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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수도협회 웨비나 참가 결과 보고미규제 오염물질과 새로운 문제에 대한 의사소통 -

문서번호 전략연구과-4168 결재일자 2021. 6. 16.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략연구과장 미래전략연구센터장 김나은 김상은 06/16 차동훈 미국수도협회 웨비나 참가 결과 보고 미규제 오염물질과 새로운 문제에 대한 의사소통 - 2021. 6 미래전략연구센터 전략연구과 미국수도협회 웨비나 참가 결과 보고 미규제 오염물질과 새로운 문제에 대한 의사소통 - Ⅰ 개 요 ○ 주관기관: 미국수도협회(AWWA) ○ 개최일시: 2021. 5. 19.(수) ○ 참여방법: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세미나 참가 ○ 주 제: Talking About the Unknown: How to Communicate on Emerging Issues and Contaminants Without Regulations (미규제 오염물질 및 새로운 문제에 대해 의사소통하는 방법) 순 서 제 목 발표자 주제 1 There’s No Such Thing as Zero-Risk Communication Strategies Kelley Dearing Smith 주제 2 Oregon’s First Public Water System Algal Toxin Advisory?Communication Lessons Learned Lacey Goeres-Priest 주제 3 Risk Communication on Emerging Contaminants: How to Communicate to Your Customers About What You Don’t Know -Ann Arbor Case Study Sarah Page, PhD Kelley Dearing-Smith Louisville Water Company 부사장 커뮤니케이션 담당 및 마케팅 Lacey Goers-Priest 수질 감독관 City of Salem, Oregon Sarah Page, PhD 수처리 전문가 Utah Division of Drinking Water < 강의 목표 > Ⅱ 주요 내용 향후 몇 년간 증가할 수질문제 대응 고객과의 능동적인 신뢰구축을 위한 전략 마련 수질 분석법 개발을 위한 예산 준비 기타 - 소셜 미디어 활용 계획, 보도자료 작성 방법 등 주제 1. 위험하지 않은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없다. ?? LOUISVILLE WATER COMPANY ○ LOUISVILLE WATER COMPANY 소개 1860년 Kentucky 최초로 물 공급 평균 약1억1,200만 갤런(42만톤/일) 생산 매일 약1백만 명에게 식수 제공 미국에서 최초로 상표 등록 ?? 현황 ○ 현재 미디어 기술은 발전하였지만 과거와 동일한 방식으로 소통하고 있고, 환경 및 정수처리기술이 급변함에 따라 소통의 어려움 발생 ○ 소셜 미디어를 통해 매일 약 5억 건의 이야기가 발생 ?? 전략: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 신뢰성 강화를 위한 지속적 대화 - 수질에 대한 생산자의 진실한 메시지 - 메시지는 공개적으로 전달 - 정기적인 의사소통으로 리스크의 사전 예방 ??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샘플 모형(CAP) - Diniel Kahneman은 두려움이 있을 때 정보를 다르게 처리하고 생각함을 발견 Caring Action Perspective 주의(공감, 동정) 메세지 행동(협력, 조사) 메세지 관점 메세지 어린이의 건강에 대한 우려를 이해합니다. 아이들의 건강은 저에게 중요하며 제가 일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생산하고 공급하는 물에 납이 검출되지 않도록 광범위한 처리 및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의 모니터링 결과는 공개적으로 커뮤니티와 공유합니다. 우리의 물은 모든 EPA 기준을 충족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연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고객의 건강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27/9/3(27 단어, 9초, 정보 3개) 법칙 - 의사소통을 간결하게 유지 → 두려움에서 이성으로 이동하는 데 효과적임 - 사람의 두뇌는 27개의 단어, 9초 이내 및 3 종류의 정보 이하를 말할 때 효과적임 ?? 알지 못하는 사실을 이야기 할 경우 : COVID-19 ○ Audience: Employees(CAP) - 당신의 건강과 안전이 우리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 우리는 정직하고 투명할 것입니다. - 우리는 당신에게 귀를 기울이고 계속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 Louisville Water는 필수적인 고용주이며 우리 제품은 이 위기에 매우 중요합니다. ○ Audience: Customers(27/9/3 법칙) - 공중보건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수돗물을 마시는 것은 안전합니다. - 식수를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소독은 바이러스를 죽입니다. - 우리의 물은 이 유행병에서 위생과 수분 공급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 활용 사례 ○ Louisville water 대응사례 - (주의, 공감) PFAS의 존재와 우려를 인정 - (행동) 이미 조사?연구가 진행 중 - (관점) 이러한 사실이 우리가 수행한 수백 건의 수질시험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ppt 농도가 어떤 의미가 있는가? ○ 미디어 활동 - (트위터) EWG가 수돗물에서 PFAS에 대한 테스트 결과 언급 ※ 49개 주, 2,337개 지역에서 PFAS 오염(2021.1.기준) - (웹사이트) 테스트 결과는 EWG 웹사이트 헤드라인에 보도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 - 비영리 법인기관(환경 실무 그룹), 3천만 명의 커뮤니티 - (역할) 1993년부터 30년간 건강한 환경에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 과학자, 정책 전문가, 변호사, 통신 및 데이터 전문가 팀 운영 위반된 화학안전 및 농업법 개혁을 위한 노력 업계에서 표준을 채택하고 우려되는 화학 물질에 맞서도록 노력 실행 가능한 정보로 소비자를 교육하고 더 안전한 제품에 대한 수요 고취 - (사례) 공중 보건의 긍정적인 영향 강화 광범위한 수돗물 데이터베이스 제공 ※ 안전한 식수를 위한 가이드- 최신뉴스, 팁, 조치 알림, 프로모션 등을 제공 오래된 화장품 법안을 개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 등 ?? 결론 -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설명해야만 하는 상황을 인정함 -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은 갑자기 사건이 이슈화 될 때 자산이 됨 - 위기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잘하는 것은 고객에게 신뢰를 구축함 주제 2. OREGON 최초의 공공 수도 시스템- 조류 독소 사례 ?? 배경 ○ Salem시의 급수 시스템(Salem시는 Oregon의 수도) - Detroit 저수지에서 Salem시 약200,000명의 주민들에게 식수 제공 - Jefferson 산맥은 북쪽 Santiam 강의 원천이고, Geren Island 수처리 시설은 이를 취수원으로 하여 3지역(Salem시, Turner시, Suburban East Salem 및 Orchard Heights)에 식수 공급 - (수처리) 탁질 전처리, 생물학적 방식 여과, 차아염소산나트륨 소독, 규산을 사용한 불소화, 부식 제어를 위해 소다회 처리 ○ 유역 모니터링 프로그램 - 약10~11년 전부터 시작하였고, 목적은 잠재적인 유해성 사전 알림 제공 목표 조류 활동 또는 기타 잠재적인 유해 활동으로 인한 위협을 사전에 통지하여 Salem시의 식수 보호 기준 데이터 수집-규제, 예측 및 더 나은 관리를 위한 준비 데이터 수집 내역: 수질매개변수 수집, 예측 수질 화학: 2013~ 현재 조류 확인/분류: 2011~ 현재 영양소: 2009~현재 독소: 2013~현재 시아노톡신 모니터링은 2013년부터 시작 ?? 조류 독소 ○ Cyanotoxin(시아노톡신) 시아노톡신는 여러 종의 시아노박테리아에 의해 생성 시아노박테리아를 생성하는 독소가 존재하더라도 독소가 생성되지 않을 수 있음 일부 시아노박테리아 종은 시아노톡신의 여러 유형과 변종생성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피부 발진에서 사망까지 다양 ▷ Hepatoxins - 간 손상 ▷ Dermatoxins - 피부 손상 ▷ Neurotoxins - 신경 세포 손상 ○ 지침(EPA) (※ 미규제) 출처 마이크로시스틴 (ppb) Cylindrospermops (ppb) Saxitoxin (ppb) Anatoxin-a (ppb) Recreational Waters 4 8 4 8 Dog guidance 0.2 0.4 0.02 0.4 Drinking Water ?10 Day Health Advisory(10일 건강권고치) 성인 1.6 3 1.6 3 취약인 0.3 0.7 0.3 0.7 ○ 소통 사례 : 공개 발표 - 2018. 5. 29. 취약인구에게 ‘수돗물을 마시지 마십시오’ 라고 발표함 < Drinking Water Health Advisories > - 상수도 시스템 관리자가 비상 상황에서 공중 보건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는 규제되지 않은 식수 오염 물질에 대한 비공식 기술 지침 - HA: 특정 노출 기간 동안 유해한 비발암성 영향을 유발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음용수의 비규제 농도 ? 단기간 노출: 1일 및 10일 (어린이) ? 만성 노출: 평생 (성인용) ? 2016년 기준, 200가지 식수 건강 권고 ?? 2018년 식수 주의보 ○ Salem 시의 타임라인 - 36일간(6.6.~7.3.) 권고가 발표됨 - 25일간 식수오염 내용이 지역신문(Statesman Journal) 첫 페이지에 실림 5월 8일 - Detroit 저수지에 해로운 조류 발생 5월 10일 - 상태 개선 5월 14일 - 본격적으로 해로운 조류 발생 5월 23일 - Detroit 저수지에 대한 활동 자문결과 발표 5월 24일 - 처리 방법 개선 5월 25일 - OHA와 협력 5월 26일 - 독소 확인 5월 27일 - 통신 전송 중단 5월 28일 - 수리 완료 5월 29일 ? EPA/OHA 회의, 취약 집단에 대한 HA 결정되어 오후에 발표 6월 2일 - 2일간의 데이터(HA 미만) 후 권고 해제 6월 6일 ?권고 재발표 → 분말활성탄으로 처리 7월 3일 - 권고 해제 ※ OHA - Oregon Health Authority EPA -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HA - Health Advisory ○ 새로운 임시 Oregon 보건 당국 규정 ?CYANOTOXIN MONITORING HA - 총 Microcystin : 취약인 0.3ppb; 6세 이상인 경우 1.6ppb ※ Microcystins 검출 형태는 -LR, -RR, -YR, -LA 등 4종 환경부는 독성이 강한 ?LR을 감시항목으로 지정(WHO 기준적용) ; 권고기준- WHO 1.0㎍/L, 캐나다 1.5㎍/L, 일본 1.0㎍/L - Cylindrospermopsin : 취약인 0.7ppb; 6세 이상인 경우 3.0ppb HA를 초과하면 추가 모니터링 및 공고 실시 특정 물 공급 업체의 경우 5. 1.부터 10. 31.까지 원수 샘플링 ?? 의사소통 미래를 보고 방법 연간 수질 보고서 시 웹사이트의 최신 정보 모니터링 일정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경보 시스템이 필요한 경우 핵심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 소셜 미디어 게시물 처리 변화에 대한 커뮤니케이션(PAC/O3/wells) 보도 자료 기자 회견 Salem시의 웹사이트 Salem시의 소셜 미디어 커뮤니티 경보 시스템 비상 관리 경보실 기대 ? JIC (Joint Information Center) ? 중요한 고객 커뮤니케이션 ? 조기 및 자주 ? 공공 정보 담당관 ? 신뢰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파트너 (비즈니스 챔버, 종교 지도자, 지역 협회 연락 담당자 등) ? 직원 커뮤니케이션 ? 조기 및 자주 ? 직원을 위한 미디어 교육 ?? 맺음말 - 소셜 미디어는 실제로 사람들이 의사소통하는 방식의 핵심임 - 직원들과 의사소통을 빨리 자주 추진하고, 언제라도 응답할 수 있는 직원교육 제안 주제 3. 신종 오염 물질에 대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귀하가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 고객에게 알리는 방법 ANN ARBOR 사례 연구 ?? 개요 ○ ANN ARBOR, MI < 수처리 시스템> < 고객 > Scio & Ann Arbor 급수인구: 125,000명 가구 및 기업: 28,000 가구 미시간 대학교 및 병원 ○ 새로운 오염물질 : 1,4―다이옥산, PFAS, 크립토스포르디움 ○ 소통/정보공유 현황 2016 & 2017 ☞ 고객 활동 시작 EPA 데이터는 두 개의 큰 Michigan 상수도 시스템에서 독성 PFCS가 검출 1,4-다이옥산 문제는 '앞으로 수십 년 동안' 주변에 있을 것 Michigan주의 수백만이 잠재적으로 위험한 화학 물질에 노출되어 있음 2018 ☞ Michigan주의 대규모 프로그램으로 활발하게 진행 식수의 PFAS가 급증했고 도시는 그 이유를 알지 못함 도시의 수원에서 크립토스포르디움 등을 제거하기위한 새로운 시스템 설계 학교의 수중 납 수준은 우려를 불러일으킴 보고서에 따르면, 식수에 포함된 최소 7가지 유형의 PFAS를 보여줌 주택 소유자는 납 문제에 대한 관로를 교체해야 해결할 수 있음 2019 오염 물질에 대한 우려가 계속됨에 따라 PFAS에 대한 앤아버 연구소 테스트 수도 공급자는 PFAS 우려시 생수로 대체 공급 설사를 유발하는 크립토스포르디움 등을 수돗물에서 차단할 계획임 ○ PFAS 지침 (※ 미규제) - EPA 건강 자문 수준 : 70ppt의 PFOS(perfluorooctanesulfonate) 및 PFOA(perfluorooctanoic acid) - ATSDR(Agency for Toxic Substances and Disease Registry) 보고서 : PFOS의 경우 약 7 ppt, PFOA의 경우 11 ppt - Whitmer 주지사는 MPART가 2019년 10월까지 PFAS에 대한 MCL을 설정하는 프로세스를 시작하도록 지시 ⇒ 현재 7개의 PFAS에 대한 규제 초안 완성 - 7개의 PFAS 화합물에 대한 Michgan MCL은 2020년 7월에 포함됨 ※ MPART - 미시간 PFAS 조치 대응팀 MCL - Maximum Contamination Level ?? 소통 계획 구성요소 ○ 상황 분석 ○ 소통 목표 - 품질 중심 브랜드, 통신 흐름 제어, 신뢰를 쌓음, 모든 매체를 통해 적시에, 투명, 피드백 받기, 일찍 그리고 자주, 의회와 연결 품질 중심 브랜드 Brandning 새로운 로고 품질에 집중 모든 커뮤니케이션에서 대표 ○ 주요 내용 - 공중보건 보호, 수질이 최우선, 새로운 오염 물질에 대비하고 계획을 세움 - 연구 부문 리더, 면허가 있는 전문가 육성 ○ 소통 도구 - 월간 뉴스 레터, 새로운 오염물 행동 계획, 소셜 미디어 및 웹, 연간 오픈 하우스, 팝업 이벤트 및 이해 관계자와 회의 < PFAS 활동 계획 > < 고객 지원 > ?? 결론 ○ 소통 연구가 중요한 이유 - 리더십, 전문성 입증, 솔루션 개발, 공중보건 보호, 신뢰 기초 ○ 지속적인 조치방안 - 웹 비디오, 커뮤니티 그룹과 대화, 팝업 이벤트, 연구 자문, 소통장소 제공 - “모르겠습니다” 라고해도 괜찮음 Ⅲ 보고자 의견 ○ AWWA 여성 전문가들이 미규제 오염물질 및 알려지지 않은 상황을 고객에게 성공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사례를 통해 소개하여 유익하였음 ○ 능동적인 의사소통이 공중보건, 새로운 오염물질 대비 및 고객 신뢰성 확보 등에 중요함을 제시함 ○ 접근 방식의 변화가 필요해 보임 - 사건을 숨기기 보다는 물 생산과정에서 불가피하게 꼭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상황임을 과학적으로 알리고, 지속적인 대화로 신뢰성을 확보함 ○ 현재 높은 고객 수준과 소셜 미디어 폭풍에서 수질사고(적수, 유충 등) 발생 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소통의 전략을 활용하면 좋을 것으로 보임 (예시) - 수질사고에 대한 정보를 직원들과 소통하여 조기 대응 - 웹사이트 최신정보, 소셜미디어 게시물, 고객민원 DB, 실시간 모니터링 결과 활용 - 주제. 1에서 소개한 CAP, 27/9/3 대화 방식 활용 - 언제라도 응답할 수 있는 직원교육으로 사고 대처 등 ○ 마지막으로 소통은 피드백이 중요하고, 사건 발생부터 대처 방안, 결과를 타임라인으로 정리하여 직원 및 고객에게 알리는 노력이 투명하고 안정적인 물 관리가 될 것으로 판단됨 붙 임: 발표자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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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수도협회 웨비나 참가 결과 보고미규제 오염물질과 새로운 문제에 대한 의사소통 -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서울물연구원 미래전략연구센터 전략연구과
문서번호 전략연구과-4168 생산일자 2021-06-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나은 (02-3146-1847) 관리번호 D000004278564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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