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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매고가 내진성능평가에 따른 추진계획

문서번호 교량안전과-9860 결재일자 2021. 6.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강남일반교량팀장 교량안전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실장 이재우 조성만 한휘진 박종수 06/23 한제현 협 조 보라매고가 내진성능평가에 따른 추진계획 2021. 6. 안전총괄실 (교량안전과) 「보라매고가 보강공사 실시설계용역」 보라매고가 내진성능평가에 따른 추진계획 「보라매고가 보강공사 실시설계용역」시행중 내진성능재평가 결과 및 보강방안에 대하여 보고 드림 Ⅰ 근 거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12조(정밀안전진단의 실시) ○ 내진성능평가를 받지 않은 시설물에 대하여 내진성능평가 실시[시행 2018.1.18.] Ⅱ 시설물현황 시설물명 : 보라매고가 (내진설계 미반영, 준공 1994년) 규 모 : 폭15.0~22.5m, 연장 3,526m(좌안1,827m, 우안1,699m) 구조형식 : 주형라멘/강박스거더/일반라멘 위 치 도 - 영등포구 대림동~동작구 신대방동 주 형 라 멘 강박스거더 일 반 라 멘 Ⅲ 추진 경위 2018. 3. : 정밀안전진단 실시(내진성능평가 실시) 시 설 명 교각 교량받침 기초 받침 지지길이 1공구 강박스 O.K N.G N.G O.K 1공구 라멘교 O.K N.G O.K O.K 2공구 강상형 N.G N.G N.G O.K 2공구 라멘교 N.G N.G O.K O.K 2019. 4. : 시설물관리계획 수립(내진성능 재평가 및 실시설계용역 추진) 2019.10. : 내진성능평가 기준 강화 2020. 6. : 내진보강 실시설계 용역 착수 2020. 9. : 중간보고 및 자문회의(1차) ☞ 기초(지반조건) 추가검토, 기둥주철근 겹이음 파취확인, 구조해석 확대 실시 등 2021. 2. : 중간보고 및 자문회의(2차) ☞ 기초 보강방안(설계기간,시공성,경제성 고려) 및 추가대안 검토 등 Ⅲ 평가 기준 도로교설계기준 [2016. 국토교통부] 기존 시설물(교량) 내진성능 평가요령[2019. 10 국토교통부] ’18년 정밀안전진단 내진성능평가 적용기준 비교 ○ 지반분류 세분화, 지반증폭계수 변동, 인접구간 모델링 포함, 라멘구간 변위연성도 제한(기둥 6m이상) 지진 구역 적용 상수(금회) 적용 상수(‘18년 정밀안전진단) 1. 설계기준년도 2019. 10 2015. 12 2. 내진등급 내진 1 등급 내진 1 등급 3. 지진구역계수 0.11 0.11 4. 위험도계수 1.4 1.4 5. 가속도계수 0.154 0.154 6. 지반분류 1공구 : S4(깊고 단단한 지반) 2공구 : S3(얕고 연약한 지반) S4(연약한 토사 지반) 7. 지반증폭계수 단주기 1공구 : 1.492, 2공구 : 1.592 2.0 장주기 1공구 : 2.092, 2공구 : 1.646 10. 인접구간 모델링 포함 불포함 11. 변위연성도 제한 여부 (라멘 구간) 1공구 기둥6m이상 : 제한 O 기둥6m이하 : 제한 O 기둥6m이상 : 제한 O 기둥6m이하 : 제한 X 2공구 기둥6m이상 : 제한 O 기둥6m이하 : 제한 O 기둥6m이상 : 제한 O 기둥6m이하 : 제한 X Ⅲ 평가 결과 강박스구간 - 교각 28개, 받침 68개(고력황동받침 48개, 포트받침 20개) ○ 1공구 : 교각 교직방향 제외 전구간(받침,교각,기초,유간) NG ○ 2공구 : 교각 제외 전구간(받침,기초,유간) NG 라멘구간 ? 교각 226개, 고무(패드)받침 594개 ○ 1공구 : 전구간(받침,교각,기초,유간) NG ○ 2공구 : 기둥(6m 이상)구간 교각 제외 전구간(받침,기초,유간) NG 기둥(6m 이하)구간 유간 제외 전구간(받침,교각,기초) NG 구 분 교량받침부 교 각 말 뚝 유간검토 교축 교직 교축 교직 교축 교직 강박스 1공구 N.G N.G N.G O.K N.G N.G N.G 2공구 N.G N.G O.K O.K N.G N.G N.G 라멘교 1공구 N.G N.G N.G N.G N.G N.G N.G 2 공 구 기둥(6m이상) N.G N.G O.K O.K N.G N.G N.G 기둥(6m이하) N.G N.G N.G N.G N.G N.G O.K Ⅳ 보강방안 검토결과 강박스구간 ○ 받침 전량(68개) 면진받침 교체 시 내진성능 만족 라멘구간 ○ 교량 상부(받침 or 댐퍼+기둥) 보강으로는 내진성능이 만족되지 않으며 말뚝보강을 병행할 경우에만 내진성능 만족 ○ 여러 보강방안 중 댐퍼(342개)설치+기초말뚝(6,328개) 보강 시 내진성능 만족 내진보강 개략 공사비 ※ 라멘구간 내진보강방안 참조 구 분 공 법 수 량 보 강 방 안 개략공사비(억) 합 계 721.9 강박스 소 계 20.0 받침교체 68 면진받침 교체 6.4 교량인상 68 3.4 부 대 공 1식 2.7 제 경 비 1식 7.5 라 멘 소 계 701.9 댐 퍼 342 댐퍼설치(구조물 천공) 102.6 토 공 1식 터파기, 지장물 및 산책로 철거 21.8 구조물공 1식 기초 확대 70.4 말 뚝 공 6328 PHC말뚝 추가 신설 212.4 포 장 공 1식 산책로 등 복구 18.0 부 대 공 1식 가시설 등 13.5 제 경 비 1식 263.2 Ⅴ 문제점 및 대책 문제점 ○ 라멘구간 내진성능 확보를 위해서는 말뚝보강이 필요하나 보라매고가 하부 도림천변 주민편의 시설(산책로, 자전거도로, 체육시설 등) 철거 및 복구, 공공시설(차집관로) 이설 등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고 현장여건상 받침교체나 말뚝보강 공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실정임 대 책 ○ 라멘구간은 형하고가 낮아 말뚝보강 시공이 곤란하고, 막대한 공사비가 투입되어야 하므로 장래 시설물 노후(현재 27년 공용중) 및 성능개선(개축 등) 필요시 구조물 철거 후 재설치 또는 내진보강 추진 □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12조 - 내진성능평가 실시 : 내진성능평가를 받지 않은 경우 정밀안전진단에 포함하여 실시 - 내진보강 필요시 : 보강권고(의무사항 아님) Ⅵ 향후계획 상기검토 결과와 같이 강박스구간은 시흥대로, 난곡로 등 주요 도로를 횡단하고 있어 지진시 낙교방지를 위한 실시설계 및 내진보강 추진 라멘구간 내진보강은 시공성,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현 시점에서 내진보강을 통한 실익이 부족한바 실시설계에서 제외 Ⅵ 행정사항 내진보강공사 실시설계용역 및 감리용역 준공기한 변경 ○ 변경사유 : 라멘구간 상부보강만으로의 내진성능 보강방안 추가 검토(요청), 특정공법심의 및 기술심의 추가 등 절대공기 부족 ○ 준공기한 : 당초 ‘21.6.30. ⇒ 변경 ‘21.12.30. 붙임 : 보강방안 비교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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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매고가 내진성능평가에 따른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교량안전과
문서번호 교량안전과-9860 생산일자 2021-06-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재우 (02-2133-1975) 관리번호 D0000042836280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한강교량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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