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실시간 온라인 원격)교육 2021년 제2기 행정에 도움이 되는 행정법의 이해 과정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6981 결재일자 2021. 7. 1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핵심가치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김병옥 代김병옥 07/19 김순희 협조 교육기획팀장 김재봉 비대면(실시간 온라인 원격)교육 2021년 제2기 행정에 도움이 되는 행정법의 이해 과정 결과보고 2021. 7. 인 재 개 발 원 (인재양성과) 비대면(실시간 온라인 원격)교육 2021년 제2기 행정에 도움이 되는 행정법의 이해 과정 운영 결과보고 비대면(실시간 온라인 원격)교육으로 제2기 행정에 도움이 되는 행정법의 이해 과정을 운영하고 교육내용 및 교육생 만족도 등을 분석·검토하여 향후 교육 과정에 반영하여 운영하고자 함 1 교육개요 ?? 운영개요 ○ 교육일정: ’21. 7.14.(수) ~ 7.15.(목), 2일 ○ 교육방식: 비대면교육(실시간 온라인 원격) ○ 교육장소: 배움관 동아리활동실(강사), 자택(교육생) ○ 수료인원: 시·구 5급이하 65명[정원 100명 대비 65%] (단위: 명) 구분 총원 소속 성별 직급 시 사업소 자치구 소방 투출 남 여 5급 6급 7급 8급 9급 기타 인원 65 6 12 47 - - 28 37 - 25 28 8 4 - ○ 교 과 목: 6개 과목 14시간(행정시간 1시간 포함) ○ 강 사: 7명(내부3, 외부3, 보조 1) ○ 교육평가: 교육참석 및 학습태도 100% ?? 예산집행 : 2,824천원 (단위 : 원) 강사료 원고료 합계 2,680,000 144,000 2,824,000 2 교육운영 결과 및 개선사항 ?? 총 평 : 교육만족도 평균 4.39점(과정만족도 4.37/강사만족도 4.41) ○ 교육 참여자들의 담당 직무는 행정, 사회복지, 행정처분, 세외수입 등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참여율을 살펴보면 수강신청인원 144명, 취소자 79명(취소율 54.9%), 교육 참여자 65명(45.1%)이며, ○ 행정법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며 실질적으로 필요한 교육으로 매우 유익 했으며 앞으로 행정 실무를 하는데 많이 도움이 되는 교육이라는 평임. 강사만족도의 경우는 1기 대비 0.09점(4.50→4.41) 하락 했으며 원인으로는 강의 자료 준비, 전달력 부족 등으로 나타남. 학습효과 인식도 4.34점, 교육설계 4.32점, 교육운영 4.45점, 강사만족도 4.41점으로 나타났음 ?? 개선사항 ○ 교육생 모집을 위해 전 부서 공문 시행 과 행정포털에 게시 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원(100명)에 1기 교육 참여인원(79명), 2기(65명)밖에 못 미치는 결과가 나타나 2022년 교육훈련계획 수립시 2021년 교육 수료인원을 감안하여 정원을 조정 할 필요성이 있음 3 세부 만족도 결과 ?? 만족도 조사 분석 ○ 조사방법: 교육과정 종료 후 LMS설문 실시 ○ 조사기간: 2021. 7.15. ~ 7.19.(5일 간) ○ 응답인원: 총 응답자수 65명(수료인원 65명 대비 응시율 100%) ○ 과정만족도: 평균 설문항목 ’21년 (A) ’20년 구분 평균 세부문항 점수 (B) 증감 (A-B) 학습 효과 향후 교육내용을 최대한 활용, 앞으로 수행할 업무 또는 자기개발과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 교육 설계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이 적정 본 과정의 교육유형이 교육내용을 이해하는데 적합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 적절 본 과정의 강의식, 체험?참여식 교육방법의 편성 비중 적절 교육 운영 교육과정 안내 및 지원이 충실하게 제공 ○ 강사만족도: 평균 연번 교과목 강사명 ’21년 ’20년 점수 증감 1 행정법 총칙 - 2 행정작용법 - 3 행정의 실효성 확보 수단 - 4 행정절차법 - 5 행정상 손해전보 - 6 행정쟁송 - ※ ’20년은 비대면(e-러닝)교육으로 운영 되었음 붙임 1. 설문조사 1부. 2. 제2기 행정에 도움이 되는 행정법의 이해 수료자 명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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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7091127
본청
인재양성과-6981
D0000043032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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