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7428 결재일자 2021. 7.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자전거도로사업팀장 자전거정책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실장 김수진 박상위 배덕환 이혜경 07/23 백호 협 조 자전거정책팀장 이기웅 자전거시설팀장 代한병식 2021~2025 자전거도로망 구축계획 2021. 7. 도시교통실 (자전거정책과) 2021~2025 자전거도로망 구축계획 도심에서부터 서울 전역을 연결하여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자전거도로망 구축을 통해 “자전거 타기 좋은 환경을 구축”하고자 함. 1 수립근거 및 목표 ?? 수립근거 ○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4조(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 자전거이용시설의 정비 및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과 편리를 도모하는 종합적인 시책을 마련 ○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5조(자전거 이용 활성화계획의 수립) - 자전거이용시설의 개설·확장 등의 기본방향과 연도별 활성계획,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 확보방안 등이 포함된 자전거 이용 활성화 계획을 5년마다 수립 ○ 서울특별시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3조(서울특별시장 등의 책무) - 자전거이용시설을 설치하고 유지관리하며, 자전거이용여건 등 다양한 자전거이용 활성화 시책을 개발하고 추진 ?? 2025 비전 및 정책목표 2 추진개요 ?? 자전거도로 현황 ○ ’20년 12월말 기준 총 1,151개 노선 / 1,259km 설치 및 관리 - 횡단구성별 분류 : 전용도로, 전용차로, 우선도로, 겸용도로(분리형, 비분리형)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3조에 따른 “자전거도로의 구분” 구 분 특 성 노선(개) 연장(km) 자전거 전용차로 차도에 노면표시 등을 설치 하여 차도와 시각적으로 분리된 도로 94 74 자전거 전용도로 분리시설을 설치하여 차도와 보도 등과 물리·시각적으로 분리된 도로 199 183 자전거 우선도로 차도에서 자동차와 자전거 상호 통행이 가능한 도로 170 191 자전거 보행자 겸용 도로 분리형 보도에 노면표시 등을 설치, 보도와 시각적으로 분리된 도로 398 489 비분리형 보행자와 겸용으로 사용하는 도로 290 322 - 위치별 분류 : 도로, 하천, 공원, 교량 구 분 계 도로변 하천변 공원 교량 연장(km) 1,259 979 266 5 9 노선(개) 1,151 1,087 50 4 10 ?? 자전거도로 문제점 ○ 자전거도로 단절 및 연결 미흡으로 자전거도로의 연속성 저하 - 법령에서 정의된 바와 같이 자전거도로를 횡단구성별 중심으로 구분·설치하여 체계적으로 관리가 미흡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한계 ○ 차량 이용자의 자전거 배려 부족으로 차도상 안전한 자전거 이용 한계 ○ 겸용도로가 자전거도로의 64.4% 수준으로 보행자와의 간섭 문제 상존 ?? 추진 필요성 ○ 코로나19 이후 자전거 이용자 수 증가 및 단거리 생활교통수단으로 인식 확대 - 상반기 따릉이 대여건수: ’19년 787만 건 → ’20년 1,050만 건→ ’21년 1,368만 건 - 출?퇴근시간(오전·오후 첨두시) 이용비율 : 36.85% ○ 안전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도로망 연계와 전용도로 확보 필요 - 한강 등의 간선도로축과 도심을 연결하는 도로망과 생활권 중심 도로망 구축 ○ 교통패러다임 변화(차량→사람중심)에 따른 공간구조 재편 시 자전거도로 구축 - 도심 내 도로간 재편 시 축소 공간을 보행로와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기존 유지 ?? 그간 추진경과 ○ ’18.07.13 미래형 Eco-Bike Line 구축 기본구상 계획 수립(도시교통실장 방침) ○ ’19.03.08 한강대로 자전거도로 설치공사 추진계획 수립(도시교통실장 방침) ○ ’19.08.13 CRT 추진 진행현황 시장 보고 ○ ’19.10.16 청계천로 자전거 간선도로망 구축계획 수립(도시교통실장 방침) ○ ’19.10.21 자전거도로 네트워크 조성을 위한 추진 계획 수립(행정1부시장 방침) ○ ’20.06.14 자전거간선도로 핵심 네트워크 추진 계획 수립(행정1부시장 방침) ○ ’20.09.14 청계천로 자전거간선도로 공사 착공 ○ ’20.12.22 한강대로 자전거간선도로 공사 계약 ○ ’21.05.31 청계천 자전거간선도로 개통 2 추진계획 ’21년 ? ’22년 ? ’23년 ? ’24년 ? ’25년 ? 총 연장 14.38km 8.2km 17.7km 19.9km 15.4km 75.58km ’21년 ? ’22년 ? ’23년 ? ’24년 ? ’25년 ? 총 연장 계획수립 5.0km 6.0km 15.5km 14.7km 41.20km ’21년 ? ’22년 ? ’23년 ? ’24년 ? ’25년 ? 총 연장 13.8km 10.4km 9.9km 17.1km 8.5km 59.70km ?? 추진방향 ○ 자전거도로 기능별 정의 개선 및 분류 세분화를 통해 효율적·체계적인 자전거도로 운영·관리 ○ 도심에서 서울시 전역을 단절 없이 연결하는 동서 및 남북 측 자전거 간선도로망 구축 및 간선망을 보조할 수 있는 권역별 보조간선망 확대 ○ 자전거 보조간선도로와 생활권도로 확대·연결 및 대중교통과의 연계를 통해 촘촘한 자전거도로망을 형성하여 접근성·이동성 강화 ?? 추진방안 ○ 자전거도로 기능별 분류를 통한 체계적인 자전거도로 관리 ○ 자전거도로 핵심 네트워크(간선도로) 구축을 통한 이동성 강화 ○ 자전거 보조간선도로와 간선도로의 연결을 통한 촘촘한 네트워크 형성 ○ 생활권 자전거도로 구축(지선망)을 통한 접근성 향상 3 세부 추진계획 가. 자전거도로 기능별 분류를 통한 체계적인 자전거도로 관리 ?? 현황 및 필요성 ○ 자전거도로 분류(서울형자전거도로 설치 및 유지관리 매뉴얼 참조) 분류 기능별 횡단 구성별 통행 목적별 이용 행태별 종류 ?간선자전거도로 ?지구자전거도로 ?자전거 전용차로 ?자전거 전용도로 ?자전거 우선도로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생활교통형 ?레저형 ?직결형 ?연계형 ○ 자전거도로 기능별 재정의 필요성 - 자전거도로의 기능별 분류를 도로의 기능적인 측면보다 설치되는 도로의 위계 중심으로 구분하고, - 자전거도로 설계속도 등 설계 기준은 횡단 구성별로 제시되어 기능별 구분의 재정의가 필요 ※ 한강변 자전거도로가 간선기능을 담당하나, 횡단형태의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로 운영 ?? 세부 추진내용 ○ 자전거도로 기능별 재정의 기 존 간선자전거도로 도시의 골격을 형성하는 간선도로상에 설치, 생활권간의 연계기능 지구자전거도로 생활권내 보조간선 또는 집산도로에 설치, 권역내 통행을 담당 개 선 간선자전거도로 市 주요지역 연결, 대량 자전거 통행 처리, 市 자전거도로 골격 형성 보조간선자전거도로 간선도로와 생활권 도로 또는 주요 자전거 통행 발생원과 연결 생활권자전거도로 주거지역의 자전거 통행을 보조간선도로 연결, 주거지역 내 자전거 통행 ○ 자전거도로 설계 및 운영 방안 - 자전거도로 계획시 : 도로여건에 맞는 횡단구성 중심으로 설계 - 자전거도로 운영 및 관리 : 도로기능에 따라 관리하여 효율적으로 운영 ※ 자전거도로 기능에 따른 운영(제한속도 등) 및 관리방안 마련 나. 자전거도로 핵심 네트워크(간선도로) 구축을 통한 이동성 강화 ○ 지역 내 생활교통수단으로 정착된 자전거를 중·장거리 교통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이동성 중심의 자전거네트워크 구축 ?? 추진방향 ○ 도로현장여건에 맞는 자전거전용도로(보도높이형 및 차도높이형 등) 조성 - 도로별 자전거 이용 수요, 기존 자전거도로(14개축 175km) 연계성 등 검토, 자전거 이용자의 독립성·안전 확보가 가능한 전용도로로 우선 구축(’20~) ○ 자전거전용도로 구축 타당성조사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우선시행 구축 - 사업비, 실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우선시행 구간(5개축)을 선정하여 단계별로 추진하고, 추진결과를 지속적으로 피드백하여 반영 ?? 단계별 추진계획 ○ (1단계) 청계천로 완공(’21.5), 한강대로 착공 예정(’21.7) 우선시행 구간(59.08km) 중장기 계획 (’25년~, 215.8km) 1단계(~’21년) 2단계(~’25년) · 청계천로(청계광장~고산자교) · 한강대로(서울역~삼각지역) · 천호대로(고산자교~천호대교 북단) · 마포대로(세종대로~서울교 북단) · 경의선옛철길(추진협의 중) · 공항대로(검토예정) · 도봉로, 신촌 · 통일로, 송파대로 · 테헤란로, 한남대로 등 · 우선시행 잔여구간 ?? 세부 추진내용 ○ 우선시행 구간 추진 현황 및 계획 청계천로 ’20.9.~’21.5. 완료 - 구 간 : 청계광장~고산자교, 11.88km - 주요내용 : 보도높이형 자전거전용도로, 맞춤형 디자인, 추월차로 도입 등 - 타 당 성 : 3.31 ※ 사업비 : 11,802백만원(용역비 등 719백만원, 공사비 등 11,083백만원) - 추진현황 : ’21. 5. 개통 [도심순환형 청계천로 자전거도로 구간도] [자전거도로 공사 후] 한강대로 (1단계) ’21.1.~’21.12. 추진중 - 구 간 : 서울역~삼각지, 4.8km(삼각지~한강대교 1.8km 순차 추진) - 주요내용 : 자전거전용도로 신설(보도높이형/ 폭 1.2~2m) - 타 당 성 : 1.46 ※ 사업비 : 3,628백만원(설계비 91백만원, 공사비 등 3,537백만원) - 추진현황 : 교통안전시설심의 통보(’21.5.) 및 문화재 현상 변경 허가(’21.6.) 천호대로 (강북구간) ’22.1.~ 추진예정 자전거전용도로(차도높이형)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비분리형)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군자교) 마포대로 ’23.1.~ 추진예정 공덕오거리(상충구간) 공덕오거리(입체화 방안) 아현교차로(상충구간) 경의선옛철길 ’24.1.~ 추진검토 ? 서부공원녹지사업소에서 민원 이유로 자전거도로(미고시) 삭제 등을 실시하여 설치 어려움 ? 향후 마포구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과에 따라 추진 여부 검토(예정) 공덕역 경의선 숲길공원 경의선 숲길공원 홍대입구 복합역사 공덕역(단절구간) 홍대입구(단절구간) 기타 추진축(공항대로 등) ’24.1.~, 15.9km 추진검토 ※ 자전거간선도로 우선순위축 선정순위 - 1순위 : 청계천로, 2순위 : 천호대로, 3순위 : 마포대로, 4순위 : 공항대로, 5순위 : 도봉로 ※ 차로 다이어트 및 데크설치 방안은 교량 특수성으로 자전거도로 설치불가 ?? 차로다이어트 방안은 중차량 통행 등 차로폭 조정 불가로 규제심의 허가를 받을 수 없음 ?? 데크 설치 방안은 과다한 추가 하중 발생에 따른 교량 내진설계 및 구조 검토, 교량 보강 등이 필요하여 교량안전과(교량관리부서) 반대의견 제시 <연차별 추진 계획> 연 도 별 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간선 도로 연장(km) 59.08 11.88 4.8 13.5 15.7 13.2 사업비(억원) 353.58 36.28 5.0 112.4 147.86 52.04 한강 교량 개소/연장(km) 7/16.5 1/2.5 1/3.4 2/4.2 2/4.2 1/2.2 사업비(억원) 20.0 2.5 4.5 5.2 5.2 2.6 다. 자전거 보조간선도로와 간선도로를 연결하여 촘촘한 네트워크 형성 ○ 추진목표 - 자전거 간선도로와 생활권자전거도로 또는 주요 자전거 통행 발생원과 연결하여 자전거 통행량이 많은 지역에 자전거도로의 효과 제고 ○ 추진내용 : 필요지역 선정 ? 필요지역 보조간선도로 계획 수립 - 따릉이 통행량을 행정동별로 구분·검토 결과, 중심업무지역 또는 공원 밀집지역이 자전거통행량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어 10개 지역 선정 및 분석 - 선정된 10개 지역 중 기구축 지역의 경우 보조간선도로 역할 수행 가능 - 상암, 구로, 성동/광진, 잠실, 양재지역은 보조간선망 구축 계획 필요 ○ 추진 방법 : 활용가능도로, 개선필요도로, 신설도로로 구분하여 계획 자치구 자전거도로계획과 연계하여 사업효과 제고 ?활용가능도로: 자전거도로의 폭이 넓고 차량 및 보행자와 적절히 분리되어 보조간선망 기능 가능 ?개선필요도로: 보조간선망 기능을 위해(좁은폭, 일방향 구축 등) 시설개선 및 도로신설이 필요한 도로 ?신설도로 : 보조간선망 기능을 위해 자전거도로 구축이 필요한 도로 <연차별 추진 계획> 연 도 별 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보조 간선망 사업지(km) 5개소 (41.2) 계획수립 상암, 잠실 (5.0) 상암, 잠실 (6.0) 성동·광진 (15.5) 성동·광진 (6.0) 양재, 구로 (8.7) 사업비(억원) 247.2 - 33.0 33.0 93.0 88.2 지역 구분 연장(km) 비고 노선도 합계 전체 102.8km(활용 33.6 / 개선 28.0 / 신설 41.2) 상암 소계 27.1 활용가능도로 15.5 기존 개선필요도로 3.6 기존 신설 필요 도로 8 연결로 1지점 구로 소계 5.1 활용가능도로 0.6 기존 개선필요도로 1.8 기존 신설필요도로 2.7 성동 광진 소계 43.6 개선필요도로 22.1 기존 신설 필요 도로 21.5 연결로 5지점 양재 시민의 숲 소계 10.5 활용가능도로 4.5 기존 개선필요도로 0 기존 신설필요도로 6.0 잠실 소계 16.5 활용가능도로 13 기존 개선필요도로 0.5 기존 신설필요도로 3.0 라. 생활권 자전거도로 구축(지선망)을 통한 접근성 향상 ?? 추진배경 ○ 기존의 도로공간(도로+보도)에서 대규모 자전거 인프라 확충 어려움 ○ 자전거 간선도로와 보조간선도로 이외에 일상생활에서 바로 접근할 수 있고 통근, 통학로, 대중교통시설과 연계성이 높은 생활도로 필요 ?? 추진방향 ○ 도시계획, 택지개발지역, 주거환경개선 지역 등의 도로 신설 및 정비시 자전거도로망을 확보하는 제도적 근거 마련 및 지속적 시설 확충 ○ 자치구단위의 자전거도로 계획수립 연계 등을 통해 간선망과 단절되는 구간이 없도록 지선망 정비 추진 ?? 세부 추진내용 ① 자전거 협의제도 운영 ○ 제도 개요 - 市 및 자치구 도시계획시설 도로사업, 도시개발사업, 재개발 등 도로를 포함하는 각종 민·관 개발사업 시 자전거도로, 자전거 주차장 등 자전거이용시설에 관한 사항이 설계 및 시공에 반영될 수 있도록 협의하는 제도 ○ 자전거도로 설치 협의과정 ① 시·구 담당부서 ⇒ 협의 요청 ② 자전거정책과 ⇒ 보완요청, 설계지도 ③ 시·구 담당부서 ⇒ 결과회신 ④ 자전거정책과 사업 관련자료 제출?공문발송 검토, 의견작성 (계획, 설계, 공사) 의견 검토, 반영 및 보완 공사 준공까지 모니터링 추진 ○ 주요 협의 내용 - 도로공간, 현장여건 등 고려, 자전거도로 및 이용시설 반영여부 검토 - 자전거도로 설계 적정성 및 지침기준 적합여부 검토, 설계지도 및 자문 - 자전거도로 시공사항 등 공사장 점검 및 지도 안내, 지침 설명 - 자전거도로 설치에 대한 사업별 추적관리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 강화 ② 자치구 단위 자전거도로 계획 연계 및 생활권간 네트워크 연계 강화 ○ 자치구 단위 자전거도로 계획수립 시 자전거정책과 설계 자문 - 자치구 단위 자전거도로 계획 수립시 자전거정책과 설계 검토 및 자문 - 자치구 자전거도로 계획을 반영하여 자전거정책과 정책 수립 ○ 단절구간(Missing Link) 검토 및 계획 수립 - 한강, 중랑천 등 하천변 자전거 간선축과 생활권 내 자전거 네트워크망 연계 - 자전거도로 구축 관련 민원 접수 시 설치타당성 검토하여 계획 수립·구축 <연차별 추진 계획> 연 도 별 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협의제도 연장(km) 53.7 13.8 8.9 8.4 15.6 7.0 사업비(억원) 비예산 - - - - - 단절구간 연장(km) 6.0 계획수립 1.5 1.5 1.5 1.5 사업비(억원) 36.0 - 9.0 9.0 9.0 9.0 3 향후계획 및 행정사항 가. 자전거 간선도로 구축 나. 자전거 보조간선도로 구축 다. 자전거도로 기능별 정의 개선 및 분류 세분화 (사업비 : 억원) 연 도 별 계 ’21 ’22 ’23 ’24 ’25 합계 661.78 38.78 56.5 159.6 255.06 151.84 도심연계 자전거전용도로망 구축 소계 625.78 38.78 47.5 150.6 246.06 142.84 간선도로 구축 373.58 38.78 9.5 117.6 153.06 54.64 보조간선도로 구축 247.2 - 33 33 93 88.2 도로기능 재정의 용역 5 - 5 - - - 자전거도로 안전시설 확충 소계 36 - 9 9 9 9 생활권도로 구축 36 - 9 9 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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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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