은 적이 있다. ② 아동관리 우리동네키움포털을 통해 예약 등록 및 출결관리(출결문자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예정된 이용시간에 아동 출결과 관련하여 즉각적인 이용 확인 관련한 연락을 받은 적이 있다. ③ 활동제공 월간(주간) 일정에 따라 아동의 놀이, 쉼 중심의 다양한 활동들을 제공받고 있다. 월간(주간) 일정에 대해 주기적으로 안내받고 있으며 활동이 변동될 때에도 그에 대한 안내를 제공받고 있다. ④ 아동중심 아동의 놀이, 쉼 중심 활동에 아동의 흥미와 관심도가 반영되었다. 활동에 대한 아동 및 보호자의 의견수렴 과정을 통해 반영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⑤ 안전돌봄 아동 연령과 등·하원 이동 동선을 고려한 등·하원 지도로 안전한 돌봄을 제공받고 있다. 사전협의 된 아동의 스케쥴에 따라 아동 인계 및 귀가조치가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다. ⑥ 안전예방 (현장방문 시) 센터 내부 공간 및 교구, 기자재 등 주기적 소독으로 청결하게 유지 관리되고 있다. (비대면 진행 시) 센터 내부 공간 및 교구, 기자재 등 주기적 소독으로 청결하게 유지 관리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아동 5대 안전교육을 시행주기에 따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아동 감염병이나 안전사고 예방차원의 안내 또는 문제 발생 시 별도 연락을 신속하게 받은 적이 있다. 종합의견 우리키움참여단으로서 우리동네키움센터 이용 체크리스트 점검표를 제출합니다. 2021년 00월 00일 [붙임2] 자치구별 우리키움참여단 모니터링 현황 연번 자치구명 (가나다순) 대상 센터 수 우리키움참여단 인원 수 1 강남구 5개소 7명 2 강동구 3개소 5명 3 강북구 2개소 4명 4 강서구 2개소 5명 5 광진구 7개소 9명 6 구로구 13개소 17명 7 금천구 2개소 5명 8 노원구 23개소 23명 9 도봉구 3개소 6명 10 동대문구 3개소 3명 11 동작구 3개소 9명 12 마포구 3개소 9명 13 서대문구 3개소 3명 14 서초구 3개소 6명 15 성동구 11개소 17명 16 성북구 2개소 5명 17 송파구 15개소 22명 18 양천구 3개소 5명 19 영등포구 8개소 17명 20 용산구 8개소 16명 21 은평구 4개소 6명 22 종로구 4개소 10명 23 중구 6개소 11명 24 중랑구 1개소 3명 총합계 137개소 22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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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상반기 우리키움참여단 모니터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여성가족정책실 아이돌봄담당관
문서번호 아이돌봄담당관-10517 생산일자 2021-08-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나하나 (02-2133-9514) 관리번호 D0000043211252
분류정보 여성가족 > 가족기능강화 > 가족관련정책및사업 > 가족관련정책및사업지원 > 돌봄체계구축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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