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전통시장 온라인 대응력 강화를 위한 2021년 전통시장 종합 컨설팅 및 홍보 지원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7408 결재일자 2021. 5. 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상공인정책팀장 소상공인정책담당관 고민언 김미경 05/21 강석 전통시장 온라인 대응력 강화를 위한 2021년 전통시장 종합 컨설팅 및 홍보 지원계획 2021. 5.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전통시장 온라인 대응력 강화를 위한 2021년 전통시장 종합 컨설팅 및 홍보 지원계획 전통시장 온라인 판로개척을 위한 체계적인 종합 교육·컨설팅 및 배송 인프라·홍보마케팅 지원으로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 및 매출증대 도모 Ⅰ 사업개요 ?? 추진근거 ○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5조(상거래현대화의 촉진) ○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7조(판로 촉진과 홍보 지원) ○ 서울특별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제8조(경영 및 창업지원) ?? 추진방향 ○ 비대면 쇼핑 유통구조 변화에 체계적 대응을 위한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 방안 마련 ⇒ 온라인 판로 지원단 구성 통한 교육·컨설팅, 전략수립~사후관리 등 체계적 종합지원 ○ ‘단골주민이 믿고 즐겨 찾는 온라인 동네시장’으로의 인식 제고 방안 마련 ⇒ 다품목 장보기 서비스 위한 배송 인프라 구축 및 단골고객 유치 마케팅 지원 ?? 사업기간 : ’21. 6. ~ 12. ?? 지원대상 : 전통시장(인정·등록) 및 상점가 25개소 ※공개모집 ?? 추진방식 : 민간위탁(서울신용보증재단) ?? 소요예산 : 2,361백만원(’21년 1차 추가경정예산 편성 후 즉시 시행) ?? 주요내용 ○ 전통시장 온라인 판로개척을 위한 맞춤형 교육 및 컨설팅 지원 ○ 전통시장 배송인프라 구축 및 홍보·마케팅 지원 Ⅱ 주요 추진계획 온라인 판로 지원단 구성 ▶ 시장별 진단?평가 ▶ 맞춤형 교육?컨설팅 ▶ 온라인 판매 채널 구축 (인프라 구축 지원) ▶ 온라인 판매 활성화 지원 (홍보마케팅 지원) ?? 전통시장 온라인 판로 지원단 구성 ○ (분야) 상품개발, VMD, O2O마케팅, 포장기법, 경영?재무, 위생 등 ○ (구성) PM 지정 및 분야별 전문가 풀 구성 ※시장별 PM 1명 지정(서울신보) ○ (역할) 진단?평가 ~ 전략수립까지 초기 사업 정착 지원 및 사후관리 ?? 시장별 맞춤형 전략 수립 지원 ○ 온라인판매 경험 여부 및 준비상태 등 상인역량 및 상권특성 진단, 분석 ○ 진단 결과에 따라 상인회 의견 수렴 후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 맞춤 지원 ○ 실무, 온라인구축, 홍보, 법률, 위생 등 점포별 맞춤형 컨설팅 지원 ?? 온라인 판매채널 및 인프라 구축 지원 ○ ‘다품목 장보기 서비스’ 방식 구축에 따른 배송센터 (중간집하지),배송용 포장(박스)시스템 구축 등 지원 ※ 예 : 망원시장 배송센터(우측 사진) ?? 온라인 장보기 활성화 위한 홍보·마케팅 및 점포별 광고제작 지원 ○ 전통시장별 홍보 및 단골고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비용 지원 홍보전략 ?포털 상위노출, 푸시메시지, 키워드 광고 등 온라인 홍보 단골고객 유치전략 ?온라인 장보기 단골고객 할인쿠폰 지원 - 동일 시장에서 온라인 장보기 월 3회 이상 고객 할인쿠폰 지급 ※ 해당 시장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쿠폰 발행 ○ 점포단위 맞춤형 15초 광고 제작 및 지역 타겟형 송출지원(IPTV, 유튜브 등) ※ 디지털 홍보역량 내재화 위한 교육·컨설팅 병행 ?? 세부 추진계획 기본계획 수립 ?? 실행계획 수립 ?? 공고 및 지원대상 모집 ?? 서울시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서울신용보증재단 서울신용보증재단 시장별 운영사 선정 ?? 사업 추진 ?? 정산 및 사후관리 서울신보, 상인회, 민간운영사(온라인플랫폼, 컨설팅 등) 서울신용보증재단 서울신용보증재단 Ⅲ 행정사항 ?? 소요예산 ○ 총사업비 : 2,361,000천원 ○ 예산과목 -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자립기반 확립, 소상공인 보호 및 강소기업 육성, 서울특별시 소상공인 종합지원, 민간위탁금 ○ 산출내역 연 번 사업내용 산출근거 소요액(천원) 1 전통시장 온라인 종합 교육, 컨설팅 지원 25개소 × 29,440,000원 736,000 2 인프라 구축 및 마케팅 지원 25개소 × 65,000,000원 1,625,000 합 계 2,361,000 ?? 향후일정 ○ ’21. 6월중 : 지원대상 모집공고 ○ ’21. 7월중 : 지원대상 선정 및 온라인 판로 지원단 구성 ○ ’21. 7월중 : 사업추진 ○ ’21. 12월 : 사업완료 및 정산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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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온라인 대응력 강화를 위한 2021년 전통시장 종합 컨설팅 및 홍보 지원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7408 생산일자 2021-05-2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고민언 (02-2133-5550) 관리번호 D0000042607253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소상공인정책수립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