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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8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통운영과-8912 결재일자 2021. 6. 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박평근 유양현 06/21 강진동 협조 주무관 이현정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8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2021. 6. 교통운영과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제8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제8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심의) 위원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 개최일자 : 서면심의 ○ 의견 제출 위원 : 12명 (당연직 : 2명, 위촉직 : 10명) - 당연직 : - 위촉직 : - 간 사 : 교통개선팀장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6건 - 결 과 : 조건부 시행 6건 ?? 자문회의 결과 ○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를 첨부하기 바라며,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하기 바람 1) 염곡 동서 및 구룡지하차도 방음터널 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양재대로 ‘21.6~’22.3 24시간 2~3개차로 도시기반시설본부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차로변경은 가급적 하위차로에서 발생되도록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양보표지 추가 검토 - 2단계: U-turn차량, 직진차량, 우회전 후 가속차량 동선이 동시에 합류됨에따른 사고위험이 예상되므로 이에대한 개선대책 수립 요망 - 3단계: 동측 접근로의 차로변경 표지 방향 재검토 및 바깥차로에서 지하차도 진입을 제한하는 운영계획 검토 필요 - 4단계: 구룡사앞 교차로 → 공사구간 접근로상 중앙 1개차로 통제하는 방안 검토 - 5단계: 서측 및 동측 접근로 차로변경 표지 방향 재검토 - 6단계 공사시, 방음터널 래프터빔 설치로 양재대로 구룡삼거리 방면 지하차도 1차로 통제, 지상부 2개차로 통제되고 가로구간 교통서비스 수준이 LOS C(35.9km/h) -> LOS E(16.1km/h)로 악화되는 바, 교통량 감소하는 휴일 또는 야간 시간대로에 공사 시행할 것 2) 동부간선도로 월릉IC 진입램프 방음벽 설치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동부간선도로 월릉IC ‘21.9~10 (33일) 1,3구간:(09~18) 2구간: (23~05) 1개차로 서울시설공단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구간별 단계별 공사개요와 공사중 교통처리방안을 각 단계에 맞는 내용으로 작성할 것 - 구간별 단계별 소요일수 제시할 것 - 1구간-1단계 : 공사중 첨두시에는 진입램프 차로수 감소로 인한 대기공간 감소로 대기행렬이 하부도로까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S-oil 주유소 앞 교차로에 교통통제수를 두어 교차로가 BLOCKING이 되는 경우를 방지하기 바람 - 2구간-2, 5, 8, 11, 14단계(야간공사) : 차로변경에 필요한 거리를 충분히 고려하여 홍보계획을 추가 제시 : 램프점용으로 인해 본선에 미치는 교통영향을 분석하여 제시 : 램프점용으로 우회하는 교통량을 현재의 교차로 현시로 처리가능한지 분석하고 최적 신호주기를 제시하기 바람 - 구간별 단계 구분을 명확히 하기 바람. - 2구간 : 공사시 우회동선은 사전안내를 보완하기 바라며, 우회 차량의 좌회전 후 우회전 진입으로 인하여 교차로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제시하고 사고방지를 위한 안전관리방안을 검토하기 바람. - 3구간 : 진입구간이 약 25m로 협소하므로 길이를 연장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바람. (단계 세분화 등) 3) 서부간선도로 일반도로화 및 친환경공간 조성 실시설계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서부간선도로 1,016일 24시간 1~2개차로 도시기반시설본부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공통사항 · 공사전/공사중 교통영향분석 교통량을 지하도로 교통량 전환후 예측 교통량으로 분석하였는바, 향후 시공사 선정후 실 착공시 현황 교통량에 의거 교통영향분석 재검토하고 필요시 교통대책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 필요 · 공사중 연결로 합/분류부 적정길이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부족시 적정길이 확보 또는 보완대책 수립 필요 · 공사전 횡단면 기준은 자동차전용도로에 의거 설정되어 있으므로 공사중 횡단면(기타 설계요소 포함) 변경은 제한속도 변경을 우선적으로 시행한 후 적용함이 바람직 · 공사차량 진출입구 표시 및 교통처리대책 수립 필요 - 1단계 · 1단계(6) 일직JCT방향 안양천철교 하부교각 점용으로 합류부 교통정체, 교통사고 위험 예상됨으로 본선 선형 및 횡단면 조정으로 합류부 길이 추가 확보 · 1단계(6) 일직JCT방향 공사종점부 횡단보도 전방에 교통사고 감소 대책 수립 필요 - 2단계 · 2-1단계(1) 성산대교방향 1, 2차로 분리에 따른 운전자 혼란 방지를 위한 안내시설 보강 설치 · 2-1단계(2) 교차로 신호운영계획 수립 제시, 보행자 횡단거리 최소화 방안 제시 - 3단계 · 3단계(5) 일직JCT방향 직진 선형 불량, 컬러유도차선 설치 검토 · 3단계(5)(6) 일직JCT방향 1, 2차로 분리에 따른 안내시설 전방 보강 설치 - 4단계 · 4단계(5) 북→서방향 우회전 2개차로 설치 재검토 · 4-1단계(6) 남→북방향 컬러유도차선 설치 검토 - 5단계 · 5단계(3) 오금교 북측 접근로 횡단보도 설치 길이를 최소화하고 보행로 확보 필요 · 5단계(5) 북→서방향 우회전 2개차로 설치 재검토 - 준공단계 · 과거 자동차전용도로 이용경험상 일정기간 과속 위험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바, 단일로 횡단보도 설치구간은 정지선 최대한 이격 등 보행자 안전 확보방안 추가 검토 · 교차로 신설 구간은 보행자 동선을 고려하여 횡단보도 설치 가능지점을 전체 구간에 대해 추가 검토 필요 - 1단계(6) 교척교 교차로 일직JCT방면 본선 연결로 합류부 등 변이구간 길이가 60m 미만 곳은 60m 이상 확보될 수 있도록 차로 운영 및 점용구간 조정 - 3단계(9) 광명교 교차로~철산대교 구간 B-B' 단면 인근 성산방면 본선 연결로 합류구간이 75m로 표기되어 있는 부분 구간 길이 확인 - 일부 단계 및 일부 지점에서 안내되는 교통안내표지판 내용이 전방 차로 운영상황과 일치하지 않거나 제공정보가 미흡하거나 미설치되어 있는 곳이 많음. 특히, 3단계(6) 고척교 교차로에서 일직방향 공사구간 양옆으로 분기되는 두 개의 직진 차로 중 우측 성토구간 직진차로는 교차로를 지나 다시 합류할 수 있다는 점 등을 명확하게 안내할 필요가 있음. 전단계에 걸쳐 전방 차로 운영상황 및 도로 점용 공사 상황을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면밀히 검토하여 재작성 - 4-1단계(6) 고척교 교차로 성산방면 오금교 교차로~고척교 교차로 구간 노면 표시 확인 - 5단계(7) 구일초교 교차로에서 구일로 차단 및 준공시 일방통행 운영에 따른 우회도로 계획 및 홍보 방안 제시 - 오목교 교차로에 대해 3단계~준공까지 양방면 유턴차로가 운영되지 않음에 따라 1~2단계 유턴차로 운영여부 재검토 및 3~준공까지 유턴금지에 따른 우회도로 안내 등 홍보방안 마련 - 신정교 교차로, 광명교 교차로 등 교차로 내부 면적이 큰 교차로에 대해 좌회전시 긴 이동거리에 따른 혼란 야기 방지를 위한 컬러레인 설치 검토 - 고척교 교차로~종점부 구간에서 지나치게 많은 진출입로가 연결되어 있는 경향이 있음. 서부간선 일반도로와 이면도로 등 진출입 계획 재검토 및 이에 따른 공사계획 재검토 - 서부간선도로의 일반화에 따른 제한속도 재조정 등 충분한 안전대책을 제시하시기 바람 - 공사 중 안내표지를 정보전달력을 높이기 위하여 교량의 교각 및 보행육교 등에 설치하는 방안을 제시하시기 바람 - 공사 중 서부간선도로 본선에 설치되는 신설 횡단보도 전방에는 예고표시를 설치 하시기 바람 - 2단계(1): 성산방향 공사시점부 분기점에 별첨(1~2차로 모두 성산방면 이용이 가능, 2차로는 목동교+국회대로 진출이 되는 내용 추가)의 도로표지를 설치하여 운전자의 안전한 주행을 도모하시기 바람 - 2단계(3): 신정교 남북간 좌회전 처리는 회전차량간 상충의 위험이 높으므로 다음의 대안을 비교 검토하여 최적안을 제시하시기 바람 ·대안1: 안전지대를 최대한 활용하여 안전한 좌회전 공간 확보 ·대안2: 교차점을 single point 대신 two point 처리로 변경 - 2단계(5): 오금교 남북간 좌회전 처리는 회전차량간 상충의 위험이 높으므로 two point 처리로 변경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이 경우 동서간 좌회전 회전반경이 축소되므로 교통섬의 길이를 최대한 확대하시기 바람 - 2단계(6): 본선연결로 합류부는 본선곡선부에 직접식 합류로 상충위험이 높으므로 개선대책을 제시하시기 바람 - 2단계(8): 광명교 남북간 좌회전 처리는 회전차량간 상충의 위험이 높으므로 two point 처리로 변경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이 경우 동서간 좌회전 회전반경이 축소되므로 교통섬의 길이를 최대한 확대하시기 바람 - 3단계(3), 3-1단계(3), 4단계(3), 5단계(3): 신정교교차로 남북간 좌회전 처리는 회전차량간 상충의 위험이 높으므로 two point 처리로 변경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이 경우 동서간 좌회전 회전반경이 축소되므로, 동서간 안전한 횡단을 위한 교통섬을 설치하시기 바람 - 3단계(5): 오금교교차로 중앙의 안전지대를 활용하여 북측접근로 중심선을 최대한 동측으로 이동하여 북서측 가각부의 회전반경을 기준에 적합하도록 확대하고, 남서측 가각부는 곡선반경이 과다하므로 기준에 적합한 수준으로 축소하시기 바람 - 3단계(6), 4단계(6): 고척교교차로 북서측 가각부는 곡선반경이 과다하므로 기준에 적합한 수준으로 축소하고 이중정지선을 삭제하시기 바람 - 4단계(2): 오목교교차로 북서측 가각부 횡단보도는 남서측 가각부 임시보행통로와 같은 형태로 변경하시기 바람 - 4단계(6): 고척교교차로 북측접근로의 이중정지선을 삭제하시기 바람 - 준공(3): 신정교교차로의 남북간 좌회전 처리는 회전차량간 상충의 위험이 높으므로 two point 처리로 변경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이 경우 동서간 좌회전 회전반경이 축소되므로, 동서간 안전한 횡단을 위한 교통섬을 설치하시기 바람 - 준공(8): 광명물류센터교차로의 동측접근로 과도한 차로폭을 축소(물류차량을 고려하여도 차로당 3.5m로 설치)하여 교차로면적을 최소화하시기 바람 - 준공(9): 골든리버호텔교차로에 동서간 횡단보도 설치를 검토(인접 횡단보도와의 간격 등)하시기 바람 - 기존 VMS를 활용하여 공사안내를 하기 위한 공사단계별 message-set을 작성하여 관리기관과 협의하여 시행할 수 있도록 조치하시기 바람 4) 21년 북부간선고가교 방호벽 보수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북부간선도로 80일 야간 (22~06) 1개차로 서울시설공단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공통] · 야간 공사인점을 감안하여 테이퍼 시점부 로봇통제수 배치 · 테이퍼구간 이후 완충구간(20m)는 보다 더 충분한 길이를 확보하되 전방주시 태만 운전자의 사고방지를 위해 PE드럼 등 충격흡수시설 추가 설치 검토 - [구리방면] · 7단계 본선구간 교통안내 표지판은 주행중 운전자가 인지하기에 내용이 복잡하므로 본선에 해당하는 사항만 표기(2차로중 우측 1차로 축소) · 7단계 램프부 교통안내 표지판은 별도 설치 - [정릉방면] · 28단계 램프 곡선부 후 테이퍼구간이 시작되는 점을 감안 완충구간 추가 설치 검토 · 35단계 교통안내 표지판 내용이 공사내용과 상이하므로 수정할 것. 에어간판은 갓길에 설치하는 것인지. 교통량을 감안하여 본선구간을 미리 테이퍼로 축소하여 속도 감속후 램프에 안전하게 접근하도록 유도 - 전 단계의 공사기간이 총80일(2021년 7월1일~2021년 12월10일 중)으로 계획되어 동시다발로 공사착공 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실제 계획하는 단계별로 공사소요기간을 산정하여 교통소통의 현장관리가 필요함. - 자동차 전용도로의 야간 운전자가 차선 변동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 되도록 이동식 전광표지(PVMS)설치를 검토 바람. - 우기철에 공사가 진행되는 단계는 강풍에 임시 교통통제시설이 이탈되지 않도록 견고하게 설치 바람. - 1단계(10), 2단계(10), 3단계(10), 4단계(10), 5단계(10) 철산교 교차로 공사시, 성산대교->디지털로 교차로지점은 주행로 우측으로 분기하는 일반적인 도로구조와은 달리 도로 좌측에서 분기되는 부정형의 도로구조이므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우측차로가 분기하는 일반적인 도로형태로 변경하고, 도로구종상 변경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안전표지, 노면표시, 안내표지 등을 추가로 설치하여 교통안전을 확보할 것 ·다만, 계획 원안대로 공사장 운영 시에도 디지털로 진출부는 차량회전 반경을 고려, 가각정리 실시하여 안전한 도류화를 시행할 것 - 1단계(11) 철산교~종점부 공사시, 철산교->서부간선도로 합류부의 완화구간(또는 합류구간, merging area)을 추가 확보하여 안전사고 예방할것 - 2단계(6) 고척교 교차로 공사시, 남측 접근로 합류차로에는 “양보” 노면표시 설치 할 것 - 2단계(7), 3단계(7), 4단계(7), 4-1단계(7) 구일초교 교차로 공사시, 구일로8길 삼거리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차로운영, 신호운영 등을 포함하여 교통안전시설 공사 중에도 운영할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재설계 할 것 - 4단계(3) 신정교 교차로 공사시, 성산대교->도림천로 진출부는 차로변경 제한 노면표시가 반대로 설계되어 있으므로 수정할 것 - 준공(7) 구일초교 교차로는 공사 완료시, 남부순환로->서부간선도로(일직JCT) 방면 좌회전차로에는 유턴 차로와 좌회전 차로 각각에 대하여 차량유도선을 설치하여 운전자 혼란을 예방 할 것. 5) 21년 중랑 상.하단(동부간선) IC보수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동부간선도로 중랑IC 24일 야간 (22~06) 1개차로 서울시설공단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전체 주요 공사개요 추가 : 중랑 IC 상하단 구조물을 보수하는지/동부간선도로를 보수하는지 불분명함으로 전체 주요 공사개요 추가(세부적 공사범위 등 포함) - 당일 보수/당일 복구 공사시행시, 교통처리 계획의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시간대별로 준비, 교통통제, 보수공사, 차량통행재개 등 단계별로 세분하여 일일 공정계획을 수립하고 공사시행 검토 - 용어사용 : 당일 굴착복구 용어 사용은 공사성격과 부합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됨으로 수정검토 및 P6. 북부간선고가교 보수 및 보강공사 실시설계로 표시한 사항은 금회 교통계획수립과 연관이 없는 것으로 판단됨 - 단계별 교통처리계획도에는 개괄적으로 공사시 필요한 주요장비 등을 제시하고 이에 맞게 도로 점용폭원 결정필요 6) 21년 아차산대교(강변북로) 보수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강변북로 아차산대교 249일 외곽방향 :09~16 도심방향 :10~17 1개차로 서울시설공단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1일 공사구간을 40m로 설정한 근거 및 적정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공사기간이 249일로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강구 차원의 검토 필요) - 교통관리계획 총괄도 공사구간 예시도에는 공사구간이 40~200m로 단계별 교통관리계획도와 상이함 - 3-3단계 완충구간 L=365m로 확인 및 수정이 필요함 붙임 : 자문위원 의견 각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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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년8차(서부간선도로 일반도로화공사) 자문회의 서면 검토의견(박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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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의견 21년 북부간선고가교 방호벽 보수공사(본8차)_김봉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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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8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8912 생산일자 2021-06-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평근 (2133-2465) 관리번호 D0000042809213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체계개선 > 교통운영및소통개선계획수립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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