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정동 브랜드 디자인(BI) 개발 용역 시행계획

문서번호 역사도심재생과-5267 결재일자 2021. 6.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심계획팀장 역사도심재생과장 이기윤 유경석 06/17 김형석 협 조 정동 브랜드 디자인(BI) 개발 용역 시행계획 2021. 6. 서울특별시 (역사도심재생과) 정동 브랜드 이미지(BI) 개발 용역 시행계획 정동 일대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정동 지역만의 차별화할 수 있는 BI(Brand Identity:홍보브랜드) 개발을 위한 「정동 브랜드 이미지(BI) 개발」용역을 시행하고자 함. Ⅰ 관련근거 ?? 정동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서울시고시 제2020-208호, ‘20.5.28) 사업유형 사 업 명 사업기간 사업비(백만원) 일반사업 (역사명소가꾸기) 지역역량강화 및 시민네트워크 활성화 2020년~2022년 450 Ⅱ 용역 시행계획 ?? 목 적 ○ 정동 지역만의 차별화할 수 있는 BI(Brand Identity:홍보브랜드)를 개발하여 지속가능한 브랜드 이미지를 창출 ○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브랜드 구축을 통해 정동의 공간을 재발견하며, 역사와 문화를 즐기는 공간으로 활성화 ○ 브랜드이미지 권리 확보 및 홍보 활용 등 ?? 용역 개요 ○ 용 역 명 : 정동 브랜드 디자인(BI) 개발 용역 ?? 기대효과 ○ 역사문화도시 정동의 브랜드 가치 상승 기대 ○ 독창적인 정동 브랜드이미지 개발로 정동의 이미지 제고 ○ 브랜드이미지 활용 통한 정동의 역사문화도시 홍보 극대화 ?? 과업 세부내용 ○ 지역현황 및 사례 분석을 통한 정동BI(Brand Identity) 개발전략 수립 - 지역현황 사전조사 및 분석 ※ 사전조사에 필요한 기초자료는 역사도심재생과에서 제공 - 정동이미지 및 의식조사 분석과 지역의견수렴(시민, 관련부서, 전문가 등) - 국내 ? 외 유사브랜드 등 사례 분석 - 외부환경 및 트렌드 분석 - 브랜드디자인 기본방향 및 콘셉트 도출 ○ 정동의 특성과 정체성이 반영된 브랜드네임 및 이미지 후보(안) 개발 ∴ 네이밍 및 디자인 과정에서 시민 설문 혹은 전문가 검토?평가 등 방법 결정(설문 및 전문가 검토?평가 방법 소요예산은 용역사 부담) - 정동을 대표하여 부를 수 있는 네이밍 개발(전문 네이미스트 필수 인력 참여) - 브랜드 네임 후보(안) 5종 이상 제공 및 확정시 스토리텔링 마련 - 브랜드 네임의 방향별 장단점 분석 및 후보안 도출 - 저작권에 문제가 없고, 의미?발음 및 용이성?차별성 등을 고려한 브랜드 네임 개발 ○ 확정 후,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기본 브랜드 디자인 제작 - 정동의 특성을 반영하는 이미지로 다양한 매체 및 콘텐츠 등에 잘 융화될 수 있고, 신뢰성?가시성이 있는 디자인 개발 - 이미 상표법에 의하여 등록되지 않은 독창적 디자인으로 저작권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개발 - 기본 브랜드디자인 개발 · 베이직시스템 개발 · 시안에 대한 프로토(시제품) 타입 제작 및 제공 개 발 항 목 세 부 내 용 기 본 형 심벌마크 기본형, 응용형, 그리드시스템, 색상활용, 공간규정, 사용금지규정 등 로고타입 한글?영문타입, 응용형, 그리드시스템, 색상활용, 사용금지규정 등 시그니처 상하조합, 좌우조합, 혼용, 시그니처블록, 색상활용, 공간규정, 사용금지규정 등 전용색상 주색, 보조색, 4원색(CMYK), 별색, 배경색, 인쇄색 활용규정, 금지규정 등 전용서체 한글, 영문, 한문, 숫자, 기호 등 그래픽요소 기본형, 활용형, 그리드시스템, 단색사용규정, 색상활용 등 엠블럼 색상활용, 그리드시스템, 활용 및 금지규정 등 - 개발되는 모든 이미지는 일반사용자의 일반적인 환경에서 모두 구현이 되어야 한다. (향후 구축될 정동 통합 홍보 홈페이지 탑재 방안 마련) ○ 브랜드이미지 활용 응용시스템 개발 - 기본 브랜드이미지와 적합한 응용이미지 개발하되, 다양한 매체 및 콘텐츠 등에 잘 융화될 수 있고, 신뢰성?가시성이 있는 디자인 개발 - 이미 상표법에 의하여 등록되지 않은 독창적 디자인으로 저작권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개발 - 개발되는 모든 이미지는 일반사용자의 일반적인 환경에서 모두 구현이 되어야 한다. (향후 구축될 정동 통합 홍보 홈페이지 탑재 방안 마련) - 개발항목 범위에 대하여 서울시 역사도심재생과와 협의 후 결정 개 발 항 목 세 부 내 용 응용요소 Application system 온라인 적용 온라인 적용 방안(홈페이지, 배너, 뉴스레터, SNS 프로필용 이미지, 블로그 등) 서식류 명함(국.영), 서류봉투(대/중/소), 편지봉투, 공문, 공고서식 장표류 명찰, 명패 등 홍보물 현수막, 배너, 팜플렛, 포스터, 초대장 등 기념품류 기념품(배너, 모자, 티셔츠, 조끼, 머그컵, 에코백 등, 종이쇼핑백(대,중,소) 지역특화 디자인 포토존, 사인류 등 ※ 해당 내용은 향후 서울정동협의체(정동역사재생지원센터)가 정동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또는 사업에 사용될 수 있음. ○ 브랜드 관리?홍보 방안 매뉴얼 제작 - 브랜드 슬로건 활성화를 위한 홍보 전략 및 방안 제시 - 브랜드 관리?홍보 매뉴얼(Brand Management Guideline) ○ 브랜드이미지 권리 확보(상표 출원 등) - 활용 범위 등을 검토하여 이에 부합하는 상표법 또는 디자인보호법에 의한 권리 등록을 발주처 명의로 출원하여 해당 권리를 확보하여야 함 ∴ 출원 관련 제반비용은 용역업체에서 부담 - 출원공고 거절사항 등 최종심사를 통과 못하는 경우 수급자가 경비일체를 부담하여 재개발 Ⅲ 행정사항 ?? 소요 예산 ?? 추진 일정 ○ 2021. 6월 : 수의계약 의뢰(재무과) 및 용역 계약 ? 과업 착수 ○ 2021. 7월 : 서울시 정책브랜드 자문조정회의 자문 ○ 2021. 10월 : 용역 준공 붙임 1. 과업내용서 1부. 2. 산출기초조사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39.48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과업지시서(정동 브랜드 디자인 개발 용역)_수정_0616.hwpx

    비공개 문서

  • 2. 산출기초조사서(견적 포함).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정동 브랜드 디자인(BI) 개발 용역 시행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재생실 역사도심재생과
문서번호 역사도심재생과-5267 생산일자 2021-06-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기윤 (02-2133-8497) 관리번호 D0000042791276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도시계획관리 > 도심활성화추진 > 역사도심관리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