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 상징 홍보물 개발 및 보급 추진 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4615 결재일자 2021. 6. 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관리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정윤희 곽금영 김동경 06/21 한영희 협 조 서울 상징 홍보물 개발 및 보급 추진 계획 2021. 6.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서울 상징 홍보물 개발 및 보급 추진 계획 서울 심볼인 해치 캐릭터 단독 또는 해치 캐릭터와 서울 대표 상징물(한강, 남산서울타워 등)을 연계한 홍보물 개발 및 보급으로 서울에 대한 친밀한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함 1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제6조(상징물 관련 사업 등) - 상징물을 활용하여 응용상품의 개발 또는 제작 등의 사업 시행 - 상징물의 주요사업이나 행사 등에 활용 가능 등 ?? 추진배경 ○ 서울의 도시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도시 상징 문화 마케팅 필요 - 뉴욕 ‘자유의 여신상’, 베를린 ‘버디베어’, 싱가포르 ‘머라이언’과 같이 서울하면 ‘해치’가 연상될 수 있는 도시 브랜딩 필요 ○ 친밀감을 줄 수 있는 도시 이미지 전달의 매개체로서 캐릭터 활용 - 캐릭터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폭넓은 친밀감을 줄 수 있어 ‘카카오프렌즈’, ‘라인프렌즈’, ‘펭수’ 등 캐릭터를 활용시 시민 소통 용이 ○ 캐릭터 활용시 다양한 매체와 형식의 적극적인 서울 마케팅 가능 - 서울 심벌인 해치 캐릭터를 활용시 모바일, 유튜브, 카카오톡과 같은 다양한 매체와 웹툰,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양한 형식의 홍보 가능 ? 서울의 대표 상징으로서 해치캐릭터를 브랜드화하고 해치캐릭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서울 마케팅 추진 2 추 진 계 획 ?? 추진방향 ○ 해치 캐릭터 등 서울 대표 상징 활용 다양한 온오프라인 홍보물 개발 - 시민 선호도 및 활용도가 높은 제품을 선정·제작하여 홍보 효과 증대 ○ 국내외 행사시 개발 홍보물 배포 및 팝업스토어 등 시민 대상 홍보 실시 - 시민 참여 이벤트, 국내외 행사 관계자 기념품으로 활용 및 시민접점 마케팅 실시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해치 캐릭터 등 서울 상징물 활용 홍보물 개발 및 보급 - 상품기획 : 시민, 관광객 등의 선호에 맞는 상품 분석 및 전략적 기획 - 상품개발 : 해치 등 서울 상징물 활용 캐릭터 디자인 상품 개발 - 보급홍보 : SNS 활용 디지털 홍보물 보급 및 팝업스토어 운영 등 ○ 사업기간 : ’21. 7월~12월 ○ 추진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사 업 비 : 128백만원(부가세 포함) ○ 추진일정 용역업체 선정 (7월) 홍보물 기획·제작 (8월~12월) 홍보물 보급 (11월~) 결과보고 (12월) 입찰 공고 및 계약체결 ? 캐릭터 상품 조사·분석 캐릭터 상품 기획·제작 ? 시 디지털 매체, 팝업스토어, ? 서울 상징 홍보물 사업 결과 분석 도시브랜드담당관 용역업체 용역업체, 도시브랜드담당관 도시브랜드담당관 ?? 세부 추진계획 ① 서울 대표 상징물인 해치 캐릭터 홍보물 기획 및 개발 ○ 시장조사 : 캐릭터 상품 종류, 유행 스타일, 타겟 등 조사 ○ 상품분석 : 시민 선호 및 활용성이 커 서울 상징 홍보 효과가 큰 상품 선정 - 예시 : (실물) 인형, 파우치, 열쇠고리, 방향제, 컵, 텀블러, 볼펜 등 (디지털) 화면보호기, 바탕화면, 이모티콘(설날, 추석) 등 ○ 상품기획 : 해치 단독 또는 서울 대표 상징물과 연계한 캐릭터 상품 디자인 - 서울대표상징 : 한강, 경복궁, 남산서울타워, DDP 등 (예시 : 해치와 남산서울타워, 경복궁 등 연계 캐릭터 배지) ○ 상품제작 : 서울을 잘 알릴 수 있는 디자인의 캐릭터 상품 제작 - 상품별 단가 및 활용도를 고려하여 상품별 제작 수량 조절 - 다양한 상품군의 해치 캐릭터 홍보물 디자인북 제작 ② 해치 캐릭터 오프라인 보급 및 팝업스토어 등 현장 홍보 ○ 시민 참여 이벤트 및 국내외 행사시 기념품으로 활용·배포(수시) ○ 해치 캐릭터 상품 팝업스토어 운영(11월 예정) -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팝업스토어’ 연계 ‘해치 캐릭터 상품존’ 운영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사업> ?개요 : 민간기업과 서울시 협업 사업으로 서울브랜드, 해치 등 서울상징물 활용 상품 및 서비스 개발 ?2020년도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 25개 업체 참여, 패션·문구 등 100여개 디자인 제품 개발 · 2020년도 팝업스토어(’20.11.13.~11.21.(9일간), 홍대 축제거리에서 운영) : 서울브랜드 파트너스에 참여한 업체들이 서울시와 협업한 제품 홍보·판매 ?2021년도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팝업스토어 운영 계획 - 기간/장소 : 11월(10여일) / 미정(내부 공간을 임대하여 운영 예정)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팝업스토어 전체 운영사는 별개로 있으며, 각 업체별로 업체 상품존 구성 후 운영 ③ 디지털 매체 상시 전시·배포 ○ 서울시 매체 활용 디지털 홍보물(화면보호기 등) 무료 배포 - 市 홈페이지, SNS에서 디지털 홍보물은 국내외 시민 누구나 사용토록 배포 ○ 3 용역 업체 선정계획 ?? 입찰방법 : 일반경쟁입찰 ?? 낙찰자 선정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 주요과업내용 ○ 캐릭터 상품 시장조사 및 시민선호도 등 분석 - 인기 캐릭터, 캐릭터 상품, 유행 스타일, 타겟 등 시장 조사 및 시민선호도 분석 ○ 서울 대표 상징인 해치 활용 캐릭터 홍보물 기획 및 개발(제작) - 해치 캐릭터 단독 또는 서울 대표 상징물 연계 캐릭터 상품 기획·제작 ○ 해치 캐릭터 상품 팝업스토어 운영(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사업 연계) -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팝업스토어의 일부 공간에 ‘해치 캐릭터 상품존’을 구성하여 해치 캐릭터 홍보 및 서울시 홈페이지, SNS 등 활용 마케팅 실시 ?? 선정절차 사전규격 공개 (긴급 : 3일) ? 입찰 공고 (긴급 : 10일) ?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협상 실시 ? 계약 체결 6월 6월 7월 7월 7월 4 행 정 사 항 ?? 추진일정(안) ○ 사전 규격 공고 : ’21. 6. 22.~6. 24. ○ 입찰공고 : ’21. 6. 29.~7. 13. ○ 제안서평가위원회 개최 : ’21. 7. 21. ○ 용역 계약 체결 : ’21. 7. 30. ○ 해치캐릭터 사업 추진 : ’21. 8월~12월 ?? 소요예산 : 128백만원 ○ 예산과목 :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 상징물 연계 마케팅, 사무관리비(201-01) 붙임 : 1. 입찰공고문(안) 1부. 2. 제안요청서(안)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669.31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서울 상징 홍보물 개발 및 보급 용역 공고문(안).hwpx

    비공개 문서

  • 서울 상징 홍보물 개발 및 보급 용역_제안요청서(과업지시서 포함).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서울 상징 홍보물 개발 및 보급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4615 생산일자 2021-06-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윤희 (2133-6193) 관리번호 D000004281355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서울상징물활용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