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사랑을 위한 준비운동》홍보추진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3607 결재일자 2021. 6. 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박창현 박창현 김희진 06/09 백지숙 협 조 전시과장 代정지혜 주무관 박가희 《사랑을 위한 준비운동》홍보추진 결과보고 2021.6.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사랑을 위한 준비운동》홍보추진 결과보고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에서 진행된 대기실 프로젝트《사랑을 위한 준비운동》의 홍보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프로젝트 개요 ○ 프로젝트명 :《사랑을 위한 준비운동》 ○ 기 간 : 2021. 5. 4.~5. 16. (기간 중 12일) ○ 장 소 :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 주 요 내 용 -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기관의제 ‘배움’을 일상적인 삶 속에 만연한 혐오와 차별의 문제와 연결하여 탈학습의 실천(act of unlearning)으로 해석하며 이를 뛰어 넘기 위한 동력이자 의지로서 ‘배움=사랑’을 제안 - 온·오프라인 강연, 대화, 몸동회, 워크숍 등을 전개하고 서로를 억압하고 구분지었던 입과 몸으로부터 벗어나 사랑의 상태로 진입할 수 있는 사랑을 위한 준비운동의 장으로 제시 ○ 관람인원 : 총 20,345명 (일평균 1,695명, ’21.5.17.기준) - 현 장 관 람 : 1,425명 (현장관람 일평균 119명) - 온라인 관람 : 18,920명 ※ 전시 관련 동영상 콘텐츠 조회수의 합계로 산정 연번 구 분 온라인 관람수(명) 동영상 조회수(회) 실뜨기챌린지 참여안내(2편) 개막예정 몸동회 워크숍 합 계 18,920 4,225 9,182 5,455 58 1 인스타그램 17,741 4,007 8,610 5,124 - 2 유튜브 58 - - - 58 3 페이스북 1,121 218 572 331 - 4 네이버TV 0 - - - - □ 추진 내용 및 결과 (’21.6.7. 기준) ○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매체 보도 - 배 포 처 : 주요 신문사, 문화예술 월간지 등 기자단 400여 명 - 주요내용 : 전시 기획의도, 전시일정 등 소개 전반 - 배 포 일 : ’21.4.19. ※ 프로젝트 참여자 모집을 위해 사전 배포 - 보도실적 : 7건 (온라인 6, 방송 1) ? 온라인 : 이데일리, 문화뉴스, 여성신문, 서울문화투데이 등 ? 방 송 : 현대HCN 서초방송 현대HCN 서초방송 <뉴스와 음악사이> ○ SNS채널(온라인 전시콘텐츠) 홍보 - 게시채널 :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등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작품 소개, 온라인 전시투어 등 - 홍보결과 : 게시물 24건, 참여 현황 30,269회 연번 구 분 게시물수 (건) 참여 현황(회) (사진 : 좋아요,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합 계 사진 동영상 합 계 24 30,269 3,217 27,052 1 인스타그램 7 27,991 2,412 25,579 2 유튜브 3 167 - 167 3 페이스북 7 1,378 72 1,306 4 블로그 7 733 733 - 5 네이버 TV - - -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 대량메일(온라인 초대장, e-뉴스레터) 발송 - 발 송 일 : ’21.4.12.(초대장) / ’21.4.16.(e-뉴스레터 제175호)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홈페이지 링크 주소 등 - 발송결과 (단위 : 건) 구분 발송수 발송성공수 개봉수 클릭수 온라인 초대장 138,701 138,525 (99.9%) 15,465 (11.2%) 2,025 (1.5%) e-뉴스레터 139,253 139,069 (99.9%) 13,148 (9.5%) 1,064 (0.8%) <온라인 초대장> ○ 전시 도슨팅앱 콘텐츠 등록 - 주요내용 : 전시개요, 작품설명 등 도슨팅앱 및 홈페이지 등록 - 이용건수 : 8개 콘텐츠, 113회 (콘텐츠 평균 14회) <전시 도슨팅앱 화면> ○ 서울시 공식 블로그 내 전시 소개 (기관 협업) - 게시일자 : ’21.4.26. - 게시위치 : 서울시 공식 블로그 ‘안녕 서울씨’(blog.naver.com/haechiseoul) - 협업기관 : 서울시 시민소통담당관 <서울시 공식 블로그 ‘안녕 서울씨’> □ 결과 분석 ○ 총 평 - 서초지역방송 인터뷰 추진을 통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홍보를 실시하여 서울형 네트워크 미술관으로서의 역할 수행 - 다만 프로젝트 진행 기간이 짧아 전경영상이 프로젝트 종료 후 배포 예정 ○ 보완 방안 - 적절한 시기의 전경영상 제작, 배포를 통해 온라인 경험을 제공하여 온오프라인 관람 연계 추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사랑을 위한 준비운동》홍보추진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3607 생산일자 2021-06-0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창현 (02-2124-8917) 관리번호 D0000042736031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홍보운영 > 홍보행사기획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