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생활문화 활성화 기본계획

문서번호 문화정책과-9477 결재일자 2021. 7.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시민문화팀장 문화정책과장 문화본부장 노은영 백운석 07/14 유연식 협 조 2021년 생활문화 활성화 기본계획 2021. 7. 문 화 본 부 (문화정책과) 2021년 「생활문화 활성화」기본계획 시민 누구나 일상적으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문화도시 서울’ 구현을 목표로 시민의 자발적인 생활문화 활동을 지원하고 문화주체로서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2021년도 생활문화 활성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Ⅰ 사업 개요 ?? 추진근거 ○ 지역문화진흥법 제7조, 제8조 (생활문화 지원, 생활문화시설의 확충 및 지원) ○「생활문화도시, 서울 기본계획」(’16.8.) ○ 서울특별시 생활문화진흥에 관한 조례 제6조, 제8조(’17.1.5. 시행) ?? 추진경과 ○ 지역문화진흥법 제정 : ’14.1. -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동아리 지원 법제화로 문화발전을 지원하는 제도적 기반 마련 ○ 생활예술동아리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 ’16. 5.~10. ○ 2016 생활문화도시, 서울 기본계획 수립 : ’16. 9. 20 - 문화주체로서의 시민 성장지원, 문화자원 연결 플랫폼 구축, 생활문화 활동공간 확충 등 ○ 서울특별시 생활문화 진흥에 관한 조례 제정 : ’17. 1. 5 - 생활문화지원단 신설, 생활문화센터 설치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 ○ 2017 생활문화도시 서울 시행계획 수립 : ’17. 6. 22 ○ 제1기 생활문화협치위원회 운영 : ’17. 11.10 ~ ‘19.11.9 ○ 2018 생활문화도시 서울 시행계획 수립 : ’18. 7. 20 ○ 2019년 서울형 생활문화 기본계획 수립 : ’19. 3. 12 ○ 제2기 생활문화협치위원회 운영 : ’19. 11. 21 ~ ‘21. 11. 20 ?? 비전 및 전략 비 전 언제, 어디서나, 시민이 자발적으로 문화를 누리는 문화시민도시 서울 조성 전 략 동아리 중심 예술활동에서 시민의 일상적 문화활동 전반으로, 시민이 문화의 주인공이 되는 환경과 기회 지원 2021년 주요 사업구조 공간제공 네트워크 시민육성 취미와 문화자원을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공간 제공 서울시-자치구-민간 연계·협력을 통한 생활문화 활성화 체계 구축 시민 스스로 일상에서 문화를 기획·실행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사업내용 ○ 거점형 서울생활문화센터 (4개소) 운영 ○ 민간시설 활용 ‘문화놀이터’ 조성·운영 지원(마을예술창작소) ○ 공공시설 활용 ‘문화놀이터’ 조성·운영 지원(공공도서관 생활문화 공간화) ○ 자치구 생활문화 협력체계 구축 ○ 자치구 연계를 통한 생활문화 활동 강화 ○ 자치구 담당자, 생활문화 활동가 역량강화 워크숍 ○ 생활문화 활동가, 문화기획자, 생활문화 동아리 네트워킹 운영 ○ 생활밀착 문화예술 활동지원 (예술가, 기획자 대상) ○ 일상문화 탐색지원 (일반시민 대상) ○ 생활문화 정책연구 ?? 추진체계 서울시 (문화정책과) ? ?생활문화 활성화 계획수립 등 총괄 ?거점형 서울생활문화센터 운영 ?민간시설 활용 문화놀이터(마을예술창작소) 조성·운영 지원 서울문화재단 (지역문화팀, 생활문화팀) ? ?기초-광역 분권 기반 자치구 자율형 생활문화 기반 조성 ?공공시설 활용 문화놀이터(공공도서관 생활문화 공간화) 조성·운영 지원 ?생활문화 활동 확산을 위한 주체·공간지원 및 연구추진 자치구 ? ?생활권 단위 생활문화 활성화 기반조성(자치구-기초재단-동호회-활동가) ?거버넌스·인력·공간·콘텐츠를 포괄하는 종합적 사업계획 추진 ?주민의 삶에 필요한 각 지역 특성이 반영된 생활문화 사업 추진 Ⅱ 그간의 주요 사업성과 ?? 주요지원사업 생활문화 기반조성 -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조례, 제도, 연구, 인력지원 등 기반 조성 - 정책개발 및 모니터링, 생활문화지원센터 조성?발굴 등 ? 생활문화조례 제정, 생활문화활동가 육성, 생활문화센터 조성 등 생활문화 지역생태계 - 지역의 생활문화 주체 발굴 및 협치체계 구축 - 지역 간 축제 등 생활문화 생태계 구축사업 ? 생활문화동아리 연합 축제, 자치구 지역 행사와의 연계 등 생활예술 동아리 지원 - 생활문화동아리 자생적 활동 지원 및 네트워크 활동 지원 - 다양한 생활문화축제 등을 통한 시민 문화활동 확산 ? 동아리 발굴 및 지원, 생활문화주간 운영 등 ?? 주요성과 ○ 자치구별 생활문화동아리 발굴과 네트워킹을 통한 자발적 주체형성 및 주민 주도의 새로운 축제 모형 창조 - 약 3,671개 동아리 유지 및 발굴, 동아리 네트워크 1,142개 참여 - 동아리 네트워크의 축제추진위원회 구성을 통한 시민 주체형 생활문화축제 추진 ○ 생활문화 2.0 연구를 통한 생활문화 개념확장 및 사업목적 환기 모색 - 동아리 중심에서 개인으로의 대상 확장, 공간거점 생활문화 활성화, 자치구 자율성 제고를 통한 지역 맞춤형 정책 등 사업목적에 부합하는 개선방향 도출 ○ 다양한 장르 축제 등을 통한 새로운 생활문화 주체 발굴 및 동기부여 - 생활문화동아리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축제, 네트워크 모임 등을 통해 생활문화 주체 발굴 - 교류 활성화를 통해 생활문화동아리 간 만남과 협력의 계기를 마련하고 활동 촉진 ?? 2020년 주요사업 추진실적 구 분 사업명 추진성과(2020년) 서울시 공간 거점형 생활문화센터 운영(4개소) ○ 서교(782백만원), 낙원(546백만원), 체부(398백만원), 신도림 (304백만원) - 시설 개관 : 생활문화센터 낙원(‘20.10.27), 서교(’20.11.4) - 신도림 대관률 63%, 14,180명 이용, 체부 대관률 20%, 6,923명 이용 ※ 코로나 19 상황으로 시설폐쇄 (3월~7월, 8.19~9.27) ○ ‘20년 악기 기증·나눔 사업 - 악기 총26종 1,113점 기증받아 기관 및 단체 99개소에 1,044점 전달하였음 협력 자치구 생활문화 협력체계 구축 ○ 생활문화협력체계구축, 동아리 네트워크 구성, 동아리지도 등 - ‘20년 25개구 885백만원 지원, 구별 20~60백만원 차등지원 - 동아리 중심에서 개인, 소모임 등 모든 생활문화인으로 지원대상 확대 - 자치구별 찾아가는 컨설팅 온라인 3회 운영, 결과공유회(12.14) 개최 - 온라인 플랫폼, 인스타그램 등 SNS 활용 자치구별 홍보지원 155건 공간 지역밀착형 생활문화공간 (마을예술창작소) 운영 ○ ‘20년 마을예술창작소 운영지원 : 68개소(724백만원) - 신규 33개소, 기존 35개소 / 개소당 평균 10.6백만원 지원 - 사업내용 : 마을예술창작소 공간 및 프로그램 운영 지원 -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 ((사)마을예술네트워크,115백만원) : 운영자 컨설팅 39회, 교육 및 워크숍 5회, 웹진발간 2회 등 서울 문화재단 공간 생활문화 공간지원 사업 (생활문화지원센터) ○ 생활문화지원센터 13개소발굴 지원(기초형9곳, 생활권형4곳) 기초형 생활권형 인프라구축형 프로그램지원형 30~100백만원 10~40백만원 10백만원 - 자치구 주도의 다양한 생활문화 공간모델 발굴 장르 서울생활예술 오케스트라 축제 ○ 총 26개 생활예술오케스트라 단체 참여 - 일반 20단체, 학생 6단체, 참가인원 1,187명 - 비대면 온라인 전환 전시 콘텐츠 조회수 146,538회 달성 장르 생활예술 춤 활동기반 조성 (위 댄스 페스티벌) ○ 위댄스캠프 참가 동호회 42팀 위무브 참가자 253명 참여 - 온스테이지 273명, 위댄스 영상콘테스트 107팀 참여 협력 생활문화활동가 ○ 25개 자치구별 2명 배치 총49명 선발(강남구 1명) - 역량강화교육 : 공통교육(7회), 선택교육(4회), 자체학습조직원영(3팀) 캠페인 생활문화 캠페인 ○ 생활문화사업 콘텐츠 제작·확산, 플랫폼 구축, 온라인 채널 운영 콘텐츠 제작 및 캠페인 운영 소셜미디어 활용 건수 구분 게재건수 팔로워수 콘텐츠 제작 280건 페이스북 135 10,734 유튜브 10 500 캠페인 운영 723명 참여 인스타 132 3,125 플랫폼 121 - 일상예술 역량강화 일상문화 탐색지원 ○ 생활예술인공모 61팀 선정 - 사이버 결과공유회 54팀 참여, 3,478명 관람 ○ On-tact 일상탐색 포럼 - 재단 유튜브 채널 스팍TV 중계 501명 시청 ○ 목표달성 인증모임 10개 개설 운영 참여팀 참여인원 10팀 294명 ?? 개선 및 과제 ○ 사회적 거리두기에 지친 시민을 위한 생활 속 문화 가까이 두기 환경 조성 - 시민들이 생활 속 문화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역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시민 문화공간을 조성하여 지역사회 거점 역할 필요 - 시민들의 일상 속 문화예술 참여기회 확산과 인식확대를 위한 소통 및 홍보 역할 ? 시민들의 접근성이 쉬운 도서관 등 문화시설을 활용한 생활문화 인프라 조성 ○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생활문화 역량 강화 ? 대규모 대면 활동 보다는 소규모, 온라인 협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생활문화 향유 주체 발굴과 역량강화 및 정책 개발 ☞ 지역중심 생활문화활동가, 동아리 리더, 기획자, 공간 운영자, 일반시민(개인) 등 ○ 동아리 및 장르 지원 중심의 사업구조로서의 생활문화 확산 한계 ? 사업주체를 동아리 및 장르 중심에서 지역 및 시민의 예술 활동에 대한 지원 설계 생활문화 정착,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방향 설정 ? 시민 스스로의 자발적 생활문화활동 지원, 지속가능한 자생시스템 구축 기반 마련 생활문화예술 동아리·장르 중심 지역, 일반 시민(개인)으로 확대, 참여방식 다양화 ※ 일반 시민 : 생활예술 활동하는 생활예술인 ○ 서울형 생활문화에 대한 “대시민 공감대 및 인식” 확산 필요 - 일상 속 생활문화 가치확산 및 생활문화자원 발굴 확대를 위해 시민 스스로 문화주체임을 알리는 홍보 부족 ? 생활문화 온라인 플랫폼 활용 브랜드 확산, 시민의 생활예술 소통 창구로서의 역할 Ⅲ 2021년 추진계획 ?? 사업별 추진내용 구분 사업명 예산 (백만원) 주요 사업내용 서울시 거점형 서울생활문화센터 운영 (4개소) 공간 2,165 ?? 서교(782백만원), 낙원(539백만원), 체부(394백만원), 신도림 (450백만원) ?? 사업내용 - 생활문화 연습공간 및 발표·교류 등 생활문화 활동지원 - 악기공유 등 생활문화자원 지원 -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및 주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지역밀착형 생활문화 공간 <마을예술창작소> 운영 공간 789 ?? 시민 스스로 일상 속 예술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지역밀착형 생활문화 활동공간(65개소) ??사업내용 - 마을예술창작소 공간 및 프로그램 운영 지원 - 마을예술창작소 간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연합행사, 운영자 교육 등) - 모니터링 및 평가 용역을 통한 운영진단 및 컨설팅 서울 문화재단 생활문화시설 활성화 사업 <도서관에 가면 ○○도 있고> 공간 630 ?? 구립 공공도서관 지원 (14개소, 평균 30백만원 지원) ?? 사업내용 -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생활문화의 활성화를 촉진하는 프로그램 운영 - 지원항목 : 기획인력인건비, 사업운영비(연구비 및 프로그램 운영비) - 세부내용 : 도서관 내 버스킹 공연, 게릴라 특강, 산책로 연계 라이딩, 독립예술가 연계 심야살롱, 옥상요가, 도서관 공간 전환 모델 연구 등 자치구 생활문화 활성화 체계 구축 네트워크 1,200 ?? 25개 자치구 총 1,000백만원 지원 (자치구당 평균 40백만원 지원) 역량강화 워크숍, 네트워킹 운영, 생활문화 통합 홍보, 아카이빙(200백만원) ?? 사업내용 - 자치구 자율적 사업기획 및 운영 지원금 교부(30~60백만원 차등지원, 생활문화 인력 양성 및 활동지원, 생활문화공간 육성?활동성 강화 포함) - 자치구 담당자, 생활문화 활동가 역량강화 워크숍, 네트워킹 운영 - 생활문화 통합 홍보 및 아카이빙 생활밀착 문화예술 활동지원 <생활을 바꾸는 예술> 활동지원 350 ?? 예술가, 기획자 등 (36인/단체, 평균 950만원) ?? 사업내용 - 예술로 생활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실천형 문화예술 활동 지원 - 지원항목 : 인건비, 재료비, 제작비 등 - 사업유형 : ‘공정’ ‘혐오시선’ ‘관계단절’ ‘속도경쟁’ ‘차별’ 등 생활에 밀착한 문제를 예술적 방법으로 구체화하여 변화를 유도하는 프로젝트 실행 일상문화 탐색지원 <일상문화 BLANK> 활동지원 230 ?? 일상에서 주체적 문화 활동을 희망하는 일반시민 (30인, 평균 4백만원) ?? 사업내용 - 시민들이 자신의 삶을 문화적으로 가꿀 수 있는 자기주도형 문화프로젝트 지원 - 지원항목 : 인건비, 재료비, 제작비 등 - 대 상 : 일반시민 30인/팀 - 사업유형 : ‘나-우리-지구를 위한 탐색‘ 범위를 설정하여 노동문화, 반려문화, 간병문화, 식문화, 소비문화, 취향문화 등 일상문화 탐색활동 추진 생활문화 정책연구 <생활문화 연구자네트워크> 연구 60 ?? 문화정책에 관심있는 신진 연구자-재단 공동기획연구 (5인, 총 30백만원) ?? 주요내용(예상 결과물) - 생활문화 담론집(미래 생활문화의 전환적 관점에서 확장성 연구) 1종 (생활문화의 다양한 해석과 담론의 확장 유도) - 칼럼/리뷰(생활문화 현장사례) 등 10회 내외 1 거점형 서울생활문화센터 운영 시민 누구나 일상적으로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권역내 생활문화 인력, 자원, 활동, 정보 등을 종합 지원하는 멀티 플랫폼인 거점형 서울생활문화센터 조성·운영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권역(4~5개 자치구)내 생활문화 인력, 자원, 활동, 정보 등을 종합 지원하는 멀티 플랫폼인 거점형 서울생활문화센터 조성·운영 - 일상 속 생활문화 연습공간 및 발표·교류 등 생활문화활동 지원 - 악기 공유 등 생활문화자원(인력, 장비 등) 지원 - 지역사회 생활문화 네트워크 구축 및 지역 생활문화예술 정보 공유 등 - 생활문화 분야 주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 운영방식 : 민간위탁 ○ 예 산 : 2,165백만원(서교 782, 낙원 539, 체부 394, 신도림 450) ○ 거점형 생활문화센터 현황 권 역 생활문화센터 개관일 운영개요 서남권 ① 서울생활문화센터 신도림 ’11. 6. ㆍ신도림 역사 내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조성 ㆍ미술, 전시 중심 ㆍ전시홀 2개, 무용실, 음악실, 미술실 도심권 ② 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 ’18. 3. ㆍ체부동 성결교회를 매입하여 조성 ㆍ생활오케스트라 중심 ㆍ체부홀, 마을카페, 연습실, 강의실 ③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20.10. ㆍ낙원상가 1층 주차공간에 재생사업으로 조성 ㆍ악기강습, 악기나눔 중심 ㆍ음악연습실, 녹음스튜디오, 수리수리공작소, 역사갤러리, 악기보관실 서북권 ④ 서울생활문화센터 서교 ’20.11. ㆍ역세권 청년임대주택 내 지하공간을 기부채납 받아 조성 ㆍ청년, 공연 중심 ㆍ공연장(160석), 음악연습실, 무용연습실 ?? 세부 추진계획 <서울생활문화센터 신도림> ○ 전시지원 프로그램 프 로 그 램 명 내 용 비 고 모두의 전람회 미술분야 생활문화예술인들이 주체가 되어 전시 기획부터 마무리까지 하는 전시 기회 제공 전시 2회, 연계 프로그램 2회 시민작품 전시회 사진, 조형물 등 장르 구분 없이 자유로운 형태의 시민들의 작품 전시 지원 1회(4~5월) ○ 공연지원 프로그램 프 로 그 램 명 내 용 비 고 고리DAY_생활문화인 연합발표(온·오프라인) 다양한 장르의 생활문화예술 동아리(무용, 음악, 연극, 사진, 문학 등)와 미디어를 결합한 복합장르 미디어 퍼포먼스 영상 콘텐츠 제작 2회(5~10월) 미술관콘서트_전시·공연팀 콜라보 공연 전시된 작품을 가지고 공연 및 퍼포먼스로 표현한 미술관 콘서트로 기획 1회(11~12월) ○ 시민체험 프로그램 프 로 그 램 명 내 용 비 고 월간 취미BOOK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각자의 자리에서 누구나 쉽게 따라 즐길 수 있는 생활문화 영상 콘텐츠 배포 수시 업로드 내가그린그림일기 시즌3 시민이 직접 그린 그림일기를 작품으로 한 전시 및 연극 공연 제작 1회(3~5월) ○ 페스티벌 프 로 그 램 명 내 용 비 고 생활문화 아트 페스티벌 (10주년 기념) 신도림센터의 지난 10년간의 성과를 되돌아보는 전시와 서울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축제 10월 <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 ○ 생활음악 프로그램 - 센터의 음악교실에서 양성된 악기동아리를 중심으로 마을 오케스트라 조직 - 첼로, 클라리넷 마스터클래스 프로그램 신규 편성 - 악기 공유 프로그램을 통해 베이스기타, 첼로 등 신규 악기를 시민에게 대여 프 로 그 램 명 내 용 비 고 생활문화 콘서트 <체공시간> 각 동아리 및 단체 별 자체 공연 기획 기회 제공 연 4회 진행 체부OnLive 시민음악동아리의 공연 실황을 제작, 온라인으로 배포하여 새로운 방식의 생활문화 공유 컨텐츠 化 6~8동아리 체부OnMaster 센터 내에서 세계적 인지도의 뮤지션의 공연을 촬영, 센터 홍보와 생활문화 활성화 캠페인 컨텐츠로 활용 체부OnClass 누구나 집에서 따라할 수 있는 온라인 악기 강좌 컨텐츠를 제작 및 배포 악보뱅크 최고수준의 신뢰성과 정확도를 가진 판본의 악보를 보유, 시민오케스트라 대상으로 열람 개방 5~10개 악보 추가 구비 체부동 시민오케스트라 포럼 센터를 거점으로 시민오케스트라가 협업 & 교류를 유도하는 포럼을 진행 연 2회 체부동 마을오케스트라 센터에서 양성한 악기동아리를 중심으로 마을오케스트라 조직, 생활음악 홍보대사로 육성 ○ 생활문화 프로그램 - 동아리에 센터 현황을 공유하고 프로그램 적극적 참여 유도 - <너나들이>, <골목길 축제> 등을 통해 동아리 간의 교류 기회 증대 프 로 그 램 명 내 용 비 고 동아리 네트워크파티 <너나들이> 대관 동아리에 센터 연간 운영 방향 등을 설명하고 동아리 간 교류 및 협력을 강화하는 파티 1월, 7월 (2회) 체부동 골목길 축제 다양한 생활문화 동아리가 기획·참여하는 골목길 스팟공연, 골목 전시회 등 ’21. 10월 ○ 지역 주민 대상 생활문화 프로그램 운영 - 기존 원데이 클래스에 가족단위가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확대 - 주민 네트워킹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주민 개인의 전시 참여 기회 제공 프 로 그 램 명 내 용 비 고 원데이 클래스 체부동 아틀리에 지역 공방, 동아리 등과 협업하여 시민 대상 생활 문화 원데이 클래스 운영 5회 진행 체부동 마을기획단 지역주민이 직접 자신이 원하는 생활문화 행사를 기획 /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 ’21. 8월 체부동 북클럽 지역 독립출판서점과 연계하여 주민 대상 북클럽 운영, 장기적으로 문집 발간 연간 운영 체부동 친구들 지역 대학생, 문화활동가를 대상으로 홍보 서포터즈를 모집 운영 3~4명 모집 ○ 시민예술 프로그램 - 서울시민이 일상적으로, 혹은 취미차원에서 진행하던 창작활동을 시민예술로 확장, 활발한 문화예술 활동 촉진 - 시민의 작품을 컨텐츠화(도록, 온라인 아카이빙 등)하여 관리 보전 프 로 그 램 명 내 용 비 고 생활예술동아리 전시회 센터 대관동아리가 구성한 전시동아리 협의체 <체부作Up>을 통해 동아리 자체 동아리 운영 연 2회 생활예술전시회 : 나도 작가다! 시민이 예술가다! 일상생활 속에서 창작 활동을 하는 시민의 작품을 공모를 받아 선정, 전시 기회 제공 연 2회 생활예술 온라인 아카이빙 센터에서 전시한 작품을 홈페이지에서도 열람 가능하도록 온라인 전시플랫폼 구축 내 생애 첫 작품 생활예술 입문자를 대상으로 한 미술 수업 지속적 창작활동 위해 동아리 형성 유도 공간꾸미기 공모 공간창작 동아리를 대상으로 센터 미관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설치예술 아이디어 공모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 악기 나눔·공유 - 서울시, 교육청, 아름다운가게, 낙원악기상가번영회가 협력하여 시민에게 기증받은 악기를 수리?조율 - 기증받은 악기를 악기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거나 계획이 있는 사회적 시설에 재기증 ? 꿈의 오케스트라, 지역아동센터, 우리동네 키움센터, 친구랑 센터, 50+센터 등 - 악기가 없어 연주가 어려운 시민과 학생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대여 ○ 전시·관광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내용 개관기념 특별전시 - 낙원 역사갤러리 ○ 낙원악기상가의 역사·문화적 배경 및 악기상가를 배경으로 한 대중음악사 정리 - 한국대중음악 앨범(LP) 컬렉션, 일제강점기~80년대 음악·낙원관련 사진자료, 대중음악사적 의미가 있는 실물 및 아이돌특별전, 시대별 국내가요상·대중문화잡지 열람 등 - 전시기간 : ‘20.10 ~ ’21. 6. 일일 낙원투어 - 어서와, 낙원은 처음이지? ○ 서울미래유산인 낙원악기상가 투어와 악기체험(악기 DIY, 원데이클래스 등) ○ 생활음악 동아리 활동지원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내용 음원제작 지원 (생애 첫 음원 만들기) ○ 대상 : 판매용 음반, 음원을 정식 발매한 적이 없는 생활문화동아리 및 일반시민 ○ 내용 : 공모를 통해 선발된 시민에게 음원제작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 지원 명사초청 강의(마스터클래스) ○ 대중음악계 명인을 초청하여 더 높은 수준의 연주에 대한 생활음악인의 욕구 충족 (기타, 드럼, 베이스기타) 생활음악 동아리 연주발표회 (수리수리 콘서트) ○ 악기나눔 공유사업과 연계하여 악기강좌 수강생 및 밴드동아리 연주발표회 시니어밴드 지원 (낙원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 활동 중인 시니어밴드의 연습 공간 및 공연을 지원 생활문화 상담소 운영 ○ 자율카페 형식의 마주침 공간으로 구성하여 생활문화 네트워크 형성의 장 마련 ○ 주민참여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내용 대중음악 토크 콘서트 (락락 청음회) ○ 대중음악 관련 전문가를 일일 DJ로 초청하여 토크콘서트 및 청음회 진행 원데이 클래스, 소모임 강좌 ○ 인근지역 주민에게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장르 강좌 진행 힐링캠프 : 요모조모 아지트 ○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 치유프로그램을 통해 함께하는 시민들의 마음을 치유 낙원 생활문화 축제 ○ 낙원 생활문화센터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동아리들이 기획하는 축제 <서울생활문화센터 서교> ○ 생활문화공간 프로그램 구분 항목 프로그램명 오프라인 음악 - 아마추어 작곡 워크샵 “나만의 노래 만들기” - 아마추어 탱고 클래스 “서교사교클럽” - 생초보 통기타 연주 클래스 “통통 쳐봐 통기타” 출판/문학 - 독립출판 워크샵 “나만의 책을 만들자“ - 생활 시 창작 워크샵 “말하기 쓰기“ - 북바인딩 원데이 클래스 “내 손으로 한땀한땀” 미술 - 생활 펜 드로잉 워크샵 “새러데이 모닝 드로잉“ - 생활툰 그리기 워크샵 “위클리 카툰 드로잉“ 청년예술가 지원 프로그램 - 기획자와 예술가를 위한 글쓰기 워크샵 - How to Planning 원데이 클래스 기타 - 생활 쿠킹 원데이 클래스 “다 먹고 살자고 하는 짓인데” - 초청 강연 시리즈 “지혜로운 모든 것“ - 시민 자율 워크샵 “무엇이든지 괜찮아 서교라면” 온라인 유튜브 콘텐츠 - “서교뮤직클럽 : 그 사람의 플레이리스트” - “릴레이 인터뷰 : 두근두근 서교생활“ 페스티벌 - “2021 서교 생활문화 온라인 페스타 : 활활” ○ 서교스퀘어(공연장)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내 용 기 간 오늘의 사운드 - 청년주택 입주자 콘서트 2021.7. ~ 12. (코로나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인디 필름 데이 - 청년주택 입주자 독립영화 상영회 2021.7. ~ 12 (코로나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2 민간시설 활용 ‘문화놀이터(마을예술창작소)’ 조성·운영 지원 주민 스스로 가까운 일상에서 생활 속 예술활동을 통해 문화적 삶과 공동체를 실현하는 문화활동 공간인 마을예술창작소 조성·운영 지원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주민들의 문화예술활동 촉진 및 문화예술을 통한 마을공동체 회복 ○ 사업기간 : 2021. 1~12월 ○ 사업대상 : 신규 및 기존(2~5년차) 마을예술창작소 65개소 ○ 사업내용 - 마을예술창작소 공간 및 프로그램 운영 지원 - 마을예술창작소 간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연합행사, 운영자 교육 등) - 모니터링 및 평가 용역을 통한 운영진단 및 컨설팅 ○ 소요예산 : 789백만원 - 마을예술창작소 운영 624백만원, 네트워크 활성화 95백만원, 심사?모니터링 70백만원 ?? 세부 추진계획 ○ 마을예술창작소 공모·선정(65개소, 624백만원) : ’21. 2~3월 - 신규 9개소/ 2년차 25개소/ 3~5년차 30개소 선정 - 개소당 8~12백만원 지원(프로그램비, 시설비) 구 분 지원규모 개소당 지원금액(연) 지원내용 신규 지원(1년차) 20개소 최대 10백만원 프로그램비, 시설비 연장 지원(2년차) 21개소 최대 12백만원 프로그램비, 시설비 프로그램 지원(3~5년) 24개소 최대 8백만원 프로그램비 ○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사업(95백만원) : ’21. 3~12월 - 공모를 통한 네트워크 활성화 사업 운영단체 선정 및 협약체결 (3월 中) - 운영자 교육·컨설팅, 연합 워크숍 및 행사 기획, 대시민 홍보 등 진행 ○ 모니터링 및 평가용역(55백만원) : ’21. 6~12월 - ’21년 마을예술창작소 운영현황 모니터링 및 평가 - 용역 결과를 차년도 사업계획 수립 및 신규단체 선정 시 반영 3 공공시설 활용 ‘문화놀이터’ 조성·운영 지원 서울시 내 구립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도서관의 역할을 시민의 다양한 문화욕구 실현이 가능한 ‘문화 플랫폼’으로서 강화·확장하고자 하는 도서관을 발굴하여 지원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생활문화시설 활성화 사업 <도서관에 가면, ○○도 있고> ○ 사업기간 : ’21년 5월 ~ 12월 ○ 예 산 : 630백만원 ○ 사업목적 : 시민의 다양한 문화욕구 실현이 가능한 ‘일상 속 생활문화 플랫폼’으로서 공공도서관의 역할 강화 및 확장 ○ 사업내용 : 생활문화플랫폼으로서 도서관의 역할 확장을 위한 연구·개발비, 생활문화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 사업방식 : 공모선정 지원방식 ?? 세부 추진계획 ○ 지원대상 : 구립 공공도서관 ○ 지원규모 : 총 14개소 선정, 도서관별 20백만원~50백만원 지원 ○ 지원내용 및 분야 분 야 세부내용 연구·개발 ? 시민 일상의 문화공간이자, 생활문화 플랫폼으로서 도서관의 역할 확장을 위한 연구·개발 - 도서관 공간/운영방식 전환 모델 연구 - 도서관 보유자원과 연계한 생활문화 콘텐츠 연구·개발 프로그램 ? 도서관을 중심으로 생활문화의 활성화를 촉진하는 프로그램 운영 - 기존 생활문화 프로그램의 성장, 확장, 결합, 보완 등 관점을 추가하여 기획·운영 - 신규 생활문화 프로그램은 실험, 시도, 발굴, 유입 등을 고려하여 설계·시범운영 ○ 지원항목 : 기획인력 인건비, 사업운영비(연구비, 실행비 포함) ○ 추진일정 - 공고(5.24~6.15)?심사(6.30~7.7)?오리엔테이션(7.23)?지원금교부(7월) 사업운영(7월~12월)?정산 및 결과보고(’22년 1월) 4 자치구 생활문화 활성화 체계 구축 생활권 단위 생활문화활성화를 위하여 서울시(광역) - 자치구(기초)간 문화분권에 기반한 자치구 자율형 생활문화 사업 및 생활권 단위 생활문화 활동 기반 강화 ?? 자치구 생활문화 활성화 지원사업 ○ 사업기간 : ’21년 6월 ~ 12월 ○ 지원규모 : 총 1,000백만원(구별 최소 30백만원 ~ 최대60백만원) ○ 사업대상 : 자치구 또는 자치구 문화재단 ※ 자치구 또는 자치구 문화재단 직접 참여 불가 시 민간단체와 컨소시엄 구성 가능 ○ 추진방식 : 사업규모에 따른 차등지원 ○ 지원내용 : 자치구 자율형 생활문화 활성화 사업 지원 - (네트워크) 생활예술동아리 사업 방식 다변화, 생활예술동아리 외 새로운 생활문화 활동 지원, 지역 특성을 반영한 실험적 모델 발굴 - (인력) 지역에 맞는 방식으로 생활문화 활동가 인력 운영 및 활동 지원 - (공간) 다양한 생활문화 공간(공공, 민간) 발굴 및 활성화(생활문화 거점화) ○ 추진일정 사업공고 ? 지원금 심의 ? 결과발표 ? 집중 워크숍 ? 교부신청 ? 사업실행 ? 정산 및 성과보고 5.14~28 6.3~6.10 6.14 6.17~6.18 ~7.30 ~12월 22년 2월 ?? 역량강화 워크숍 및 네트워킹 운영 ○ 사업기간 : ’21년 6월 ~ 11월 ○ 사 업 비 : 총 55백만원 ○ 사업내용 : 자치구 생활문화 담당자 및 생활문화 활동가 인력, 문화기획자 대상으로 역량강화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 운영 ① 자치구 담당자 및 지역단위 생활문화 인력 역량강화 워크숍 : 20백만원 - 담당자 : 문화생태계, 정책, 지역과제, 성과진단 등 자치구 재단 직원 대상의 역량강화 워크숍 운영 및 지역이슈 등 자치구 생활문화 활동 사례 공유 ※ 6월(집중워크숍, 25개구 그룹별 6회차) 1회, 하반기 1~2회 추진 - 생활문화 인력 전반 : 민간의 전문가 그룹이 운영하는 4개 내외의 아카데미 및 모임 운영을 통해 역량 강화 및 네트워킹 효과 달성 ※ 9~12월 중 시행(각 그룹별로 대상 및 분야를 달리하여 운영) ② 지역문화, 생활문화 통합포럼 및 행사 추진 : 35백만원 - 광역기관으로서 서울의 지역문화 정책방향 및 지역 생활문화 현장의 이슈 등 우수사례, 의제, 담론을 공유하는 포럼 및 행사 추진 - 운영기간 : 11~12월 중 ○ 추진방식 : 영역별 전문가 섭외 및 참여자 수요에 따른 사업 기획 ?? 지역문화·생활문화 통합 홍보 및 아카이빙 ○ 사업기간 : ’21년 6월 ~ 12월 ○ 사 업 비 : 총 95백만원 ○ 사업내용 : 지역단위 생활문화 현장의 주요 콘텐츠 통합적 홍보, 아카이빙 ① ‘생활문화 활성화’ 및 ‘지역문화 진흥’ 사업간 통합 홍보·아카이빙 : 45백만원 - 자치구 생활문화 현장의 칸막이 없는 효과적 홍보 및 사업 간 시너지 제고 - 자치구 사업간 사례 공유를 위한 온라인 콘텐츠(뉴스레터) 제작 및 배포 ② 자치구 문화공간 온라인 맵핑 : 50백만원 - 지역의 다양한 유형의 문화공간 인프라(문예회관, 지역극장, 공유공간 등)를 조사·발굴하여 온라인 맵핑을 통한 서울의 문화공간 아카이빙 추진 - 시민대상 홍보 및 지역형 생활문화공간 사업 개선·기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추진방식 : 전문사업자와 용역계약 체결하여 수행 5 생활밀착 문화예술 활동지원 생활의 변화를 고민하는 생활인에게 일상 속 문제의식에 대한 실천적 행동을 유도하는 과정을 지원하여 문화주체로서의 성장을 돕고 생활문화의 다변화된 활동 사례를 발굴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생활밀착 문화예술 활동지원 <생활을 바꾸는 예술> ○ 사업기간 : ’21년 5월 ~ 12월 ○ 예 산 : 350백만원 - 지원규모 : 300백만원 / 35건 내외 - 워크숍(중간리뷰), 현장 모니터링, 홍보, 아카이빙 : 50백만원 ○ 사업목적 : 실천형 문화예술 활동의 탐색 및 실행지원을 통한 일상의 변화 도모 ○ 사업내용 : 생활 속 문제의식에 대한 자유롭고 유연한 방식의 예술적 실천을 통해 일상의 변화와 공공의 가치를 발견하는 사업 지원 ○ 추진방법 : 공모선정 지원 ?? 공모 추진계획 ○ 지원자격 : 서울에서 생활하는 예술가, 기획자, 활동가 등 생활 속 질문탐색실행을 통해 일상의 변화를 도모하고 공공의 가치를 찾고자 하는 개인 및 단체 ○ 지원유형 구 분 탐색지원 실행지원 지원내용 실행 이전 단계 수항 및 준비과정 지원 (예) 인터뷰, 자료조사, 워크숍, 라운드테이블 등 자기만의 방법론에 의한 사전작업 변화를 이끌어 내는 유·무형의 프로젝트 지원 (예) 공연, 전시, 캠페인, 포럼, 퍼레이드, 살롱모임 등 자유로운 방식을 통한 실행 선정규모 ㆍ선정건수 : 20건 내외 ㆍ지원금 규모 : 각 300만원~700만원 ㆍ선정건수 : 15건 내외 ㆍ지워금 규모 : 각 700만원~1,500만원 ○ 추진일정 - 공모(5.26~6.10) ? 심사(6.25~7.4) ? 오리엔테이션(7.14) ? 지원금 교부(7월) ? 사업실행(7월~12월) ?워크숍 및 현장모니터링(사업기간 중2~4회) ? 정산(’22년 1월) 6 일상문화 탐색지원 시민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다변화된 일상적 문화활동 발굴·성장 지원을 통해 일상 속 시민의 자발적인 문화활동 촉진 및 시민의 문화 주체성 제고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일상문화 탐색지원 <일상문화 BLANK> ○ 사업기간 : ’21년 5월 ~ 12월 ○ 예 산 : 250백만원 ○ 사업목적 : 시민들이 일상에서 문화를 능동적으로 탐색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문화주체로의 성장 지원 ○ 사업내용 : 일상의 문화적 요소를 탐색하고 직접 기획과 실행을 하고자 하는 서울시민 지원 ○ 추진방법 : 공모선정 지원방식 및 참여자 맞춤 간접 지원 ?? 공모 추진계획 ○ 지원자격 : 일상의 문화적 요소를 탐색하고 직접 기획과 실행을 하고자 하는 시민 ○ 지원내용 : ‘나-우리-지구를 위한 탐색‘ 범위를 설정하여 자신의 삶을 문화적으로 가꿀 수 있는 자기주도형 문화프로젝트 지원 ① (1차)준비과정 지원 ‘발굴’ - 지원내용 : 공모 시 제안한 아이디어·활동 계획에 대한 구체화 등 준비과정 지원 - 지원규모 : 30명(팀) 대상 각 2백만원 지원 ※시상금 방식 - 지원범위 : 답사, 대화, 리서치, 세미나, 워크숍, 작은 행사 등 형태는 자율 ② (2차)프로젝트 실행 지원 ‘성장’ - 지원내용 : 1단계 준비과정을 기반으로 본격 실행을 위한 심화활동 지원 - 지원규모 : 15명(팀) 대상 각 4백만원 지원 ※지원금 방식 - 지원범위 : 준비과정을 통해 구체화된 계획을 구현할 수 있는 모든 형태 가능 ○ 추진일정 - 공모(6.4~6.21) ? 1차 심사(7.8) ? 1차 실행(7.15~8.31) ? 2차 심사(9.6~10) ? 2차 실행(10.1~11.30) ?공유포럼(12.13~17) 7 생활문화 정책연구 생활문화 정책-이론-현장이 상호 연결될 수 있는 총체적 기획 연구를 추진하여 시대변화 속 ‘생활’과 ‘문화’가 지닌 가변성, 다양성, 확장성 기반의 생활문화 정책 개발 ?? 연구개요 ○ 연구기간 : ’21년 6월 ~ 12월 ○ 예 산 : 60백만원 ○ 연구목적 : 생활문화 정책-이론-현장이 상호 연결된 총체적 연구를 통해 생활문화의 내실 강화 ○ 추진방향 : 정책·이론 현장을 종합적으로 조사, 연구하여 현실에 적용될 수 있는 결과 도출 ?? 추진계획 ○ 연구 산출물 : 최종보고서(전자파일), 이슈페이퍼 발행 총 10회(온라인) ○ 활용방안 : 2022년 생활문화 정책 및 사업방향 설정, 향후 생활문화 확장 가능성에 대한 지속적인 담론 활성화의 기반 마련 ○ 연구 구성 구 분 연구담론집 이슈페이퍼 형태 전자책/인쇄책 칼럼, 비평, 리뷰, 에세이 등 범위 1부 정책/이론 각 연구자 개인의 관점에서 본 생활문화의 다양한 주제(생활, 주체, 행정 등)에 대해 정책·이론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모든 범위 - 국내외 생활문화 관련 시의적 이슈 및 현장 사례 - 영역(정책, 사업, 기관) 및 지역(서울 또는 그 외) 2부 현장/사례 위 정책/이론의 실체를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현장사례 발굴 및 교차성 연구 방식 5명의 연구자가 각 두 챕터씩 소과제 연구 진행, 총 10개의 주제로 구성된 책자 발행 연구 주제 및 방식은 각 연구자가 자율적으로 기획 향후 필요 시 객원 연구자 1인 내외 보강 가능 - 생활문화의 정책, 사업, 기관, 기획, 연구, 참여 등 다양한 영역의 당사자성을 대변할 수 있는 외부 필진 구성 격주 또는 월 단위로 현장에 기반한 시의적 이슈를 담은 총 10회 내외의 이슈페이퍼 발행 대외 공유(뉴스레터, 생활문화 플랫폼 등)를 통한 생활문화 담론 활성화 유도 8 생활문화 공감대 확대를 위한 홍보 및 캠페인 ? 생활문화 캠페인을 통해 생활문화 시민 체감도 상승 및 시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생활예술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 ? 생활문화 공감대를 위한 통합 홍보 아카이빙 구축, 자치구 온라인 매핑 운영 ?? 추진계획 ○ 생활문화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 통한 예술의 사회적 가치 실현 - (상반기) 통합 브랜드 구축 및 콘텐츠 기획, 기 구축한 온라인 플랫폼 활용 - (하반기) 일상 속 생활문화의 실천을 독려하는 시민 참여형 캠페인 확산 구 분 “생활문화” (시민 참여형 생활문화캠페인) “사업 통일성 강화 및 플랫폼 활용” (통합 브랜드 개발 및 온라인 플랫폼 확산) 내 용 생활문화캠페인 (1차 확산) 캠페인 결과물 시민 공유 (2차 확산) 통합 브랜드 구축 (사업 통일성 강화) 온라인 플랫폼 활용 (콘텐츠 제작·확산) 생활문화 온라인 플랫폼 연계 캠페인 참여 콘텐츠 시민 공유 각 사업별 브랜드 통합 아이덴티티 개발 신규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추진체계 ○ 주요 추진방향 - 통합 브랜드 구축 및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통한 사업의 통일성 강화 - 대중 친화적 브랜딩 개발로 시민들의 일상 속 창조적 활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도해 사업 관심도 증대 - 문화주체로서의 성장지원을 위한 시민 참여형 캠페인 추진 - 개인의 생활예술 지원 전면 확대 및 시민참여 기회 확대 - 모바일 기반 플랫폼 확장에 따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를 반영한 사업 홍보 ○ 재단 및 시 매체 활용 브랜드 및 콘텐츠 확산 및 홍보 - 지하철, 보도영업시설, 가로 판매대 등 서울형 생활문화 콘텐츠 확산 - 영상, SNS, 온라인 매체 등을 활용하여 확산 주력 참고자료 2021년 생활문화 활성화 사업 예산 (단위 : 천원) 구분 세부사업명 ’21년(천원) 비고 총 계 5,524,000 문화정책과 편성예산 (2,954백만원) 소 계 2,954,000 거점형 서울생활문화센터 운영 2,165,000 4개소(서교,낙원,체부,신도림) 지역밀착형 생활문화공간 운영 789,000 마을예술창작소 운영 서울문화재단 출연금 (2,570백만원) 소 계 1,370,000 (광역형) 생활문화 활성화 사업 1,370,000 생활문화시설 활성화 사업 <도서관에 가면 ○○도 있고> 630,000 지원금, 간접지원프로그램(워크숍), 컨설팅 등 생활밀착 문화예술 활동지원 <생활을 바꾸는 예술> 350,000 지원금, 간접지원프로그램(워크숍), 아카이빙 등 일상문화 탐색지원 <일상문화 BLANK> 230,750 시상금, 지원금, 행사홍보비(자체기획프로그램) 등 생활문화 정책연구 <생활문화 연구자네트워크> 60,750 연구비, 회의수당, 행사홍보비(라운드테이블) 등 일반(공통)운영비 98,500 통합홍보, 자문수당, 장비임차료 등 소 계 1,200,000 자치구 생활문화 활성화 체계 구축 1,200,000 자치구 생활문화 활성화 지원사업 1,000,000 지원금 역량강화 워크숍 및 네트워킹 운영 55,000 행사홍보비(용역비) 등 지역문화·생활문화 통합 홍보 및 아카이빙 95,000 통합홍보, 아카이빙 등 일반(공통)운영비 50,000 심사비, 자문수당, 장비임차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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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생활문화 활성화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문서번호 문화정책과-9477 생산일자 2021-07-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노은영 (2133-2540) 관리번호 D000004300786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