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청년소상공인 매출증대를 위한 SNS 홍보프로젝트 추진 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9217 결재일자 2021. 7. 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상공인사업팀장 소상공인정책담당관 노동민생정책관 류경애 한봉기 강석 07/01 서성만 협 조 청년소상공인 매출증대를 위한 SNS 홍보프로젝트 추진 계획 2021. 6.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청년소상공인 매출증대를 위한 SNS 홍보 프로젝트 추진 계획 ‘서울 청년소상공인’과 ‘지역 문화예술계의 전문인력’ 협업으로 SNS 홍보 영상물을 직접 제작하고 유통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청년소상공인의 소셜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고 문화예술계에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 진 근 거 □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제8조(경영 및 창업지원) □ 시민참여예산사업(광역협치형) 선정(서울협치담당관-10828호 20.9.9) Ⅱ 추 진 배 경 □ 소상공인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SNS마케팅 역량 강화 필요성 ○ 소셜미디어와 OTT(over The top) OTT(over The top) :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발달로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 마케팅에 영상을 활용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 □ 코로나19로 인하여 문화예술계 전문인력의 일자리 고갈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하여 컨택트 사업이 주를 이루는 문화예술 분야의 일자리 고갈로 문화예술인의 최저생계도 위협 받는 현실 직면 Ⅲ 추 진 개 요 □ 추진방향 ○ 광역협치형 사업으로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협의과정을 통해 시민의 제안 내용을 구체화하고 실현가능성과 효과성을 제고 ○ SNS와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한 청년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는 소셜마케팅 역량강화 사업으로 추진 ○ 문화예술 전문인력과 청년소상공인이 1:1로 매칭으로 팀을 구성하여 협업으로 진행하고 소상공인의 니즈를 충분히 반영하여 문화예술인이 프로젝트를 견인할 수 있도록 추진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 접근이 쉽고 사용하기 편한 동영상 제작 방식을 활용하고 온&오프라인으로 교육을 병행하여 참여자 편의성과 활용도를 제고 ○ 블로거,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을 통해 활동 중인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참여자를 모집하여 인플루언서 SNS계정에 프로젝트 결과물을 노출시켜 소상공인 제품 및 서비스의 홍보효과 극대화 □ 추진방식 : 용역 (협상에 의한 계약) □ 총사업예산 : 400백만원 □ 추진절차 민관협의체 구성 및 추진계획 수립 용역발주 (협상에 의한 계약) 참가자 모집 교육 및 프로젝트 진행 결과보고 및 사업평가 소상공인 정책담당관 ? 제안서평가위원회 개최(협상순위결정) ⇒ 계약의뢰(재무과) ??주관 : 용역수행사 ??공고 : 시(市)홈페이지 ??선발 : 위원회 구성, 심사선발 용역수행사 용역보고회 추진 (P·T 보고) ’21. 6월 ’21. 7월 ’21. 7월 ’21. 8~11월 ’21. 12월 Ⅳ 세 부 계 획 1. 민관협의체 운영 □ 운영목적 ○ 시민전문가를 포함한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공동숙의, 의사결정, 공동평가를 수행하여 사업 전반에 대하여 시민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이해충돌 사전 방지 ○ 시민 제안사업 추진상의 실행 방법 검토 및 구체화 과정에 대한 전문가 자문을 통해 사업 실효성 및 효과성 향상 □ 근 거 : ’21년 시민참예산 광역협치형 사업운영계획 (서울협치담당관-2058) □ 운영기간 : 2021. 6.~ 12.(총 4회) □ 구 성 : 총 4인 (시민전문가 2명, 담당팀장 1명, 사업담당 1명) ○ 시민전문가 자문위원 명단 성명 전문분야 주요 프로필 최재용 소셜마케팅 현(現) 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장, 최재용인터넷창업연구소장 현(現) 안양대학교 무역유통학과 겸임교수 전(前) GS홈쇼핑 상품기획팀장 강원숙 영화제작 및 기획자 현(現) (사)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부대표 현(現) 서울시 보조금 심의위원(문화분야) □ 민관협의체 역할(협의 및 자문) ○ 시민제안자 제안서를 토대로 사업계획의 타당성 및 적정성, 사업효과 등 검토 ○ 사업추진에 대한 방향성 및 사업의 구체화 ○ 사업결과 및 협치사업 평가 □ 추진일정 차수 추진단계 추진기간 자문 내용 추진방법 1차 기획회의 ’21. 5. 31(월) (기 추진) 사업계획 공유, 시민제안서 검토 사업실행 구체화 방법 등 자문, (민간협의체 운영 방법 및 일정협의) 집합 대면 회의 2차 사업계획 구체화 ’21. 6. 11(금) 사업계획서 및 제안요청서 검토 사전 자료송부 화상회의 3차 중간실적보고 ’21..10월 중 용역사업 추진 현황 중간실적보고 집합대면 보고 및 협의 4차 최종결과보고 ’21. 12월 용역결과 보고 및 사업결과 최종평가 PT 보고 ※ 1,2차 민간협의체(자문)회의 주요내용 ○ 소상공인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제작한 콘텐츠(영상물) 게시하는 계획은 홍보물의 노출 면에서 매출증대라는 목적에 비효과적, 기존의 유명 인플루언서의 채널을 활용 제안 ○ 소상공인 + 문화예술인 + 인플루언서를 1개팀으로 매칭하면 이 사업을 대중의 이슈로 부각시켜 확산형 사업모델로 추진 ○ 문화예술가 50팀 400편을 동영상 제작 물량이 예산에 비해 과다하므로 양적 확대보다 퀄리티가 우수한 시범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이 효과적 □ 소요예산 : 총 3백만원 비목 소요예산 산출내역 비고 계 3,000,000원 자문위원 수당 2,400,000원 100,000 × 3시간 × 2명× 4회 자문회의 운영 600,000원 10,000 × 4회 회의자료 등 2. 세부 사업 내용 □ 참여자 모집?선발(서울시 홈페이지 공고 및 SNS 채널홍보 ) ○ 모집규모 : 청년소상공인 100명. 문화예술가 100명, 인플루언서 50명 ○ 선발방법 : 인터넷 신청 접수, 심사 선발 ○ 심사위원회 구성 및 심사기준 - 위원회 구성 : 문화예술기획 및 소셜마케팅 분야 전문가 4인 이상 - 심사 기준 항목 구 분 청년소상공인 문화예술가 인플루언서 심사기준 항 목 1. 참여자 의지 2. SNS 활용 정도 3. 홍보대상의 적합성 활동이력 2. 참여의지 3. 프로젝트 이해도 4. 역할 확장력 1. SNS계정의 사업 적합성 2. 영향력(팔로어수 등) 비 고 면접심사 면접심사 서류심사 □ 프로젝트팀 구성?운영 ○ 팀 구성 ; 청년소상공인 및 문화예술가를 1: 1:로 매칭, 100팀을 구성하여 팀별 2편의 홍보영상 제작 미션 부여 ○ 홍보 영상 제작?유통 홍보영상 제작 규모 - 총 200편(청년소상공인 사업장별 2편) 내용 - 청년소상공인 사업장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홍보 - 청년소상공인의 니즈를 반영하여 맟춤형 콘텐츠 영상 제작 홍보매체 - SNS채널(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등) - 참여 인플루언서 계정 및 청년소상공인 계정 활용 제작방식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촬영 및 편집 방식 ○ 프로젝트 활동기간 : 총 3개월 〈※프로젝트 추진 체계〉 ○ 참여 주체별 역할 청년소상공인(100명) 문화예술인(100명) 인플루언서(50명) ? 온라인 교육 참석 ? 청년소상공인의 사업장 제품 및 서비스 설명, 참여취지 등이 포함된 기획서 작성 ? 홍보영상 제작 참여 ? 활동비 지급 없음 ? 사업설명회 및 오프라인 교육참석 ? 청년소상공인에게 어플사용 영상제작기법 등 설명 ? 홍보영상 제작 참여 (콘티 작성 촬영 및 출연 영상 제작, 편집) ? 활동비 지급 (1인당 100만원) ? 운영 중인 SNS채널에 청년 소상공인 홍보영상 업로드 ( 1인당 4편 ) ? 홍보활동비 지급 (1인당 60만원) ※ 참가자격 기준 ○ 청년소상공인 - 소셜마케팅에 관심 있는 서울시 관내에 직원 수 5인 미만의 사업장을 운영 중인 만 19세 ~ 39세 의 청년소상공인(제조업 ? 광업 ? 건설업 ? 운수업 10인 미만) - 유흥, 사행, 도박 등 중소기업육성자금 융자지원 제한업종대상자는 제외 - 신청일 기준 휴·폐업상태가 아닌 업체 ’20년 이전 창업한 경우 연매출 4억 이하의 업체 (’21년에 창업한 경우 상반기 매출액 2억 이하의 업체) - 영상콘텐츠 및 SNS홍보에 관심이 있으나 온라인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 문화예술인 - 예술인 복지법 상 예술활동증명을 완료한 예술인 (서울시 거주 내국인에 한함 / 예술활동증명 잔여 유효기간이 3개월 이상인 예술인) - 11개의 예술분야에서 창작, 실연, 기술지원 및 기획의 형태로 활동하는 예술인 - 유사사업 참여 경력 가점부여 선발, 동점일 경우 적극성에 가중치를 부여함 - 역할: 영상 기획, 기획안 및 대본 작성, 촬영, 출연, 편집 등 (※ 11개의 예술분야) 문학 사진 건축 미술(미술일반, 디자인공예, 전통미술) 영화 만화 국악 무용 연극 음악(일반음악, 대중음악) 연예(방송, 공연) ○ 인플루언서 - 유튜브 및 블로그 등 각종 SNS 채널을 운영 중인 영향력이 인플루언서로 소셜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개인 및 법인소속 활동가 - 현재 본인이 운영중인 SNS 계정에 청년소상공인 홍보영상 게시를 원하는 인플루언서 □ 사업홍보 ○ 홍보영상 제작배포 : 사업홍보영상, 모집공고영상 총 2편 - 제작규격 : Full HD, mp4 파일 형태, 길이 1분30초 이내 - 홍보채널 : 서울시 공식유튜브 계정 ○ 참여자 공모 및 사업홍보 웹포스터, 웹카드뉴스 제작 배포 - 서울시 홈페이지 및 SNS 게시 □ 참여자 교육 추진 ○ 오프라인 교육추진 - 강의 횟수 : 총 20회차 교육 진행(참석인원 1회당 20명) - 교육대상 : 참여 문화예술가 및 청년소상공인 - 교육내용 ?? 사업 기초 및 프로젝트 미션 설명 ?? 유튜브 플랫폼에 대한 이해, 콘텐츠 기획법, 기획안 작성법, 촬영기법 및 장비 이해, 실습 등 ○ 온라인 교육추진(교육영상 및 PDF 제작 배포) - 영상규격 : Full-HD급(1920×1080) ?? 영상 구성안을 기초로 2D, 3D 등 편집과 자막, 나레이션, BGM 등 녹음 - 교육내용 : 오프라인 교육과 동일 □ 공용 콘텐츠 소스 발굴 제공 ○ 일반적인 모바일 편집 어플리케이션에 없는 소스를 발굴 지원 ○ 사업시행 이후, 공용콘텐츠 배포를 통해 청년소상공인 교육내용을 계속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구분 내용 콘테츠 규격 로고 (인트로) 팀별 1편 : 총 100편 본 사업프로젝트 X 업체별 로고인트로 제작 (유튜브 인트로 활용가능) - 제작규격: Full HD, mp4 파일 형태, 길이 15초이내 공용소스 폰트 1종을 포함한 총 25편 이미지 : 1920x1080을 넘지 않는 png - 동영상 : 모바일 편집이 가능한 크로마키 소스로 Full HD, mp4 파일 형태, 길이 30초 이내 (※크로마키 : 화면 합성 기법. 색조(色調)의 차이를 이용하여 피사체(被寫體)만을 뽑아내 다른 화면에 끼워 넣는 것) 효과음 및 음악 : mp3파일형태, 128kbps 48000Hz 폰트 : TTF, OTF형식 3. 용역 추진 계획 □ 용역개요 ○ 과 업 명 : 청년소상공인 매출증대를 위한 SNS 홍보프로젝트 용역 ○ 과업기간 : 계약일로 부터 2021. 12. 31.까지 ○ 사 업 비 : 금 390,000,000원(※붙임 1. 산출내역 참조)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과업목적 - 청년 소상공인의 소셜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여 매출증대 기여 - 코로나19로 일자리가 부족한 문화예술인들에게 수입원 제공 ○ 주요과업 - 청년소상공인 매출증대 SNS홍보 프로젝트 운영 총괄 ?? 청년소상공인 및 문화예술가 등 참여자 모집 선발 및 관리 ?? 소상공인 SNS 홍보 프로젝트팀 구성 및 영상제작 지원 ?? 인플루언서 모집 선발 홍보영상 유통지원 관리 ?? 지적재산권 문제 등에 관한 행정지원 및 민원관리 - 교육영상 교육자료 (PDF) 제작 배포, 온&오프라인 교육 추진 - 사업 홍보용 영상 및 컨텐츠 제작 배포 - 공용 콘텐츠 소스 발굴 지원 - 참여자 만족도 조사(매출증대 효과 관련 내용 포함) □ 추진절차 및 일정 사전규격 공개 ? 입찰공고 ? 입찰참가 접수 ? 제안서 평가 ? 협상 및 계약 ? 사업시행 (소상공인정책 담당관) 21. 6. 30~7. 5 (재무과) 21. 7. 6 (나라장터) 21. 7. 19 (소상공인정책 담당관) 21. 7. 28 (재무과) 21. 8. 2 (운영기관) 21. 8~ □ 입찰공고 ○ 일 시 : ’21년 7월 6일 ○ 매 체 : 서울시 홈페이지 및 나라장터(www.g2b.go.kr) ○ 공고기간 : 10일(긴급공고) - 사업추진의 시급성에 따른 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긴급 입찰 공고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롤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5조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자치부 예규 제39조, ’16.1.19)) ○ 입찰 참가자격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의하여 반드시 G2B (나라장터)시스템에 입찰일 전일까지 입찰참가 등록한 업체로서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에 의한 경쟁입찰 참가자격을 가지고 있는 업체 - 지방자치단체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시행령 제92조(부정당업자의 입찰 참가자격 제한)규정에 의한 입찰참가자격 제한을 받지 않는 업체 -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3년 이내에 정부, 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등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사단법인 등에서 발주한 유사용역에 실적이 5천만 원 이상인 법인 또는 단체 □ 입찰참가 및 제안서 접수 ○ 입찰참가 등록 및 가격투찰(전자입찰) - 접수일시 : 2021. 7. 19./ 접수처: 나라장터(G2B) ※ G2B 입찰금액과 소상공인지원과에 제출하는 가격제안서의 금액은 반드시 동일 해야하며 불일치시 입찰무효 처리 ○ 제안서 및 가격입찰 등 구비서류 접수(방문접수) - 제출일시 : 2021. 7. 21. - 제출장소 : 서울시청 소상공인정책담당관(씨티스퀘어 16층) - 제출방법 : 방문접수 ※우편접수 불가 - 구비서류 ① 제안서 제출 공문 ② 사업제안서 10부, 별권1부(증빙자료) ※ 제안서 및 제안요약서 CD 제출은 최종 낙찰 후 PDF형식으로 제출 ③ 가격제안서(산출내역서 포함, 봉함 날인하여 제출)1부 ④ 제안업체 경영실태(재무제표 또는 신용평가등급 확인서) ⑤ 투입인력 계획 ⑥ 최근 3년간 수행실적, 용역이행 실적증명서 ⑦ 신청업체(기관)일반현황 및 연혁, 서약서 각 1부 ※ 가격제안서(입찰서 및 산출내역서 포함)는 별도로 밀봉하여 인감날인 후 제출하고 기타 서류는 밀봉하지 않은 상태로 제출 ※ 사본에는 “사실과 상이 없음”을 명기하고 인감날인 후 제출 - 기타 입찰참가자격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등 ① 입찰참가신청서 및 서약서 각 1부 ② 나라장터 경쟁입찰 참가등록증 1부 ③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원본대조필 명기 후 인감날인) ④ 법인등기부등본 및 법인인감증명서 각 1부 (개인인 경우 주민등록초본과 인감증명서) ※ 인감도장 지참(사용인감 사용 시 사용인감계 별도 제출) ⑤ 청렴계약이행서약서 1부 ⑥ 입찰대리인의 경우 재직증명서 또는 위임장 1부(신분증, 명함 지참) □ 제안서 평가 ○ 심사일정 (※사정에 따라 변경 가능) - 일시?장소 : 2021. 7. 28. / 장소 추후공지 - 심사방법 : 제안업체의 PT 제안심사 및 질의응답 ○ 평가위원회 구성 : 위원장 포함 7인으로 구성 - 위 원 장 : 해당 위원회에서 위원 중에서 호선하여 선출 - 구성분야 : 소상공인, 공공조달, 컨설팅 분야 전문가 7명 - 평가위원 : 서울시 관련부서, 타부처 기관 등을 통해 관련분야 전문가 3배수 인원 확보 ※ 평가위원회 구성 및 개최계획 별도 수립 ○ 평가항목 및 배점 - 기술능력 평가 90%(정량적평가 20%, 정성적평가 70%) - 가격평가 10% 평가항목 및 배점 세부사항 구분 평가항목 평가사항 세부내용 정량적 평가 (20점) 1.기본적인 수행능력 (1) 신청단체 경영상태(6점) - 자기자본비율, 유동비율 (2) 전문인력 보유(6점) - 구성형태, 전담여부 (3) 수행실적(6점) - 최근 3년간 유사사업 경험 (4) 신인도(2점) - 계약 이행과정의 성실성 (3) 가산점 - 약자 및 우수기업, 중소기업, 지역업체, 일자리창출, 고용안정 등 정성적 평가 (70점) 2.사업 수행능력 (1) 프로젝트팀 관리 전략의 타당성(20점) - 인력 및 관리 계획의 적정성?효율성 - 제안내용의 신뢰도 및 실행 가능성 - 과업 진행방법의 적합성 및 효율성 - 참여관리 인력의 구체성 및 적정성 - 세부 예산의 적절성 및 타당성 (2) 교육 및 홍보 계획의 충실성 및 독창성(20) - 콘텐츠 제작 및 운영 계획의 구체성 및 타당성 - 총괄운영 및 진행 관리의 구체성 및 효율성 - 콘텐츠 제작 및 운영의 기술적 실행 가능성 (3) 공영콘텐츠 발굴 등 기술지원(20점) - 콘텐츠 실현가능성 - 실행계획의 구체성 (4) 재정운영(예산)계획 (10점) - 예산구성의 적정성 - 계획과 예산의 연계성 가격평가 (10점) 3.평점산식에 의한 평가 ※ 정량평가 분야의 배점한도(20점)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가산점 부여함 가격평가 부문 : 평점산식 ① 입찰가격이 예정가격의 100분의 80이상인 경우 ? 평점 = 최저 입찰 가격 ×10(가격평가 배점한도 ) 당해 입찰 가격 ② 입찰가격이 예정가격의 100분의 80미만인 경우 ? 평점 = 입찰가격이 예정가격의 100분의 80일 경우의 평점 +[2×( 예정가격의 80% 상당가격-해당입찰가격 )] 예정가격의 80% 상당가격 ? 예정가격의 60% 상당가격 ※ 입찰가격이 추정가격의 100분의 60미만일 경우에는 100분의 60으로 계산 □ 평가결과 및 협상 ○ 평가결과 통보 : 2021. 7월 중 - 기술능력평가(정량적평가+정성적평가)와 가격평가를 합산하여 고득점 순으로 우선협상 대상자(1순위 업체) 업체를 선정하여 통보 ※ 점수가 동률인 경우 제안서 점수가 높은 업체를 선순위 업체로 선정 ○ 협상 및 계약체결 - 재무과 분임경리관이 우선협상 대상자와 협상기준에 의하여 가격협상 실시 - 선순위 업체와 협상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차 순위업체와 가격협상 Ⅴ 예산집행계획 □ 총 소요예산 : 396,000,000원 □ 산출기초 (단위:원) 세 목 소요예산 산출내역 비고 합계 396,000,000 용역사업비 390,000,000 용역추정가격 ※붙임3 산출내역참조 민관협의체 운영경비 3,000,000 -참석 및 자문수당 2400,000 -회의운영경비 600,000 제안서평가위원회 개최비용 3,000,000 위원 참석수당 1,400,000 회의준비 등 1,600,000 □ 예산과목 ○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자립기반 확립, 소상공인 보호 및 강소기업육성 청년소상공인을 위한 매출증대 SNS 홍보프로젝트, 일반운영비 Ⅵ 향 후 일 정 □ 사전규격 공개(서울계약마당) ’21. 6. 29~30 □ 입찰공고기간(투찰일) ’21. 7. 6~7.19 □ 제안서 평가(협상순위 결정) ’21. 7. 28 □ 사업착수 ’21. 8 붙임 1. 용역사업비 산출내역서 1부. 2. 제안요청서. 3. 과업내용서.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47.92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청년소상공인 sns 홍보프로젝트사업비 산출내역서.xlsx

    비공개 문서

  • 제안요청서.hwpx

    비공개 문서

  • 과업내용서(청년소상공인 sns 홍보프로젝트).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청년소상공인 매출증대를 위한 SNS 홍보프로젝트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9217 생산일자 2021-07-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류경애 (02-2133-5541) 관리번호 D0000042916113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소상공인정책수립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