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제3~4기 재난안전실무 과정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5589 결재일자 2021. 6. 1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2팀장 인재양성과장 노은석 서혜연 06/14 김순희 협조 2021년 제3~4기 재난안전실무 과정 운영 결과보고 2021. 6. (인재양성과) 2021년 제3~4기 재난안전실무 과정 운영 결과보고 재난관리업무 관리자 및 실무자의 안전관리체계의 이해 및 재난의 예방·대비·대응·복구 과정 업무 숙달을 위한 직무 전문과정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으로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과정개요 ?? 운영개요 ? 교육기간 구 분 3기 4기 3기 4기 5기 6기 7기 8기 일 자 2.25.~2.26. 3.4.~3.5. 5.28. 6.4. 7.26.~7.27. 8.9.~8.10. 9.13. 9.30.~10.1. ? 교육장소: (강 사) 인재개발원 배움관 303호 (교육생) 자택(실시간 원격 화상교육 수강환경 조성) ? 수료인원: 시 4급, 구 5급이상 관리자 및 투자출연기관 90명 구 분 3기 4기 비고 인 원 55명(계획 70명 대비 79%) 35명(계획 70명 대비 50%) 100% 수료 ※ 행정안전부재난대응훈련과-461(2021.2.10.)호와 관련하여 2021년 상반기(2021.6.30.)까지 법정의무교육 이수기간이 도래하는 교육대상자에 한하여 사이버교육 100% 인정함에 따라 계획대비 인원이 미달된 것으로 판단됨. ? 교육생 현황 - 소속별?직급별?성별?직렬별 (단위 : 명) 기수 계 소 속 별 직 급 별 성별 시?사업소 자치구 투출 기타 4급 5급 6급 7급 9급 기타 남 여 3기 55 3 51 1 - 3 48 1 1 1 1 43 12 4기 35 1 33 1 - 2 29 - 2 1 1 24 11 기수 계 직 렬 별 행정 세무 전산 통신 기계 전기 화공 환경 녹지 간호 보건 토목 건축 지적 사회 복지 기타 3기 55 28 - 1 - 2 7 13 3 1 4기 35 20 - - 1 3 2 8 - 1 ? 교육방법: 집합교육 ? 비대면 실시간 원격 화상교육 ? 교 과 목: 3개 과목 7시간(원격강의 6h, 행정시간 1h) ? 교육평가: 교육참석 및 학습태도 100% - 수료기준: 실시간 원격교육 80% 이상 ? 집행예산(안): ?? 교과목 구성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및 방법 계 강의 참여 현장 기타 3과목 계 7 3 3 1 직무 전문 3과목 소 계 6 3 3 1) 국가 재난관리 정책방향 및 위기관리 ??정부3.0기반의 국기위기관리체계 이해 ??서울시 재난관리정책 및 재난관리시스템 이해 ??최신 재난관리정책 동향 등 2 1 1 2) 재난관리 책임자 역할 ??재난안전대책본부 및 통합지원본부 운영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역할 및 협업 체계 ??재난관리 매뉴얼 운영 체계 등 2 1 1 3) 국내외 재난대응사례 분석 ??국내·외 재난유형별 대응사례 소계 및 분석 - 자연재난, 사회적재난(ex. 통신구, 열수송관 등) ??선진 재난관리체계 사례 등(미국, 일본 등) 2 1 1 기타 소 계 1 1 ※ 행정시간 ??과정안내 및 교육생 자기소개, 이수소감 공유 등 1 1 ?? 교육시간표 시간 구분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8교시 09:00 ~ 09:50 10:00 ~ 10:50 11:00 ~ 11:50 12:00 ~ 12:50 13:00 ~ 13:50 14:00 ~ 14:50 15:00 ~ 15:50 16:00 ~ 16:50 5.28.(금) / 6.4.(금) 행정시간 국가 재난관리 정책방향 및 위기관리 중식 재난관리 책임자 역할 국내·외 재난대응사례 분석 2 교육운영 결과 및 개선사항 ① 제3기 - 과정만족도 4.29 / 강사만족도 4.39 ?? 총 평 ? 교육운영만족도(4.55)는 ‘21년 1~2기(4.49) 에 비해 0.06 상승 - 구루미 플랫폼에 관한 사용안내가 상세하였으며, 사전테스트를 받아 교육당일 수강에 어려움이 없었다는 의견 다수 - 비대면 교육으로 조용하고 편한 환경에서 수강할 수 있어 좋았으며, 집합교육에 비해 부담없이 의견을 낼 수 있어서 좋았다는 의견이 있음. - 재택교육으로 출퇴근 시간이 절약되어 좋았다는 의견 다수 ? 교육설계만족도(4.16)는 ‘21년 1~2기(4.29) 에 비해 0.13 하락 - 전문적인 내용이라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었지만, 적절한 시간분배로 강의 내용을 이해하고 정리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 - 교육기간이 좀 더 연장되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음. - 재난안전 관련 실습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음. ? 출강강사만족도(4.39)는 ’21년 1~2기(4.41)에 비해 0.02 하락 - 기존 업무를 하며 궁금했던 것에 대해 질문할 수 있어서 좋았고, 재난안전에 관한 실무에 도움이 될 것 같아 만족한다는 의견 다수 - 재난안전 불감증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고, 담당자의 책임을 느낌 - 열정적인 강사님들의 사례중심 강의로 교육이 유익했다는 의견 다수 ?? 만족도 조사결과 ? 만족도 설문조사 개요 - 설문방법: SMS를 이용한 인터넷(모바일) 설문조사(5.28.) - 응답인원: 50명(응답률 90.9%) ? 과정만족도: 평균 4.29점 - 과정만족도(4.29)는 ’21년 1~2기(4.34) 대비 0.05점 하락 - ‘입교 전 및 입교당일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만족도’(4.58)가 가장 높게 나타남 구 분 세 부 문 항 만족도 학습효과 만족도 (4.21) ① 학습한 내용은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4.28 ② 나는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2 ③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4.16 교육설계 만족도 (4.16) ①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4.16 ② 본 과정의 교육방법(실시간 원격)은 효과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4.16 교육운영 지원만족도 (4.55) ① 입교 전 및 입교당일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58 ②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지원에 만족한다. 4.52 학습의지 (4.13) ①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12 ② 나는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적극 참여하였다. 4.14 ※ 만족도(평균) 산출 제외항목: 학습의지 ? 강사만족도: 평균 4.39점 - 강사만족도(4.39)는 ‘21년 1~2기(4.41) 대비 0.02점 하락 - 강사님들의 열정적인 강의태도와 사례 중심의 강의내용이 좋았다는 의견이 많으며, 대체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냄 교과목 강 사 평균 ①전문성 ②기술 ③준비 ④태도 4.39 4.43 4.38 4.36 4.37 국가 재난관리 정책방향 및 위기관리 4.36 4.42 4.34 4.32 4.36 재난관리 책임자 역할 4.39 4.4 4.4 4.36 4.4 국내·외 재난대응사례 분석 4.41 4.46 4.4 4.4 4.36 ② 제4기 - 과정만족도 4.24 / 강사만족도 4.15 ?? 총 평 ? 교육운영만족도(4.45)는 ‘21년 1~2기(4.49) 대비 0.04 하락 - 구루미 플랫폼에 관한 사용안내가 상세하였으며, 사전테스트를 받아 교육당일 수강에 어려움이 없었다는 의견 다수 - 사례중심의 강의로 이해하기 쉬웠으나, 소통하는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 다수 - 재택교육으로 출퇴근 시간이 절약되어 좋았다는 의견 다수 - 재택교육 특성상 시간이 지날수록 집중력이 저하된다는 의견이 있음. ? 교육설계만족도(4.07)는 ‘21년 1~2기(4.29) 대비 0.22 하락 - 전문적인 내용이라 다소 어려웠으나 안전의식을 고취할 수 있었음. - 교육기간이 짧아 연장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음. -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하여 아쉽다는 의견이 있음. ? 출강강사만족도(4.15)는 ’21년 1~2기(4.41) 대비 0.26 하락 - 강사님들에게 현장얘기를 들을 수 있어 좋았고, 재난안전에 관한 실무에 도움이 될 것 같아 만족한다는 의견 다수 -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질문 및 답변을 유도하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해서 좋았다는 의견 - 강사님들이 전문지식을 알기 쉽게 설명하였고, 사례중심 강의로 교육이 유익했으나, 강의시간을 초과하여 휴식시간이 적어짐에 따른 불만이 있었음. ?? 만족도 조사결과 ? 만족도 설문조사 개요 - 설문방법: SMS를 이용한 인터넷(모바일) 설문조사(6.4.) - 응답인원: 34명(응답률 97.1%) ? 과정만족도: 평균 4.24점 - 과정만족도(4.24)는 ’21년 1~2기(4.34) 대비 0.1점 하락 - ‘입교 전 및 입교당일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만족도’(4.5)가 가장 높게 나타남 구 분 세 부 문 항 만족도 학습효과 만족도 (4.20) ① 학습한 내용은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4.24 ② 나는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26 ③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4.09 교육설계 만족도 (4.07) ①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4.15 ② 본 과정의 교육방법(실시간 원격)은 효과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4 교육운영 지원만족도 (4.45) ① 입교 전 및 입교당일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5 ②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지원에 만족한다. 4.41 학습의지 (3.92) ①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3.88 ② 나는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적극 참여하였다. 3.97 ※ 만족도(평균) 산출 제외항목: 학습의지 ? 강사만족도: 평균 4.15점 - 강사만족도(4.15)는 ‘21년 1~2기(4.41) 대비 0.26점 하락 - 사례 중심의 강의로 교육내용이 좋았다는 의견이 많았으나, 일부 강사의 강의시간 초과로 휴식시간이 적어짐에 따른 만족도 하락이 있었음. 교과목 강 사 평균 ①전문성 ②기술 ③준비 ④태도 4.15 4.17 4.12 4.20 4.13 국가 재난관리 정책방향 및 위기관리 4.01 4 3.97 4.06 4 재난관리 책임자 역할 4.14 4.15 4.09 4.18 4.12 국내·외 재난대응사례 분석 4.32 4.35 4.29 4.35 4.28 3 향후 개선계획 ?? 교과과정 운영 관련 ? 원활한 비대면교육 운영을 위한 사전안내 철저 - 원격교육플랫폼 상세매뉴얼 제공 및 사전접속테스트를 통해 원격교육방식에 대한 안내 철저 ? 강의시간표 준수 - 비대면교육 특성상 교육생들의 집중력 저하로 인한 피로도가 높은 점을 감안하여 강의시간(45분) 및 휴식시간(15분) 준수로 교육만족도 제고 ? 질의응답 시간 확보 - 강사와 교육생들 간 양방향 소통을 위한 질의응답 시간 확보 붙임 제3~4기 교육생 전자출석부 각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제3~4기 재난안전실무 과정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5589 생산일자 2021-06-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노은석 (02-3488-2132) 관리번호 D000004276383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