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1년도 상반기 외국어 임차과정 만족도 조사 결과 및 향후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7538 결재일자 2021. 7. 2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스마트교육팀장 인재기획과장 윤지혜 代손정숙 07/28 조완석 협 조 ’21년도 상반기 외국어 임차과정 만족도 조사 결과 및 향후계획 2021. 7. 인재기획과 (스마트교육팀) ’21년도 상반기 외국어 임차과정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e-러닝 외국어 임차과정 학습자 대상 ’21년도 상반기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설문조사 개요 ○ 설문기간 : 2021. 5. 17.(월) ~ 5. 31.(월) ○ 설문대상 : 시?자치구, 소방직, 투자출연기관 직원 등 외국어 강좌 학습자 ○ 설문방법 : e-러닝 외국어 강좌 학습 사이트를 통해 실시 ○ 설문내용 : 19문항, 콘텐츠 선호도 및 만족도 등 서비스 전반 ※ 설문참여자 20명 추첨, 커피 음료 기프티콘 제공 ○ 소요예산 : 없음 (2021년 e-러닝 외국어 임차운영 용역에 포함) ? 설문조사 결과 < 요 약 > □ 설문참여 : 625명 □ 콘텐츠 만족도 : 89.6% / 서비스 만족도 : 81.0% □ 학습자들은 주 1~2회 이상(75.5%) 주로 PC를 이용(66.4%)하여, 자기계발(69.3%)을 위해 학습하는 것으로 나타남 □ 영어가 78.9%로 언어 중 가장 선호도가 높았으며, 세부적으로는 회화(44.5%), TOEIC(28.5%)순으로 회화 과정에 학습자가 집중되어 있음 □ 일본어, 중국어는 회화 분야가 각각 31.3%, 29%로 실용적인 강좌가 인기가 많았으며, 특수외국어는 스페인어가 22.72%로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임 □ 선호하는 부가서비스는 교재 제공이 54.1%로 가장 높았으며. 전화외국어 언어 선호도는 영어가 83.0%로 가장 높았음 □ 기타 의견으로는 최신 강의 업로드 요청, 특수 외국어 강좌 다양화, 모바일 이용 개선 등이 개진되었음 ?? 항목별 설문조사 결과 1. 이용현황 ○ e-러닝 외국어 과정 인지 정도 - 응답인원의 83.70%가 e-러닝 외국어 강좌를 잘 알고 있다고 응답 구 분 잘 알고 있다 대충 안다 모른다 계 응답자 523명 95명 7명 625명 비 율 83.70% 15.20% 1.10% 100% ○ e-러닝 외국어 과정 추후 이용 의사 유무 (인지 정도에서 ‘모른다’라는 답변을 선택한 7명 대상) - 응답인원의 100.0%가 e-러닝 외국어 강좌를 이용하고 싶다고 응답 구 분 있다 없다 계 응답자 7명 0명 7명 비 율 100.0% 0.0% 100% ○ 이용빈도 - 응답인원의 75.5%가 최소 주 1~2회 이상 e-러닝 외국어 강좌를 이용 한다고 응답 구 분 매일 이용 주 3 ~ 4회 주 1 ~ 1회 월 4회 미만 거의 보지 않음 계 응답자 89명 163명 220명 107명 46명 625명 비 율 14.20% 26.10% 35.20% 17.10% 7.40% 100% ○ 자주 이용하지 않는 이유 (이용 빈도에서 월 4회 미만 이용자 153명 대상) -「바쁜 업무」(79.74%),「수강방법 몰라서」(9.80%) 순으로 응답 구 분 이용하고 싶으나 업무가 바빠서 수강 방법을 잘 몰라서 PC환경이나 인터넷 속도 등에 문제가 있어서 콘텐츠가 도움이 되지 않아서 기타 계 응답자 122명 15명 6명 6명 4명 153 비 율 79.74% 9.80% 3.92% 3.92% 2.61% 100% 기타의견 교재를 마련해야 할 것 같은 부담감이 들어서 의지 부족 ○ e-러닝 외국어 과정 이용 목적 - 응답인원의 69.30%가 자기계발을 위해 학습하는 것으로 나타남 구 분 자기계발 (유학 등) 승진 (토익 등 가점 취득) 상시학습시간 취득 기타 계 응답자 433명 106명 80명 6명 625명 비 율 69.30% 17% 12.80% 1% 100% 기타의견 : 여행을 위해, 외국인과 대화하고 싶어서 ○ 학습 방법 -「PC」가 66.4%, 「모바일」이 33.6%로 PC의 이용비중이 더 높음 구 분 PC 모바일 계 응답자 415명 210명 625명 비 율 66.40% 33.60% 100% ○ 모바일을 학습하지 않는 이유 (PC 이용자 응답자 415명 대상) -「모바일 환경 불안정성(33.01%)」,「데이터 비용 부담(27.47%)」순 응답 구 분 모바일환경이안정적이지 않아서 데이터 비용이 부담스러워서 PC에 없는 기능들이 많아서 이용방법을 몰라서 기타 계 응답자 137명 114명 60명 55명 49명 415명 비 율 33.01% 27.47% 14.46% 13.25% 11.81% 100% 기타 의견 : 모바일 기기는 PC 기기 대비 화면이 작아 선호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대다수 차지함 ○ 모바일 이용 만족도 (모바일 이용자 응답자 210명 대상) - 모바일 이용인원 전원 100%가 만족한다고 응답 구 분 만족 불만족 계 응답자 210명 0명 210명 비 율 100.0% 0.0% 100% ○ e-러닝 외국어 과정 수강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 학습자 응답 중 만족 이상이 89.6%로 나타남 구 분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 불만족한다 매우 불만족한다 계 응답자 253명 307명 61명 4명 0명 625명 비 율 40.50% 49.10% 9.80% 0.60% 0.0% 100% ○ e-러닝 외국어 과정 고객센터 대응에 대한 만족도 - 학습자 응답 중 만족 이상이 81.0%로 나타남 구 분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 불만족한다 매우 불만족한다 계 응답자 195명 311명 115명 4명 0명 625명 비 율 31.20% 49.80% 18.40% 0.60% 0.0% 100% ○ 고객센터 대응이 불만족스러운 원인 (고객센터 대응 만족도 조사에서 불만족 혹은 매우 불만족 이용자 4명 대상) - 학습자 응답 중 만족 이상이 81.0%로 나타남 구 분 문의, 장애 사항이 해결되지 않아서 신속하게 대응하지 않아서 응대 직원이 불친절해서 계 응답자 3명 1명 0명 4명 비 율 75.0% 25.0% 0.0% 100% ○ 수강기간(2개월)에 대한 만족도 - 학습자 응답 중 만족 이상이 77.40%로 나타남 구 분 만족한다 불만족한다 계 응답자 484명 141명 625명 비 율 77.40% 22.60% 100% ○ 수강기간 조정 (수강기간에 대해 불만족 응답한 141명 대상) - 학습자 응답 중 6개월을 선택한 인원 51.06%로 나타남 구 분 6개월 3개월 4개월 5개월 계 응답자 72명 32명 32명 5명 141명 비 율 51.06% 22.70% 22.70% 3.55% 100% 2. 선호 언어 ○ 선호 언어 - 응답자의 대부분이 영어 학습(78.90%)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구 분 영어 중국어 일본어 특수외국어 계 응답자 493명 57명 47명 28명 625명 비 율 78.90% 9.10% 7.50% 4.50% 100% ○ 영어 과정 중 가장 선호하는 분야 - 학습자들은 영어 과정 중 회화(44.50%)와 TOEIC(28.50%)를 가장 선호함 구 분 회화 TOEIC TOEIC Speak -ing 청취 TOEFL OPIc 문법 TEPS IELTS 독해 작문 비즈니스 수강중이지 않음 계 응답자 278명 178명 23명 22명 16명 13명 12명 10명 9명 8명 4명 3명 49명 625명 비 율 44.50% 28.50% 3.70% 3.50% 2.60% 2.10% 1.90% 1.60% 1.40% 1.30% 0.60% 0.50% 7.80% 100% 비 율 (비수강자 제외) 48.26% 30.90 % 3.99% 3.82% 2.78% 2.26% 2.08% 1.74% 1.56% 1.39% 0.69% 0.52% 100% ○ 일본어 과정 중 가장 선호하는 분야 - 회화 과정을 가장 선호(31.80%)하고 있으며, 뒤이어 JLPT 강좌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구 분 회화 JLPT JPT 문법 독해 수강중이지 않음 계 응답자 199명 16명 14명 11명 3명 382명 625명 비 율 31.80% 2.60% 2.20% 1.80% 0.50% 60.60% 100% 비 율 (비수강자 제외) 80.89% 6.50% 5.69% 4.47% 1.22% 100% ○ 중국어 과정중 가장 선호하는 분야 - 회화 과정을 가장 선호(29%)하고 있으며, 뒤이어 HSK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구 분 회화 HSK 문법 TSC 수강 중이지 않음 계 응답자 181명 29명 11명 2명 402명 625명 비 율 29% 4.60% 1.80% 0.30% 64.30% 100% 비 율 (비수강자 제외) 81.17% 4.93% 13.00% 0.90% 100% ○ 특수외국어 과정 중 가장 선호하는 분야 - 특수외국어 선호도는 스페인어(22.72%) > 프랑스어 (6.72%) > 베트남어(5.28%)순임 구 분 스페인어 프랑스어 베트남어 독일어 태국어 이탈리아 러시아어 기타 아랍어 포르투갈어 수강 중이지 않음 계 응답자 142명 42명 33명 32명 11명 8명 7명 4명 2명 2명 342 625명 비 율 22.72% 6.72% 5.28% 5.12% 1.76% 1.28% 1.12% 0.64% 0.32% 0.32% 54.72% 100% 비 율 (비수강자 제외) 50.18% 14.84% 11.66% 11.31% 3.89% 2.83% 2.47% 1.41% 0.71% 0.71% 100% ○ 추가로 제공되었으면 하는 언어 - 응답인원의 96%가 추가로 제공되었으면 하는 언어에 ?없다? 응답 구 분 있다 없다 계 응답자 25명 600명 625명 비 율 4.0% 96.0% 100% ※ 추가로 제공되었으면 하는 언어 (응답인원 625명 중 25명 응답) 터키어, 필리핀어, 스웨덴어, 그리스어, 라틴어, 몽골어 등 3. 부가 서비스 및 의견 ○ 선호하는 부가서비스 - 응답인원의 54.10%가 ?학습 교재 제공? 이벤트를 선호 구 분 교재제공 이벤트 학습우수자 이벤트 (매월 수료자 대상 추첨 음료 기프티콘 제공) 전화외국어 가족사이트 이용 계 응답자 338명 130명 88명 69명 625명 비 율 54.10% 20.80% 14.10% 11% 100% ○ 전화외국어 과정 중 가장 선호하는 언어 (전화외국어 응답자 88명 대상) - 전화외국어 과정에서 선호 언어는 영어(82.95%) > 일본어(9.09%) > 중국어(7.95%) > 스페인어 (0.0%) 순임 구 분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계 응답자 73명 8명 7명 0명 88명 비 율 82.95% 9.09% 7.95% 0.0% 100% ○ 전화외국어 수강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전화외국어 응답자 88명 대상) - 전화외국어 학습의 만족 이상 응답비율은 65.57%로 나타남 구 분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계 응답자 28명 27명 30명 3명 0명 88명 비 율 31.82% 33.75% 37.50% 3.41% 0.0% 100% ○ 전화외국어 과정 보완될 점 (전화외국어 만족도 매우 불만족, 불만족 응답자 3명 대상) - 인원 증가가 66.7%로 가장 높은 응답을 보임 구 분 인원 증가 과정 추가 언어 추가 시스템 개선 기타 계 응답자 2명 1명 0명 0명 0명 3명 비 율 66.67% 33.33% 0% 0% 0% 100% ○ e-러닝 외국어과정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 콘텐츠 분야에서는 최신 콘텐츠 지속 업로드를 요구함 - 서비스 운영 분야에서는 교재 지원 확대, 모바일 이용 편의성 증대 등을 요구함 구 분 내 용 (요 약) 콘텐츠 ○ 최신 콘텐츠 업로드 요청 서비스 운영 ○ 교재제공이벤트 인원 증가 ○ 전화외국어 이벤트 인원 증가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이용 편의성 증대 4. 기본 인적사항 ○ 성 별 : 남성 37.10% / 여성 62.90% ○ 직 급 : 6급 이하 90.40% / 5급 이상 9.60% ○ 소속기관 : 시 29.80%, 자치구 64.60%, 투자출연기관 2.10%, 소방서?기타 3.50% 구 분 시 자치구 투자 출연기관 소방서, 기타 계 응답자 186명 404명 13명 22명 625명 비 율 29.80% 64.60% 2.10% 3.50% 100% ○ 연 령 대 : 40세 이상이 응답자의 74.1%를 차지함 구 분 29세 이하 30~39세 40~49세 50세 이상 계 응답자 23명 139명 231명 232명 625명 비 율 3.70% 22.20% 37.0% 37.10% 100% ?? 이벤트 결과 ○ 이벤트 내용 : 설문조사 참여자 중 20명 추첨, 커피 교환권 제공 ○ 이벤트 결과 : 총 625명 중 20명 추첨 ※ 당첨자 명단 별첨 - 당첨자 핸드폰 번호로 모바일 커피 교환권 발송 : ’21.8.13(금) ?? 향후 계획 ○ 설문조사 결과 중 반영가능 사항 검토 및 협의 : ’21. 8월~ - 신규 강의 업데이트 협의 : 하반기에 업데이트 가능한 신규강좌 도입 논의(회화 콘텐츠 등) - 교재 이벤트 진행 : 5기 교재 이벤트 진행(50명, ’21.9.17) ○ 강의 업데이트 등 이외 사항은 하반기 설문조사 내용과 함께 향후 운영계획 수립 시 검토 후 반영 붙 임 이벤트 당첨자 명단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1년도 상반기 외국어 임차과정 만족도 조사 결과 및 향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7538 생산일자 2021-07-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지혜 (02-3488-2034) 관리번호 D000004311075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사이버교육운영 > 사이버교육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