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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서울패션허브 운영계획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9220 결재일자 2021. 7. 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제조업정책팀장 도시제조업거점반장 거점성장추진단장 경제정책실장 임소영 신애선 안형준 박대우 전결 07/02 김의승 협 조 ’21년 서울 패션허브 운영계획 2021. 7 경 제 정 책 실 (도시제조업거점반) ’21년 서울 패션허브 운영계획 서울 패션산업의 차별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조성한 서울 패션허브의 체계적인 운영을 통해 패션산업 혁신을 위한 성장 플랫폼으로써의 역할을 공고히 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 서울 미래 혁신성장 프로젝트 추진계획(’18. 2. 24, 시장방침 제29호) ○ 서울패션허브 단계별 추진계획( ’19.10.30, 시장방침 제210호) ?? 추진경과 ○「디지털팩토리 조성계획」수립 : ’20. 2. ○「서울 패션창업허브 조성계획」수립 : ’20. 4. ○ 서울패션허브 선도사업 공간 조성 : ’20. 7. ~ - 디지털팩토리(’20. 7.~), 패션창업허브(’20. 12. ~ ), 패션아카데미(’21. 1. ~ ) ○「패션지원 정책 운영 체계화 및 민간위탁 추진계획」수립 : ’20. 7. ○「서울 패션아카데미 조성계획」수립 : ’20. 9. ○ 서울패션허브 민간위탁동의안 시의회 원안 가결 : ’20.12. ○ 서울패션허브 민간위탁 운영기관 선정계획 수립 : ’21. 1. ○ 서울패션허브 선도사업 민간위탁 운영개시 : ’21. 4. ○ 서울패션허브 선도사업 운영시설 명칭·BI 개발 : ’21. 4. - 디지털팩토리 → 창작뜰, 패션창업허브 → 창업뜰, 패션아카데미 → 배움뜰 ○ 서울패션허브 거점시설 통합 개관 : ’21. 5. ?? 사업개요 ○ 대 상 지 : DDP 패션몰(4·5층) 및 동대문종합시장 1개층(B동 4층) ○ 사업내용 : 서울패션산업 생태계 혁신 거점 공간(3개소) 운영 - (창 작 뜰) 디지털디자인, 자동재단이 온라인으로 연계되는 생산기술 혁신 플랫폼 - (배 움 뚤) 패션-IT 융합 글로벌 혁신 인재 양성 및 예비창업 지원 - (창 업 뜰) 패션 스타트업 전문 인큐베이팅 플랫폼 구분 창 작 뜰 (舊 디지털팩토리) 배 움 뜰 (舊 패션아카데미) 창 업 뜰 (舊 패션창업허브) 준공 ’21. 3 ’21. 5 ’21. 4 위 치 DDP패션몰 4층 DDP패션몰 5층 동대문종합시장 B동 4층 규 모 1,369㎡(약 415평) 1,728㎡(약 523평) 3,140㎡(약 950평) 사용형태 시 소유 시 소유 민간건물 임차 공간 구성 자동재단실,메이커스스튜디오봉제작업실, 디자인라운지 등 강의실, 디지털학습실,개인학습실, 인큐베이팅실, 실습실, 소통공간 등 입주공간, 비즈니스센터, 회의실, 촬영스튜디오, 시제품 제작소 등 ≪ 위 치 도 ≫ 창 업 뜰 (’21. 4월 준공) 동대문종합상가 DDP 동대문패션비즈센터 동대문역 DDP역 창 작 뜰 (4층 ’21. 3월 준공) 배 움 뜰 (5층 ’21. 5월 준공) DDP 패션몰 ○ 운영방법 : 민간위탁 - 위탁기간 : ’21. 4. 1 ~ ’23. 12. 31 - 운영기관 : ㈜디쓰리디 외 3개 기관(교육·창업·생산지원 전문기관) 컨소시엄 ○ ’21년 예산 : 5,208백만원 ※ 계약심사 결과 반영 ?? 운영체계 ○ 추진체계 서 울 시 수탁기관 사업 기본계획 수립 및 총괄조정 사업비 지급 및 집행 관리 사업결과 보고서 검토·평가, 정산 등 ? 서울패션허브 관리·운영 세부 사업계획 수립 및 추진 사업결과 보고서 작성, 사업비 정산 등 ○ 운영조직 총 괄 P M(1) 서울패션허브 기획운영총괄 운영위원회 운영관리(3) 창업지원(6) 교육운영(3) 기술운영(7) ?패션허브운영총괄 ?시설·장비 관리 ?예산·인사·계약관리 ?창업뜰 운영 ?입주기업 관리 ?성장지원프로그램 운영 ?배움뜰 운영 ?교육 기획·운영 ?외부 협업·연계 ?창작뜰 운영 ?봉제장비 관리운영 ?패션지원센터 운영 < 운영체계도 > 서울패션허브 창 업 뜰 배 움 뜰 창 작 뜰 패션창작 스튜디오 동북권 지원센터 서북권 지원센터 남부권 지원센터 Ⅱ 운영방향 ?? 비전 및 목표 비전 글로벌 패션도시를 선도하는 패션산업의 혁신 중추 목표 패션산업 생태계 혁신 지속가능한 성장 지원 ?? 추진과제 추진목표 1 ?? 패션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지원 패션산업 생태계 혁신 ??-1. 패션제조기반 강화 (고부가가치산업 전환) ? 자동화·첨단 장비 구축·활용 지원 ? 다중 숙련 의류제조 전문가 양성 ??-2. 디지털 생태계 조성 ? 생산관리시스템(PLM) 구축 ? 디자인-패턴-재단의 디지털화 지원 ??-3. 디지털 유통경쟁력 강화 (新 시장 진입 지원) ? 온라인 상품정보 표준화 지원 - 디지털 원단 라이브러리 콘텐츠 제작, 패턴·디자인 아트웍 아카이빙 플랫폼 구축 ? 온라인 유통기반 조성 - 3D 가상의상 뷰어 구축, 온라인 버추얼 쇼룸 구축 운영, 키오스크 도입 등 패션산업 생태계 혁신 ?? 미래 패션산업 주도적 인재 양성 ??-1. 혁신 창업인재 발굴 육성 ? 창업을 위한 비지니스 교육 지원 ? 창작 공간 지원 ??-2. 디지털 융합 혁신인재 양성 ? 디지털 특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산학 연계, 현장 실무형 전문인력 양성 ? 디지털 경영생태계 지원(관리자인식제고) 추진목표 2 ?? 패션분야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지원 지속가능한 성장지원 ??-1. (하드웨어) 창업공간, 맞춤인프라 지원 ? 개별 업무공간 지원 ? 패션 스타트업 특화 인프라 지원 ? 네트워킹 공간 지원 ? 기업활동 편의시설 지원 ??-2. (소프트웨어) 성장프로 그램 운영 ? 사업 전략 컨설팅 지원 ? 상품화 컨설팅 지원(시제품 제작지원) ? 사업화 컨설팅 지원(경영안정화 지원) ? 정보서비스 지원(트렌드 교육 등) ??-3. (네트워크)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 ? 코워킹 프로그램 운영 ? 코워킹 스타트업 경진대회 ??-4. (기회제공) 유통 및 마케팅 지원 ? 맞춤형 유통채널 연계, 마케팅 지원 ? 클라우드 펀딩 기획·운영 ? IR컨설팅 및 VC 유치 프로그램운영 ? 글로벌 진출 연계 ?? 지역(권역)별 상생협력 거점공간 운영 ??-1. 패션제조업체 기초역량 강화 ? 신규 패션 제조인력 양성 ? 패션제조 종사자 skill-up 지원 ??-2. 패션제조업체 생산성 향상 ? 공용생산지원 인프라 운영 ? 봉제장비 임대 지원사업 ??-3. 비즈니스 협업·상생 지원 ? 지역일감연계 지원 ? 판로개척 지원 ? 협업 네트워크 구축 지원 Ⅲ ’21년 운영계획(안) ① 패션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지원 IT 융합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생산 및 마케팅·물류·유통 혁신으로 패션산업 신성장 동력창출 및 지속가능한 성장 지원 ?? 추진방향 ○ 도심 내 패션·제조업 새로운 비즈모델 구현을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 기획·생산공정의 디지털화로 품질향상, 비용절감 등 경쟁력 제고 ○ 글로벌 소비트렌드 변화에 대응,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유통환경 조성 ?? 추진내용 ??-1. 패션 제조기반 강화 ? 고부가가치 산업 전환을 위한 자동화 장비 구축 및 활용 지원 ? 다중 숙련 의류제조 전문가 양성 ??-2. 디지털 생태계 조성 지원 ? 중소패션기업 맞춤형 생산관리시스템(PLM) 도입·운영 ? 디자인-패턴-재단의 디지털화 지원 ??-3. 디지털 유통경쟁력 강화(新 시장 진입 지원) ?? (단위 : 천원) ② 미래 패션산업 주도적 인재 양성 패션 분야 디지털 생태계 체제 전환을 위해 미래지향적인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혁신적이고 전문화된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추진방향 ○ 디지털 융합지식에 기반한 미래직무환경에 적합한 인재양성 ○ 미래에 필요로 하는 직업군과 연계한 교육커리큘럼 운영 ○ 산학협업·서울시 프로젝트 연계 수행을 통한 현장중심형 학습 시행 ?? 교육대상 ○ 자동화·디지털화 등 새로운 직무습득이 필요한 패션디자인과 제조 관련 종사자 ○ 패션제조업 신규 취·창업 휘망자, 패션 디자인분야 취·창업 희망자 ?? 추진내용 ??-1.(예비창업 지원) 혁신 창업 인재 단계적 양성 프로그램 운영 ??-2.(디지털 전문인력 확충) 디지털 융합 혁신인재 양성 디지털 제조기술인력 ? 디지털 생태계전환인력 ? 혁신트렌더 ?디지털 의류제작 기술 인력 ?디지털 기획 전문가 ?e-커머스 전문가 ?크리에이티브 디자이너 ?혁신 마케터 등 ?? (단위 : 천원) 구분 소요예산 ③ 패션분야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지원 패션 관련 분야 우수 스타트업 기업을 발굴하여 맞춤형 성장프로그램 지원으로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 유도 ?? 지원대상 ○ 서울 소재 창업 7년 이내 패션 관련 브랜드 및 혁신 스타트업 기업 ?? 추진내용 ??-1.(하드웨어) 사무공간 및 기업활동지원 인프라 제공 ??-2.(소프트웨어) 단계별 성장 지원 프로그램(실무형 보육 프로그램) 운영 ??-3.(네트워크)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 ??-4.(기회제공) 유통 및 마케팅 지원 ?? (단위 : 천원) 구분 소요예산 ④ 지역(권역)별 상생협력 거점공간 운영 주요 거점별 패션지원센터 운영을 통한 상생협력 기반 조성으로 패션제조업체 경쟁력 강화 및 생태계 변화 견인 ?? 추진방향 ○ 거점별 패션지원센터의 유기적 연결을 통한 상생협력 기반 조성 ○ 지역별, 공간별 특성을 살려 공통사업 및 특화사업 발굴 추진 ?? 대상시설 : 3개소(동북권, 서북권, 남부권 패션지원센터) 구분 동북권 패션지원센터 서북권 패션지원센터 남부권 패션지원센터 개 소 ’09. 11. ’18. 8. ’17. 9. 위 치 중랑구 용마산로115길 108 이안빌딩 9층 마포구 마포대로 14가길 19 금천구 디지털로 10길 9 현대아울렛 5층 면 적 909㎡ 238.76㎡ 569.15㎡ 관할구역 중랑, 광진, 강북, 도봉, 노원(5개구) 마포, 용산, 서대문, 은평 등 4개 자치구 금천, 구로 등 한강 남쪽 11개 자치구 사용형태 민간건물 임차 시 소유 무상사용허가 (산단공→금천구) 공간구성 CAD/CAM 장비실, 공용장비실, 교육실 등 자동재단실, 패턴교육장, 샘플실, 상담실 등 촬영 스튜디오, 쇼룸/런웨이, 컴퓨터교육실 등 ?? 추진내용 ??-1. 패션 제조업체 기초역량 강화 지원 ??-2. 패션 제조업체 생산성 향상 지원 ??-3. 비즈니스 협업·상생 지원 ?? (단위 : 천원) 구분 소요예산 ⑤ 서울패션허브 안정적 운영 효율적 공간활용, 다양한 홍보채널을 통한 인지도 제고 등을 통해 조기 운영 안정화 유도 및 운영 효율 제고 ?? 추진방향 ○ 시설 간 인프라 공유기반 구축으로 공간 운영 시너지 창출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전략적 홍보로 브랜드 강화 및 인지도 제고 ?? 추진내용 ??-1. 운영 효율화를 위한 공간 활용 ○ 서울패션허브 내 시설 간 사업연계를 통한 협업 공간 구축 - 교육-창업-생산지원 프로그램 간 연계를 통해 인프라 공유기반 조성 - 정보 및 인프라 공유를 통한 패션산업 원 스톱 지원체계 구축 ○ 공유서비스 제공으로 시민관심 유도 및 공간 활용도 제고 - 체계적인 공간 활용계획 수립, 대 시민 대상 공유서비스 제공 · ? 회의실, 세미나실, 공용장비실 등 통합대관시스템 구축 운영 - 민-관-학 관계망 중심의 휴먼네트워크 운영으로 공간 활용도 제고 ○ 안전한 시설 운영 - 공용장비 안전관리 방안 수립 및 교육 · ? 재단기 등 공용장비 안전관리 매뉴얼 수립 및 작업자 교육 - 장비 관련 사용 권한 통합 관리 - 시설·보안관리 전문 업체 관리 대행 용역 추진 ??-2. 효과적인 온·오프라인 통합홍보 마케팅으로 인지도 제고 ○ 언론홍보 : 신문, 방송 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대시민 홍보 - 신속한 보도자료 생산 및 배포, 다양한 기획보도 추진 - 정기적인 미디어 네트워크 관리, 언론보도 상시 모니터링 등 ○ 온라인 홍보 : 소셜미디어, 유통채널 연계 등 홍보 채널 다각화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투브 등 온라인 채널 확대 - 다양한 채널을 통한 라이브 커머스 진행, 유통·홍보 활성화 ○ 온라인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온라인 채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 기획 제작 - 입체적 영상 콘텐츠 등 새로운 형식 활용 현장감 있는 콘텐츠 기획 제작 ○ 홍보물 제작 등 - 패션허브 사업소개 등을 위한 리플렛 등 오프라인 홍보물 제작 - 매거진 Type 패션허브 DM 발송 ?? (단위 : 천원) 구분 소요예산 Ⅳ 인력 및 운영예산 ?? ≪ 인력배치(안) ≫ ※ 패션지원센터 운영인력 별도 ?? ’21년 소요예산(총괄) (단위 : 천원) 구분 소요예산 비율 비고 계 5,207,991 100% Ⅴ 추진일정 사업명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패션제조기반강화 ·자동화장비 구축·활용지원 ·숙련 의류제조전문가 양성· 디지털 생태계 조성 ·생산관리시스템 구축 ·디지털화 지원· 디지털 유통경쟁력 강화 ·온라인 상품정보 표준화 ·온라인 유통기반 조성 패션산업 미래인재 양성 ·혁신 창업인재 발굴 육성 ·디지털 교육프로그램 운영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지원 ·입주공간 등 인프라 지원 ·단계별 성장프로그램 운영 패션제조업체 역량강화 ·신규 패션제조인력 양성 ·재직자 skill-up 지원 패션제조업체 생산성 향상 ·생산지원 인프라 운영 ·장비임대 지원사업 비즈니스 협업상생 지원 ·지역 일감 연계 지원 ·판로개척 지원 ·협업 네트워크 구축 지원 공간의 효율적 운영 ·공유기반 조성 ·공유서비스 제공 통합홍보 마케팅 ·다양한 매체활용 홍보 ·온라인 홍보콘텐츠 제작 Ⅵ 행정사항 ?? 민간위탁금 교부(분기별) : ’21. 7 ~ ?? 사업추진현황 등 모니터링 : ’21.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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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서울패션허브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거점성장추진단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9220 생산일자 2021-07-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소영 (02-2133-8786) 관리번호 D0000042923191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지역경제활성화 > 도시형제조업육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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