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인재양성과-5590 결재일자 2021. 6. 1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1팀장 인재양성과장 안재영 김삼현 06/14 김순희 협조 비대면 교육(실시간 원격) 「2021년 제2기 설득력있는 발표스킬」과정 운영결과보고 2021. 5. 3 - 비대면 교육(실시간 원격) - 2021년 제3기「설득력있는 발표스킬」과정 운영 결과보고 교육생들의 효과적인 발표를 위해 고려해야 할 다양한 표현기법 등의 습득을 통해 상대를 설득·이해시키고 자신감 있게 발표할 수 있는 역량 강화를 위해 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교육운영 개요 □ 기간/장소 : 2021. 6.10.(목)~6.11.(금) 2일 / 다솜관 원격강의실1 1기 2기 3기 4기 5기 6기 3.25.~3.26 4.29.~4.30 6.10.~6.11 7.8.~7.9 8.30.~8.31 10.7.~10.8 ※ 2020년 교육은 코로나19 확산으로 1기~6기 취소 □ 수료인원: 시·자치구 5급이하, 투자출연기관 13명(계획인원 15명 대비 87%) □ 교육방법: 비대면 교육(실시간원격) 재택교육 □ 교육생 현황 ○ 소속별?직급별?직렬별?성별 (단위: 명) 소속별 직급별 계 市?사업소 자치구 투출 기타 계 4급 5급 6급 7급 8급 9급 13 6 7 - - 13 - - 8 3 2 - 직렬별 성별 계 행정 세무 화공/환경/녹지 간호 /보건 토목/건축/지적 사회 복지 기타 계 남 여 13 4 1 1 2 2 1 2 13 4 9 □ 교 과 목: 5개 과목 14시간(강의 13, 행정시간 1) □ 교육평가: 교육참석 및 학습태도 40%, 개인평가 60% ※ 수료기준(실시간 원격 80%(12시간)이상 참여) □ 집행예산: 2,680천원(강사료 2,160천원, 보조강사료 520천원) □ 교과목 구성내용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및 방법 계 강의 참여 현장 기타 5과목 계 14 7 6 1 직무 공통 5과목 소 계 13 7 6 1) 성공적인 발표를 위한 첫걸음 (과목 조정) ??개인별 1분 스피치 (동영상 촬영) ??성공하는 발표와 프레젠테이션 방법 - 사전준비, 단계별 적절한 표현법 ??성공한 발표자에게 배우는 핵심 비법 2 2 2) 음성 표현법 사례분석 및 실습 (과목 조정) ??올바른 호흡법 및 발성법 ??신뢰감을 주는 목소리 톤과 억양훈련 ??국내외 우수 프리젠테이션 사례 음성표현 분석 등 2 1 1 3) 신체 표현법 사례분석 및 실습 (과목 조정) ??오프닝 이미지 연출법 ??무대 위 발표자의 열정 표현법 ??국내외 우수 프리젠테이션 사례 신체표현 분석 등 2 1 1 4)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제작 방법 (과목조정) ??효과적인 발표를 위한 프레젠테이션 제작 방법 ??프레젠테이션 제작 3 1 2 5) 프레젠테이션 실습 및 피드백 (과목 조정) ??프레젠테이션 발표 ??개인별 동영상 촬영 및 피드백(동료&강사) 4 2 2 기타 소 계 1 1 ※ 행정시간 ??과정안내, 교육생 자기소개 및 이수소감 공유 1 1 □ 교육시간표(강사구성 : 외부1, 내부1) 시간 일정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8교시 09:00~ 09:30 09:30~ 10:20 10:30~ 11:20 11:30~ 12:20 12:30~ 13:30 13:30~ 14:20 14:30~ 15:20 15:30~ 16:20 6.10 (목) 행정 시간 성공적인 발표를 위한 첫걸음 음성표현 실습 중식 음성표현 실습 신체표현 사례분석 및 실습 보조강사: 보조강사: 시간 일정 09:00~ 09:50 10:00~ 10:50 11:00~ 11:50 12:00~ 13:00 13:00~ 13:50 14:00~ 14:50 15:00~ 15:50 16:00~ 16:50 17:00~ 17:30 6.11 (금)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제작방법 중식 프레젠테이션 실습 및 피드백 설 문 조 사 보조강사: 보조강사: ※ 구르미biz 관련 기술지원 및 운영보조 2 교육 운영 결과 □ 총 평 ○ 교육운영만족도(4.65)는 ’21년 2기(4.85) 0.2 감소 - 과정운영만족도(4.65)는 비대면으로 운영했던 ’21년 2기(4.85), 대비 0.2감소 - 사전안내가 충분했음 ○ 교육설계만족도(4.50) 역시 ’21년 2기(4.70) 0.2 감소 - 교육기간을 3일정도 운영하였음 좋겠음 - 대면교육으로 이루어지면 효과가 훨씬 좋을 것 같음 - 참여할 수 있는 업무 기획 과정 추가 요망 ○ 출강강사만족도(4.58) 또한 ’21년 2기(4.50)에 비해 0.08 증가 - 강사만족도(4.58)는 ‘21년 2기(4.50) 대비 0.08점 증가 - 개선점 없음 - 밝은 강의 감사합니다. - 발표에 대해 상세한 피드백 좋았음 ○ 기타의견 - 발표가 많아서 당황했지만 수업에 집중해서 참여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 강사님과 수강생들과 수업이 잘 이루어져서 감사했습니다 - 박표를 하고 각각 피드백해주는 부분이 만족스러웠다 - 발표할 기획가 거의 없었는데, 기회가 있어서 좋았고, 피드백도 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박표에대한 기본적 지식습득에 도움되었음 □ 만족도 조사결과 ○ 만족도 설문조사 개요 - 설문방법: SMS를 이용한 인터넷(모바일) 설문조사(4.30) - 응답인원: 3기 13명(응답률 100%) ○ 과정운영만족도: 평균 4.65점(0.2↓) - 과정운영만족도(4.65)는 ’21년 2기(4.85) 대비 증가 - 세부적으로 학습효과(4.51), 교육설계(4.50), 학습의지(4.50) 모두 이전 교육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결과도 있었고 이전 교육보다 낮은 만족도를 보이는 결과로 집계되었고, 교육기간을 늘려달라는 의견이 있었음 구 분 세 부 문 항 만족도 학습효과 만족도 (4.51) ① 학습한 내용은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4.54 ② 나는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54 ③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4.46 교육설계 만족도 (4.50) ①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4.46 ② 본 과정의 교육방법(실시간 원격)은 효과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4.54 교육운영 지원만족도 (4.66) ① 입교 전 및 입교당일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69 ②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지원에 만족한다. 4.62 시설환경 (해당없음) ① 강의실 및 학습기자재 - ② 구내식당(식사) - 학습의지 (4.50) ①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46 ② 나는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적극 참여하였다. 4.54 ※ 만족도(평균) 산출 제외항목: 시설환경, 학습의지 ○ (강사) 만족도: 평균 4.50점(0.21↓) - 강사만족도(4.58)는 비대면으로 운영했던 ‘21년 2기 평균(4.50) 대비 0.08점 증가 - 강사 밝은 강의 감사합니다 - 발표에 대해 상세히 피드백 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 개별피드백 좋았습니다 - 원격강의라 진행이 어려웠을텐데도 한명씩 피드백까지 꼼꼼하게 잘 해주셨음 - 강사님 명확한설명 굿굿굿 교과목 강 사 평균 ①전문성 ②기술 ③준비 ④태도 4.50 4.52 96.08 4.59 4.62 성공적인 발표를 위한 첫걸음 4.58 4.54 4.62 4.54 4.62 음성 표현법 사례분석 및 실습 4.58 4.54 4.62 4.54 4.62 신체표현법 사례분석 및 실습 4.60 4.54 4.62 4.62 4.62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제작 방법 4.56 4.46 4.54 4.62 4.62 프레젠테이션 실습 및 피드백 4.60 4.54 462 4.62 4.62 □ 주관식 설문결과(교육생 의견) 1) 과정 설계 전반에 대한 개선 의견 (교과목, 교육내용, 교육방법, 기간 등) - 발표영상 녹화 해서 다시 볼 수 있었으면 좋겠음 - 대면교육으로 이루어지면 효과가 훨씬 좋을 것 같음 - 교육기간이 더 길었으면 좋겠음 - 이번강의 좋았음 2) 교육운영 전반에 대해 좋았던 점이나 개선의견 (ex. 실시간 원격 교육 플랫폼 사용 안내 등) - 매우 좋았음 - 수업하는 2일 모두 재미 있었음 - 비대면이라 좀더 집중할 수 있어서 좋았음 - 원격강의 시스템이 좋았음 - 사전 안내가 충분했음 3) 강사와 강의진행 전반에 대해 칭찬 또는 개선해야 할 점 - 개별 피드백이 좋았음 상세한 설명이 좋았음 의 밝은 강의 감사했음 발표에 대해 상세히 피드백 해 주셔서 좋았음 원격강의라 진행이 어려웠을 텐데도 한명씩 피드백까지 꼼꼼하게 잘 해주셨음 명확한 설명 굿굿 강사의 진행 방식 좋았음 4) .실시간 원격 교육을 위한 강의환경 전반에 대해 개선 의견 -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 개별 장비 갖춰야하는 불편함(아이들 원격 수업과 중복) 기간이 길었으면 좋겠음 5) 교육전반에 대한 소감 및 개선의견 ① 실시간 원격교육 수강으로 인해 좋았던 부분 및 불편 사항 ② 교육에서 가장 유익했던 부분 ③ 교육에서 얻고자 했으나 얻지 못한 것 등 - 개별 자세한 코칭 좋았음 발표가 많아서 당황했지만 수업에 집중해서 참여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 강사님과 수강생들과 수업 잘 들은 것 같음, 감사합니다 발표를 하고 각각 피드백해주는 부분이 만족스러웠음 발표할 기획가 거의 없었는데, 기회가 있어서 좋았고, 피드백도 받을 수 있어서 좋았음 발표에 대한 기본적 지식습득에 도움 되었음 실시간 원격교육을 처음해보지만 매끄럽게 잘 진행이 되어서 좋았음 대면교육이 필요함 3 향후 조치계획 교육운영 전반 교육생 의견 반영 원활한 비대면교육 운영을 위한 사전안내 철저 - 교육신청 단계부터 과정운영이 비대면(실시간 원격)으로 진행되는 점을 재차 안내하고, 원격교육플랫폼(구루미비즈) 상세매뉴얼 제공 및 사전접속테스트 등을 통해 달라진 교육방식에 대한 거부감 최소화하고 사전 교육자료 배포함 강의시간표 준수 진행 - 비대면교육 특성상 교육생들의 집중도가 떨어져 피로도가 높은 점을 감안 강의시간(45분수업, 15분휴식)을 준수하여 교육효과 제고 붙임 교육생 전자출석부 1부. 끝.
23101076
20210927105013
본청
인재양성과-5590
D0000042764365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