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인재양성과-6177 결재일자 2021. 6. 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핵심가치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김수정 代김병옥 06/28 김순희 협조 2021년 핵심가치교육 개발·운영 용역 착수보고 서면검토 결과보고 2021. 6. 인 재 양 성 과 (핵심가치교육팀) 2021년 핵심가치교육 과정 개발·운영 용역 착수보고 서면검토 결과보고 □ 검토개요 ○ 검토기간 : ’21. 6. 14(월) ~ 6. 21(월) (7일간) ○ 검 토 자 : 업무관련자 5명(인재양성과장, 핵심가치교육팀 1, 교육기획팀 2 등) ○ 검토내용 : 교육과정 개발 방향 및 과정별 세부 운영사항 관련 개선 필요점 등 □ 주요 검토의견 구분 교육내용 검토 의견 [모듈1] 미래를 선도하기 위한 서울의 재도약 1. [강의/미디어자료] 미디어를 통해 살펴 보는 변화 인식 및 필요성 공감 - 세대변화/ 업무환경변화(리모트워크)/ 업무방식의 변화(디지털 업무화) 2. 트렌드에 따른 지속적 서울시의 시정 변화와 서울시의 모습 3. 블랙스완 vs 회색코뿔소 4. 서울시 변화를 위한 새로운 구심점 도출 ?제시된 미래변화 주제가 다소 협소함. 서울시를 둘러싼 대내?외적 환경변화를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메트로폴리스인 서울시가 어떻게 변화?발전해야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다뤄질 필요 있음 - 본 프로그램에서는 주요 미래변화 이슈로 ‘세대변화’, ‘업무환경 변화(리모트워크)’, ‘업무방식의 변화(디지털 업무화)’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주로 서울시 대내적인 변화로 볼 수 있음 - 서울시 대내적인 변화 뿐만 아니라,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별 이슈(정치?행정, 경제?산업, 사회?문화, 도시)에 대해 공유하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제시가 필요함 - “이미 다가온 미래(코로나19 팬데믹 그후, 뉴노멀)” 오 시장 외부강의 PPT 참조 → 외부시각과 내부시각의 균형적 접근 필요 ?새로운 시정가치에 대한 공감대 형성 강화를 위한 교육 내용 순서 조정 및 시정가치에 대한 기준 제시 필요 - 조직 내부 환경 → 외부 환경 → 시민 요구 변화 등 시정변화 필요성에 대한 점층적·체계적 근거 제시 → 교육내용의 연계성 보완 필요 [모듈2] ‘공정한 서울’ 실현을 견인하는 서울시 공무원 1. [퀴즈] 우리 조직의 새로운 시정 가치 및 핵심 현안 등 제대로 이해하기 2. [활동] 55개의 가치카드 중 시정기조 및 방향(공정, 상생, 미래)에 부합하는 가치카드 선택 3. [토의/발표] 키워드별 중요시 여기는 가치 선정 및 행동 실천방안 도출 4. [강의/토의/그룹워크] 주제선정 - 업무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민원 및 업무 상황제시 / 해결책 모색 5. [웹툰제작] 4컷웹툰 : 주제 / 구체적인 실천방안 포함 ?핵심가치 교육을 통해 천만시민이 원하는, 서울시가 지향하고자 하는 공정, 상생,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와 실천방안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다양한 영상자료 활용이 필요함. ‘공정?상생?미래’ 키워드를 중심으로 국내외 다양한 영상자료를 발굴하여 교육에 활용하고, 교육생 스스로가 공정과 상생의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하는 것이 필요함 - 현재의 퀴즈형태 액티비티 보다는 다양한 영상자료 활용이 보다 효과적이라 생각됨 → 공정과 상생의 미래에 대한 정의를 스스로 찾아갈 수 있도록 감성영상을 발굴 및 활용 ?공정과 상생의 미래에 대해 구성원이 스스로 정의하고, 사례 또는 영상을 통해 서로 대화하고 토론할 수 있는 활동 구성 필요 → 공정과 상생의 미래의 방향에 대한 필요성과 그 정의에 대한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 중요 ?토의·발표 등 참여활동 진행시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여 활동에 적용할 수 있도록 운영 필요 - 새로운 시정가치인 공정, 상생, 미래 키워드에 부합하는 사례를 발굴·제시 - 웹툰 활동시 업무에서 일상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실천 포인트 先 제시 → 시정가치 관련 다양한 사례 제시를 통한 교육생 참여 독려 필요 [모듈3] 우리의 조직문화, 상생의 동반자로 거듭나다 1. [게임] 시정 가치 실천화를 통한 가치 내재화 하기 2. 도약 서울을 위한 공무원 카드뉴스 만들기! - [개인/그룹워크] 상생하는 조직문화를 위한 ‘우리만의 실천행동 카드뉴스 만들기’ 3. 과정 마무리 및 소감 나누기 ?짧은 시간 활동이 너무 많아 심도있는 논의가 어려워 보이고, 각 활동간 연계성이 다소 부족해 보임. 또한 모듈1에서 모듈2까지의 스토리가 모듈3의 조직문화 속에서 상생이라는 흐름과 자연스럽게 연계될 수 있도록 각 활동간 연계성 강화 필요 - 교육의 주요 메세지와 연계될 수 있도록 점검하고, 교육활동 및 모듈 조정필요 → 교육내용의 연계성 보완 필요 ?교육엔딩 부분에 교육과정에 대한 현업적용 의지를 고취시킬 수 있는 영상 상영 등 필요 - 교육생 스스로 실천행동을 작성하는 활동은 최소화하고, 개인의 작은 변화가 조직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메시지가 담긴 영상, 강의 중심 운영 → 교육생 행동변화 촉진 및 동기부여 부분 보완 필요 기타 교육방법 및 활동 ?제시된 액티비티가 그동안 핵심가치 교육에서 많이 활용된 형태(ex. 퀴즈 골든벨, 가치카드 등)로 구성되어, 교육생이 신선하고 새롭다고 체감하기 어려울 것 같음. 그동안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액티비티를 도입하는게 좋을 것 같고, 실시간 원격교육 운영시에도 교육효과가 높은 방법들을 신규 발굴하는게 필요함 → 새로운 액티비티 도입 및 교육방법 개발 필요 □ 검토결과 ○ 시정 핵심가치 공감마당 과정 - 교육목표 및 교육내용 구성 흐름이 보다 명확하고, 각 교과목의 설계 의도가 명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업체 및 강사진에게 전달 - 우리시 상황에 적합한 사례 추가 개발과 활용, 교육생 참여를 이끌 수 있는 교육방법 적용 등 현업적용도를 높일 수 있는 교육방법 적용 등 반영 - 새로운 시정방향과 조직원이 함께 가야 할 방향을 공유하고, 바람직한 공직가치 정립(공정과 상생)에 초점을 두고 내용 개발 및 운영 □ 향후계획 ○ 검토의견 반영하여 세부 설계안 개선 ○ 시범교육 운영(7.1) 후 교육생 의견 반영하여 개선 붙임. 착수보고회 서면 검토의견 및 세부 반영계획
23205614
20210924185851
본청
인재양성과-6177
D0000042873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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