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눈물그만상담센터 브랜드 개발 및 홍보 계획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12013 결재일자 2021. 6.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정거래분쟁조정팀장 공정경제담당관 노동민생정책관 윤은식 최대영 박주선 06/16 서성만 협 조 공정경제정책팀장 박희원 눈물그만상담센터 브랜드 개발 및 홍보 계획 2021. 6. 노동민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눈물그만상담센터 브랜드 개발 및 홍보 계획 민생침해 예방 및 불공정피해 구제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는 눈물그만상담센터에 대한 시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브랜드 개발과 홍보를 실시하고자 함 1 근거 및 배경 ?? 추진근거 ○ 민생침해 근절 종합대책 추진계획(’12.1.12.) ○ 서울 민생보호 상담센터 설치·운영계획(’14.6.20.) ○ 민생보호 상담센터 확대 운영계획(’16.7.14.) ?? 추진경위 ○ ’12년 ‘민생침해 근절 종합대책’의 일부로 민생침해 신고시스템 신설·구축 ○ ’13년 상가임대차, 공정거래 등 추가 및 ’14년 분야별 오프라인 상담센터 통합 운영 ○ ’16년 오프라인「민생보호상담센터」를 「눈물그만상담센터」로 변경 ?? 추진배경 ○ 피해신고에서 전문상담으로 기능 이동, 가맹·대리점 분쟁조정 권한 이양 등 내외부 환경변화로 인한 핵심 운영목적의 변동 ○ 명칭의 적합성이 낮아져 이용활성화를 위한 브랜드 개발 및 홍보 필요 2 운영현황 ?? 운영개요 ○ 운영일시 : ’12.1.16. ※ 눈물그만상담센터 홈페이지 운영 : ’19.3.4. ○ 운영내용 - 시민 경제생활과 밀접한 주요 분야에서 불공정피해, 민생침해를 입은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전문 상담서비스 제공 및 피해구제 지원 - 불공정피해 예방을 위한 교육 및 정보 제공 ○ 운영방법 - 온 라 인(6) : 상가임대차, 대부업, 공정거래, 문화예술, 다단계, 상조업 - 오프라인(5) : 소비생활센터, 상가임대차상담센터, 공정거래지원센터, 문화예술?프리랜서 공정거래지원센터, 불법대부업피해상담센터 ?? 추진실적 ○ 상담센터 운영결과 - 상담실적(최근 3년 온·오프라인 통합) (단위 : 건, %) 구 분 상담실적 계 (증가율) 상가임대차 대 부 업 공정거래 문화예술 소 비 자 다 단 계 상 조 업 2020년 2019년 2018년 ? ’20.3.1. 이후 코로나19로 인한 상담센터 대면상담 중단 및 제한에 따라 상담실적 감소 ○ 홈페이지 운영실적 - 접속실적 (단위 : 건, %) 구 분 접속실적 계 (증가율) 상가임대차 대 부 업 공정거래 문화예술 다 단 계 상 조 업 2020년 2019년 ? 코로나19로 인한 대면상담의 제한과 배너, 키워드광고 등 온라인홍보로 접속실적 증가 ※ 문화예술, 다단계, 상조업은 홈페이지 시스템상 구분 어려움 - 주요 기능개선 · 2020년 : ‘상가임대차 ? 분쟁조정·감액청구 신청‘ 메뉴 신설 · 2021년 : ‘공정거래 ? 화상상담예약‘ 메뉴 신설 < 눈물그만상담센터 홈페이지 구축 > ○ 구 축 업 체 : ㈜에스알포스트 ○ 구 축 금 액 : 176,700천원 ○ 구 축 기 간 : ’18.10. ~ ’19. 3. ○ 하자보수기간 : ’19. 3. ~ ’19.12. 3 문제점 및 개선방향 ?? 문제점 ○ - - ○ - - ?? 개선방향 ○ 접근성 높은 브랜드 명칭과 B.I(심벌, 로고 등) 개발 - 상담센터의 역할, 기능, 장점 등을 반영하여 이해도를 높이고 친근감과 신뢰감을 느낄 수 있는 브랜드 명칭, B.I를 개발하여 브랜드 인지도 강화 ○ 전략적 홍보 - 상담센터 브랜드 개발 일정에 맞춰 일반시민 대상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타깃 대상으로 실제 이용을 유도하는 전략적 홍보 실시 4 세부추진계획 ?? 접근성 높은 브랜드, B.I 개발 브랜드 명칭 선정 단계부터 시민과 함께하고 개발과정에서 전문가 의견을 청취하여 상담센터의 인지도를 높이고 이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 ○ 브랜드 개발 핵심 키워드 선정 - 일 시 : ’21. 6월 - 내 용 : 눈물그만상담센터의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재료로써 대중적이고 2차 창작이 용이한 키워드 수집 - 방 법 : 시민 키워드 공모 및 전문가 선정회의 ? 눈물그만상담센터 브랜드 키워드 시민 공모 - 기 간 : ’21. 6월(일주일간) - 자 격 : 누구나(제한없음) - 주 제 :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키워드 추천 - 방 법 : 신청서 작성 후 담당자 메일로 제출 (1명 당 2건 이하로 제한) - 상 품 : 기프티콘(300명 추첨, 1명당 1개) ? 전문가 키워드 선정 - 일 시 : ’21. 7월 - 주 제 : 시민 공모를 통해 추천받은 키워드 중 브랜드 개발에 직접 활용할 핵심 키워드(10개 내외) 선정 - 방 법 : 시민들이 다빈도로 추천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내외부 전문가가 참석한 자문회의를 통해 선정 ○ 브랜드 명칭 개발 - 일 시 : ’21. 7~8월 - 내 용 : ‘눈물그만상담센터’를 대체할 새로운 브랜드 명칭 개발 - 방 법 : 전문 브랜드 디자인 업체와 용역계약을 통한 진행 ? 눈물그만상담센터 새로운 브랜드 개발 용역계약 - 일 시 : ’21. 6월 - 대 상 : 민생침해, 불공정피해와 전문상담 분야에 이해도가 높은 전문 브랜드 디자인 업체 - 역 할 : 키워드 공모 보조, 자료조사, 브랜드 명칭, B.I 기본 디자인 개발, 업무표장 등록 등 - 주요 개발기준 : 우리시가 추구하는 공정·상생의 가치와 연관되고 시민들이 상담센터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해 손쉽게 이해 가능하며 신뢰감과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명칭 - 추진전략 ? 구 조 : 브랜드 명칭은 3단으로 구성하며 앞부분, 중간부분, 끝부분을 적절한 의미를 지닌 단어로 구성 ? 슬로건, 태그라인 : 브랜드 명칭을 보충할 수 있는 감성적 개념을 담은 슬로건과 보충설명의 역할을 하는 태그라인 개발 ? 통 일 성 : 브랜드 명칭과 심벌, 로고 등 B.I의 개발방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통일성 있는 브랜드 개발 ? 핵심키워드 : 시민공모를 통해 선정된 핵심키워드를 재료로 활용 ? 최종 선정 : 내외부 전문가 심사를 통해 브랜드 명칭 선정 ○ B.I 개발 - 일 시 : ’21. 9~10월 - 내 용 : 최종 선정된 브랜드 명칭을 바탕으로 심벌, 로고 등 B.I 개발 - 방 법 : 전문 브랜드 디자인 업체와 용역계약을 통한 진행 ※ 브랜드 명칭 개발 업체와 동일 업체에서 수행 - 주요 개발기준 : 브랜드 명칭 최종안을 바탕으로 우리시와 상담센터가 추구하는 가치를 상징하며 시민이 접근하기 쉬운 이미지로 구성 - 추진전략 ? 통 일 성 : 최종 선정된 브랜드 명칭을 바탕으로 통일성 있는 B.I 개발 ? 최종 선정 : 내외부 전문가 심사를 통해 최종안 선정 ?? 전략적 홍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잠재고객이 다수 존재하는 상황에서 명확한 타깃 대상 홍보와 일반시민 대상 홍보를 통해 상담센터 활성화와 인지도 향상 ○ 타깃 대상 홍보 - 상담·피해구제 사례 동영상 제작 · 대 상 : 불공정피해, 민생침해 상담 및 구제가 필요하나 방법을 알지 못하는 시민 · 방 법 :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눈물그만상담센터에 대한 친근감과 신뢰감을 제고하고 상담센터 접속 및 이용 유도 - 키워드 광고, 웹배너·디스플레이 광고 · 대 상 : 포털사이트에서 불공정피해, 민생침해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거나 콘텐츠를 이용한 기록이 있는 시민 · 방 법 : 포털사이트 검색시 최상단에 상담센터가 배너가 노출되거나 홈페이지 접속시 상담센터 배너가 나타나도록 함으로써 접속 및 이용 유도 - 타부서 연계 홍보 · 대 상 : 코로나19와 동시에 불공정피해 등으로 생활이 어려워 긴급자금·생존자금 등 지원제도를 활용하고자 하는 시민 · 방 법 : 긴급자금·생존자금 등 지원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관련 부서에 협조 요청하여 새로운 브랜드 명칭 안내 ○ 일반시민 대상 홍보 - 홍보물(리플릿 등) 제작·배포 · 대 상 : 각 상담분야별 관련 단체, 업계 종사자, 관련 행사 참석자 등 · 방 법 : 상담센터 개편 내용을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리플릿 등 홍보물로 제작하여 우편, 직접전달 등 방법으로 배포 - 매체 광고 · 대 상 : 일반 시민 · 방 법 : 지하철 등 대중교통 내외부 광고, 라디오 광고, 지면 광고 등 일반 시민이 자주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 활용 5 행정사항 ?? 소요예산 : 80,230천원 ○ - - - ○ - - ○ 예산과목 - 행정운영경비(노동민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기본경비, 기본경비, 사무관리비 - 편리하고 안전한 시민생활경제 환경 조성, 소비자 권익 보호, 민생침해 근절대책 강화, 사무관리비 - 소상공인 보호 등 공정한 경제환경 조성, 소상공인 피해구제 등 공정거래 질서 확립, 가맹·대리점 분야 불공정피해 구제 및 공정거래문화 정착, 사무관리비 ?? 협조사항 - 시 홈페이지(내 손안에 서울) 배너 게시 및 도메인주소 변경 : 뉴미디어담당관 6 향후계획 ○ 브랜드 키워드 시민 공모 : ’21. 6월 ○ 브랜드 명칭, B.I 개발 계약 : ’21. 6월 ○ 새로운 브랜드 집중 안내 : ’21.11월 붙임 : 눈물그만상담센터 분야별 기능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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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물그만상담센터 브랜드 개발 및 홍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민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12013 생산일자 2021-06-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은식 (02-2133-5349) 관리번호 D0000042787581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불공정피해대책반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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