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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물그만상담센터 대체 브랜드 개발 세부계획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12817 결재일자 2021. 6.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정거래분쟁조정팀장 공정경제담당관 윤은식 최대영 06/29 박주선 협 조 공정경제정책팀장 박희원 눈물그만상담센터 대체 브랜드 개발 세부계획 2021. 6. 공정경제담당관 눈물그만상담센터 대체 브랜드 개발 세부계획 불공정피해 및 민생침해 구제의 역할을 하고 있는 상담센터의 기존 브랜드(눈물그만)를 대체하기 위한 키워드 공모 및 브랜드 명칭, BI 개발 등 세부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1 추진근거 ○ 민생침해 근절 종합대책 추진계획(’12.1.12.) ○ 서울 민생보호 상담센터 설치·운영계획(’14.6.20.) ○ 민생보호 상담센터 확대 운영계획(’16.7.14.) ○ 눈물그만상담센터 브랜드 개발 및 홍보 계획(’21.6.16.) 2 추진방향 ?? 브랜드 개발 필요성 ○ 서울시는 2012년 1월부터 민생침해 처리를 목적으로 ‘눈물그만 ’(이후 로 변경) 운영시작 ○ 이후 상가임대차, 공정거래 법률상담이 부각되면서 단순처리에서 전문상담과 피해구제 지원에 따른 핵심 역할 변동으로 새로운 이미지 구축 필요 ○ 시민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새로운 브랜드 구축을 통해 센터 활성화의 전환점 마련 ?? 키워드 시민 공모 실시 ○ 시민소통 및 참여의 활성화를 통해 상담센터에 대한 시민인지도를 높이고 새로운 브랜드의 대표성 확보 ?? 전문업체와 전문가 심사 활용 ○ 공공브랜드 제작 경험이 있고 이해도가 높은 전문업체와 계약하여 브랜드와 디자인을 개발하고 전문가 식견을 활용하여 선정절차 진행 3 추진계획 ?? 추진체계 사전준비 (’21.5.~6.) 핵심 키워드 선정 (’21.6.~7.) 브랜드 개발 (’21.7.~12.) 새로운 브랜드 홍보 (’21.12.) · 내외부 관계자 사전 자문회의(5.25.) · 브랜드 개발 계획 수립(6.16.) · 브랜드 개발을 위한 키워드 시민 공모 · 브랜드 개발에 활용할 핵심 키워드 선정 · 브랜드 명칭 개발 · BI 개발 · 기본시스템 및 응용시스템 개발 · 지적재산권 관리 · 도메인주소 변경 · 기존 브랜드 수정 (안내문, 표지판, 홍보물, 포털검색 내용 수정) · 시 가용매체 활용 안내 용역 계약 (’21.7.~12.) · 전문 브랜드 디자인 업체와 계약 실시 및 과업 수행 ?? 브랜드 개발을 위한 핵심키워드 선정 ○ 기 간 : ’21. 6~7월 ○ 방 법 : 키워드 시민 공모 및 전문가 회의를 통해 ‘눈물그만’을 대체할 새로운 브랜드 개발을 위한 핵심키워드 선정 ○ 키워드 시민 공모 - 공 모 명 : ‘눈물그만상담센터’ 대체 브랜드 개발을 위한 키워드 시민 공모 - 기 간 : ’21. 6. 30.(수) ~ 7. 9.(금) - 자 격 : 누구나(제한없음), 팀?단체 신청 불가 - 주 제 : 상담센터의 운영목적과 기능 및 역할과 비전을 고려하여 새로운 이름에 반드시 들어가야 할 명사형 단어 - 응모방법 : 응모신청서 작성 후 담당자 메일(yoon000@seoul.go.kr)로 제출(1명당 2건 이하로 제한) - 상 품 : 기프티콘(300명 추첨, ’21. 7. 14. 홈페이지 게시 등의 방법으로 공지 후 상품전달) ※ 「공직선거법」검토 : 「서울특별시 시민 소통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7조에 따라 시정을 홍보하고 시민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상품을 제공하는 행위는 「공직선거법」제112조 제2항 제4호 나목의 ‘지방자치단체가 자체사업계획과 예산으로 대상ㆍ방법ㆍ범위 등을 구체적으로 정한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에 의한 금품제공행위’에 해당되어 「공직선거법」에 저촉되지 아니함 - 홍 보 · 시 홈페이지 고시·공고, ‘내 손안에 서울’ 공모전 게시판 배너 게시 · 눈물그만상담센터 홈페이지 팝업창, sns, 블로그 게시 · 보도자료 배포 ○ 핵심 키워드 선정 ?? 브랜드 명칭 개발 및 선정 ○ 기 간 : ’21. 7~8월 ○ 방 법 : 용역계약 업체를 통한 개발 및 선정위원회 개최 ○ 주요 개발기준 - 상담센터의 목표와 비전을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는 명칭 - 상담센터의 기능과 역할 등 특징이 명확하게 드러나는 명칭 - 발음하기 편하고 친근감과 신뢰감을 느낄 수 있는 명칭 - 약칭활용, 홈페이지 도메인활용, 외국어 번역 등 부차적 활용이 용이한 명칭 ○ 개발전략 - 핵심키워드 : 시민공모를 통해 선정된 키워드를 핵심 재료로 활용 - 구 조 : 브랜드 명칭은 기본 3단으로 구성, 명칭을 보조하는 슬로건과 태그라인 동시 개발 - 통 일 성 : 전체 브랜드의 개발방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진행 - (예시)브랜드 명칭 구조 - 브랜드 명칭 앞부분 중간부분 끝부분 기 관 추구하는 가치, 기대 규 모, 역 할 예) 서울시, 서울 예) 공정, 상생, 공정거래, 불공정피해, 불공정해결 예) 상담센터, 지원센터, 상담소, 상담실 슬 로 건 예) 눈물은 그만, ??????가 여러분과 같이 동행합니다! 태그라인 예) 상가임대차, 대부업, 공정거래, 문화예술, 소비자, 다단계, 상조업 불공정피해! ??????에서 전문가 상담을 통해 답을 찾으세요! ○ 브랜드 명칭 선정위원회 개최 ?? BI 개발 및 선정 ○ 기 간 : ’21. 9~10월 ○ 방 법 : 용역계약 업체를 통한 개발 및 선정위원회 개최 ○ 주요 개발기준 - 상담센터의 목표와 비전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이미지 - 시민들이 친근감과 신뢰감을 느끼며 접근하기 쉬운 이미지 - 시인성이 높고 서울시와 상담센터의 격조를 높이는 디자인 ○ 개발전략 - 통 일 성 : 핵심키워드와 최종 브랜드 명칭 및 전체 브랜드의 개발방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행 - 구 조 : 심벌마크, 로고타입, 시그니처 등 종합 BI 개발 ○ BI 선정위원회 개최 ?? 디자인 기본시스템, 응용시스템 개발 ○ 기 간 : ’21. 11월~12월 ○ 방 법 : BI 최종확정 이후 용역계약 업체 개발 ○ 개발전략 : 개발 완료된 BI를 바탕으로 기본시스템과 응용시스템 등 디자인 체계 구축 ?? 지적재산권 관리 및 새로운 브랜드 홍보 ○ 지적재산권 관리 - 기 간 : ’21. 7~12월 - 지적재산권 침해여부 확인 및 업무표장 등록 ○ 새로운 브랜드 홍보 - 기 간 : ’21.12월 - 새로운 영문 명칭을 활용하여 도메인 주소 변경(뉴미디어담당관 협조요청) - 홈페이지, 포털사이트, 안내판 등에 표기된 기존 상담센터 명칭 및 BI 수정 - 시홈페이지, 블로그, sns, 전광판 등 가용 가능한 매체를 전면 활용하여 집중 안내 ?? 용역 계약 ○ 계 약 명 : ‘눈물그만상담센터’ 대체 브랜드 개발 용역 ○ 계약기간 : ’21. 7~12월(착수일로부터 5개월) ○ 과업수행범위 - 사전작업 : 안내 배너이미지 제작, 상품 구입 등 키워드 공모 보조, 관련 자료조사 - 브랜드 명칭 개발 : 한글 명칭 및 외국어 명칭, 보조적 역할의 슬로건·태그라인 개발 - BI 개발 : 심벌마크, 로고타입, 시그니처 등 개발 - 디자인활용 : 그리드시스템·색상·서체·디자인규정 등 기본시스템 개발, 안내판·현수막 등 간단한 응용시스템 개발, 매뉴얼북 제작 - 지적재산권 관리 : 지적재산권 침해여부 확인 ,업무표장 등록 ○ 보고 실시 - 착수보고 : 계약체결 이후 14일이내 실시, 필요한 경우 외부 자문위원 참석 ? 내 용 : 기초 자료 조사결과, 향후 세부 추진계획 - 중간보고 : 브랜드 명칭 선정위원회, BI 선정위원회 개최시 실시(2회 실시) ? 내 용 : 명칭, BI 개발과정 및 개발취지 - 최종보고 : 계약마감 14일이내 실시, 필요한 경우 외부 자문위원 참석 ? 내 용 : 최종보고서(안) 제출, 전체 개발과정 및 결과 등 - 수시보고 : 발주부서의 요청이 있을 경우 수시 실시 4 행정사항 ○ 소요예산 : 42,800천원 ○ 예산과목 ○ 협조사항 - 보도자료 배포 : 언 론 담 당 관 - 공고번호 부여 : 정보공개정책과 - ‘내 손안에 서울’ 공모 배너 게시 : 뉴미디어담당관 - 도메인 주소 변경 : 뉴미디어담당관 - 시 가용 매체 활용 홍보 : 시민소통담당관 5 향후계획 ○ 브랜드 개발 키워드 시민 공모 : ’21. 6 ~ 7월 ○ 브랜드 명칭, BI 개발 용역 계약 : ’21. 7 ~12월 ○ 새로운 브랜드 집중 홍보 : ’21.12월 붙임 1. 키워드 공모 공고문(안) 1부. 2. 키워드 공모 신청서 및 개인정보수집이용 동의서(안) 각 1부. 3. 키워드 공모 홍보 이미지 배너(포스터형, 섬네일형) 각 1부. 4. 시민 대상 상품 지급 관련 법령 검토사항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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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키워드 공모 공고문(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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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키워드 공모 신청서 및 개인정보수집이용 동의서(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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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 키워드 공모 홍보 이미지 배너(안).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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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4. 시민 대상 상품 지급 관련 법령 검토사항.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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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물그만상담센터 대체 브랜드 개발 세부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민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12817 생산일자 2021-06-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은식 (02-2133-5349) 관리번호 D0000042891227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불공정피해대책반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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