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수질관리·고객지원시스템 기능 개선 조사 보고

문서번호 전략연구과-4956 결재일자 2021. 7. 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략연구과장 미래전략연구센터장 이호원 김상은 07/13 차동훈 수질관리?고객지원시스템 기능 개선 조사 보고 2021. 7. 미래전략연구센터 (전략연구과) 수질관리?고객지원시스템 기능 개선 조사 보고 본부 수질관리시스템의 수질민원 시각화 강화 및 고객지원시스템과 건축물대장 연계 통하여 수질민원 원인 분석에 활용하고자 함 ? 추진 배경 ○ 부본부장 요청사항(현안업무회의, ‘21.3.8.) - 시스템들의 데이터 활용방안 검토 ○ 국내외 데이터분석 사례 공유 - 불법주정차 민원 공간분석(인천시 부평구)과 수에즈 워터 델라웨어 (미국)의 지도기반 고객서비스의 서울시 상수도 업무 적용 검토 ? 현황 및 문제점 ○ (수질관리시스템) 지도기반 시각화 미흡 - 지도기반으로 수질민원(적수, 탁수)을 시각화하고 있지만, 수질민원을 초래하는 유지관리(관세척, 밸브조절) 등의 업무가 시각화되어 있지 않아 수질민원 원인 분석이 어려움 ○ (수질관리시스템) 수질민원(적수, 탁수) 공간분석 필요 - 수질민원에 대하여 지도기반의 시각화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블록 단위의 민원분석에서 민원 발생지점을 히트맵과 같은 분석도구를 이용하여 민원 발생이 많은 지역 분석이 필요 ○ (고객지원시스템) 적수민원 원인에 대한 근거 명확화 필요 - 건축물대장의 사용승인일(’94년 이전 아연도강관 사용)과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공사 자료를 적수 원인(옥내급수관 또는 배수관) 분석에 활용하고 있지 않아 원인 분석에 어려움이 있음 <불법주정차 공간분석> ? 국내외 데이터분석 사례 ○ 새올민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생활불편 해소(인천 부평구) - 불법주정차 등의 민원 분석을 통하여 선제적으로 민원대응하고, 관련 정책 수립에 활용 ○ 수에즈 워터 델라웨어(미국)의 지도기반 고객서비스 - 델라웨어의 고객서비스 맵은 민원 (적수, 맛냄새 등), 밸브유지관리 (밸브 상태 평가) 등을 지도 기반으로 시각화하여 담당자들이 민원 응대 및 부서들간 정보공유 및 협업에 사용 <수에즈 워터 델라웨어> ? 개선 방안 ○ (수질관리시스템) 민원, 밸브조절, 물세척 등 시각화 강화 - 수질민원, 관세척 여부, 밸브조절 등의 정보를 민원 담당자와 현장조사 담당자에게 제공하여 수질민원 원인 파악 및 고객응대에 활용 - 미국 수에즈 워터 델라웨어의 고객지원시스템과 같이 관련 자료(민원, 유지관리 이력 등)를 시각화하여 직관적으로 민원 원인 파악에 기여 <수질민원, 누수, 관세척 등에 대한 정보 시각화> ○ (수질관리시스템) 수질관리시스템에 공간분석 도구를 추가 - 수질민원은 지도기반으로 시각화가 되고 있지만, 민원 발생이 많은 지역을 구분하기 위한 공간정보 분석도구(버퍼분석, 히트맵) 추가가 필요 - 향후 분석기능을 이용하여 수질사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선정하여 수질사고 예방과 선제적인 관망관리에 활용 기존시스템 개선안(예, 버퍼분석) 개선안(예, 히트맵) ※버퍼분석: 발생지점을 중심으로 영향을 미치는 거리 분석에 활용 ? (고객지원시스템) 수돗물 적수민원 분석을 위한 건축물대장과 연계 - 배수지 이후의 적수 원인은 옥내 급수관 또는 배수관에서 발생할 수 있음 - 옥내 급수관에서 적수 발생은 ’94년 이전에 건축하고 아연도 강관을 사용하고 있는 주택(주택 내 녹에 취약한 수도관 교체지원 사업)이 발생 가능성 높음 - 따라서, 건축물대장의 사용승인일과 옥내급수관 개량공사 자료를 고객지원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와 연계하여 민원 접수시 적수의 원인(옥내 급수관 또는 배급수관망)을 간접적으로 유추할 수 있음 - 향후 적수민원 분석을 통하여 적수 발생 가능성이 높은 배급수관망 지역을 추출하여 관세척 등 선제적인 수질사고 예방에 활용 가능 ? 기대효과 ? 수질민원, 유지관리(관세척, 밸브조절) 등의 자료를 시각화하여 민원 및 현장조사 담당자가 민원 원인 파악과 고객응대에 활용 ? 공간정보 분석도구(버퍼분석, 히트맵)를 추가하여 민원 발생이 많은 지역 선별과 유지관리(관세척, 밸브조절) 작업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역(예, 반경 50m)을 분석하여 수질민원에 선제적 대응 ? 적수민원 접수시 건축물대장의 건축물 사용승인일과 옥내급수관 개량공사 자료를 이용하여 적수 원인을 옥내 급수관 또는 배급수관망으로 구분하고, 이들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적수 발생이 높은 배급수관망 지역 선별에 활용 ? 향후계획 ? 수질자동감시시스템 등에 적용성 검토 및 담당부서와 협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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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질관리·고객지원시스템 기능 개선 조사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서울물연구원 미래전략연구센터 전략연구과
문서번호 전략연구과-4956 생산일자 2021-07-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호원 (02)3146-1881) 관리번호 D000004299737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