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 물류발전을 위한전문가 자문회의 결과보고

문서번호 택시물류과-24935 결재일자 2021. 6. 2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물류지원팀장 택시물류과장 정용우 신민철 06/22 조영창 협조 서울시 물류발전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보고 2021. 6. 택시물류과 (물류지원팀) 서울시 물류발전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보고 코로나 19 등으로 인한 비대면 경제활동 증가에 따른 생활물류가 급증하여 향후 우리시 물류정책방향 등에 대하여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보고함 ?? 자문회 개요 ○ 일 시 : ’21.6.17.(목) 14시~16시 ○ 장 소 : 교통기획관 집무실 ○ 참 석 자 : 7명 - 서울시(5명) : 교통기획관, 택시물류과장, 물류지원팀장, 담당 주무관 - 전문가(2명) : 이강대 교수(연세대학교 패키징물류학과), 신재천 상무(용마로지스) ?? 자문 의견(요약) ○ 이강대 교수 - 물류 업계에서는 항상 관련 부지 제공을 요구하나, 공공기관에서 전부 수용하는게 합당한지 의문 - 도심 인근에 풀필먼트는 시민들이 수월하게 배송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임 ※ 최근 현대-기아차에서 추진중인 트럭창고 자료 확인 필요 - 지하철 차량기지, 버스차고지, 고속도로 IC 및 고가하부 등 유휴부지 및 초등학교 지하 개발을 통해 생활물류센터 확보 가능할 것 ? 단, 초등학교 지하개발을 통한 생활권 물류 거점 확보할 수 있으나 초등학교 학생과 물류시설 차량의 동선 분리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 - 개별운송하는 것보다 공동풀필먼트를 이용하는 비용이 낮을 경우, 물류업체에서는 공동물류센터에 입주가 가능할 수 있음 ?? 다만, 운송정보 등을 타 업체와 공유가 되는 관계로 공동물류가 잘 안됨. ? 운송정보 등에 대해서는 블록체인 기술이나 공공기관 운영으로 보안 유지 가능 - 도시첨단물류단지 내 공동물류센터 운영 등은 서울시의 정책적 의지에 달려 있음 - 싱가폴처럼 화물트럭을 이용한 마이크로 풀필먼트 사업 모델 검토 필요 ○ 신재천 상무 - 서울시내에 많은 물류보관시설이 필요하지 않으며, 대략 4등분하여 동북권·서북권·서남권 정도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물류시설 필요할 것임 - 보관시설(풀필먼트)보다는 경기도 물류창고에서 서울시로 유입되는 물동량을 분류할 수 있는 크로스-도킹 센터가 각 요소별로 필요함 - 초등학교 지하 및 수도권 순환고속도로 하부나 IC 유휴부지에 크로스-도킹할 수 있는 시설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할 것임 ?? 크로스-도킹시설에는 최소한의 보안시설 및 비·바람을 가릴 수 있는 시설이면 됨 ?? 향후계획 ○ 공동물류 및 화물트럭을 이용한 마이크로 풀필먼트 운영사례 자료 확인 및 우리시 적용방안 검토 ○ 등 물류전문가 추가 자문회의 개최 ?? 행정사항 ○ 회의참석 전문가 대상 참석수당 지급(2시간 이내) - 2(인) × 150,000(원/인) = 300,000(원) ※ 택시서비스향상 및 물류관리, 택시·물류관련위원회 운영, 사무관리비(201-01) 붙임 : 참석확인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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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물류발전을 위한전문가 자문회의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택시물류과
문서번호 택시물류과-24935 생산일자 2021-06-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정용우 (02-2133-2332) 관리번호 D0000042822925
분류정보 교통 > 물류정책 > 물류행정 > 물류기본계획수립및조정 > 지역물류계획수립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