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인재기획과-7865 결재일자 2021. 8. 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스마트교육팀장 인재기획과장 윤지혜 代손정숙 08/05 代김재봉 협 조 ’21년도 상반기 u-지식여행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2021. 8. 인재기획과 (스마트교육팀) ’21년도 상반기 u-지식여행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U-지식여행 학습자 대상으로 ’21년도 상반기 u-지식여행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설문조사 개요 ○ 설문기간 : 2021. 7. 12. ~ 2021. 7. 23. ○ 설문대상 : 서울시인재개발원 U-지식여행 이용 회원 ○ 설문방법 : 홈페이지 팝업을 통한 온라인 설문 ○ 설문내용 : 콘텐츠 선호도 및 만족도 등 서비스 전반 ※ 설문참여자 중 30명 추첨, 모바일 커피교환권 제공 ○ 소요예산 : 없음 (2021년 u-지식여행 임차운영 용역에 포함) ? 설문조사 결과 < 요 약 > □ 설문참여 : 522명 □ 콘텐츠 만족도 : 92% / 서비스 만족도 : 83% □ 회원들은 주로 상시학습시간 충족(28%)과 인문학적 소양 증진(27%)을 위해 u-지식여행을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함 □ u-지식여행 메뉴 중 ‘문화와 함께’를 가장 선호(24%)하는 것으로 나타남 □ 2021 신규 프로그램 중 ‘사람들이 왜 그럴까(심리/사회)'를 가장 선호(24%)한 것으로 나타남 □ u-지식여행 계속 이용할 의향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 전원(100%)이 이용의사를 밝힘(매우 그렇다(53%), 그렇다(44%), 보통(3%)) ?? 항목별 설문조사 결과 1. 이용현황 ○ 이용빈도 - 응답인원의 55%가 주 1~2회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응답함 구 분 매일 주3~4회 주1~2회 월4회 미만 거의 안 봄 계 응답자 46명 86명 156명 186명 48명 522명 비율 9% 16% 30% 36% 9% 100% ○ 자주 이용하지 않는 이유 (월 4회 미만 응답자 限) - 월 4회 미만 이용 회원의 65%가 ?업무가 바빠서?라고 응답함 - 뒤이어 ?사무실에서 이용하기에 눈치가 보여서?라는 답변이 26%를 차지함 구 분 PC환경/ 인터넷 회선 문제 바쁜 업무 콘텐츠 효율성 부족 사무실 이용 시 눈치 보임 기타 계 응답자 5명 151명 9명 60명 9명 234명 비율 2% 65% 4% 26% 4% 100% ○ 서비스 접속 경로 - 응답인원의 81%가 PC로 학습한다고 응답 구 분 PC 모바일 계 응답자 423명 99명 522명 비율 81% 19% 100% ○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PC로 학습’ 응답자 限) - 응답인원의 68%가 ?PC 이용이 더 편리해서?라고 응답함 구 분 이용법을 몰라서 모바일 접속의 번거로움 PC 이용이 편리해서 데이터 이용료의 부담 기타 계 응답자 36명 39명 289명 48명 11명 423명 비율 9% 9% 68% 11% 3% 100% ○ 모바일 이용 만족도 (‘모바일로 학습’ 응답자 限) - 응답인원의 91%가 만족한다고 응답 구 분 만족 불만족 계 응답자 90명 9명 99명 비율 91% 9% 100% ○ 모바일 이용 불편사항 (‘모바일 이용 불만족’응답자 限 ) 구 분 PC보다 부족한 기능 원활하지 않은 재생 다운로드 불편 기타 계 응답자 2명 2명 1명 4명 9명 비율 22% 22% 11% 44% 100% ·기타 의견으로 로그인 과정이 번거로움, 콘텐츠 검색이 불편 등 응답 ○ 모바일 이용에 대한 개선의견 (주관식) -모바일 서비스 홍보 강화 -연속재생 콘텐츠 수의 확대 -콘텐츠 탐색 및 검색이 용이하도록 개선 ○ 서비스 이용 시간대 - 응답인원의 28%가 점심시간에 학습한다고 응답 - 뒤이어 25%가 퇴근 후에 학습한다고 응답 구 분 출/퇴근 오전 업무시간 점심시간 오후 업무시간 퇴근 후 주말/ 공휴일 계 응답자 63명 41명 146명 55명 128명 89명 522명 비율 12% 8% 28% 11% 25% 17% 100% 2. 콘텐츠 및 서비스 만족도 ○ 주제와 내용의 다양성 - 응답인원의 95%가 ‘그렇다,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함 구 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그렇지않다 매우 그렇지않다 계 응답자 240명 254명 21명 6명 1명 522명 비 율 46% 49% 4% 1% 0% 100% ○ 변화와 트렌드의 반영도 - 응답인원의 90%가 ‘그렇다,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함 구 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그렇지않다 매우 그렇지않다 계 응답자 209명 260명 50명 2명 1명 522명 비 율 40% 50% 10% 0% 0% 100% ○ 콘텐츠 내용의 깊이 - 응답인원의 83%가 ‘그렇다,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함 구 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그렇지않다 매우 그렇지않다 계 응답자 180명 252명 83명 6명 1명 522명 비 율 34% 48% 16% 1% 0% 100% ○ 콘텐츠의 흥미도 - 응답인원의 86%가 ‘그렇다,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함 구 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그렇지않다 매우 그렇지않다 계 응답자 205명 245명 67명 4명 1명 522명 비 율 39% 47% 13% 1% 0% 100% ○ 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 응답인원의 92%가 ‘그렇다,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함 구 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그렇지않다 매우 그렇지않다 계 응답자 213명 269명 37명 3명 0명 522명 비 율 41% 52% 7% 1% 0% 100% ○ 선호하는 콘텐츠 분야 (복수응답) - 문화와 함께(24%)와 웰빙과 함께(21%)를 가장 선호함 분야 응답인원 비율 함께시정 (서울시 제작 콘텐츠) 34명 3% 함께하는 리더 (리더십, 조직관리, 소통) 117명 9% 경제와 함께 (경제이슈, 경영전략, 트렌드) 182명 14% 세계와 함께 (세계문화/역사/경제/이슈) 231명 17% 문화와 함께 (문학, 역사, 철학, 예술) 323명 24% 웰빙과 함께 (건강, 취미, 라이프스타일) 282명 21% 4차 산업혁명 특집 117명 9% 장편 콘텐츠 47명 4% 계 1,333명 100% ○ 2021 신규 프로그램 선호도 (복수응답) - ‘사람들이 왜 그럴까(심리/사회)’를 가장 선호한 것으로 나타남(24%) 분야 응답인원 비율 글쓰기 트레이닝, 일하는 문장들 (실무) 136명 12% 원하는 대로 만드는 엑셀 차트의 기술 (실무) 117명 11% 미래촉수 모빌리티 (산업/트렌드) 104명 9% 미래신소재2.0 (산업/트렌드) 138명 12% 시티 트랜스포메이션 (산업/사회) 65명 6% 지정학의 축 (국제정세) 71명 6% 인류, 대전환의 순간들 (인문/사회) 212명 19% 사람들이 왜 그럴까 (심리/사회) 263명 24% 계 1,106명 100% ○ help desk 회원게시판 이용 편의성 - 응답인원의 71%가 ‘만족, 매우만족’이라고 응답함 구 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부족 매우부족 계 응답자 130명 239명 141명 10명 0명 522명 비 율 25% 46% 27% 2% 0% 100% ○ 고객센터 대응 만족도 - 응답인원의 74%가 ‘만족, 매우만족’이라고 응답함 구 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부족 매우부족 계 응답자 132명 253명 130명 5명 2명 522명 비 율 25% 48% 25% 1% 0% 100% ○ 응대직원 친절함과 매너 만족도 - 응답인원의 79%가 ‘만족, 매우만족’이라고 응답함 구 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부족 매우부족 계 응답자 150명 263명 105명 2명 2명 522명 비 율 29% 50% 20% 0% 0% 100% ○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 응답인원의 83%가 ‘만족, 매우만족’이라고 응답함 구 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부족 매우부족 계 응답자 152명 280명 86명 1명 3명 522명 비 율 29% 54% 16% 0% 1% 100% 3. 이용목적 및 효과성 ○ 주 이용 목적 (복수응답) - 응답인원의 28%가 ?상시학습시간 충족?을 위해 u-지식여행을 이용한다고 응답함 구 분 트렌드 파악 업무 참고 상시학습시간 충족 리더십 함양 인문학 소양 증진 여가 시간 활용 기타 계 응답자 184명 91명 290명 64명 277명 136명 1명 1043명 비율 18% 9% 28% 6% 27% 13% 0% 100% ○ 업무 활용 시 유용성 - 응답자의 75%가 ?만족, 매우만족?이라고 응답함 구 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부족 미흡 계 응답자 141명 252명 126명 3명 0명 522명 비 율 27% 48% 24% 1% 0% 100% ○ 인문학 지식 및 교양 습득의 유용성 - 응답자의 91%가 ?만족, 매우만족?이라고 응답함 구 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부족 미흡 계 응답자 211명 266명 45명 0명 0명 522명 비 율 40% 51% 9% 1% 0% 100% ○ 최신 경제이슈 습득의 유용성 - 응답자의 88%가 ?만족, 매우만족?이라고 응답함 구 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부족 미흡 계 응답자 177명 280명 64명 1명 0명 522명 비 율 34% 54% 12% 0% 0% 100% ○ 리더십 함양, 조직관리 시 유용성 - 응답자의 78%가 ?만족, 매우만족?이라고 응답함 구 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부족 미흡 계 응답자 157명 252명 109명 4명 0명 522명 비 율 30% 48% 21% 1% 0% 100% ○ 여가생활 및 라이프스타일 설계 시 유용성 - 응답자의 85%가 ?만족, 매우만족?이라고 응답함 구 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부족 미흡 계 응답자 166명 279명 76명 1명 0명 522명 비 율 32% 53% 15% 0% 0% 100% 4. 향후 이용 의사 및 의견 ○ 향후 이용의사 - 응답자의 97%가 향후 이용의사를 밝힘 구 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저 그렇다 전혀 그렇지 않다 계 응답자 278명 229명 14명 1명 0명 522명 비율 53% 44% 3% 0% 0% 100% ○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건강, 코로나 관련 콘텐츠 확대 문화, 여행, 여가, 취미 관련 콘텐츠 확대 재테크, 실용경제 관련 콘텐츠 제공 전문 자격증 분야의 콘텐츠 제공 역사 분야 콘텐츠 확대 퇴직 후, 노후 관련 콘텐츠 제공 부모, 육아 관련 콘텐츠 제공 강의 형식이 아닌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개발 실무, 직무 관련 콘텐츠 제공 기후변화, 환경 관련 콘텐츠 확충 연속재생 콘텐츠 편수 확대 5. 기본 인적사항 ○ 성별 - 남성:44% / 여성:56% ○ 직급 - 6급 이하:91% / 5급 이상:9% ○ 소속기관 구 분 시(본청) 시(사업소) 자치구 투자, 출연기관 소방서 및 기타 계 비율 20% 23% 55% 1% 2% 100% ○ 연령대 구 분 29세 이하 30~39세 40~49세 50세 이상 계 비율 5% 21% 34% 40% 100% ?? 이벤트 결과 ○ 이벤트 내용 : 설문조사 참여자 중 30명 추첨, 모바일 커피 교환권 제공 ○ 이벤트 결과 : 총 522명 중 30명 추첨 ※ 당첨자 명단 별첨 - 당첨자 상품 발송(모바일 커피 교환권) :’21.8.9.~10. ?? 향후 계획 ○ 설문조사 결과 중 반영가능 사항 검토 및 협의 :’21. 8월 중순~ ○ 기타 사항은 21년 하반기 만족도 조사내용에 포함하여 설문을 실시하고 향후 운영계획 수립 시, 반영여부 지속 검토 붙 임 이벤트 당첨자 명단 1부. 끝.
23462355
20210924153536
본청
인재기획과-7865
D000004318599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