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경제정책과-2077 결재일자 2021. 2.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경제정책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실장 엄태민 정영준 박대우 02/08 김의승 협 조 경제정책팀장 임재근 - 소비진작을 통한 조기 경기회복 - 「 ON서울 마켓 」시즌2 추진계획 2021. 2. 경 제 정 책 실 (경 제 정 책 과) - 소비진작을 통한 조기 경기회복 - 「 ON서울 마켓 」시즌2 추진계획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기침체를 조기 극복하고 온라인을 통한 중소기업 판로지원 확대를 위해「 ON서울 마켓 」시즌2를 추진하고자 함 1 시즌1 추진실적 ?? 국내 플랫폼 : 총 11,839개 기업(누적), 5,538억원 매출 지원 ○ 온라인몰(5,502억원) : 네이버·G마켓·인터파크 등 국내 유수 쇼핑몰 활용 - 상설관, 기획전(100일간의 ON서울 마켓 등)을 통한 온라인 마켓 입점·판매 지원 ○ 라이브 커머스(12억원) : 新유통트렌드 선점 위한 인프라 구축·운영 개시 - S-Live 스튜디오 조성, 네이버(억원)·中 알리바바(억원) 라이브 커머스 채널 활용 ○ T-커머스(24억원) : 인지도 낮은 중소기업 제품의 홈쇼핑 시장진출 지원 - ‘다이어트도시락’, ‘문어발샤워기’, ‘견과류’ 등 단일품목 2억원 이상 매출성과 ’20년 플랫폼별?월별 매출현황 ? 추경 반영(28 ? 57.5억원)으로 사업이 확대(4 ? 국내·외 11개 플랫폼)되고 ‘ON서울 마켓’ 브랜딩 집중홍보 효과로 하반기 매출실적 대폭 상승(국내 온라인몰 : 上 1,828 ? 下 3,674억원) (단위 : 억원) 매 출 액 계 계 5,538 (기획전) (96) (’20.10~12월) ‘100일간의 ON서울마켓’ 국내 온라인몰 매출실적 : 1,827억원(기획전 46억원 포함) (단위 : 억원) < 월별 전체 매출현황(국내) > < 기획전 매출현황(국내) > ?? 해외 플랫폼 : 총 229개 기업, 54억원 수출판매 지원 ○ 플랫폼별 : 아마존(美) 개사 억원, 알리바바(中) 개사 억원, 쇼피(동남아) 개사 억원 ○ 지원방법 : 플랫폼별 수행기관 대행 통해 상품 판매·홍보 위탁 ○ 지원내용 : 상품등록(상품페이지 번역, 디자인, 제작지원 및 등록), 판매대행(해외 플랫폼을 통한 주문, 배송, 결제, 정산 등), 홍보마케팅(프로모션, 키워드 광고, 이벤트, 우수제품 중점지원) ○ 주요 수출사례 알리바바(中) 쇼피(동남아) ?상 품 : 화장품 ?홍 보 : 왕홍 생방송 판매홍보, B2B플랫폼 게재 ?수출판매 실적 : 백만원(’20.9.~12.) ?상 품 : 유아용품 ?홍 보 : 바우처 쿠폰 및 키워드 광고 ?수출판매 실적 : 백만원(’20.9.~12.) ??「 100일간의 ON서울마켓 」브랜드 온·오프라인 홍보 ○ (국내) 보도자료, 홍보통천·서류홀더(500부)·포스터(500장)·동영상(1편), TV방송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향상 노력 서울도서관 홍보통천 게시 (’20.10.11.~11.9.) TV방송 홍보 (SBS, 소상공인TV 등) 포털사이트 브랜드 검색 광고 (네이버, 다음) ○ (해외) 페이스북(35만 구독자), 웨이보(200만 구독자), 인스타그램(4만 구독자) 등 구독자 많은 서울산업진흥원(SBA) SNS채널 활용하여 비대면 홍보 실시 2 시즌2 추진방향 최근 온라인마켓 시장 동향 ? ’20년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 전년대비 18.4% 증가 ○ 오프라인은△3.6% 감소하였으나, 온라인의 호조로 주요 유통업체 전체 매출은 전년대비 5.5% 증가 ? ’21년 상반기 온라인을 통한 집중 소비진작으로 경기회복 견인 필요 ○ 온라인 구매 일상화로 소비감소 충격 완화 - ’19년 소매판매 중 온라인 소비비중(%) : 韓 21.4 > 中 20.7 > 英 18.4 > 美 11.0 ○ ‘V자’ 경기반등을 위한 모멘텀 역할 기대 - 백신접종 효과로 민간소비 회복이 본격 예상되는 하반기까지 경기반등 위한 소비활성화 필요 ?? 新 소비트렌드 선점을 위한 ‘라이브커머스’ 시장 본격 진출 ○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쇼핑과 볼거리가 결합된 라이브커머스 시장 급성장 전망 - (韓) ’21년 2조8천억원 ? ’23년 10조원 / (美) ’23년 27조원 / (中) ’20년 163조원 ??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 기획전 편성·판매 프로모션·수출 지원 계속 ○ (국내) 온라인마켓, 데이터홈쇼핑 등 기획전 개최, 상설관 입점 지원 ○ (해외) 주요 지역별 온라인마켓 브랜드관 운영·판매 프로모션, 수출 지원 ??「 ON서울마켓 」브랜드 인지도 향상 추진 ○ SNS(페이스북, 웨이보)홍보, 홍보물(포스터, 동영상) 제작, 미디어 노출 ○ 브랜드 전문가 컨설팅, 소비자 인식도 조사 등 인지도 제고를 위한 방안 마련 3 세부 추진계획 ? 新유통트렌드 라이브?T - 커머스 판로지원 ??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 ○ 참여기업·상품 : 중소기업 서울어워드 서울어워드 : 국내 중소기업의 우수 제품을 선정하고, 선정한 제품들의 국내외 판로개척 및 온오프라인 홍보 등 혜택 제공 상품 중심 1,000여개 ○ 참여플랫폼(6) : 네이버, 현대종합몰, 인스타그램(韓, 베트남, 日) 아마존(美), 알비바바카올라(中), T몰(中) 구 분 항 목 내 용 참여플랫폼 (예시. 네이버) 네이버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라이브 방송편성, 소비자 소통(댓글 등) 네이버 온라인쇼핑 플랫폼 ?상품정보 연동, 판매관리 SBA 방송진행 ?인플루언서 섭외·진행, 라이브 방송기획·촬영 상품선정 ?라이브커머스 상품기획, 판매상품 정보제공 등 ○ 스튜디오 : S-Live 스튜디오 활용(SBA 국제유통센터 내) ○ 편성일정 : 매주 목(木) ‘네이버 N쇼핑’ 정규 기획라이브, 상시오픈라이브 병행 S-Live 스튜디오(SBA 국제유통센터 내) ○ 기획전 : 제1회 서울 라이브커머스(S-Live Commerce) 판매대전 개최(6월) - 제품 인지도 향상·판매 촉진을 위한 라이브판매자 라인업 구성·집중 프로모션 예시) 중국 왕홍라이브 판매대전 : 온라인 유명인사인 ‘왕홍(??)’ 들이 생방송으로 상품판매 ○ ’21년 사업비 : 435백만원(출연금) ?? T - 커머스(Television Commerce) ○ 참여기업 : 중소기업 19개사 서울어워드 상품 ○ 참여플랫폼(1) : K쇼핑 ○ 지원내용 : 데이터홈쇼핑 판매시간대 확보하여 방송 실시 - (수수료할인·제품선정) 데이터홈쇼핑과 협약을 통해 판매수수료 할인 - (교육·컨설팅·상담) 업체에 대한 SBA 사전교육, 전문MD 상담회(상품발굴·마케팅) ○ ’21년 사업비 : 330백만원(출연금) ?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 중소기업 판로지원 ?? 국내 온라인 플랫폼 판로지원 ○ 참여기업·상품 : 중소기업(누적 1만개 이상) 서울어워드 상품 2만개 대상 ○ 참여플랫폼(6) : 네이버, G마켓, 옥션,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 ○ 지원내용 : 서울어워드 상품 대상 매월 기획전 참여 모집·판매지원(할인쿠폰 발행),월 2~3백개 서울소재 기업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지원(매출연동수수료 할인) 매출연동수수료 : 네이버 검색을 통해 상품구매시 발생하는 수수료로 판매금액의 발생 ○ 추진절차 서울시?SBA ? 국내 쇼핑몰 ?온라인 마케팅 등 사업비 지원 ?기획전 기획·컨셉 설정 ?상품모집 홍보·상설관 운영 ?온라인 마켓 홍보 ?상품 선정·상품 등록 ?기획전 플랫폼 서비스 제공 ?이미지 디자인, 매출실적 분석 ? 기획전 기획 ? ? 상품 선정 ? ? 상설관 운영 ? ? 배너 제작 ? ? 기획전 오픈 기획전 컨셉 ·방향성 설정 모집홍보·선정 상설관 상품 입점·운영 디자인·슬로건 제작 각 플랫폼 ○ 지원기간 : ’21년 상반기 - ’21년 조기 경기회복을 위한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 상반기 집중실시 ※ ’21년 하반기 : 사업성과 분석 후 추경예산 확보 통해 추진 ○ 지원방법 : 플랫폼별 월 1회「 ON서울마켓 」상반기 기획전 운영(총 25회) G마켓 서울어워드 상설관 인터파크 ON서울마켓 기획전 티몬 ON서울마켓 기획전 ○ 서울어워드 추가 모집 : ’21년 총 8회 모집, 2,000개 상품 추가 - (’20년말 기준) 서울어워드 3,129개사 21,853개 상품 등록·관리 중 - 서울어워드 추가 모집을 통해「 ON서울마켓 」참여기업·상품 지속 확대 ○ ’21년 사업비 : 1,770백만원(출연금 / 온라인기획전 1,300, 서울어워드 운영비 470) ?? 해외 온라인 플랫폼 판로·수출지원 ○ 참여기업 : 중소기업 300개사 내외 ○ 상반기 참여플랫폼(4) : 아마존(美), 알리바바(中), 쇼피(동남아), 라자다(동남아) ※ 하반기 참여플랫폼 예시(추경확보시 추진) : , , ○ 지원내용 : 플랫폼별 서울메이드 서울메이드 : 서울의 산업이 제조업에서 창작으로의 변화를 담아낸 브랜드로 베이비부머 세대의 산업가치와 밀레니얼세대의 산업들을 함께 표현 브랜드관 운영·판매 프로모션, 수출지원 구 분 항 목 내 용 입점판매 기업선정 및 상품 분석 ?지원기업 상품성, 시장성 분석 및 경쟁력 강화 상품페이지 번역 및 제작 ?채널별 상품 페이지 번역, 디자인, 제작 지원 쇼핑몰 등록 및 판매 지원 ?전반적인 판매 업무 수행 홍보마케팅 홍보 및 프로모션 지원 ?프로모션, SNS 홍보, 키워드 광고 등 판촉활동, 판매이벤트 맞춤형 마케팅 지원 ?제품선정, 채널별 코칭, 판매 컨설팅, 바이어 발굴 라자다 서울메이드 브랜드관 iStyle 서울메이드 브랜드관 ○ ’21년 하반기 사업비 : 600백만원(추경확보 필요) ※ ’21년 상반기 사업비 : ’20년 하반기 협약 진행됨에 따라 상반기는 계속사업으로 진행(추가사업비 없음) ?「 ON서울마켓 」브랜드 인지도 향상 ○ 홍보영상, SNS, 오프라인 활용 브랜드 인지도 개선·매출증대 전방위 지원 - (홍보영상) 100개사 1,200편(60초, 90초 / 6개국어) 제작 해외플랫폼 내 광고 - (SNS) 페이스북, 웨이보, 인스타그램 등 SBA 채널활용 ON서울마켓·서울어워드 홍보 - (오프라인) 2호선 1,300여개 행선안내기 홍보영상 송출, 홍보 포스터·판촉물 배부 ‘월간 서울사랑’ 기사 게재 中 웨이보 SBA채널 지하철 2호선 홍보영상 송출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중소기업 온라인 판로지원 대표 브랜드’ 로 육성 - 브랜드 전문가 컨설팅, 소비자 인지도 조사 등 개선방안 지속 마련 [참 고] ’20년 서울의 코로나 10대 뉴스 선정결과 ◆ 선정기간 : ’20. 11. 9. ~ 12. 4.(36일간) ◆ 선정방법 : 서울시 코로나 관련 30개 주요정책에 대한 온라인 시민투표 ◆ 투표결과 : 총 634,977표 중「 ON서울마켓 」 10,826표 득표(1.7%) ? (향후과제) 효과적인 시민 홍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향상, 매출지원 증대 견인 필요 ○ ’21년 사업비 : 930백만원(市 50, SBA 중소기업 판로지원 통합홍보비 880) 4 향 후 계 획 ○ ’21년 사업추진 업무협약 체결(SBA - 온라인 플랫폼) : ’21. 2. ○ ’21년 상반기「 ON서울마켓 」기획전 개최 : ’21. 2.~6. - 서울어워드 상품 기획전 입점 모집(매회 200개 내외) : 매월 초~15일 - 상반기 온라인플랫폼 기획전 일정(안) ※ 시기는 협의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 ’21.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15 ~ 28일 1 ~ 14일 5 ~ 18일 3 ~ 16일 7 ~ 20일 ○ ’21년 하반기「 ON서울마켓 」추진 추경예산 확보 : ~ ’21. 6. ※ 조기 경기회복 지원 위해 ’21년 사업비 상반기 집중투입 ○ ’21년 하반기「 ON서울마켓 」기획전 개최 : ’21. 7.~12. ○「 ON서울마켓 」대시민 홍보 : ’21. 연중 - 서울시, SBA 협의를 통해 각 분야별 효율적 홍보 추진 ○ 서울어워드 상품 추가 모집(총 8회) : ’21. 연중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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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경제정책과-2077
D0000041896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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