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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10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1047 결재일자 2021. 8. 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박평근 유양현 08/02 代장정호 협조 주무관 최세명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10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2021. 8. 교통운영과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제10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제10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심의) 위원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 개최일자 : 서면심의 ○ 의견 제출 위원 : 14명 (당연직 : 2명, 위촉직 : 12명) - 당연직 : - 위촉직 : , - 간 사 : 교통개선팀장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6건 - 결 과 : 조건부 시행 6건 ?? 자문회의 결과 ○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를 첨부하기 바라며,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하기 바람 1) 한강대교 보수(도장) 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양녕로 180일 (‘21~’22) 야간(00~05) 2개차로 (6.5m) 교량안전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공사구간 단면도는 보도 및 측구 등을 포함하여 제시하고, 교량 외 차로 점용구간도 제시요망 - 교통량 등 분석을 위한 자료가 2018년 서울시 조사자료로서 6개월이 초과 되었는 바 현황조사 및 분석결과 보완 필요 - 차로축소 시 하위차로에서 차로변경이 발생하도록 재검토하고 차로변경을 위한 노면마킹 설치 필요 - 교차로구간 및 공사구간 시점부 차로운영계획을 교차되는 도로구간을 포함하여 명확히 제시 - 공사1구간 양녕로측 점용구간 시점부 차로운영계획 재검토 (직진차로는 직진차로 측으로만 차로가 축소되도록) - 자문의견에 대한 내용보완 후 확인절차 필요 - 2차로 통제시 분석은 주간첨두, 야간첨두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는데, 공사중 통제는 심야시간대로 계획하였는 바 주간시간대에는 차로점용 또는 상부 도장 공사가 이루어지는지 여부 확인 필요 - 야간 공사임을 감안하여 공사장 시점부는 로봇통제수 배치 - 시점부 완충구간은 충분한 길이를 확보하되 전방주시 태만 운전자의 사고방지를 위해 PE드럼 등 충분한 충격흡수시설 설치 검토 - 공사 1,3,6,8구간 교통처리계획도상 교통안내표지판(차로축소) 내용이 공사 점용구간과 상이하므로 확인하여 수정 요망(중앙, 가로변 점용 구분) - 한강대교 “백년다리 조성공사”와 구간과 기간이 겹침(백년다리 조성 공사 내용을 검토하여 점용(공사) 구간의 중복으로 인한 문제 발생치 않도록 사전 협의 및 조치 필요 2) 곰달래로(강서구) 외 1개소 장기사용 송배수관 정비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곰달래로, 목동로 ‘21.9~10 곰댈라로: 50일 목동로: 60일 야간(22~06) 1~2개차로 강서수도사업소 (시설관리과, 급수운영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곰달래로 횡단보도 점용 공사기간에 보행안전 도우미 배치 운영 바람. - 공사구간과 인접한 건물내 주차장에 대하여 사전 공사계획을 홍보하여 이용자의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 바람. - 곰달래로 16,19단계 횡단보도와 이면도로 차량진출입으로 점용공간을 협소하게 계획하였으나 현장에 공사장비 투입 작업시 횡단보도 침범 및 이변도로 폐쇄 현상이 발생됨으로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계획수립 시행바람. - 공사구간이 주택가 지역으로 저소음 건설장비를 투입하여 야간에 민원발생이 없도록 계획 추진 바람. - 목동로는 차량통행이 많은 간선도로로 야간 통행 차량의 운전자가 차선변경을 사전 인지할 수 있도록 차로변경 구간에 LED점멸 화살표 설치운영 바람. - 곰달래로 1구역 15단계의 경우 우리빌딩앞 교차로 동측 접근로에서 진진하는 차로가 1개 차로인 상황에서 차로변경표지 설치가 필요없을 것으로 판단되므로 차로운영을 개선하기 바람 - 목동로 2구역 3단계 점용과 같이 송배수관 위치가 점용공간 끝단부에 위치해도 실제 현장에서 공사가 가능한지 확인하여 공사시 필요한 작업공간이 확보되도록 할 것 - 목동로 2구역 6단계 점진적인 차로축소가 이루어지도록 개선하기 바람 - 야간 공사시에만 차로통제가 이루어지고 주간에는 차로통제가 이루어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공사 중 도로통제 안내표지가 종일 설치되어 있으면 주간 시간대 운전자들에게 혼란 야기할 수 있어 차량용 공사안내표지에 통제시간을 병기할 수 있는 방안 검토 - 공사중 교통통제수가 사고 위험에 노출 되지 않도록 배치 위치 재검토 및 철저한 안전관리 요망 - 공사로 인해 이면도로 진출입 불편에 대하여 주민홍보 철저히 하고 사전에 우회도로 안내할 것 - 1구역(곰달래로) 3단계와 이후 공사단계(4·5·6)의 임시 차로 운영에 있어 일관성이 확보되도록 교차로 유도선 및 차로 운영 조정 - 2구역(목동로) 1·2·3·4단계 공사시 홍익병원앞 교차로 평균제어지체가 2배 가량 증가함에 따라 공사로 인한 지체 최소화를 위해 공사시작 시간을 23시로 조정 검토 - 2구역(목동로) 점용구간 최소화 및 작업차량 대기공간 재검토를 통해 가능하다면 목동역 교차로에서 홍익병원앞 교차로 방면 1개차로 추가 확보할 것 - 버스정류장 점용 공사 단계에서 버스운행시간 및 막차시간 확인하여 공사시간 조정 검토 및 임시 버스정류장 필요시 그 위치를 명확히 하고, 공사전 및 공사기간 동안 버스정류장 및 버스 내부에 안내문 부착하여 이용자 혼란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조치 요망 3) 고투몰 지하공공보도 출입구 이설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고속터미널사거리 (반포대로) ‘21.9~’22.11(465일) 24시간 3.5~4.8m(우회전1개차로) 신반포3차재개발조합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우회전 차로의 시야를 가리는 출입시설을 신규 건물 내측으로 이설하는. 도시 미관이나 교통안전 측면에서 권장되는 공사의 이행으로 보입니다. - 현황을 분석한 것에 따르면 첨두시(7~8시) LOS가 C 수준으로 매우 원활한 상황인데, 평소 알던 사실과 너무 많은 차이가 나니 재확인 바랍니다. 혹시 진행 방향 앞에서 이미 형성된 대기행렬 등으로 진입 자체가 잘 안되어 교통량이 축소 평가된 것이 아닌지 말입니다. - 우선 단계별 도면에서 연석을 따라 설치된 가드펜스도 정확하게 표시해 주시면 좋겠네요. 길어진 이동거리 때문에 보행자들이 자칫 차도를 이용할까 하는 걱정이 있는데, 이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시설이니까요. - 그리고 대부분 좁아진 통로를 통해 신호등 앞 횡단보도의 대기공간은 교통섬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대기공간에 대해서도 도로용량편람에 따라 분석과 LOS 평가를 수행하시는 게 옳아 보입니다. - 1, 2단계 공사시 반포대교 및 잠수교 이용 한강 진입하는 보행자와 자전거 감안하여 작업공간 조정으로 안전한 보행로 확보 필요 - 3단계 공사시, 이수교차로 방향 우회전 도류화 시작점 횡단보도 설치시 야간시간 과속 우회전 진입 차량과 보행자 사고 예방을 위한 발광형 횡단보도 예고표지와 횡단보도 위 투광기 설치, 교통섬 앞 충격흡수시설 및 경보등 반영(교통섬 내 신호등, 과속단속장비 이설 신속 협의를 통하여 공사를 시행하기 바람) 4) 제2자유로 종점부 입체화 공사(변경)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증산로, 월드컵로, 가양대로 ‘21.9~’22.8 24시간 1~3개차로 도시기반시설본부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7-1단계 : 월드컵경기장교차로 직진선형 불량으로 교통사고 위험 예상됨, 북측 접근로상 좌회전 2개차로를 대향차로에 설치가 필요한 지를 재검토하고 필요시 SB 접근로에 설치하거나 부득이한 경우 교통안전시설 보강 설치 - 7-2, 8단계 : SB 직진 교통량을 감안하여 직진 3개차로 확보방안 검토 - 10단계~완공 · 월드컵대교북단~지하차도 진출입부 횡단구성 차로폭(보도폭 포함)을 전체적으로 재조정한 후 월드컵대교북단→지하차도 진입부를 4→5개 차로로 확보하는 방안 검토 · 10단계~완공 : 5개차로 확보후 월드컵대교북단(2개차로)→지하차도 진입(2개차로) 및 상부 교차로(1개차로), 강변북로(2개차로)→상부 교차로(2개차로) 진입 - 14단계(완공) : 북측 접근로 횡단보도를 도로(중심선)와 평행하게 설치 - 17p 월드컵로 구간의 경우 당초 6→8차로에서 금회 6→7차로로 1개 차로를 축소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음 차로수 축소의 사업계획상 변경 필요성 언급 및 향후 완공후 차로수 축소에 따른 교통 영향 등에 대해서 검토가 필요함 - 증산로 교통처리 계획중 다음 사항 검토 · 보행환경개선 도우미 6인 정도를 배치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어, 과다한 것으로 판단되니 공사시행 위주로 재배치 검토 · 교통통제수 배치의 경우 안전 등을 고려하여 야간에는 로봇통제수 배치방안 병행 검토 · 매봉산 ↔ 윌드컵 경기장 측은 사거리 횡단보도와 인접하여 횡단보도를 설치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하늘 공원 ↔ 평화의 공원측은 미설치하는 것으로 계획됨. 따라서, 사거리 횡단보도와 인접하여 횡단 보도를 설치하는 방안은 차량흐름, 보행환경 안전성 및 용이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치 또는 미설치 검토 - 월드컵대교 개통 관련 이후, 월드컵대교에서 월드컵경기장교차로 진행차량과 강변북로 진입차량 엇갈림 현상 발생이 우려되므로 대책 마련 - 공사장 점용으로 각 진행방향별 좌회전 및 직진차로 분리 운영함에 따라 신호기 시인성 재확인 필요 - 상암사거리에서 월드컵경기장 교차로 경유 농수산물센터 방향 좌회전 3개차로 운영은 월드컵경기장 개통에 따른 교통량 재분석 후 차로 운영 검토 5) 반포배수분구 하수관로 정비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반포대로, 신반포로 ‘21.9~12 (59일) 야간 (23~06) 1개차로 및 보도 서초구청 물관리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공사구간 1 반포대로 2단계 자업차량 대기공간 쪽에 보행자 보호를 위한 안전칸막이 및 윙카 설치가 필요함 - 공사구간 2 신반포 2단계 택시 하차공간 점용에 대한 대책이 필요함 - 공사구간 2 신반포로 3단계 14일차 택시 승차구간 진입시 차량 회전에 불편을 주지않도록 경과등과 안전칸막이를 설치 할 것 - 공사구간 3 신반포로 3단계 14일차 주차장 진출구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함 - 공사안전시설 설치시 차량진출입을 고려하여 회전반경을 확보 - 도로폭 단면은 최소폭원 구간 추가 단면제시 바람 - 공사구간2 신반포로2단계 : 모범택시 대기공간 위치 조정바람 - 공사구간2 신반포로3단계 : 보행동선 제시 - 공사구간3 신반포로1단계 : 공사시 버스정류장 임시이전시, 오진입 금지토록 야광유도라인 설치 - 공사구간3 신반포로2단계 : 8일차 공사시, 신반포로 진입전 정지선 후퇴운영 필요 - 공사구간3 신반포로3단계 : 22일차 공사시, 지하상가 13번출입구측 보행자 고려하여 회전부 공사안전시설 조정바람 - 공사구간 1 반포대로 2단계, 공사구간2 신반포로 4단계 터미널 고가차도 하부 교차로 지점 공사시 신반포로 고속터미널 방향 우회전 지점으로 터미널 호남선 진출 잠원IC 방향 진행하는 고속버스와 신세계백화점 진출 차량과의 혼재로 상습정체 지점임 야간공사이긴 하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안전표지, 노면표시, 안내표지 등을 추가로 설치하여 교통안전 확보할 것. 또한, 신반포로 우회전 부 공사장 운영시 우회전 부 차량회전 반경을 고려, 안전지대 조정 등 실시하여 안전한 도류화를 시행할 것 - 기타 신반포로 구간 택시 승하창 구간 공사로 택시 이용 불편 예상되므로 적정 택시 이용장소 검토하기 바람 6) 신분당선 민간투자사업 1단계(변경)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강남대로 ‘17.6~’21.10 24시간 3.4~12.6m 새서울철도주식회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14단계(추가): A-A' 단면은 차로축소가 발생하는 남측접근로 정지선 구간으로 위치를 변경하시기 바람 - 14단계(추가): SB 접근로의 제어지체가 공사방법 변경 후에 개선되는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기 바람 - 14단계(추가): NB 접근로의 제어지체가 증가되는 것에 대한 완화대책을 추가로 제시하시기 바람 - 14단계(추가): 교차로 내부에 설치된 돌출된 작업구 야간시간대가 언제인지 명확히 제시하시기 바람 - 14단계(추가): 북->남 방향 직진유도선은 (작업이 이루어지는 야간시간대 보다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는 기타시간대가 길기 때문에) 내부작업구가 없는 상태로 표기하고, 야간작업시에는 돌출부 전면에 차량통제수를 배치하여 안전한 차량운행을유도하시기 바람 - 15단계(추가): 북->남 방향 교차로내부 직진유도선을 설치하시기 바람 - 신논현역 6번출구는 보행자 진출입방향 및 보행량을 고려하여 전면부 공간 추가확보를 검토하기 바람. 붙임 : 자문위원 의견 각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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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10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1047 생산일자 2021-08-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평근 (2133-2465) 관리번호 D0000043154216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체계개선 > 교통운영및소통개선계획수립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