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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6월 )

문서번호 민원분석과-5340 결재일자 2021. 7. 6.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분석과장 경영관리부장 신현희 양연화 07/06 김영기 협조 민원분석팀장 김용만 주무관 강우경 믿고 마시는 아리수!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6월 ) 2021. 7. 상수도사업본부 민 원 분 석 과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6월 ) □ 사 업 명 :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 □ 사업기간 : 2020. 9 ~ 2021.8월(11개월) □ 사 업 비 : 1,003백만원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사업내용 ? 단순·반복 상담 전담, 365일 24시간 즉시 대응 가능한 상담챗봇 도입 ? 상담직원의 상담품질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상담 비서봇 도입 ? 상수도 민원의 종합적 통계 분석 및 민원 Big Data 분석 기반 마련 Ⅰ 사업추진 진척율 구 분 비중 계 획 실 적 비 고 전 체 100% 85.4% 84.8% 프로젝트 관리 10% 85.4% 84.8% 분석단계 20% 100% 100% 설계단계 20% 100% 100% 구현단계 20% 95.5% 80.5% 테스트단계 20% 92.1% 91.9% 이행단계 10% 31.9% 28.6% Ⅱ 6월중 추진 현황 □ 클라우드센터 서버 입주 추진 ○ 입주요청 : ‘21.6 .7 ○ 입주협의 : ‘21.6 .21 ○ 서버발주 : ‘21.6 .22 ○ 향후계획 : 실측 및 서버세팅 □ AI 상담도우미 오픈준비를 위한 사업소 실사 ○ 일 시 : ‘21. 6.11(금), 6.15(화) 2회 실시 ○ 장 소 : 강서수도사업소, 동부수도사업소 ○ 내 용 - 비서봇 사용방법 안내 후 기능 및 속도 테스트 - 체크리스트에 따른 테스트 케이스별 결과 확인 □ 계약변경 추진 ○ 내 용 당 초 변 경 후 계약기간 ’20. 9. 16 ∼ ’21. 7. 12 ’20. 9. 16 ∼ ’21. 8. 12 ※당초 기간에서 1개월 연장 ○ □ 챗봇 운영 및 이중화 계획 수립 ○ 필요성 - 챗봇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서버 1식 추가 입주 필요 - 시스템 안정성을 위해 챗봇 서비스 이중화 구성 필요 ○ 향후계획 : ‘22년 챗봇 고도화 사업에 포함하여 추진 □ 프로젝트 종료 감리 실시 ○ 일 시 : ‘21. 6. 21(월) ~ 6. 25(금) (5일간) ○ 참석인원 : 총괄감리원 이관형 외 7명 ○ 감리수행장소 : 본부 5층 ○ 주요수행업무 - 영역별 과업내용 이행여부 점검, 사업진행 현황 및 품질 검증 - 정보시스템 기술적용 결과 검토 등 ○ 결 과 : 적합 173건, 부적합 0건, 점검제외 40건 (완료율 81.2%) ○ 향후계획 : 점검제외 과업 추진과 미완성된 산출물 작성 및 진행중 공정 이행 □ 직원 TF팀 챗봇 테스트 실시 ○ 운영기간 : ‘21. 5. 24 ~ 7. 23(2개월) ○ 역 할 - 챗봇 테스트 및 답변 적정성 여부 검토 - 비서봇 테스트 및 매뉴얼 내용 검토 □ 챗봇지식 구축 작업 ○ 대화 엔티티 및 인텐션 설계(계속) ○ 플러그인 스크립트(계속) ○ 대화흐름 등록(계속) □ 상담 비서봇 구축 ○ 통합 매뉴얼 작성(계속) - 구축결과서 및 사용자 매뉴얼 작성 - 단위테스트 계획서 및 결과서 작성 Ⅲ 6월중 인력 투입 현황 구분 성명 투입공수(M/M) 역할 금월 누적 PM - 1 프로젝트 총괄 진행 PM - 3 PM 1 5.5 개발 및 분석 - 1.5 챗봇 개발 1 8 - 3 콜인프라 구성 - 1 STT분석 0.5 6.5 - 1.5 STT엔진 개발 - 2 - 4 비서봇 개발 - 1 - 1.5 품질관리 - 0.5 합 계 2.5 40 Ⅳ 7월 추진계획 □ 챗봇 시연회 개최 ○ 일 시 : ‘21. 7. 9(금) 16:00~17:00 ○ 참석인원 : 본부장, 부본부장, 각 부 부장, 민원분석과장, TF팀 직원, 수행업체 직원 등 총 25명 ○ 장 소 : 본부 4층 대회의실 ○ 주요보고내용 - 챗봇, AI상담 도우미 및 통계분석 시스템 시연 - 사업 진행상황 및 향후 운영계획 보고 □ AI상담도우미 및 통계분석 시스템 서비스 오픈 ○ 일 시 : ‘21. 7. 19(월) ○ 사용대상 - AI상담도우미 : 사업소 상담 직원 - 통계분석시스템 : 전직원 ○ 접근방법 : 행정포털 시스템 상수도통합인증 시스템을 통하여 SSO 로그인 ○ 향후계획 - 운영 상태 및 장애 현황 파악 위한 상시 모니터링 - 사용자 의견 청취 □ 신규 서버 클라우드 센터 입주 작업 ○ 대상서버 : 챗봇 프로트 오피스(WAS)서버 1식 ○ 작업계획 - 케이블 포설작업 (‘21.7.5) - 클라우드 센터 입주 작업 및 서버 세팅 등(‘21.7.6~7.14 예정) □ 직원 TF팀 테스트 실시 ○ 일 시 : ‘21. 5. 24(월) ~ 계속 ○ 역 할 - 챗봇 테스트 및 답변 적정성 여부 검토 - 비서봇 테스트 및 매뉴얼 내용 검토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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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6월 )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민원분석과
문서번호 민원분석과-5340 생산일자 2021-07-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신현희 (02-3146-1146) 관리번호 D0000042949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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