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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접선(4호선 연장) 차량기지 1공구(인입선) 건설공사』복선터널 현장실정 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8352 결재일자 2021. 7.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궤도과장 도시철도토목부장 엄상민 代노권호 07/23 최병훈 협조 주무관 노권호 주무관 박성훈 『진접선(4호선 연장) 차량기지 1공구(인입선) 건설공사』 복선터널 현장실정 보고 2021. 7.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토목부] 『진접선(4호선 연장) 차량기지 1공구(인입선) 건설공사』 복선터널( 시점 : STA.1km531 종점 : STA.2km237.5 ) 현장실정 보고 진접선(4호선 연장) 차량기지 1공구(인입선) 건설공사 관련 책임건설사업관리기술자로부터 작업구#2 복선터널 암판정 결과 반영 건이 접수되어 이에 따른 검토결과임. ※ 동명감 진접1 제2021-233호(2021. 7. 6.) 1 사업 개요 ○ 공 사 명 : 진접선(4호선 연장) 차량기지 1공구(인입선) 건설공사 ○ 위 치 : 남양주시 오남읍 양지리 ~ 진접읍 금곡리 일원 ○ 규 모 : 인입선 연장 5,556m, 차량기지 113m, 환기구 2개소 ○ 공사기간 : ‘18. 12. 31. ~ ‘24. 10. 29.(3차 : ‘21. 2. 22. ~ ‘21. 12. 31.) ○ 도 급 비 : 금93,142백만원(3차 : 18,883백만원) ○ 시 공 사 : ㈜KCC건설 ○ 감 리 사 : ㈜동명기술공단 외 4개사 2 건설관리사업단 보고 내용 ○ 작업구#2 복선터널 굴착 중 암판정 결과 반영하여 지보패턴 변경 시공 시점방향 전회까지 389.0m 금회변경분 204.0m (시점방향) 복선터널(시점방향) 패턴변경 현황 (전회/금회/누계 : 389.0m/204.0m/593.0m) 전회까지 317.5m 금회변경분 187.5m (종점방향) 종점방향 복선터널(종점방향) 패턴변경 현황 (전회/금회/누계 : 317.5m/187.5m/505.0m) ○ 복선터널 암판정 실시 현황 - 복선터널(시점) 암판정 결과 구 분 암판정 일자 위치(STA.) 암판정 결과 비고 연장(총60m) 당 초 변 경 시 점 1 ’21.04.01 1km531.0 PD-6(B):85.5m (RMR 81이상, Ⅰ등급) PD-5B(B):85.5m (RMR 61~80, Ⅱ등급) RMR 62점 85.5m RMR값(62점) : 지보패턴 변경 시공(6→5B) 2 ’21.04.24 1km445.5 PD-6(B):22.5m (RMR 81이상, Ⅰ등급) PD-5A(B):22.5m (RMR 41~60, Ⅲ급) RMR 58점 22.5m 막장면 절리발달 및 우측천단부 암질 불량 : 지보패턴 변경 시공(6→5A) 3 ’21.05.03 1km423.0 PD-6(B):28.5m (RMR 81이상, Ⅰ등급) PD-5A(B):28.5m (RMR 41~60, Ⅲ급) RMR 58점 28.5m RMR값(58점) : 지보패턴 변경 시공(6→5A), 곡선(R=1,400) 4 ’21.05.13 1km394.5 PD-6(B):16.5m (RMR 81이상, Ⅰ등급) PD-5B(B):16.5m (RMR 61~80, Ⅱ등급) RMR 62점 16.5m RMR값(62점) : 지보패턴 변경 시공(6→5B), 곡선(R=1,400) 5 ’21.05.17 1km378.0 PD-5B(B):37.0m (RMR 61~80, Ⅱ등급) PD-5B(B):37.0m (RMR 61~80, Ⅱ등급) RMR 63점 37.0m RMR값(63점) : 당초 지보패턴 시공(5B), 곡선(R=1,400) 6 ’21.05.27 1km341.0 PD-5B(B):14.0m (RMR 61~80, Ⅱ등급) PD-5A(B):14.0m (RMR 41~60, Ⅲ급) RMR 53점 14.0m 막장면 절리발달 및 천단부 암질 불량 : 지보패턴 변경 시공(5B→5A), 곡선(R=1,400) - 복선터널(종점) 암판정 결과 구 분 암판정 일자 위치(STA.) 암판정 결과 비고 연장(총60m) 당 초 변 경 종 점 1 ’21.04.01 2km237.5 PD-6(CB1):18.5m PD-6(B):9.5m (RMR 81이상, Ⅰ등급) PD-5B(CB1):18.5m PD-5B(B):9.5m (RMR 61~80, Ⅱ등급) RMR 65점 28.0m RMR값(61점) : 지보패턴 변경 시공(6→5B) 2 ‘21.04.13 2km265.5 PD-6(B):30.0m (RMR 81이상, Ⅰ등급) PD-4B(B):30.0m (RMR 21~40, Ⅳ등급) RMR 39점 30.0m 천단부 낙반발생 및 이탄층 출현 : 지보패턴 변경 시공(6→4B) 3 ‘21.04.21 2km295.5 PD-6(B):22.0m (RMR 81이상, Ⅰ등급) PD-5A(B):22.0m (RMR 41~60, Ⅲ급) RMR 53점 22.0m RMR값(53점) : 지보패턴 변경 시공(6→5A) 4 ‘21.05.03 2km317.5 PD-6(B):42.5m (RMR 81이상, Ⅰ등급) PD-5B(B):42.5m (RMR 61~80, Ⅱ등급) RMR 63점 42.5m RMR값(63점) : 지보패턴 변경 시공(6→5B) 5 ‘21.05.14 2km360.0 PD-6(B):65.0m (RMR 81이상, Ⅰ등급) PD-5B(B):65.0m (RMR 61~80, Ⅱ등급) RMR 63점 65.0m RMR값(63점) : 지보패턴 변경 시공(6→5B) - 지보패턴 변경 현황 (단위:m) 굴착 방법 지보 패턴 당 초 변 경 증 감 B CB1 계 B CB1 계 B CB1 PD-4B 시점 - - - - - - - - 종점 - - - 30 - 30 증)30 - PD-5A 시점 (직선) - - - 22.5 - 65 증)65 - 시점 (R=1,400) - - 42.5 종점 - - - 22 - 22 증)22 - PD-5B 시점 (직선) - - 51.0 85.5 - 139 감)88 - 시점 (R=1,400) 51 - 53.5 종점 - - - 117 18.5 135.5 증)135.5 - PD-6 시점 (직선) 108 - 153 - - - 감)153 - 시점 (R=1,400) 45 종점 169 18.5 187.5 - - - 감)187.5 - - 주요 수량 변경 공 종 명 규 격 단위 수 량 비 고 당 초 변 경 증 감 복 선 터 널 터널 굴착 ㎥ 25,825 26,051 증)226 직선 : 증)180㎥ R1400 : 증)46㎥ 숏크리트 타설 ㎥ 1,132 1,321 증)189 직선 : 증)136㎥ R1400 : 증)53㎥ 격자지보 설치 PD-4B 조 - 21 증)21 락볼트 설치 개 269 1,809 증)1,540 직선 : 증)1,236개 R1400 : 증)304개 ○ 공사비 단가적용 검토 - 물량증감에 대해 기계약 단가 적용 - 추가공종(복선터널(R=1,400, PD-5A))에 대해 굴착 중 패턴변경에 따라 발생한 사항으로 기계약 공종(복선터널(R=1,400, PD-5B,6))의 유사 단가낙찰률(평균) 적용 공 종 명 규 격 단위 적 용 단 가(단위:원) 비 고 설계가 적용단가 전단면굴착(일반발파) 곡선(R=1,400) PD-5A ㎥ 43,664 34,858 기계약공종의 유사 단가낙찰률(평균) (79.836%) 적용 강섬유숏크리트 곡선(R=1,400) PD-5A ㎥ 181,488 140,845 기계약공종의 유사 단가평균낙찰률(평균) (77.606%) 적용 ※ 설계변경 시점 협의 단가 검토 공 종 명 규 격 단위 설계변경 당시 시점 협의 단가(단위:원) 비 고 설계가 협의율 (87.703%) 낙찰률 (75.406%) 전단면굴착(일반발파) 곡선(R=1,400) PD-5A ㎥ 53,642 47,045 40,449 강섬유숏크리트 곡선(R=1,400) PD-5A ㎥ 262,073 229,845 197,618 ○ 공사비 변경 현황 (단위:천원) 구 분 공 종 공 사 비 비 고 당 초 변 경 증 감 토목 복선터널 암판정 결과반영 1,885,813 2,230,158 증)344,345 직접공사비 계 1,885,813 2,230,158 증)344,345 제 경 비 661,187 767,842 증)106,655 도 급 액 2,547,000 2,998,000 증)451,000 관급자재비 298,352 302,917 증)4,565 폐기물 처리비 12,220 14,251 증)2,031 총 공 사 비 2,857,572 3,315,168 증)457,596 ○ 건설사업관리단 보고내용 - 작업구#2 복선터널에 대해 막장면의 현장 실사와 여건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암판정 결과 지보패턴 변경이 결정되었고, 일부구간 수시로 변하는 지반상태와 작업자 안전 등 현장 여건을 고려하여 적정한 패턴으로 변경하였으며, 암판정위원회의 결과를 반영한 지보패턴 변경에 따른 공사비(증457,596천원)에 대해서는 추후 설계변경 시 정산 반영함이 적정한 것으로 판단됨. 3 조치 의견 ○ 상기 건설사업관리단 보고내용과 같이 작업구#2 복선터널 암판정 결과를 반영한 지보패턴 변경에 따른 공사비에 대해 추후 설계변경 자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정산반영토록하고 공사관리에 철저를 기하고자함. - 공사비 : 증)457,596천원 (도급비 : 증)451,000천원, 관급자재비 : 증)4,565천원, 폐기물처리비 : 증)2,031천원) 붙 임 : 건설사업관리단 검토의견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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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명감 진접1 제2021-233호 진접1공구 복선터널 암판정 결과반영 실정보고.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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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자료1) 관리단 검토의견서(복선터널 암판정 결과반영).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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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자료2) 시공사 실정보고 서류 1식-20m이하.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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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접선(4호선 연장) 차량기지 1공구(인입선) 건설공사』복선터널 현장실정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토목부
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8352 생산일자 2021-07-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엄상민 (772-7214) 관리번호 D0000043073108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공사지원) > 도시철도토목공사관리 > 진접선1공구공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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