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8531 결재일자 2021. 7. 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유니버설디자인팀장 디자인정책과장 문화본부장 이효진 송한비 代김남수 07/30 代백운석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메타버스 제작 계획 2021. 7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메타버스 제작 계획 최신 메타버스(확장가상세계) 기술의 확장성에 기반한 유니버설디자인 교육·문화 콘텐츠 제작을 통해 유니버설디자인 전면 확산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배경 ?? 추진 근거 ○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도시조성 기본조례 제21조의 2(시범사업) ○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종합계획(행정1부시장방침, 20.8.28) ○ 유니버설디자인 체험·교육 시설 벤치마킹 결과보고(디자인정책과-6864) ?? 추진 배경 ○ 전 세계적으로 초고령사회 진입, 다양성에 대한 존중, 사회복지 확대에 따라 다양한 영역에서 UD 적용의 필요성 제기 및 사업 확대 - 자율주행차에 유니버설디자인 신기술 도입 필요(국민신문고 국민제안, 2020) - 고령친화 키오스크(서울디지털재단), 교통약자 자율주행 서비스(한국교통연구원) ○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보편적 환경·서비스 수요는 증가한 반면, UD 정책·제도 관련 공무원·시민 인식도는 여전히 저조 - 공무원(응답자 641명) : UD를 알고 있다 35.3%, 모른다 64.7% - 시 민(응답자 1,061명) : UD를 알고 있다 28.6%, 모른다 71.4% ※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기본계획 > UD 현황진단 및 인식조사 ○ 시민들이 유니버설디자인의 필요성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신기술을 활용한 경험(체험) 기반의 비대면 실감 콘텐츠 개발 요구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라 비대면 문화 콘텐츠 수요는 급증한 반면 양질의 비대면 문화·교육 콘텐츠 공급은 부족 Ⅱ 동 향 분 석 ?? 메타버스 개념 및 특징 ○ 메타버스 개념 -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 -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개인을 표현하는 아바타(avatar)들이 놀이와 업무, 소비 등 인터넷상에서 각종 활동을 하는 체계(플랫폼)로 인식 ○ 주요특징 - 초기 게임의 형태에서 코로나19 이후 MZ세대의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확장 - 가상세계에서 ‘나’를 대변하는 아바타가 메타버스의 주요 핵심 개념 ? 가상세계의 자아에 욕구 투영(아바타 의상 등), 아바타 간 소통 - 플랫폼 內 소비자와 소비자간 소통으로 자발적인 콘텐츠 소비, 생산 활발 ?? 주요 도입 사례 및 동향 ○ < 서울시 메타버스 추진 사례> ?? 사 업 명 : 서울창업허브 월드(서울산업진흥원SBA) ?? 개 관 : 2021. 5.28 ?? 주요내용 :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 내에 창업지원시설 홍보 전시관 개관 - 64개 입주기업 홍보, 컨퍼런스홀·스타트업 사무실 등 소개 Ⅲ 세부 추진 계획 < 콘텐츠 제작 방향 〉 √ (교 육) “모두가 존중받는 사람 중심 도시 서울”의 UD 정책 비전을 디지털 교육 콘텐츠로 구현하여 인권·포용 디자인 가치 철학 확산 - 다양성에 대한 존중·인권·장애이해에 대한 시민 교육 콘텐츠 수요 확대 - 비대면 상설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 교육 기회 및 선택권 확대 √ (체 험) 가상 전시장(virtual showroom) 구축으로 생활 속 불편함 및 UD 적용을 통해 발전된 미래 서울의 주거·도시환경을 간접 체험 - UD 적용 전후 비교 체험 기회 제공으로 시민 인식 및 공감 증진 ? 이동 수단 체험(전동·수동 휠체어, 저상버스), 정보 체험(안내표지), 주거 환경 체험 ? UD 제품 체험(미닫이문, 레버형 문손잡이, 다양한 사용자를 고려한 가구, 욕실 설비 등) √ (소 통)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라 신기술을 활용한 고품질 쌍방향 콘텐츠를 매개로 시민 참여형 문화 콘텐츠 확대 생산 - 도시를 축소한 '유니버설디자인 마을'(Virtual UD city)을 구현하고 가상세계에서 시민이 사용자 유형을 선택하여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 내가 바꾸는 우리 동네(아파트, 도서관, 공원, 경로당, 놀이터 등) ?? 콘텐츠 제작 개요 ○ 사 업 명 :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가상 체험관 운영 ○ 추진기간 : ’22. 1 ~ 12 - 콘텐츠 기획·제작·시범 운영 : ’22. 1 ~ 8, 콘텐츠 서비스 : ’22. 9 ~ ○ 주요내용 : 가상공간 플랫폼에서 가로, 공원, 건축물(주택 포함), 교통수단 등을 대상 유니버설디자인 체험 콘텐츠 제작 ※ 예산 규모 및 기술력을 고려하여 기존 민간 플랫폼을 임차·활용 ○ 소요예산 : (민간위탁금) ※ 청년자율예산 - 서울시 UD센터에서 전문 콘텐츠 제작 및 플랫폼 업체에 용역 발주 ?? 콘텐츠 제작 내용(안) ○ 콘텐츠명 :『서울 유니버설디자인 마을 가상 체험관』 ○ 제작목적 : 유니버설디자인의 기본 철학 및 정책 내용을 시민들에게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전달 ○ 콘텐츠 대상(타겟층) : 일반시민, 관련 종사자(건축가·디자이너·공무원 등) ○ 추진방법 : 서울시 UD 센터 정책연구, UD 컨설팅, UD 표준 모델 조성 사업 등과 연계하여 추진 ※ ’20.10月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센터-SH공사 간 업무협약(MOU) 체결 공공주택 UD 표준 모델 사업 ◈ 추진 목적 : 이용자별 행태 및 특성을 고려한 최적의『서울시 1인 가구 소형 공동 주택 표준 모델』개발·구현 및 지침 마련 ◈ 추진 기간 : ’22. 1 ~ 12 ◈ 추진 내용 : SH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추진 중인 ‘SH 빈집 뱅크 사업’ 등 다양한 주거 공간 사업 대상 UD 컨설팅 및 UD 시범 적용(매년 1개 유형 추진) ◈ 소요 예산 : ○ 추진 내용 ① 가상의 도시(UD 마을) 설계 - 적용 분야 : 가로(보도), 공원, 건축물(주택, 공공청사, 병원 등), 교통 < 가상 UD 도시 전체상 예시> · 도시환경의 기본이 되는 공공공간, 공공건축물 및 주변 환경 위주로 설계 - 세부 설계 내용 · 서울시 UD 체크리스트 기준 설계 ? 적용 분야별 진입공간, 보행 및 차량 접근공간, 출입구 및 내부 로비, 이동 공간, 위생·안내·방재·피난시설, 안전·서비스 시설 등 ※ 사업 예산과 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순차적으로 구현(외부시설→내부공간) ② 캐릭터 및 이야기 구성 - 주요 캐릭터 : 큐레이터, 다양한 사용자 유형(가상 캐릭터) - 이야기 구성 : 아바타(체험 신청자)가 가상 도시에 진입하여 상황 설정 후 큐레이터와 함께 체험 진행 ? 큐레이터 : 체험 콘텐츠에 대한 안내자, 진행자 역할 ? 가상 캐릭터 : 체험 신청자가 선택 가능(어르신, 임산부, 외국인, 장애인 등) - 진행 방법 : 게임 형태로 문제 상황 및 미션을 부여하고, 다양한 UD 요소 아이템을 활용하여 아바타가 문제를 능동적으로 문제 해결 ? 경사로, 점자블록, 고원식 횡단보도 등 다양한 UD 요소를 아이템으로 설정 ③ 공간 및 제품 3D 모델링 - 구현 기술 : 메타버스 구현 하드웨어 기술 중 가상세계 기술 활용 메타버스 구현 기술별 개념 및 대표사례 구 분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라이프로깅 (Lifelogging) 거울세계 (Mirror Worlds) 가상세계 (Virtual Worlds) 개념 및 특징 현실세계 기반 영상에 가상의 이미지나 정보를 결합 일상생활의 모든 순간을 텍스트, 영상, 사운드 등으로 저장하고 정보 공유 현실 세계를 정보적으로 확장한 가상 세계(디지털 트윈) 현실 세계를 3D 환경에 융합·구현하고 사용자는 아바타를 통해 가상세계 탐험 대표 사례 포켓몬고, AR 필터, 증강현실 기반 온라인 스토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Vlog 등의 소셜미디어 구글어스, 카카오·네이버맵 포트나이트, 마인크래프트 등 게임 플랫폼 네이버 제페토 · 현재 서울시가 운영 중인 UD 체험관이 없는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상에서 오프라인과 동일한 교육·체험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기술 최적화 · 기존 민간 오픈 플랫폼을 UD 개념으로 맞춤 제작(커스터마이징) ? - 구현 내용 · 개인 생활공간(주방, 거실, 침실), 외부공간(공원, 건축물, 놀이터 등) 체험 · 제품 정보 체험 : 문고리, 서랍 손잡이 등 장애인, 노약자 계층을 위한 디자인 제품 시연 및 체험 - 구현 예시(안) < 2D 도면 > < 3D 모델링 (상) UD 놀이터 (하) 가로·공원 > 미국 미네소타, 로체스터 Heart of the City Ⅳ 소요예산(청년자율예산) : (민간위탁금) ※ Ⅴ 향 후 계 획 ?? 행정사항 ○ ’22년 예산 편성(미래청년기획단) : ’21. 7월 말 - ’22년 청년자율예산 정책 제안에 따라 실링 외 예산 편성 ※ (붙임 1) 청년 제안 참조(제안명: 차별없는 도시를 위한 UD 체험과정 운영) ○ 서울형 교육플랫폼 연계 지원(평생교육과) 협조 : ’21. 9월 - ‘서울런’ 연계 및 구동 가능 민간 플랫폼 시장 조사 : ’21. 9 ~ 10월 서울런(Seoul Learn) ◈ 서비스 개시 : ◈ 이용 대상 : ◈ 콘텐츠 서비스 : - - ○ 세부 사업계획 수립 등 사업 추진(UD 센터) : ’21. 12월~ - 전문 전담 인력 채용 공고 및 사업계획서 제출 : ’22. 1월 - 콘텐츠 제작 용역 사전규격 공개 및 발주 : ’22. 2월 - 콘텐츠 제작용 도면 작성, 스토리 구성, 3D 모델링 : ’22. 3월~7월 ○ 콘텐츠 시범 운영(UD 센터) : ’22. 8월 - UD센터 시민참여단(30여명)에서 베타버전 시범 테스트 및 오류 정정 ○ 시민 대상 콘텐츠 서비스 개시 : ’22. 9월~ 붙 임 : 1. 청년 제안정책 제안서 1부. 2. 공공기관 등 메타버스 제작·활용 사례 1부. 3. 공간 및 제품 3D 모델링 제작 예시 1부(별도첨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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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디자인정책과-8531
D0000043132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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