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불편민원 감축을 위한 ‘알기 쉬운’ 옥내누수(양변기) 자가진단 영상제작 계획

문서번호 민원분석과-6111 결재일자 2021. 8. 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민원분석팀장 민원분석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이선희 양연화 김영기 08/04 구아미 협 조 홍보과장 박희복 홍보기획팀장 홍기석 불편민원 감축을 위한 ‘알기 쉬운’ 옥내누수(양변기) 자가진단 영상제작 계획 2021. 8. 상수도사업본부 경영관리부 불편민원 감축을 위한‘알기 쉬운’ 옥내누수(양변기) 자가진단 영상제작 계획 옥내누수 자가진단 영상을 제작하여 민원불편을 감축하고 전화민원 상담 및 챗봇 상담에 활용하고자 함 1 필요성 및 현황 ?? 필요성 ○ ’21년 상반기 상수도 민원현황 종합분석(민원분석과-5961, 2021.7.30.) 결과, 코로나 19로 대면 민원서비스(옥내누수진단) 신청은 감소하였으나 한파 영향으로 민원 불편요인(누수감면)은 증가 - 전년 동기 대비 누수감면 49.8% 증가, 옥내누수진단 2.4% 감소 ※ 2019년 → 2020년 : 옥내누수진단 24.6% 감소, 누수감면신청 28.5% 감소 ○ 소홀하기 쉬운 옥내누수 자가점검으로 사용료 부담 최소화 등 홍보 필요 - 양변기 누수감면 제외(상수도 : ’19.7.조례개정 시행 중, ?? 현 황 ○ 옥내누수진단 및 누수감면신청 증감현황 (단위 : 건) 민원내용 증감율(%) ’21년 6월 ’20년 6월   증감율(%) ’20년 6월 ’19년 6월 옥내누수진단 -2.4 6,793 6,957   -24.6 6,957 9,223 누수감면신청 49.8 19,574 13,069   -28.5 13,069 18,276 ○ 옥내누수 진단현황(2019년 ∼ 2021년 6월) ※ 세부내역 붙임 참고 - 접수민원 현장방문결과 ‘누수없음과 양변기 누수’가 전체 민원의 56.1% 차지 구분 합 계 2021년 6월 2020년 12월 2019년 12월 건수 비율(%) 건수 비율(%) 건수 비율(%) 건수 비율(%) 접수민원 19,242 100.0 6,793 100.0 15,364 100.0 19,242 100.0 누수없음 양변기 누수 10,799 56.1 2,944 43.3 7,853 51.1 10,799 56.1 2 세부추진계획 ?? 추진방향 ○ 따라하기 쉬운 옥내누수(양변기) 자가진단 영상 제작 ○ 온라인을 통해 시민 불편해소를 위한 영상을 제공하고 시민 상담에 활용 ?? 제작계획 ○ 제 작 : 상수도사업본부 경영관리부 홍보과 ○ 예 산 : 홍보과 민간 홍보대행 용역사업 활용 ○ 제작방향 : 누수여부와 양변기 누수확인(배관 등 누수 : 자가진단 어려움) ○ 제작내용 : ? 누수여부확인, ? 양변기 누수확인 누수여부 확 인 (계량기) 기존 계량기 디지털 계량기 ?수돗물을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기존계량기 파란별 회전 여부 ?디지털 계량기는 마지막 지침 변동여부를 확인 양변기 누수확인 양변기 밸 브 ?계량기 회전 시 양변기 뒷밸브를 잠군 후 계량기 회전여부 확인 ?계량기 회전 멈춘 경우 양변기 누수 [ 주요 양변기 고장원인 ] ① 화장실 변기통에 물을 공급해 주는 밸브고장 ② 화장실 변기 내부 볼탑 또는 고무패킹 고장 등 ?? 활용방안 ○ 챗봇 : ‘옥내누수진단’ 입력 ⇒ ‘자가 진단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링크연결 ○ 전화상담시스템 : 민원상담 시 문자전송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상 URL안내 ○ 아리수 TV(유튜브) : 통합검색 서비스를 통해 영상 공유 ‘동파예방’ 검색 → 아리수 TV 3 기대효과 ?? 민원신청 감소 및 시민불편 해소 ○ 코로나 19로 감소된 옥내누수진단민원을 향후 코로나 19 이후에도 유지 ○ 직원은 현장방문민원 감소로 그 외 민원 처리에 집중 ○ 시민은 영상을 통해 옥내누수(양변기) 자가진단으로 더 빠르게 누수에 대처 4 행정사항 ?? 향후일정 홍보과 ○ ⇒ ‘알기쉬운 옥내누수(양변기) 자가진단’ 영상제작 : ’21.8월 ∼ 9월 민 원 분석과 ⇒ 아리수 TV(상수도 유튜브 채널) 탑재 : ’21.10월 ○ ⇒ 챗봇 질의응답 추가 : ’21.10월 ⇒ 동파예방 영상 챗봇 질의응답 추가 : ’21.10월 (아리수 TV “홍반장이 간다” : 동파예방편 ’20.12.30.제작) ?? 협조사항 ○ (사업소)민원상담 시 전화시스템 활용 영상URL 공유 : ’21.10월 붙임 옥내누수진단 민원 접수현황(2019년 ∼ 2021년 6월)1부. 끝. 붙 임 옥내누수진단 민원 접수현황(2019년 ∼ 2021년 6월)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불편민원 감축을 위한 ‘알기 쉬운’ 옥내누수(양변기) 자가진단 영상제작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민원분석과
문서번호 민원분석과-6111 생산일자 2021-08-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선희 (02-3146-1171) 관리번호 D000004317051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