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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9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0182 결재일자 2021. 7. 1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박평근 유양현 07/15 강진동 협조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9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2021. 7. 교통운영과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제9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제9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심의) 위원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 개최일자 : 서면심의 ○ 의견 제출 위원 : 15명 (당연직 : 2명, 위촉직 : 13명) - 당연직 : - 위촉직 : , - 간 사 : 교통개선팀장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8건 - 결 과 : 조건부 시행 8건 ?? 자문회의 결과 ○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를 첨부하기 바라며,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하기 바람 1) 서부간선지하도로 건설공사(1공구) 시점부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서부간선도로 전체:‘16.3.1~’21.8.30 금회:‘21.7~8 24시간 2.2~19.7m 도시기반시설본부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노들길→서부간선 진입 및 양평교 진출 가감속차로 구간의 차로축소 안전지대를 제거한 후 연속된 부가차로 설치방안 검토 (관련기준에 의거 진로변경제한선 설치) - 시점부(금천IC방향) : 3→2개 차로 축소구간을 최소화하여 성산대교방향 교통정체 최소화 및 대기공간 최대 확보 - 시점부(성산대교방향) : 노들로 진출부 감속구간길이 최대한 확보 가능방안 검토 - 야간 공사임을 감안하여 공사장 시점부는 로봇통제수 배치 - 시점부 완충구간은 충분한 길이를 확보하되 전방주시 태만 운전자의 사고방지를 위해 PE드럼 등 충분한 충격흡수시설 설치 검토 - 양평교 유출지점 감속차로가 없어 위험하므로 이에 대한 추가 대책 검토 · 노면표시(화살표,방향명), 속도규제 · A-A’ 단면 부근 조기 공사 완료후 우회전 완화차로 확보방안 등 2) 중앙지사 열수송망 성능보강공사(2단계) 잠원로외 1개소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잠원로, 신반포로 잠원로:‘21.10~11 신반포로:‘21.9~9 (30일) 잠원(09~17) 신반포로(09~17, 22~06) 1~2개차로 한국지역난방공사 서울중앙지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잠원로 6단계 점용으로 인해 U턴 뿐 아니라 비보호좌회전도 금지되므로 이를 명확히 안내하기 바람 - 신반포로19길 1단계의 경우 다른 단계와 달리 점용면적을 최소규모로 계획하였는데, 굴삭기 작업반경이 고려된 것인지 확인하기 바람. 현장에서 작업이 가능한 범위에서 최소 점용면적을 확보하여 계획하기 바람 - 신반포로19길 4-2단계 야간공사 진행시 구반포역 직진차량 동선을 고려할 때 신반포로에 설치된 중앙분리대 철거 필요성을 판단하되, 존치시 교통안전시설물(야간시인성 확보) 등을 추가 설치하는 등 야간 교통안전사고에 유의하여 교통처리계획을 수립하기 바람 - 공사구간이 주거지역에 위치하므로 공사 진행에 지장이 없도록 공사시행전에 충분한 홍보와 안내를 하는 등의 홍보계획이 필요해 보임 - 잠원로, 신반포로 공사계획구간에 사전 지장물 조사·협의를 철저히 하여 실착공시 지장물 이설협의 지연 등으로 전체 공사기간이 연장되는 일이 없도록 계획수립 추진 바람. - 잠원로 1단계 ? 출근 교통량을 고려하여 착공시간을 오전 9시에서 오전 9시30분 조정 검토 바람. - 신반포로 2단계 계성초고앞 공사추진시 계성초교와 공사일정을 사전협의하여 공사장 소음으로 학교수업에 지장 없도록 하기 바람. - 계성초등학교앞 공사구간 및 횡단보도의 등하교 학생의 안전 통행로 확보 및 보행안전도우미 배치 운영을 철저히 이행바람. - 신반포로 4~6단계 야간공사계획구간에는 저소음 건설장비를 투입하여인근 대단지 아파트 주민들의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계획 추진 바람. 3) 20~22년 마곡지구 열수송관 설치 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마곡중앙로, 마곡중앙로10로, 마곡중앙로3로 ‘21.8~11 (65일) 가로(09~17) 교차로(22~06) 1~2개차로 서울에너지공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보고서 12쪽, 표 2-1의 차로 수(왕복) 관련해 마곡중앙로와 마곡중앙10로의 수치가 뒤바뀐 것으로 보이므로 수정바람 - 당해 지역 도로구간의 참두시간은 오전 8시부터이나 주간공사시간대는 9시부터 계획되어 있으므로 철저하게 공사 시작시간과 종료시간을 준수해 공사 진행시행( 야간공사도 포함.) - 당해 구간의 제한속도는 얼마인지요. 간선도로 유형은 어떤 것으로 결정하셨는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아마도 유형 III일 것으로 보이는데요. 필요에 따라 LOS 계단 값을 extrapolation 할 수도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됨 - 34쪽의 교차로 분석결과 표시에 더할 것이 있어 보입니다. 교차로 전체의 평균제어지체 외에 세부 단계별로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접근부의 전, 후 지체도 병기 (혹시 접근부 LOS가 E나 F가 발생할지도 모르니까요.) - 종합관리계획도처럼 프리마타워앞 교차로는 신호주기가 130초가 맞겠죠. 재확인 바람 - 1구간 1단계와 2단계의 공사중 가로분석 결과가 같은데, 맞는지 확인요망. (2단계가 하류부 공사시점과 정지선과의 거리가 멀어지긴 했으나 직진3차로의 교통량이 하나의차로로 합류하며 발생하는 충격파가 1단계보다 클텐데요. 물론 거리 영향과 상쇄될 수도 있음) - 2구단 1, 2, 3 단계에서는 계획도 상으로 보아도 마곡중앙10로에서 마곡중앙로로 회전유출하는 차량들의 궤적이 매우 불편하거나 위험해 보입니다. 야간이기도 하고요. 유도원의 안전을 포함하여 교통안전에 좀 더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해 보임 - 교통처리계획도 2구간 4 및 5단계는 교차로나 구간 분석결과가 없으니 보완 요망. - 교통처리계획도 2구간 5단계에서 러버콘으로 방향별 1개 차로로 통행시키는 짧은 구간은 (도면 상 횡단면도 선 A-A’의 오른쪽) 적잖이 위험하므로 수정바람 - 선형도 그렇고 는 교차로나 구간 분석 결과가 없으니 수정, 보완 필요 - 제 단계에서, 교차로의 회전 교통과 점유공간의 모서리간 상호 위치가 이동 궤적을 보아 위험한 위치가 아닌지 꼭 체크해 주시고, 그렇지 못하면 점유공간의 미세한 축소 조정 필요 - 2구간 1~2단계 마곡나루역4번출구 앞 교차로 공사시, 유턴차로의 직진차로 변경은 대향방면 대기차량과의 정면충돌 위험성 있고, 안전지대 노면표시 제거, 유도선 설치 등 교통안전시설의 변경이 수반되어야 하는바, 첨두시 교통량 871대/시 임을 고려하여 기존 유턴을 유지할 것 - 2구간 3단계 마곡나루역4번출구앞 교차로 공사시, 등촌고교 방면에서의 우회전, 양천로 방면에서의 좌회전은 안전한 진출입을 위하여 차량유도선을 설치 할 것. - 4구간 5~7단계 프리마타워 교차로 공사시, 양천로 방면에서의 우회전, 마곡중앙로 방면에서의 좌회전은 진입을 위하여 차량유도선 설치할 것 - (2구간) 3단계 SB좌회전과 WB우회전 차량의 사고예방을 위해 좌회전차량을 위한 유도선을 설치할 것 - (4구간) 5,6단계 SB우회전 차량의 안전을 위해 EB좌회전차량을 위한 유도선을 설치할 것 4) 강남지사 열배관공사(문정동 현대아파트사거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동남로 ‘21.9~10 (61일) 야간 (22~06) 1~2개차로 한국지역난방공사 강남지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2단계 공사시 차로변경 표지판은 운전자가 인지 할 수 있도록 차로변경 구간에 설치하기 바람. - 3단계 공사시 차량 오진입 방지를 위한 교통통제수를 배치 하기 바람. - 9단계 공사시 개롱역에서 문정역 방면 차로변경 표지판은 삭제하기 바람. - 4~6단계 문정동 현대아파트 교차로 공사시, 교차로 내 공사장 안전칸막이 설치로 일부 접근로에서의 차량신호등 시인에 어려움 있으므로 차량신호등 시인가능토록 칸막이 높이, 재질, 설치방안 등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교통안전 확보할 것 - “당일 보수, 당일 복구 공사시행시, 교통처리 계획의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시간대별로 ”준비, 교통통제, 보수공사, 차량통행재개“ 등 단계별로 세분하여 일일 공정계획을 사전수립 검토 - 조사된 지하매설물과 연계된 교통처리계획 검토 지해매설물은 공사중 공기 및 교통처리계획 등에 영향을 미치므로 미조사시에는 공사구간내 지해매설물을 사전조사 후 이설필요성 등의 여부를 판단하고, 설계시 지하매설물이 기 조사되어 있다면 이를 활용해서 교통소통대책 수립시 지해매설물 이설계획과 연계검토 - 1단계 공사시 횡단보도와 인접하여 장비, 자재반입, 휀스 등 가시설 설치시에는 보행자 안전을 위해 횡단보도에 필요한 시간만 임시로 보행안전도우미 배치 검토 - P5에서 가시설 최대 폭원이 3.2M이고, 3,4단계 등 일부 공사단계의 경우 트럭(B=2.27M)과 백호(B=2.5M)를 직렬작업하는 것으로 계획한 바, 현장에서 실제 작업이 가능한지 사전 검토후 시행 5) 자하문로 보행환경 개선사업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자하문로 ‘21.7~11 (100일) 야간 (22~06) 1개차로 및 보도 종로구청 도로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코로나 발병이후, 22시는 야간교통량이 폭증하는 시간대이므로 공사시작시간을 조정하여 주시기 바람 - 9단계 : 대향차로 재배분하여, SB 직진선형을 최대한 맞추기 바람 - 공사완료후 도면을 제시 바람 6) 신림로 장기사용 송배수관 정비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신림로 5개월 야간(22~06) 일부(01~05) 1~2개차로 남부수도사업소 급수운영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신림1교 1~3단계: A-A' 구간은 안전지대 및 대향차로를 활용하여 점용구역으로부터 0.5m 이상의 대피폭을 확보하시기 바람 - 문화교-1 교차로 9단계: A-A' 구간은 중앙에 임시분리시설을 설치하고, 차로폭은 양방향 균등하게 배분하시기 바람 - 신화교-1 교차로 30~31단계, 충무교-1 교차로 32~33단계, 양산교-1 교차로 40~41단계: 도로단면도에 점용구역 표시를 삭제하시고 양방향 화살표를 병기하시기 바람 - 버스정류장공사 7~26단계: 임시버스승강장 위치를 명시하시기 바람 - 상세도 이면도로 43~48단계, 51단계: 이면도로 출입구 통제시 우회처리 방안 및 우회경로를 도면으로 제시하시기 바람 - 이면도로 출입구 통제 전에 지역주민을 대상으로한 홍보계획을 상세히 제시하시기 바람 - 신림1교 교차로 4단계 공사시, 교량 상->신림초교 방면 직진차로는 1개차로로 운영하여 대향차로과의 정면충돌을 피할 것 - 7, 8, 25, 26단계 버스정류장 공사시, 임시버스정류장 설치하여 이용자 안전 확보할 것 - 51단계 이면도로 공사시, 우회전금지 노면표시 설치하여 공사장 진입을 금지할 것 7) 독산1중블럭 무단수 급수체계 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시흥대로 5개월 야간 (22~05) 2개차로 남부수도사업소 급수운영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야간 공사시에만 차로통제가 이루어지고 주간에는 차로통제가 이루어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공사 중 도로통제 안내표지가 종일 설치되어 있으면 주간 시간대 운전자들에게 혼란 야기할 수 있어 차량용 공사안내표지에 통제시간을 병기할 수 있는 방안 검토 - 공사중 교통통제수가 사고 위험에 노출 되지 않도록 배치 위치 재검토 및 철저한 안전관리 요망, 필요시 로봇통제수 배치 - 단계별 도면에 해당 단계별 점용기간 명시 - 버스정류장 점용 공사 단계에서 버스운행시간 및 막차시간 확인하여 공사시간 조정 검토 및 임시 버스정류장 필요시 그 위치를 명확히 하고, 공사전 및 공사기간 동안 버스정류장 및 버스 내부에 안내문 부착하여 이용자 혼란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조치 요망 - 가로구간 공사시 공사로 인한 가로구간 지체 최소화를 위해 일반차로 3개 확보할 수 있도록 차로폭 조정 및 보도 일부 활용 등 검토. 필요시 공사시간 조정 검토 - 버스정류장(홈플러스금천점, 남문시장/청춘빌딩 버스정류장) 공사 시 승하차를 위한 안전요원은 배치하였으나 버스정차를 위한 공간에 대한 계획이 미흡하므로 이에대한 개선이 필요함 - 말미사거리 2단계 공사 시 버스전용차로의 버스와 직진 차량간 상충이 우려되므로 직진차로 1개차로를 축소하여 차량 유도가 필요함 - 독산사거리 30단계 공사시, 북->동, 동->남 좌회전은 기존 유도선 제거후 유도선 재설치 할 것 - 홈플러스 금천점 버스정류장 14~16단계 공사시, 가로변 임시 버스정류장 설치하여 이용자 안전 확보할것 - 남문시장, 청춘빌딩 버스정류장 37~38단계 공사시, 가로변 임시버스정류장 설치하여 이용자 안전 확보 할것 8) 중앙지사 열수송망 성능보강공사(2단계) 여의대방로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여의대방로 ‘21.7.~8 (28일) 야간 (22~06) 1개차로 한국지역난방공사 중앙지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3단계 여의대방로 동측도로 전면통제에 대한 사전 안내는 여의대방로 외, 한양아파트앞교차로(국제금융로) 좌회전, 우회전 접근방향에서도 인지 가능하도록 우회 안내표지 추가 설치 할 것. 붙임 : 자문위원 의견 각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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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9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0182 생산일자 2021-07-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평근 (2133-2465) 관리번호 D0000043012148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체계개선 > 교통운영및소통개선계획수립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