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6월 서울생활도우미 상담실적 보고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18100 결재일자 2021. 7. 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기획팀장 시민봉사담당관 박혜령 김은희 07/21 최선혜 2021년 6월 서울생활도우미 상담실적 보고 2021. 7. 21.(수)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2021년 6월 서울생활도우미 상담실적 보고 시민에게 밀착하여 민원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 중인 서울생활도우미 6월 상담실적을 보고드림 ?? 운영 개요 ○ 추진근거 -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제33조(민원후견인의 지정?운영) -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조 제4항(민원상담인 위촉) ○ 운영인력: 시?자치구 출신 퇴직 공무원 8인 구성 ○ 근무형태: 2개조, 매달 10일씩 격일로 근무(1일 6시간) ○ 근무내용 - 서울생활도우미실: 응답소로 접수된 민원에 대한 상담 및 진행상황 안내 - 열린민원실: 내방 민원인 안내 및 민원취약계층을 위한 서류작성 대행 등 ?? 월간 실적(서울생활도우미실: 731건 상담/열린민원실: 1,147건 안내) ○ 실적 집계 기간: 2021. 6. 1.~6. 30. (단위: 건) < 서울생활도우미실 총괄 > 731건 상담(※ 일평균 36.6건) - 지난달보다 상담 건수 88건 증가. 증가한 민원 중 소음 및 공원 이용 관련 민원(25건), 소상공인 대출 관련 민원(11건) 발생이 두드러짐 (단위: 건) 구 분 누 계 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신청건수(월) 4,820 867 572 818 977 731 855 상담건수(월) 4,334 809 528 746 877 643 731 전월 대비 상담 증감 건 수 - -56 -283 218 133 236 88 비 율 - -6.5% -34.9% 41.3% 17.8% -26.8% 13.7% 상담건수(일) - 40.6 29.3 37.3 44.0 32.2 36.6 ※ 신청 대비 상담 건수 차이(124건)는 이미 처리된 민원을 분배하지 않은 등의 이유로 발생 - 도우미 상담(731건)은 서비스 신청 창구인 홈페이지/모바일 접수 5.9% 차지 (단위: 건) 구 분 누 계 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신청 창구 접수 건수 51,935 5,625 5,519 7,495 8,325 12,550 12,421 도우미 상담률 - 14.4% 9.6% 10.0% 10.6% 5.1% 5.9% ○ 민원 유형별 실적 - 환경/공원/상수도, 주택/도시계획/부동산, 교통 순으로 상담 처리 완료 유 형 건 수(건) 비 율(%) 환경/공원/상수도 142 19.4 주택/도시계획/부동산 132 18.1 교통 132 18.1 기타(코로나19 방역지침 위반 신고 등) 95 12.9 안전/소방/민방위/건설 87 11.9 건강/식품위생/복지/장애인/여성/아동 청소년 79 10.8 감사/교육/정보화/마을공동체/세금/계약 24 3.3 경제/일자리/문화/관광/체육/디자인 40 5.5 합 계 731 100.0 ○ 도우미별 실적 - 이성규, 양현모 도우미 6. 17. 임기만료로 7일, 6일 근무: 건수 차이 발생 - 박병길 도우미 6. 28. 자로 신규 선정되어 1일 근무: 25건 처리 - 순차적으로 민원 배분하여 도우미별 실적에 유의미한 차이는 없음 (단위: 건) ※ A조 박광일 도우미는 7월부터 근무 시작(6월 신청 건수 배분 및 처리하여 6월 실적에 고려됨) < 열린민원실 총괄 > 1,147건 안내(※ 일평균 57.4건) - 전월 대비 열린민원실 내방 민원인 증가로 상담건수 45건(4.1%) 증가 ※ 상담 건수는 서울생활도우미의 체감 방문자수와 대면 업무한 민원인수에 따라 산정 (단위: 건) 구 분 누 계 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상담건수(월) 5,395 1,100 995 1,137 1,061 1,102 1,147 상담 증감 건 수 - -68 -105 142 -76 41 45 비 율 - -5.8% -9.5% 14.3% -6.7% 3.9% 4.1% 상담건수(일) - 55 55.3 56.9 53.1 55.1 57.4 ○ 안내 유형별 실적 - 우리 시 정보 등이 담긴 책자 배분?소개 등 기타민원이 42.6% 차지 - 방문인에게 창구 번호, 처리 담당 부서 안내함(32.6%, 22.6%) 구 분 건 수(건) 비 율(%) 비 고 기타민원 489 42.6 무인민원발급 안내, 둘레길 책자배부 등 열린민원실 안내 374 32.6 창구 번호 안내 타부서 상담안내 259 22.6 처리 담당 부서 안내 서류작성대행 17 1.5 각종 서류 작성 지원 특이민원상담안내 8 0.7 시민 직접 상담 합 계 1,147 100.0 ○ 도우미별 실적 - 열린민원실 방문자수 및 도우미별 근무일수 등이 처리건수에 영향 (단위: 건) ?? 향후 계획 ○ 서울생활도우미 우수사례 수집: 반기별 도우미당 2건 제출 ○ 서울생활도우미 격려 간담회 개최(분기별): 8월 중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6월 서울생활도우미 상담실적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18100 생산일자 2021-07-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혜령 (02-2133-6468) 관리번호 D000004305497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