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응답소에 대한 회신(익명-다산콜 접수)

119를 누르시면, 서울종합방재센터가 움직입니다! 서울종합방재센터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응답소에 대한 회신(익명-다산콜 접수)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응답소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리겠습니다. 귀하께서 신청하신 민원의 요지는 구급차 요청 시 타차(자차 또는 택시) 이용을 권고한 점과 응급처치에 대한 문의 시 안내가 부족한 점에 대한 불만을 제기함과 동시에 불친절과 응급처치 안내 미숙에 대한 교육 필요성을 주장하시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출동구급대의 응급처치 및 응대 관련 내용은 타기관에서 답변 예정이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답변을 위해 귀하께서 신고하신 녹취내용 청취 및 응급의료 지도의사의 자문을 구하였고 관계 직원과의 면담도 진행하였습니다. 첫번째, 구급차 요청 시 타차(자차 또는 택시) 이용을 권고한 점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119 구급대의 경우 응급환자를 응급처치하거나 의료기관에 긴급히 이송하는 등의 구급업무를 수행하며 119 상황실에서는 응급환자로 판단되는 신고에 대해 구급대를 출동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응급환자란 질병, 분만, 각종 사고 및 재해로 인한 부상이나 그 밖의 위급한 상태로 인하여 즉시 필요한 응급처치를 받지 아니하면 생명을 보존할 수 없거나 심신에 중대한 위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환자 또는 이에 준하는 사람을 의미(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2조)합니다. 우선 유리가 눈에 들어가서 많이 당황하셨을 귀하께 타차(자차 또는 택시) 이용을 먼저 권고드린 점에 대하여 사과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구급대가 이송할 병원이 제한적이다 보니 구급대 활동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응급환자 발생시 가까운 지역 구급대가 출동 중이라 먼 거리에서 출동하게 되어 골든타임을 놓치게 되는 안타까운 사례가 많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에 1차적으로 자력이동이 가능한지 여쭤보았고 귀하께서 사정을 말씀하시며 재차 구급차를 요청하시자 구급차 이용이 가능함과 더불어 현장에서의 이송거절 가능성을 안내드린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두 번째, 응급처치 안내 부족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눈에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최대한 눈의 움직임을 자제하고 손으로 문지르는 등 접촉에 의한 2차 손상을 가하지 않은 상태로 병원으로 이동하는 것이 최선의 응급처치입니다. 저희 119 상황실 직원의 경우 귀하께서 물로 씻었다고 하자 물로 씻지도 말고 작은 유리가루라도 들어갔을 수 있으므로 병원으로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고 안내하였으며 강남구에서 이용 가능한 병원에 대한 상세 안내도 병행하였습니다. 귀하의 입장에서 ‘아무것도 하지 말고 병원에 가는 것이 최선’이라는 맥락의 응급처치 안내가 실망스러울 수 있다는 점 충분히 이해하나 이물질에 의한 안과적 손상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저희 직원의 안내는 적절했다고 판단됩니다. 세 번째, 불친절과 응급처치 안내 미숙에 대한 교육 필요성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119 상황실에서는 긴급상황에서 화재, 구조, 구급 재난 상황을 인지하여 신속히 처리해야하는 업무를 수행하다보니 일반민원부서와 달리 다소 빠른 템포, 딱딱한 말투로 응대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민원인 입장에서 불친절하다고 느끼실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져 집합교육이 가능한 시점이 오면 외부강사를 초빙하여 친절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며 매월 실시 중인 자체 민원예방교육에 귀하께서 지적하신 부분을 반영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소방행정 발전을 위해 협조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답변내용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 종합상황실 상황총괄팀 소방장 공상철(02-726-2015)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 공상철 상황총괄팀장 조성렬 종합상황실장 06/25 代조성렬 협조자 시행 종합상황실-5713 ( ) 접수 ( ) 우 04628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26가길 6 서울종합방재센터 종합상황실 상황총괄팀 (예장동) / http://119.seoul.go.kr 전화 02-726-2015 /전송 02-726-2019 / goodmancheol@seoul.go.kr / 부분공개(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응답소에 대한 회신(익명-다산콜 접수)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종합방재센터 종합상황실
문서번호 종합상황실-5713 생산일자 2021-06-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공상철 (02-726-2015) 관리번호 D000004286382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